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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요약문=1,3,16
목차=17,19,3
표차례=20,22,2
그림차례=22,24,1
제1장 서론=23,25,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23,25,3
2. 연구문제 및 연구의 범위=25,27,2
3. 연구방법=27,29,1
제2장 방송사업자의 재원구조 변화와 방송광고정책의 문제점=28,30,1
1. 광고수익모델과 수신료 수익모델의 수렴=28,30,6
2. 방송사업자 재원구조의 변화=33,35,1
1) 지상파방송 : 광고 기반 수익 모델의 한계=33,35,6
2) 유료방송시장 : 가입자기반 수익모델의 한계=38,40,6
3) 독립제작사 : 불공정한 수익구조=43,45,4
3. 방송사업자 재원구조의 변화 측면에서 본 방송광고규제체계의 문제점=46,48,1
1) 재원정책의 부재=46,48,7
2) 수직적 분리 규제=52,54,8
4. 소결론 : 방송광고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의 필요성=59,61,3
제3장 광고시장 확대 정책의 의미와 이에 대한 여러가지 시각 : 간접광고와 가상광고를 중심으로=62,64,1
1. 간접광고 정책의 의미와 평가=62,64,1
1) 간접광고의 개념 및 유형=62,64,7
2) 간접광고의 도입에 대한 찬반론 및 쟁점=68,70,3
3) 간접광고에 대한 각계의 반응=70,72,8
4) 간접광고에 대한 규제=77,79,5
2. 가상광고 정책의 의미와 평가=81,83,1
1) 가상광고의 개념 및 기술=81,83,2
2) 가상광고의 경제적 의미=82,84,3
3) 가상광고의 한계=85,87,2
4) 가상광고에 대한 정책 과정=86,88,2
5) 가상광고 도입에 대한 각계의 반응=87,89,5
3. 소결론=91,93,1
제4장 간접광고 및 가상광고의 도입이 국내 매채 시장에 미치는 영향=92,94,1
1. 광고시장에서의 수평적 차별화 모델(Horizontal Product Differentiation)=92,94,5
2. 미디어 광고비 지출 추세 현황=96,98,1
1) 매체별 광고시장 현황(1995~2004)=96,98,3
2) 업종별 광고시장 현황=99,101,2
3. 연구방법=101,103,1
1) 모델=101,103,1
2) 자료=102,104,1
3) 모델의 정합성=102,104,4
4.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106,108,1
1) 가정=106,108,1
2) 분석결과=106,108,5
제5장 해외의 간접광고 및 가상광고 규정 및 사례=111,113,1
1. 해외의 간접광고(PPL) 및 협찬광고(Sponsorship) 현황=111,113,1
1) 각국의 간접광고 법제고찰=111,113,22
2) 독일의 간접광고 및 협찬광고 형태 및 사례=133,135,6
3) 유럽연합의 (국경 없는 텔레비전 방송협약) 개정 요지=138,140,4
4) 간접광고자율화에 대한 독일 각계의 논의: 심층인터뷰=141,143,10
5) 해외의 간접광고 및 협찬광고 종합논의=150,152,2
2. 해외의 가상광고(Virtual Advertising) 현황=151,153,1
1) 해외 가상광고의 특징=151,153,3
2) 해외의 가상광고 규정 및 현황=153,155,6
3) 해외의 가상광고 종합논의=158,160,2
3. 소결론=159,161,5
제6장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164,166,1
1. 연구 결과의 요약=164,166,10
2. 결론 : 간접광고 및 가상광고의 도입 여부와 정책방안=173,175,5
참고문헌=178,180,6
[판권지]=184,186,1
(그림1-1) 유비쿼터스 방송환경 및 서비스 구현=24,26,1
(그림1-2) 방송매체의 진화와 경쟁관계=24,26,1
(그림2-1) 플랫폼 증가의 연쇄 효과=29,31,1
(그림2-2) 방송매체별 수익구조=30,32,1
(그림2-3) 방송사업자 수익모델의 수렴 현상=30,32,1
(그림2-4) 지상파 방송사 매출 구조=33,35,1
(그림2-5) 방송시장의 재원구조변화에 따른 광고정책의 변화=60,62,1
(그림4-1) Hotelling의 선형도시 모델=93,95,1
(그림4-2) 원형도시 모델에서의 신상품 진입 효과=95,97,1
(그림4-3)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1995-2004)=98,100,1
(그림4-4) 정합성이 낮은 업종의 추세=103,105,1
(그림5-1) 독일 협찬 및 특별광고 형태의 예=134,136,1
(그림5-2) 해외 가상광고의 예=153,155,1
jpg
(그림1-1) 유비쿼터스 방송환경 및 서비스 구현=24,26,1
(그림1-2) 방송매체의 진화와 경쟁관계=24,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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