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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제출문/권이종=0,2,1

연구요약=i,3,2

목차=iii,5,3

표차례=vi,8,2

그림 차례=viii,10,1

I. 서론=1,11,6

1. 연구 목적=7,17,1

2. 연구 내용=7,17,2

3. 연구 방법=8,18,5

II. 수련거리 개발의 정책적ㆍ사회적 배경=13,23,3

1. 수련거리 개발의 정책적 배경 및 개발실태 분석=15,25,1

1) 법적ㆍ정책적 근거=15,25,5

2) 청소년기본계획에 의한 수련거리(92-98)개발 실태 분석 및 평가=20,30,15

3) 특성화ㆍ전문화 정책방향에 의한 수련거리 개발 실태 분석 및 평가(99-02)=34,44,11

2. 기존 청소년시설, 단체의 수련거리 변화 동향 및 평가=45,55,3

1) 생활권 수련시설=47,57,6

2) 자연권 수련시설=52,62,10

3) 청소년단체=61,71,7

3. 기존 수련거리 개발에 관한 종합 논의=67,77,1

1) 기존 청소년시설, 단체의 수련거리 변화 동향 및 평가 비교=67,77,2

2) 수련거리 개발의 기본방향에 관한 논의=69,79,6

III. 청소년 수련활동의 국내여건 변화 및 국제적 동향=75,85,3

1. 청소년수련활동의 국내여건 변화=77,87,1

1) 사회환경의 변화=77,87,5

2) 청소년 수련시설의 특성화 여건=82,92,7

2. 청소년 정책 및 청소년활동의 국제적 동향=88,98,1

1) 주요 외국의 청소년 정책 동향=88,98,5

2) 국가별 주요 청소년 사업 및 프로그램=92,102,6

3) 영역별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동향=98,108,5

3. 향후 수련거리 개발에의 시사점=103,113,4

IV. 수련거리 요구조사 결과 분석=107,117,3

1. 수련거리 특성화 영역별 소재 분석 및 특성화 영역 개념의 재정립=109,119,1

1) 수련거리 영역별 특성화 소재 선정을 위한 전문가 의견 고찰=109,119,12

2) 수련거리 특성화 영역 개념의 재정립=121,131,7

2. 수련거리 소재에 대한 전문가 및 청소년 요구 분석=128,138,1

1) 수련거리 소재에 대한 전문가요구 분석=128,138,9

2) 수련거리 소재에 대한 청소년요구 분석=137,147,10

3) 특성화 수련거리 소재 선정을 위한 종합논의=147,157,4

3. 수련거리 개발 및 보급체제에 대한 전문가의견 분석=151,161,1

1) 개발 방향=151,161,4

2) 개발 및 보급체제=154,164,4

3) 보급 방법=157,167,8

V. 청소년육성 5개년 계획(2003~2007)과 수련거리 개발계획=165,175,3

1. 개발 방향=167,177,1

1) 청소년육성 5개년 계획의 목표와 핵심과제=167,177,3

2) 수련거리 개발 방향=169,179,4

2. 수련거리 개발계획(2003~2007)=172,182,1

1) 수련거리 연도별 개발 계획=172,182,9

2) 수련거리 개발 및 보급체제 개선=181,191,4

3. 수련거리 소재별 개발지침=185,195,1

1) 문화적 감성 영역=185,195,4

2) 과학 정보 활동=189,199,4

3) 봉사 협력 활동=193,203,4

4) 모험 탐사 활동=197,207,4

5) 전문직업능력 영역=201,211,4

6) 국제 교류 영역=205,215,4

7) 환경 의식 영역=209,219,4

8) 기타 건전육성 영역=213,223,2

4. 정책 제언=215,225,1

1) 연구 요약=215,225,2

2) 수련거리 개발계획(2002~2007)의 한계 및 정책 제언=217,227,2

참고문헌=219,229,2

부록=221,231,2

부록1:특성화 수련거리 개발을 위한 전문가 의견조사지(1차)=223,233,8

부록2:특성화 수련거리 개발을 위한 전문가 의견조사지(2차)=231,241,14

부록3:특성화 수련거리 개발을 위한 청소년 의견 조사지=245,255,9

부록4:수련거리 영역별 소재에 대한 청소년 요구조사 결과 교차 분석표=254,264,8

부록5:1992~1998년 개발 수련거리 단위활동 분석=262,272,34

부록6:1999-2002년 개발 수련거리 단위활동 분석=296,306,23

판권지=319,329,1

[표 I-1] 전문가 자문진 명단 및 소속=9,19,1

[표 I-2] 워크숍 참여인사명단=10,20,1

[표 I-3] 조사대상 청소년의 인구학적 특성=11,21,1

[표 II-1] 청소년 기본법상 수련거리 개발 근거=17,27,3

[표 II-2] 제1차 청소년 수련거리 기본형 개발 현황(1992~1997)=20,30,3

[표 II-3] 특성화된 청소년수련거리 개발 현황(1999-2002)=35,45,1

[표 II-4] 국립평창수련원 자치회 운영에 대한 참여 교사 및 수련원생 만족도 추이=55,65,1

[표 II-5] 청소년의 수련거리 만족도(단위: 평균점 5점 척도)=56,66,1

[표 II-6] 수련거리 영역별 실ㆍ내외 프로그램 비율(2002 프로그램 안내서 기준)=57,67,1

[표 II-7] 기존 시설, 단체의 수련거리 변화 동향 및 평가 비교=68,78,1

[표 III-1] 수련시설 특성화 시설 설치 지원 내역=82,92,1

[표 III-2] 문화감성 특성화시설 시설ㆍ설비 실태=83,93,1

[표 III-3] 과학정보 특성화 시설ㆍ설비 실태=84,94,1

[표 III-4] 봉사협력 특성화 시설ㆍ설비 실태=85,95,1

[표 III-5] 모험개척 특성화 시설ㆍ설비 실태=86,96,1

[표 III-6] 직업준비 특성화 시설ㆍ설비 실태=87,97,1

[표 III-7] 국제교류 특성화 시설ㆍ설비 실태=87,97,1

[표 III-8] 프랑스 청소년방학센터 프로그램=94,104,1

[표 III-9] 청소년개발의 5가지 기본 영역=95,105,1

[표 III-10] 전국 코도모 플랜 (긴급 3개년 전략)의 주요시책=97,107,1

[표 IV-1] 특성화 영역별 전문가 제안 소재=109,119,1

[표 IV-2] 문화감성활동영역(전문가요구)=128,138,1

[표 IV-3] 과학정보활동영역 (전문가요구)=129,139,1

[표 IV-4] 봉사협력활동 영역(전문가요구)=130,140,1

[표 IV-5] 모험탐사활동 영역(전문가요구)=131,141,1

[표 IV-6] 전문직업능력준비활동(전문가요구)=132,142,1

[표 IV-7] 국제교류활동영역(전문가요구)=133,143,1

[표 IV-8] 환경의식활동영역 (전문가요구)=134,144,1

[표 IV-9] 기타 청소년 건전 육성 영역(전문가요구)=135,145,1

[표 IV-10] 수련거리소재에 대한 전문가 선호도 빈도별 분포=136,146,1

[표 IV-11] 문화감성활동영역(청소년요구)=137,147,1

[표 IV-12] 과학정보활동영역 (청소년요구)=138,148,1

[표 IV-13] 봉사협력활동 영역(청소년요구)=139,149,1

[표 IV-14] 모험탐사활동 영역(청소년요구)=140,150,1

[표 IV-15] 전문직업능력활동영역(청소년요구)=141,151,1

[표 IV-16] 국제교류활동영역 (청소년요구)=142,152,1

[표 IV-17] 환경의식활동영역 (청소년요구)=143,153,1

[표 IV-18] 기타 청소년 건전 육성 영역 (청소년요구)=144,154,1

[표 IV-19] 수련거리 소재에 대한 청소년 선호도 빈도별 분포=146,156,1

[표 IV-20] 특성화 수련거리 소재 선정=150,160,1

[표 IV-21] 특성화와 함께 고려되어야 한 수련거리 개발방향=152,162,1

[표 IV-22] 특성화 수련거리 현장 적용성 강화방안=152,162,1

[표 IV-23] 개발방법으로서의 경진대회ㆍ공모전 활용=153,163,1

[표 IV-24] 특성화 수련거리 개발기간=154,164,1

[표 IV-25] 개발체제=154,164,1

[표 IV-26] 수련거리 보급 주체=155,165,1

[표 IV-27] 수련거리 보급 예산 지원=156,166,1

[표 IV-28] 개발비 대비 시연ㆍ보급 예산 비율=157,167,1

[표 IV-29] 수련거리 보급ㆍ활용 부진 원인 분석=158,168,1

[표 IV-30] 수련거리 정보제공 및 홍보방법=159,169,1

[표 IV-31] 지도자의 지도능력 함양방법=160,170,1

[표 IV-32] 시설ㆍ장비 지원방법=161,171,1

[표 IV-33] 기타 제도적 방안=162,172,1

그림목차

[그림 1] 연도별 단위수련거리 운영현황=58,68,1

[그림 2] Programme Cycle의 모형도=64,74,1

[그림 3] 수련거리 개발 및 보급체계=184,1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