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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제출문=0,2,1

요약문=i,3,8

Summary=ix,11,3

제목차례=xii,14,3

표차례=xv,17,4

그림차례=xix,21,4

CONTENTS=xxiii,25,1

제1장 서론=1,26,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1,26,1

1. 연구의 배경=1,26,1

2. 연구의 목적=1,26,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2,27,1

1. 연구 추진 방법=2,27,2

2. 연구의 범위=3,28,2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현황=5,30,1

제1절 고속도로 돌발상황 관리시스템=5,30,1

1. 돌발상황의 정의 및 유형 구분=5,30,2

2. 돌발상황으로 인한 교통영향=7,32,2

3. 돌발상황관리의 목표 및 정의=8,33,4

4. 돌발상황 관리과정=11,36,5

제2절 국내ㆍ외 돌발상황 관리시스템 운영현황=15,40,1

1. 천안논산고속도로=15,40,2

2. 서울도시고속도로=16,41,8

3. 인천 국제공항고속도로=24,49,4

4. 미국의 돌발상황관리 시스템=28,53,13

5. 일본의 돌발상황관리시스템=41,66,15

6. 돌발상황 관리 효과=56,81,1

제3절 한국도로공사 돌발상황관리시스템=57,82,1

1. 한국도로공사 현황=57,82,1

2. 한국도로공사 시스템 운영 현황=57,82,10

3. 돌발상황 관리과정=66,91,8

4. 특별상황 교통관리=73,98,2

5. 돌발상황 관련 조직 구성=74,99,4

6. 고속도로 돌발상황 현황=77,102,3

제4절 구성요소별 알고리즘 개발현황=80,105,1

1. 돌발상황 검지 알고리즘=80,105,18

2. 돌발상황 대응 및 조치=98,123,20

3. 돌발상황 지체시간 예측=117,142,7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124,149,1

제1절 돌발상황 관리시스템 요구사항 분석=124,149,1

1. 기존 요소기술 문제점 분석=124,149,8

2. 돌발상황 관리시스템 요구사항 분석=131,156,15

제2절 고속도로 돌발상황 관리시스템 평가 DB 구축=146,171,1

1. 고속도로 교통 DB 분석=146,171,3

2. 자료수집시 고려사항=148,173,3

3. 검지기 현황=150,175,4

4. 검지기 상태 검증=153,178,2

5. 검지기 현황자료 분석결과=154,179,2

6. 분석대상구간 선정=155,180,2

7. 분석대상구간 자료처리과정=156,181,5

8. 교통류 분석자료 수집 구간=160,185,3

제3절 교통류 특성 분석=163,188,1

1. 교통류 특성=163,188,4

2. 검지기 종류별 교통변수의 차이=166,191,2

3. 집계간격에 의한 교통류 특성=168,193,1

4. 돌발상황 교통류 분석=169,194,5

5. 시뮬레이션 교통류 분석=173,198,6

제4절 운영중인 검지 알고리즘 평가=179,204,1

1. 평가방법 및 시나리오=179,204,3

2. 평가대상구간 선정 및 돌발유형 분류=181,206,4

3. 고속도로 알고리즘 수행성능 평가=184,209,4

4. 파라미터 보정을 위한 시뮬레이터 개발=188,213,5

5. 시나리오별 알고리즘 세부평가=192,217,21

6. 시뮬레이션 자료를 이용한 알고리즘의 평가=212,237,10

7. 알고리즘 평가 및 개발방향=222,247,6

제5절 돌발상황 발생예측=228,253,1

1. 개요=228,253,3

2. 방법론=230,255,5

제6절 돌발상황지속시간의 예측=235,260,1

1. 돌발상황지속시간의 개요=235,260,2

2. 고속도로 돌발상황지속시간 분석=236,261,4

3. 돌발상황 지속시간 관련 국내외 연구사례=240,265,12

4. 돌발상황지속시간 방법론=251,276,7

5. 돌발상황으로 인한 지체시간의 예측=257,282,14

제7절 돌발상황 대응 및 처리기법 기초연구=271,296,1

1. 돌발상황 정보수집 및 정보제공 개선기법=271,296,5

2. 돌발상황관리 집중대상구간 선정기법 개발=275,300,6

3. 돌발상황 대응매뉴얼의 체계화=280,305,6

4. 돌발상황관리 요소기술 평가기법 기초연구=286,311,12

5. 돌발상황으로 인한 교통영향 예측시스템 적용=298,323,6

6. 돌발상황 관련기관 공동대응을 위한 기법 기초연구=303,328,4

제4장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307,332,1

제1절 연구 개발 목표 달성도=307,332,3

제2절 대외 기여도=310,335,2

제5장 연구개발 활용계획 및 향후 계획=312,337,1

제1절 연구개발 활용계획=312,337,3

제2절 향후 연구개발 계획=314,339,2

제6장 참고문헌=316,341,3

부록=319,344,17

영문목차

[title page etc.]=0,1,24

CONTENTS=xxiii,25,1

Chapter 1. fnlrodttction=1,26,1

1. Problem Statement and Research Obiectives=1,26,2

2. Framework of Study=2,27,3

Chapter 2. Previous Sudies and Activities=5,30,1

1. Incident Management System=5,30,11

2. IMS Opearations Review=15,40,42

3. IMS Korea Highway Corporation=57,82,23

4. Literature Review IMS Components=80,105,44

Chapter 3. Integrated Inident Management System=124,149,1

1. Requirement of IMS=124,149,22

2. Database Develoment for IMS=146,171,17

3. Flow Analysis under Incident=163,188,16

4. Evaluation Existing Incident Detection Azgorithms=179,204,49

5. Estimation Incident Probability=228,253,7

6. Incident Duration Modeling=235,260,36

7. Incident Response and Clearance=271,296,36

Chapter 4. Achievement and Contribution=307,332,5

Chapter 5. Further Studies and Applications=312,337,4

Chapter 6. References=316,341,3

Appendix=319,344,17

표목차

[표 1-1] 1차년도 연구 목표 및 주요 내용=4,29,1

[표 2-1] 돌발상황의 종류=5,30,1

[표 2-2] 워싱턴주(WSDOT) TSMC 돌발상황 구분=6,31,1

[표 2-3] FHWA 돌발상황 구분(1991,Freeway Incident Handbook)=6,31,1

[표 2-4] 일리노이주(IDOT TSC;Oak Park )의 돌발상황분류 기준=6,31,1

[표 2-5] 캘리포니아주(CALTRANS) 돌발상황 구분=6,31,1

[표 2-6] 돌발상황 특성별 영향요인=7,32,1

[표 2-7] 돌발상황 발생시 용량 감소계수=8,33,1

[표 2-8] 돌발상황 사전ㆍ사후 관리전략=8,33,1

[표 2-9] 돌발상황관리의 기대효과=11,36,1

[표 2-10] 돌발상황 확인방법=12,37,1

[표 2-11] 돌발상황관리에 요구되는 시스템/장비=13,38,1

[표 2-12] 돌발상황 유형별 대응방안=14,39,1

[표 2-13] 돌발상황관리 데이터베이스 포함 내용=15,40,1

[표 2-14] 시설 현황=16,41,1

[표 2-15] 도시고속도로 서비스의 내용=18,43,1

[표 2-16] 도시고속도로 관리 노선 현황=18,43,1

[표 2-17] ITS 관련 시설물=19,44,1

[표 2-18] ITS 관련 설치 계획=20,45,1

[표 2-19] 단계별 추진 계획=21,46,1

[표 2-20] 기구축된 도시고속도로 돌발상황 관리체계=21,46,1

[표 2-21] 도시고속도로 돌발상황 관리시스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23,48,1

[표 2-22]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현황=24,49,1

[표 2-23] 교통관리시스템 설치현황=25,50,1

[표 2-24] 풍속에 따른 VMS 표출예=27,52,1

[표 2-25] 초기 돌발상황 분류표=38,63,1

[표 2-26] 일본도로공단의 돌발상황 종류별 처리내용=43,68,3

[표 2-27] 중대한 교통사고 등의 범위=48,73,1

[표 2-28] 교통돌발상황관리의 효과=56,81,1

[표 2-29] 한국도로공사 ITS 관련시설현황=58,83,1

[표 2-30] 한국도로공사 FTMS 현장설비 현황=60,85,1

[표 2-31] FTMS 현장설비별 구성요소 및 기능=62,87,1

[표 2-32] FTMS 운영 S/W=63,88,1

[표 2-33] 긴급전화 설치 현황=65,90,1

[표 2-34] 한국도로공사 돌발상황유형 구분=68,93,1

[표 2-35] 고속도로 장비보유현황=69,94,1

[표 2-36] 돌발상황유형별 VMS 운영 개소수=72,97,1

[표 2-37] 119 구급대 배치현황=76,101,1

[표 2-38] 구난차량 현황=77,102,1

[표 2-39] 고속도로 돌발상황 현황(2003년 8-10월)=78,103,1

[표 2-40] 연도별 교통사고 발생 추이=78,103,1

[표 2-41] 주요 선행연구 요약=90,115,4

[표 2-42] 돌발상황 관리프로그램의 목표와 목적=99,124,1

[표 2-43] 돌발상황의 영향요인=117,142,1

[표 2-44] 돌발상황의 유형에 따른 교통영향=121,146,1

[표 2-45] 돌발상황 발생시 이용 가능한 고속도로 용량 비율=121,146,1

[표 2-46] 돌발상황 지속시간 예측시 필요한 요인=122,147,1

[표 2-47] 돌발상황 유형별 평균 지속시간=123,148,1

[표 2-48] 돌발상황 지속시간 관련 국내외 연구 개발 동향=123,148,1

[표 3-1] 인용된 논문들의 오검지율에 대한 정의=125,150,1

[표 3-2] 조사 대상 및 방법=132,157,1

[표 3-3] 조사표의 구성과 조사내용=133,158,1

[표 3-4] 조사 대상 지역=134,159,1

[표 3-5] 휴게소 조사 대상 인원=134,159,1

[표 3-6] 휴게소 조사 대상 인원=134,159,1

[표 3-7] 돌발상황관리시스템의 인지도=135,160,1

[표 3-8] 돌발상황 관리시스템의 항목별 중요도=135,160,1

[표 3-9] 돌발상황 발생 시간대=136,161,1

[표 3-10] 돌발상황 발생 주요 원인=136,161,1

[표 3-11] 돌발상황 지속 시간=136,161,1

[표 3-12] 돌발상황 발생시 필요정보=137,162,1

[표 3-13] 돌발상황 관리 시스템 운영현황=138,163,1

[표 3-14] 돌발상황 관리시스템 운영의 효율성=139,164,1

[표 3-15] 현재 운영중인 돌발검지 방식=140,165,1

[표 3-16] 신뢰하지 못한 이유=141,166,1

[표 3-17] 돌발상황 관리시스템 정보 관리 내용=145,170,1

[표 3-18] 한국도로공사 노선별 VDS 설치 현황=147,172,1

[표 3-19] 검지기를 이용한 교통 데이터의 유형=148,173,1

[표 3-20] 자료의 DB구축을 위한 서버환경 및 개발환경 설정=151,176,1

[표 3-21] 자료수집 구간의 TC 및 IC 이정표=161,186,1

[표 3-22] 수집된 돌발상황자료의 분석=162,187,1

[표 3-23] 시뮬레이션 수행 시나리오=175,200,1

[표 3-24] 돌발상황 관련 FTMS 문자정보 내용(예시)=182,207,1

[표 3-25] 돌발유형별 구성=183,208,1

[표 3-26] 돌발유형별 검지기자료의 분류=184,209,1

[표 3-27] 돌발상황검지 알고리즘별 수행성능 결과비교=185,210,1

[표 3-28] 돌발상황검지 알고리즘별 Alarm누적분포곡선 분석결과=187,212,1

[표 3-29] 감지알고리즘 수행도 평가를 위한 척도=195,220,1

[표 3-30] 반복정체 Station에서의 돌발상황 검지=211,236,1

[표 3-31] 대기행렬내의 돌발상황 검지=211,236,1

[표 3-32] 반복 정체 Station 및 대기행렬 발생 지점 외 지점에서의 돌발상황 검지=211,236,1

[표 3-33] 검지기별 평가지표=212,237,1

[표 3-34] 전체 평가지표=213,238,1

[표 3-35] 도로에 의한 평가지표=213,238,1

[표 3-36] 구간에 의한 평가지표=214,239,1

[표 3-37] 교통량에 의한 평가지표=214,239,1

[표 3-38] 도로-구간에 의한 평가지표=215,240,1

[표 3-39] 도로-교통량에 의한 평가지표=215,240,1

[표 3-40] 구간-교통량에 의한 평가지표=215,240,1

[표 3-41] 전체 평가지표=216,241,1

[표 3-42] 도로에 의한 평가지표=216,241,1

[표 3-43] 구간에 의한 평가지표=217,242,1

[표 3-44] 교통량에 의한 평가지표=217,242,1

[표 3-45] 도로-구간에 의한 평가지표=218,243,1

[표 3-46] 도로-교통량에 의한 평가지표=218,243,1

[표 3-47] 구간-교통량에 의한 평가지표=218,243,1

[표 3-48] 전체 평가지표=219,244,1

[표 3-49] 도로에 의한 평가지표=219,244,1

[표 3-50] 구간에 의한 평가지표=219,244,1

[표 3-51] 교통량에 의한 평가지표=220,245,1

[표 3-52] 도로-구간에 의한 평가지표=220,245,1

[표 3-53] 도로-교통량에 의한 평가지표=221,246,1

[표 3-54] 구간-교통량에 의한 평가지표=221,246,1

[표 3-55] 개선된 McMaster 알고리즘의 교통변수별 수행 Type=227,252,1

[표 3-56] logit모형 결과=234,259,1

[표 3-57] 돌발상황지속시간 예측시 필요한 요인=235,260,1

[표 3-58] 고속도로 노선별 평균 차단시간 및 30분 이상 차단 비율=238,263,1

[표 3-59] 물피,상해사고별 평균 차단시간=239,264,1

[표 3-60] 관련 차량대수 및 트럭포함 여부에 따른 평균 차단시간=239,264,1

[표 3-61] 기상상태 및 사고 후 차량 상태에 따른 평균 차단시간=239,264,1

[표 3-62] 돌발상황발생시 차단시간과 각종 변수와의 상관계수=240,265,1

[표 3-63] 회귀 분석 결과=242,267,1

[표 3-64] 돌발상황 유형별 평균 지속시간=244,269,1

[표 3-65] 돌발상황 유형별 평균 처리시간=248,273,1

[표 3-66] 돌발상황처리시간의 Log-logistic 생존 모델=250,275,1

[표 3-67] 위험과 생존 함수의 분포=255,280,1

[표 3-68] Califonia CALTRANS의 돌발상황 구분=268,293,1

[표 3-69] 노측방송과 공중파방송(상업방송)의 비교=274,299,1

[표 3-70] 사고분석 프로그램의 입력변수=276,301,1

[표 3-71] 사고분석 프로그램 분석변수 수준=278,303,1

[표 3-72] 교통사고 대응 매뉴얼(Response Meanual) 목록 (예시)=283,308,1

[표 3-73] 돌발상황 Level/반응 정의(전체 해치)의 예=284,309,1

[표 3-74] 위험요소를 포함한 돌발상황 매뉴얼 (예시)=285,310,1

[표 3-75] 검지 및 확인시간 단축 대안=287,312,1

[표 3-76] 대응시간 향상 대안=288,313,1

[표 3-77] 현장관리 개선 대안=289,314,1

[표 3-78] 현장처리시간 감소 대안=290,315,1

[표 3-79] 운전자 정보 개선 대안=291,316,1

[표 3-80] 돌발상황관리 대안의 목표지표와의 관계=292,317,2

[표 3-81] 검지 및 확인 시간 감소 관련 기관별 관계=294,319,1

[표 3-82] 대응시간 감소 관련 기관별 관계=295,320,1

[표 3-83] 현장관리 향상 관련 기관별 관계=296,321,1

[표 3-84] 현장처리시간 향상 관련 기관별 관계=297,322,1

[표 3-85] 돌발상황형태별 돌발상황전개과정 비교=302,327,1

[표 4-1] 개발 목표 달성 정도=308,333,1

[표 4-2] 개발 체계별 연구내용=309,334,1

그림목차

[그림 2-1] 돌발상황관리의 목표=9,34,1

[그림 2-2] 고속도로 돌발상황 진행과정=9,34,1

[그림 2-3] 돌발상황관리의 의사결정과정=10,35,1

[그림 2-4] 수동에 의한 검지절차=11,36,1

[그림 2-5] 자동검지알고리즘에 의한 검지절차=12,37,1

[그림 2-6] Caltrans District12의 돌발상황관리계획=28,53,1

[그림 2-7] Los Angeles TMC 돌발상황관리체계도=40,65,1

[그림 2-8] 시뮬레이션에 의한 우회제어 효과 검토의 흐름도=41,66,1

[그럼 2-9] 사고처리 flow=50,75,1

[그림 2-10] 고장차처리 flow=53,78,1

[그림 2-11] 낙하물처리 flow=54,79,1

[그림 2-12] 일본 한신고속도로의 돌발상황 대응방안 흐름도=55,80,1

[그림 2-13] 한국도로공사 기구표=57,82,1

[그림 2-14] FTMS 현장설비=61,86,1

[그림 2-15] FTMS 운영 S/W에의한 데이터 흐름도=63,88,1

[그림 2-16] 한국도로공사 자동돌발상황검지 및 정보전달 구조=64,89,1

[그림 2-17] 긴급전화 시스템 구성도=66,91,1

[그림 2-18] 돌발상황 발생시 처리절차=66,91,1

[그림 2-19] 한국도로공사 돌발상황관리 절차=67,92,1

[그림 2-20] 돌발상황에 대한 VMS 대응방안 관리=71,96,1

[그림 2-21] 고속도로 돌발상황 유형별 발생빈도('03년 5월)=79,104,1

[그림 2-22] 돌발상황유형별 지체길이('03년 5월)=79,104,1

[그림 2-23] DELOS 알고리즘 변수 개념도=96,121,1

[그림 2-24] 돌발상황 관리에서 대응 및 조치 단계의 비중=98,123,1

[그림 2-25] 시간 및 공간에 대한 돌발상황의 영향=119,144,1

[그림 2-26] 돌발상황정체와 반복정체 형성패턴=119,144,1

[그림 3-1] 돌발상황 정보제공 수단=137,162,1

[그림 3-2] 돌발상황 정보를 받은 후 행동=138,163,1

[그림 3-3] 돌발상황 발생 시간대=139,164,1

[그림 3-4] 돌발상황 주요 원인=140,165,1

[그림 3-5] 돌발상황관리시스템의 처리시간=141,166,1

[그림 3-6] 자동검지 알고리즘에서 고려해야할 요소=142,167,1

[그림 3-7] 검지,확인 단계에서 중요한 요소=142,167,1

[그림 3-8] 검지,확인단계에서의 확인기법=143,168,1

[그림 3-9] 효율적인 돌발상황 전파기법=143,168,1

[그림 3-10] 효율적인 돌발상황 대응기법=144,169,1

[그림 3-11] 돌발상황 시스템 정보 관리 내용=145,170,1

[그림 2-12] 검지기 설치 현황=146,171,1

[그림 3-13] 자료분석 프로세스=150,175,1

[그림 3-14] 자료 DB화면=151,176,1

[그림 3-15] 데이터베이스 관계도=152,177,1

[그림 3-16] 구축 검지기 현황=152,177,1

[그림 3-17] 검지기 자료 현황=153,178,1

[그림 3-18] 분석자료 현황=156,181,1

[그림 3-19] 연속된 5개 검지기=156,181,1

[그림 3-20] 돌발상황 이력자료=157,182,1

[그림 3-21] 자료보정 및 자료처리과정=157,182,1

[그림 3-22] 공간적 범위 설정=161,186,1

[그림 3-23] 공간적 범위의 검지기 종류 및 이정=162,187,1

[그림 3-24] 돌발상황 발생 지점 및 검지기 위치=163,188,1

[그림 3-25] 정상교통류 대 돌발교통류 비교(영동고속도로 36.8㎞ 지점)=163,188,1

[그림 3-26] 교통량-점유율 관계도=165,190,1

[그림 3-27] 1차로와 전체차로 속도변화 추이 비교(돌발교통류)=166,191,1

[그림 3-28] 검지기 종류별 교통기본도=167,192,1

[그림 3-29] 집계간격별 교통기본도=168,193,1

[그림 3-30] 시간대별 교통류 변화=169,194,1

[그림 3-31] 수집된 돌발상황 발생지점=169,194,1

[그림 3-32] McMaster 알고리즘의 교통류 상태 영역=172,197,1

[그림 3-33] 교통량-점유율 관계를 통한 LUD곡선과 임계치=172,197,1

[그림 3-34] 시뮬레이션 검지기 자료(LUD 곡선)=173,198,1

[그림 3-35] 돌발상황 시나리오 기하구조(예시)=174,199,1

[그림 3-36] 시뮬레이션 수행화면(중앙선 114㎞ 지점,S23∼S25)=176,201,1

[그림 3-37] 중앙고속도로 118.6㎞지점 검지기 자료(유형:사고)=177,202,1

[그림 3-38] 시뮬레이션 수행결과 검지기 자료=177,202,1

[그림 3-39] 돌발상황 발생에 의한 교통량점유율 관계도(중앙선 118.6㎞)=178,203,1

[그림 3-40] 시뮬레이션에 의한 교통량-점유율 관계도=178,203,1

[그림 3-41] 돌발상황 검지알고리즘 수행분석 과정=180,205,1

[그림 3-42] 검지 알고리즘별 Alarm간 시간길이 분포=185,210,1

[그림 3-43] 돌발상황검지 알고리즘별 시간대별 Alarm빈도 분포=186,211,1

[그림 3-44] 돌발상황검지 알고리즘별 Station별 Alarm발생건수 누적분포=187,212,1

[그림 3-45] 시뮬레이터 구성도=188,213,1

[그림 3-46] 시뮬레이터 입력화면(예 시)=189,214,1

[그림 3-47] 교통량-점유을 관계도=208,233,1

[그림 3-48] McMaster 알고리즘 흐름도=209,234,1

[그림 3-49] indicator를 위한 데이터 누적도=226,251,1

[그림 3-50] 개선된 McMaster 알고리즘의 흐름도=226,251,1

[그림 3-51] 돌발상황관리(IIM)의 전체적인 흐름도=228,253,1

[그림 3-52] 돌발상황 발생확률예측 방법 개념도=229,254,1

[그림 3-53] EIP 체계도=229,254,1

[그림 3-54] EIP 모델링 과정=230,255,1

[그림 3-55] 고속도로 구성 요소=232,257,1

[그림 3-56] 고속도로 구성 요소의 영향권=232,257,1

[그림 3-57] 고속도로 돌발상황 지속시간의 구분=235,260,1

[그림 3-58] 돌발상황으로 인한 지체=236,261,1

[그림 3-59] 고속도로 교통사고로 인한 차단시간 분포=237,262,1

[그림 3-60] 고속도로 노선별 평균 차단시간 및 30분 이상 차단비율=238,263,1

[그림 3-61] 고속도로 돌발상황 차단시간 예측을 위한 Decision tree=241,266,1

[그림 3-62] 돌발상황 지속시간에 따른 Decision tree (ADVANCE Project)=246,271,1

[그림 3-63] 돌발상황 처리시간 분포=247,272,1

[그림 3-64] 돌발상황 처리시간 예측을 위한 Decision tree=248,273,1

[그림 3-65] 돌발상황 처리시간 모델의 Log-logistic 위험함수=251,276,1

[그림 3-66] 위험함수 h(t),밀도 f(t)와 누적분포 f(t)와 생존함수5(t) 의 관계=253,278,1

[그림 3-67] 비례위험모델 개념=254,279,1

[그림 3-68] 위험함수 (Kieffer,1988)=257,282,1

[그림 3-69] 돌발상황지체를 추정하기 위한 차량 출발과 도착의 결정론적 대기행렬 diagram=259,284,1

[그림 3-70] 돌발상황 발생시의 충격파=262,287,1

[그림 3-71] 고속도로 돌발상황지체=265,290,1

[그림 3-72] 2,3,4차로 고속도로의 돌발상황 예상지체=267,292,1

[그림 3-73] 돌발상황영향 예측시스템에 의한 돌발상황관리과정=270,295,1

[그림 3-74] 사고분석 프로그램 공간 분석조건 입력=277,302,1

[그림 3-75] 사고분석 프로그램 시간 분석조건 입력=277,302,1

[그림 3-76] 사고분석 프로그램 분석변수 선택=278,303,1

[그림 3-77] 사고분석 프로그램 분석결과 표출(예)=279,304,1

[그림 3-78] 사고건수 시공간 분석결과(예)=280,305,1

[그림 3-79] 사고원인 공간분석 결과(예)=280,305,1

[그림 3-80] 고속도로 돌발상황구간 정체길이 분석시스템의 수행과정=299,324,1

[그림 3-81] 전체 시스템 모듈 구성도=299,324,1

[그림 3-82] 장래 교통상황 표출 예=300,325,1

[그림 3-83] 개별차량 애니메이션 표출 예=300,325,1

[그림 3-84] 돌발상황 사례의 시공간적 정보=301,326,1

[그림 3-85] 발생지점의 교통량 비교=301,326,1

[그림 3-86] 1번째 검지기 교통량 비교=301,326,1

[그림 3-87] 돌발상황 지점의 속도 비교=302,327,1

[그림 3-88] 1번째 검지기 속도 비교=302,3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