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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판권지]=0,2,1

서문=0,3,1

목차=i,4,4

요약=v,8,7

1. 서론=1,15,1

1.1. 도로안전진단에 대한 철학적 사유=1,15,8

1.2. 도로안전진단 - 한국의 현황=8,22,1

1.2.1. 연구현황=9,23,6

1.2.2. 사업현황=14,28,1

1.2.2.1. 고창~담양 고속도로 안전진단=14,28,4

1.2.2.2. 중부내륙 고속도로 안전진단=17,31,3

1.2.2.3. 무안-광주 고속도로 안전진단=19,33,2

1.2.2.4. 운영 중인 남해고속도로에 대한 안전진단=20,34,6

1.3. 도로안전진단 - 교통선진국 현황=26,40,6

1.3.1. 도로안전진단 추진현황 비교=31,45,12

1.3.2. 도로안전진단 절차 및 방식 비교=42,56,8

1.3.3. 진단인력 자격요건 및 양성체제 비교=49,63,10

1.3.4. 도로안전진단 비용효과 비교=58,72,5

2. 본론=63,77,1

2.1. 연구범위=63,77,1

2.1.1. 연구배경=63,77,4

2.1.2. 추진절차 및 연구방법=67,81,3

2.1.3. 기대효과=69,83,1

2.1.4. 단계별 발전계획=70,84,1

2.2. 독일 도로안전진단시스템=70,84,5

2.2.1. 진단현황분석=74,88,7

2.2.2. 진단제도의 정착을 위한 요건=80,94,1

2.2.2.1. 관련기관=80,94,4

2.2.2.2. 법적 근거=83,97,7

2.2.2.3. 사회적 합의과정=89,103,5

2.2.2.4. 점검과 진단의 개념정리=93,107,4

2.2.2.5. 시범사업의 추진결과=96,110,6

2.2.2.6. 비용편익분석=102,116,6

2.2.2.7. 도로유형별 사고분석=107,121,8

2.2.2.8. 진단체계 및 지침=114,128,7

2.2.2.9. 진단전문가 육성=120,134,8

2.2.3. 도로관리청 모델=128,142,4

2.3. 도로안전진단 수요조사=132,146,1

2.3.1. 국도의 수요조사=132,146,2

2.3.2. 각 지방 국토관리청 국도유지사무소 발주현황=134,148,22

2.3.3. 지방도의 수요조사(2005년도 도로분야)=156,170,19

2.3.4. 국도와 지방도의 발주현황 총괄분석(2005년도)=175,189,1

2.3.5. 도로안전진단 수요분석=175,189,1

2.4. 시범사업 준비요건=175,189,2

2.4.1. 적용대상도로 및 시범진단 준비요건=176,190,3

2.4.2. 국도 적용단계=178,192,2

2.4.3. 지방도 시/군도 적용단계=179,193,1

2.4.4. 도입단계별 진단주체 및 인력구성=179,193,3

2.4.5. 도로안전진단 비용추정=181,195,2

2.4.6. 도로안전진단 소요일수 분석=182,196,3

2.4.7. 도로안전진단 총 진단금액 분석=184,198,3

3. 도로안전진단지침(안)=187,201,22

3.1. 도로안전진단 보고서(독일사례예시)=209,223,3

3.2. 보행안전진단지침(안)=212,226,4

4. 도로망 안전성 분석지침(안)=216,230,11

4.1. 도로개선시책 경제성 평가지침(안)=226,240,12

4.2. 교통사고의 Extern Factors=238,252,2

4.2.1. 편익요인 비용추정모델=239,253,2

4.2.1.1. 운영비=240,254,1

4.2.1.2. 운행시간=241,255,1

4.2.1.3. 교통사고=241,255,1

4.2.1.4. 교통소음=241,255,2

4.2.1.5. 오염물질=242,256,1

4.2.1.6. 대기오염=242,256,1

4.2.1.7. 보차도=242,256,1

4.2.1.8. 체류면적=242,256,1

4.2.2. 조사범위=242,256,4

5. 결론 및 향후계획=246,260,1

한독공동 시범사업 계획(안) - 자치단체 관할도로의 안전진단기법개발=247,261,20

[참고문헌 등]=267,281,11

표목차=278,292,2

그림목차=280,294,1

Abstract=281,295,8

표목차

(표1-1) 남해고속도로 안전진단 결과(1)=21,35,1

(표1-2) 남해고속도로 안전진단 결과(2)=22,36,1

(표1-3) 남해고속도로 안전진단 결과(3)=23,37,1

(표1-4) 남해고속도로안전진단결과(4)=24,38,1

(표1-5) 남해고속도로 안전진단 결과(5)=25,39,1

(표1-6) 국가별 도로안전진단 시행 실태=29,43,1

(표1-7/1-8) 국가별 도로안전진단 시행 현황(1)=32,46,1

(표1-8/1-9) 국가별 도로안전진단 시행 현황(2)=44,58,1

(표1-9/1-10) 국가별 자격요건 및 양성체계 비교표(1)=50,64,1

(표1-10) 국가별 자격요건 및 양성체계 비교표(2)=51,65,1

(표1-11/1-12) 국가별 도로안전진단 비용효과 비교표=58,72,1

(표2-1) 도로안전진단 세부집행방안의 연구범위=67,81,1

(표2-2) 도로안전진단 적용단계별 추진현황=70,84,1

(표2-3) 도로안전진단 결과 평가기관=73,87,1

(표2-4) 도로안전진단 수행실적=73,87,1

(표2-5) 개선시책을 위한 재원확보 현황=74,88,1

(표2-6) 도로안전진단사업 분포=76,90,1

(표2-7) 안전결함군집별 발생빈도[%]=77,91,1

(표2-8) 안전결함군집별 우선순위=78,92,1

(표2-9) 49개 도로안전진단 시범사업=98,112,1

(표2-10) 고속도로설계의 전형적인 안전결함(건수)=99,113,1

(표2-11) 일반국도/지방도로설계의 전형적인 안전결함(건수)=100,114,1

(표2-12) 주간선도로설계의 전형적인 안전결함(건수)=101,115,1

(표2-13) 교차지점의 사고비용 추정(2000년 기준)=103,117,1

(표2-14) 주정부 교통안전관련 재원확보=107,121,1

(표2-15) 도로관리청 진단인력 양성현황=122,136,1

(표2-16) 도입단계별 적용대상도로=179,193,1

(표2-17) 도입단계별 진단주체=180,194,1

(표2-18) 도로안전진단사 자격기준=181,195,1

(표2-19) 도로안전진단사 대가예시=182,196,1

(표2-20) 기본설계단계의 소요일수 추정=183,197,1

(표2-21/2-20) 실시설계단계의 소요일수 추정=183,197,1

(표2-22/2-21) 개통 전 단계의 소요일수 추정=183,197,1

(표2-23/2-22) 운영 중인 단계의 소요일수 추정=184,198,1

(표2-24/2-23) 공사종류별 손해배상공제요율=185,199,1

(표4-1) 사고범주와 도로범주별 사고비용 추정(2000년 독일사례)=229,243,1

(표4-2) 중상사고 피해구조 - 중상사고 100건 당 부상자수(2000년 독일사례)=231,245,1

그림목차

(그림1-1) 품질경영시스템 "도로안전진단(Road Safety Audit)"=3,17,1

(그림1-2) 교통사고형성의 단계모델(Durth & Bald, 1987)=7,21,1

(그림2-1) 도로안전진단 단계별 법적 근거=115,129,1

(그림2-2) 도로안전진단 결과의 처리절차=117,131,1

(그림2-3/2-2) 브란덴부르크 주 도로관리청 직제(Brandenburgisches La-ndesamt Fur Bauen, Verkehr Und StraBenwesen)(이미지참조)=128,142,1

(그림2-4/2-3) 도로안전진단 프로세스=129,143,1

(그림2-5/2-4) 도로관리청의 역할=130,144,1

(그림4-1) 도로환경 개선시책의 투입을 위한 기준점=216,230,1

(그림4-2) 운영 중인 도로의 안전진단 : 교차로 개조(예)=218,232,1

(그림4-3) 도로개선시책의 투입비용 기준점을 위한 경제성 분석모델=228,2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