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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목차=i,3,6

표목차=vii,9,2

그림목차=ix,11,8

요약문=xvii,19,2

Abstract=xix,21,3

제1장 서론=1,24,3

제2장 국내 및 외국 현황과 표준거더 개선 방향=4,27,1

2.1. 국내 표준 PSC I 거더 분석=4,27,2

2.1.1. 한국도로공사의 표준거더 특성 분석=5,28,7

2.1.1.1. 단순지지 간주 설계에 대한 관점=11,34,7

2.1.2.2. 표준거더 체계의 구성에 따른 문제점=17,40,4

2.2. 국외 PSC I 거더 표준단면 분석=20,43,2

2.2.1. 미국=21,44,1

2.2.1.1. PSC I 거더교의 역사=21,44,4

2.2.1.2. 미국의 단면형상 최적화=24,47,3

2.2.1.3. 최근 개발된 두 거더 단면에 대한 분석=26,49,6

2.2.1.4. 경간장 범위 별 표준단면=31,54,4

2.2.1.5. 표준단면을 사용한 거더 설계=34,57,4

2.2.2. 일본=37,60,4

2.3. 최적화 및 표준화 방향=41,64,1

2.3.1. 연구 초반에서의 설정 방향=41,64,4

2.3.2. 변경된 표준화 방향=45,68,1

제3장 PSC I 거더의 해석, 설계 및 최적화 정식화=46,69,1

3.1. PSC I 거더교의 거동해석 정식화=46,69,1

3.1.1. 기하모델링=46,69,1

3.1.1.1. 응력 및 강도 계산을 위한 단면 모델링=46,69,3

3.1.1.2. 하중 단계에 따른 단면 변화 고려=48,71,2

3.1.1.3. 텐던 프로파일 표현식=49,72,2

3.1.2. 초기 긴장력 계산=50,73,1

3.1.2.1. 마찰에 의한 즉시 손실=50,73,2

3.1.2.2. 정착장치 활동에 의한 즉시 손실=51,74,3

3.1.2.3. 탄성변형에 의한 즉시 손실=53,76,1

3.1.3. 긴장 및 하중 재하에 따른 탄성변형에 의한 긴장력 변화 산출 방법=53,76,2

3.1.4. 활하중에 의한 거더 단면력 계산=54,77,1

3.1.4.1. 바닥판의 판거동을 고려한 횡분배=54,77,5

3.1.4.2. 방호벽 강성을 추가 고려한 횡분배=58,81,5

3.1.4.3. 최대 단면력 프로파일=62,85,4

3.1.5. 거더의 탄성응력 산정식=66,89,1

3.1.5.1. 거더 자중에 의한 응력=66,89,1

3.1.5.2. 바닥판 중량과 2차고정하중에 의한 응력=66,89,2

3.1.5.3. 활하중에 의한 응력=67,90,1

3.1.5.4. 텐던 긴장력에 의한 응력=67,90,1

3.1.6. 장기거동의 기술=67,90,2

3.1.6.1. 콘크리트 재료의 장기변형=68,91,3

3.1.6.2. 응력의 변화가 있는 콘크리트의 장기변형 정식화=70,93,6

3.1.6.3. PSC 합성거더 단면의 장기변형 해석=75,98,8

3.1.6.4. AEMM=82,105,3

3.1.6.5. 연속교의 장기변형 구속 거동 정식화=84,107,4

3.1.6.6. 장기거동 계수 산정=87,110,13

3.1.6.7. 발생 가능 시공일정을 모두 고려한 장기거동 해석=99,122,3

3.2. PSC I 거더교 관련 설계법=101,124,2

3.2.1. PSC I 거더 관련 일반 설계규정 검토=102,125,1

3.2.1.1. 강도감소계수=102,125,2

3.2.1.2. 프리스트레싱 텐던의 응력 제약 조건=103,126,2

3.2.1.3. 콘크리트의 응력 제약 조건=104,127,3

3.2.1.4. 텐던과 쉬스관 사이의 마찰계수=106,129,2

3.2.2. 횡방향 좌굴에 대한 안정성=107,130,5

3.2.3. 텐던 정착부의 철근 배근량 분석=111,134,2

3.2.3.1. 검토 방법론=112,135,3

3.2.3.2. 선형탄성이론(Linear Elastic Stress Analysis)=114,137,3

3.2.3.3. 스트럿 - 타이 모델(Strut-Tie Model)=116,139,5

3.2.3.4. 한국도로공사 P.S.C. Beam 표준도(L=30m)=120,143,1

3.2.3.5. 근사해법(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2004)=120,143,3

3.2.3.6. 단부 보강 철근량의 비교=122,145,2

3.2.4. PSC거더교 연속교 내부지점부 설계방법 분석=123,146,2

3.2.4.1. 연속부에 대한 설계 경향 분석=124,147,6

3.2.4.2. 정모멘트 철근과 부모멘트 철근의 연결 방법의 발전=129,152,4

3.2.4.3. 연속화와 관련한 설계기준의 내용=133,156,6

3.2.4.4. PSC I 거더 연속교 내부 지점부의 휨강성 산정 연구(1)=138,161,7

3.2.4.5. PSC I 거더 연속교 내부 지점부의 휨강성 산정 연구(2)=144,167,5

3.3. PSC I 거더교의 최적화 해법 정식화=148,171,1

3.3.1. 문제 정의와 해법 구성=148,171,2

3.3.1.1. 형고 최소화 최적화 문제의 정의=149,172,3

3.3.1.2. "최소형고" 용어 정의 및 거더제작비에 대한 고려=151,174,2

3.3.1.3. 설계변수로서의 긴장력과 텐던 단면적=152,175,1

3.3.2. 제약조건 정식화=153,176,1

3.3.2.1. 긴장재의 허용인장응력=153,176,1

3.3.2.2. 거더 콘크리트의 허용휨응력=153,176,3

3.3.2.3. 바닥판 콘크리트의 허용휨응력(도교설 4.5.2.1)=155,178,2

3.3.2.4. 거더 콘크리트의 허용전단응력=156,179,4

3.3.2.5. 휨강도 설계조건=159,182,6

3.3.2.6. 연성파괴를 위한 최대강재량 제한(도교설2003 4.6.3.6)=164,187,4

3.3.2.7. 최소휨강도 확보를 위한 최소강재량=167,190,4

3.3.2.8. 전단강도조건=170,193,5

3.3.2.9. 활하중 처짐 제한=174,197,4

3.3.2.10. 내부지점부 바닥판 횡균열폭 제한 조건=177,200,2

3.3.2.11. 피로에 대한 제약조건=178,201,1

3.3.2.12. 거더 인양시 횡좌굴에 대한 제약조건=178,201,1

3.3.2.13. 정착장치 배치 및 정착구역 응력에 대한 제한 조건=179,202,3

3.3.2.14. 제약조건 총괄표=181,204,1

3.3.2.15. 제약조건의 적용=181,204,4

3.3.3. 거더 제작비 산출을 위한 재료비 단가와 거더제작비 개념=185,208,1

제4장 최적 거더 개발=186,209,1

4.1. 설계교량 제원=186,209,1

4.1.1. 일반 제원=186,209,1

4.1.2. 재료 특성치=186,209,2

4.1.2.1. 콘크리트와 철근 물성치=187,210,1

4.1.2.2. 긴장재 물성치와 규격=188,211,1

4.1.2.3. 거더 콘크리트의 허용응력=189,212,1

4.1.2.4. 텐던의 허용응력=189,212,2

4.2. 최적거더 연구 관련 특기 사항=190,213,1

4.2.1. 허용전단응력 조건과 전단강도 조건에 대한 조치=190,213,2

4.2.2. 휨균열 파괴 방지를 위한 최소 강재량 조건 적용 구간의 한계=191,214,1

4.2.3. 후긴장 거더의 정착장치 배치 조건에 대한 조치=192,215,1

4.3. 국내 및 미국 표준단면의 최소형고=192,215,1

4.3.1. 국내 표준거더=192,215,5

4.3.2. 미국 표준단면 거더의 최소형고 평가=196,219,2

4.4. 최적단면의 정식화=198,221,2

4.4.1. 상, 하 플랜지 너비를 설계변수로 하는 최적해 분석 방법론=199,222,3

4.4.2. 최소형고가 동일한 단면들에 대한 분석=201,224,4

4.4.3. 상, 하 플랜지 너비에 따른 최소형고 변화의 크기=204,227,1

4.4.4. 상, 하 플랜지 너비의 최적치 선택 문제=205,228,6

4.4.5. 최소 단면적 및 최소 거더제작비 단면=210,233,5

4.5. 적정 플랜지 너비 범위에서의 탄성해석 최적거더 단면 분석=214,237,2

4.5.1. 경간장 30m=215,238,10

4.5.2. 경간장 60m=225,248,5

4.5.3. 경간장 80m=230,253,4

4.6. 단순교 최적단면 결정 1단계 연구=234,257,1

4.6.1. 형고최소화 전략 및 상, 하 플랜지 형상 설정=234,257,2

4.6.2. 최적단면 결정 방법론(경간장 30m 탄성해석)=236,259,6

4.6.3. 경간장 30m 장기거동해석 최적단면=241,264,9

4.6.4. 경간장 45m, 60m, 80m 장기거동해석 최적단면=250,273,13

4.7. 단순교 최적단면 결정 2단계 연구=263,286,1

4.7.1. 중소경간 거더를 위한 단면 조정=263,286,4

4.7.2. 장경간 거더를 위한 단면 조정=267,290,10

4.7.3. 경간장에 따른 최적거더 상부플랜지 너비=277,300,2

4.8. 단순교 최적거더 설계=278,301,1

4.8.1. 경간장별 최적거더 단면=278,301,8

4.8.2. 미국 표준단면과의 비교=286,309,4

4.8.3. 허용전단응력과 전단강도 제약조건 고려 최적단면 검토=290,313,1

4.9. 연속교 최적거더=290,313,8

4.10. 경제성 평가=297,320,2

제5장 거동 검증 실험=299,322,1

5.1. 개요=299,322,1

5.1.1. 실험 목적=299,322,1

5.1.2. 실험 범위=299,322,1

5.1.3. 실험 수행기간 및 세부일정=300,323,1

5.1.4. 실험 추진 세부내용=301,324,1

5.1.5. 실험 수행방법=302,325,2

5.2. 실험체 제원=304,327,2

5.3. 계측센서 표기방법과 부착위치=306,329,1

5.3.1. 센서 표기법=306,329,1

5.3.1.1. GIRDER 센서 표기법=306,329,2

5.3.1.2. 바닥판 센서 표기법=308,331,1

5.3.2. 센서 부착위치=309,332,1

5.3.2.1. 거더측면 철근게이지 부착위치 및 표기=309,332,1

5.3.2.2. 거더측면 콘크리트게이지 부착위치 및 표기=309,332,1

5.3.2.3. 거더하면 콘크리트게이지 부착위치 및 표기=309,332,1

5.3.2.4. 바닥판 철근게이지 부착위치 및 표기=310,333,1

5.3.2.5. 바닥판 콘크리트게이지 부착위치 및 표기=310,333,1

5.3.3. 부착위치에 따른 Strain-Gauge 수량(총 70EA)=311,334,1

5.4. 실험체 제작과정=312,335,5

5.5. 콘크리트 압축강도 시험=317,340,1

5.5.1. PSC 거더 콘크리트=317,340,10

5.5.2. 바닥판 콘크리트=327,350,7

5.6. PSC I 거더 긴장=334,357,1

5.6.1 긴장 단계별 긴장력=334,357,3

5.7. 하중재하방법=337,360,1

5.8. 계측장비 및 계측결과=338,361,1

5.8.1. 계측장비=338,361,1

5.8.2. 계측결과=339,362,1

5.8.2.1. 제작단계에 따른 PSC I 거더의 중앙처짐=339,362,1

5.8.2.2. 하중 1~4단계 하중변위 이력곡선=340,363,1

5.8.2.3. 하중재하 1단계 - 비균열 탄성 범위 내에서 반복하중에 대한 응답거동 계측 및 평가(25tonf, 하중제어)=341,364,2

5.8.2.4. 하중재하 2단계 - 휨균열 발생 반복하중에 대한 응답거동 계측 및 평가(50tonf, 하중제어)=343,366,3

5.8.2.5. 하중재하 3단계 - 소성거동 유발 반복하증에 대한 응답거동 계측 및 평가(150㎜, 변위제어)=346,369,3

5.8.2.6. 하중재하 4단계 - 단조증가 하중에 대한 파괴거동 및 하중저항능력 계측(최대변위유발 377㎜, 변위제어)=349,372,3

5.9. 검증실험 결론=352,375,1

제6장 결론=353,376,2

참고문헌=355,378,7

[도서정보 등]=362,385,2

[판권지]=364,387,1

표목차

표2.1-1. 한국도로공사 표준 PSC I 거더 표준도 및 구조계산서 정리(1)=6,29,1

표2.1-2. 한국도로공사 표준 PSC I 거더 표준도 및 구조계산서 정리(2)=7,30,1

표2.1-3. 한국도로공사 표준 PSC I 거더 표준도 및 구조계산서 정리(3)=8,31,1

표2.2. 현행 30m 표준거더를 사용한 단순교의 하중단계별 경간 중앙부 응력(표준거더 구조계산서 계산치)=15,38,1

표2.3. 현행 30m 표준거더를 사용한 단순교의 하중단계별 경간 중앙부 응력(본 연구의 프로그램에 의한 계산치, 장기거동 고려해석)=16,39,1

표2.4. 현행 표준거더 사용시 취할 수 있는 교량 연장과 취할 수 없는 연장=19,42,1

표2.5-1. 미국의 대표적인 10개 주의 PSC I 거더 표준 단면 규격(J.V.Meir at al, PCI, 1997(69) 발췌)=32,55,1

표2.5-2. 미국의 대표적인 10개 주의 PSC I 거더 표준 단면 규격(J.V.Meir at al, PCI, 1997(69) 발췌)=33,56,1

표2.6. PCI와 Meir et al 이 제시한 AASHTO 단면형상의 적용가능 최대경간장=36,59,1

표2.7. 일본의 표준 PSC Beam 분류(Takashi et al,1994)=38,61,1

표2.8. 일본 프리텐션 T-거더 규격(B활하중기준)=39,62,1

표2.9. 일본 포스트텐션 T-거더 규격(B 활하중기준)=40,63,1

표3.1. 단면적으로 정리한 하중단계 별 유효단면=49,72,1

표3.2. 기존방법과 격자해석 시 단면력 비교=58,81,1

표3.3. 강성방호벽 고려시와 미고려시의 단면력=61,84,1

표3.4. 시공일정의 극단적 소요기간 설정=100,123,1

표3.5. 강도감소계수 또는 재료저항계수=103,126,1

표3.6. 프리스트레싱 텐던의 응력 제약 조건=103,126,2

표3.7. 콘크리트 압축응력 제약 조건=105,128,1

표3.8. 콘크리트의 인장응력 제약 조건=105,128,2

표3.9. 마찰계수=107,130,1

표3.10. 거더 별 횡방향 좌굴에 대한 안전율=110,133,1

표3.11. 긴장순서에 따른 긴장력=114,137,1

표3.12. 해석 방법에 따른 단부 보강 철근량 비교=122,145,1

표3.13. 유효단면 및 단면의 강성=147,170,1

표3.14. 종방향 재분배에 따른 단면력=148,171,1

표3.15. 도로교설계기준 콘크리트 허용휨응력 관련규정 정리(도교설 4.6.3.3(2))=155,178,1

표3.16. 충격활하중 처짐 제한=176,199,1

표3.17. T형 거더교의 거더높이 최소두께 규정=177,200,1

표3.18. PSC I 거더의 최적설계 제약조건(도로교설계기준 규정에 기초)=182,205,1

표3.19-1. 제약조건 적용 방법 구성(제목없음)=183,206,1

표3.19-2. 제약조건 적용 방법 구성(제목없음)=184,207,1

표3.20. 거더 재료비 및 제작 단가표=185,208,1

표4.1. 콘크리트와 철근 물성치=187,210,1

표4.2. 국내의 현행 25m, 30m, 35m 표준거더의 단순지지 최소형고와 제작비=193,216,1

표4.3. 거더 콘크리트의 단계별 허용응력=194,217,1

표4.4. 30m 경간장 최적거더의 하중별 경간중앙 정모멘트 크기와 비율=195,218,1

표4.5. 미국 표준단면들의 단면치수=196,219,1

표4.6. 한국 30m표준거더 단면 및 미국 표준거더들 단면 거더의 최소 형고(정착구조건 미포함)=197,220,1

표4.7. 저가형 최적거더 단면=280,303,1

표4.8-1. 중저가형 최적거더 단면=281,304,1

표4.8-2. 중저가형 최적거더 단면(계속)=282,305,1

표4.8-3. 중저가형 최적거더 단면(계속)=283,306,1

표4.9-1. 저형고형 최적거더 단면=284,307,1

표4.9-2. 저형고형 최적거더 단면(계속)=285,308,1

표4.10. 상, 하플랜지 너비 0.8m 단면의 단순교와 연속교에 대한 최소형고와 거더제작비=297,320,1

표4.11. 탄성해석 및 장기거동해석에 의한 단순지지 PSC I 거더교의 최적거더=298,321,1

그림목차

그림1.1. 현행 설계관례에 의한 경간장 별 거더형고 추정=2,25,1

그림2.1. 국내 PSC I 표준거더 단면 구성(경간장 30m)=4,27,1

그림2.2. 표준거더의 단면형상치 비율(25m 표준거더 기준)=9,32,1

그림2.3. 표준거더의 환산단면적, 2차모멘트, 총긴장력 비율(25m 표준거더 기준)=9,32,1

그림2.4. 현행 30m 표준단면 형상과 AASHTO Type IV 표준단면 형상 비교=14,37,1

그림2.5. AASHTO Type 표준단면(I~IV : 1956년 제정, V, VI : 1965년 제정)=14,37,1

그림2.6. 경간장 30m 표준거더의 단계별 응력=16,39,1

그림2.7. 세계 최초의 PSC I 거더교 Walnut Lane Memorial 교(미국 펜실베니아 주의 필라델피아 소재)=22,45,1

그림2.8. 거더간격과 거더높이 사이의 관계와 AASHTO 표준단면 형상(PCI, 1997[21])=23,46,1

그림2.9. 형고에 따라 플랜지의 크기가 변하는 형고변화 방법=24,47,1

그림2.10. 형고에 관계 없이 플랜지의 크기가 일정한 형고변화 방법=25,48,1

그림2.11. NEBT 단면과 NU 단면의 형상 비교=29,52,1

그림2.12. NEBT 단면과 NU 단면 및 도공 표준거더 단면의 단면계수=30,53,1

그림2.13. PSC I 표준단면 선택용 도표(Meir et al, 1997, 발췌)=35,58,1

그림2.14. Kentucky Bulb T(BT) 66 in.(1676㎜) 표준단면에 대한 강연선 개수 별 경간장과 거더간격의 상관관계 도표(J. V. Meir et al, PCI, 발췌)=35,58,1

그림3.1. 한국도로공사 30m 표준거더의 종단면과 평단면도=47,70,1

그림3.2. 정착장치 활동에 의한 손실=52,75,1

그림3.3. 빔 - 슬래브교의 처짐형상=54,77,1

그림3.4. 기존설계 방법과 격자구조해석방법의 영향선=55,78,1

그림3.5. 고속도로 표준단면(편도2차선)=55,78,1

그림3.6. Grillage Mesh 및 종방향 부재의 강성=56,79,1

그림3.7. 격자해석에 의한 횡분배계수=57,80,1

그림3.8. 강성방호벽에 의한 중립축의 변화=58,81,1

그림3.9. 종방향 부재 강성계산시의 중립축=59,82,1

그림3.10. 강성방호벽 고려시와 미고려시의 횡분배계수=60,83,1

그림3.11. 경간장별 단순교의 최대 활하중 휨모멘트와 및 전단력 포락선=64,87,1

그림3.12. 경간장별 2경간 연속교의 최대 활하중 휨모멘트와 및 전단력 포락선=65,88,1

그림3.13. 크리프 isochrone=68,91,1

그림3.14. 크리프 함수와 비크리프=69,92,1

그림3.15. PSC 합성거더의 단면 형상=76,99,1

그림3.16. PSC 합성거더의 등가 환산단면=77,100,1

그림3.17. 정모멘트 철근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휨모멘트 비교=86,109,1

그림3.18. 거더 운반시 횡방향 처짐형상=108,131,1

그림3.19. 거더 운반시 횡방향 변위에 따른 힘의 평형조건=108,131,1

그림3.20. 단부에서의 응력집중=112,135,1

그림3.21. 비교 대상 정착 단부=114,137,1

그림3.22. 수평단면에 작용하는 모멘트=115,138,1

그림3.23. 긴장 순서에 따른 수평단면 작용 모멘트=116,139,1

그림3.24. 스트럿, 타이, 그리고 절점의 구성=117,140,1

그림3.25. 스트럿의 모양=117,140,1

그림3.26. 절점의 종류=118,141,1

그림3.27. 스트럿-타이의 구성=119,142,1

그림3.28. 한국도로공사 P.S.C. Beam 표준도(L=30m)=120,143,1

그림3.29. 정착구가 인접한 경우=121,144,1

그림3.30. 해석 방법에 따른 단부 보강 철근량=122,145,1

그림3.31. 프리캐스트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교량의 연속화=123,146,1

그림3.32. 설계시 하중에 대한 고려=125,148,1

그림3.33. 정모멘트 철근의 설계방법=127,150,1

그림3.34. 정모멘트 철근 연결 배근 상세=127,150,1

그림3.35. 정모멘트 철근의 연결 상세=130,153,1

그림3.36. 연속화 철근의 이음부 상세=132,155,1

그림3.37. 시공순서=135,158,1

그림3.38. 연결구조=135,158,1

그림3.39.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연결부의 예=136,159,1

그림3.40. 콘크리트의 응력 - 변형률 곡선=139,162,1

그림3.41. 콘크리트의 인장 응력 - 변형률 곡선=140,163,1

그림3.42. 철근비, 균열 응력, 철근의 항복응력에 따른 콘크리트 내의 철근의 거동=141,164,1

그림3.43. 콘크리트 내의 철근의 인장 응력에 관한 실험적 연구=141,164,1

그림3.44. 이상화된 철근의 인장 응력 - 변형률 관계=142,165,1

그림3.45. 해석 단면=143,166,1

그림3.46. 콘크리트 및 철근의 거동=143,166,1

그림3.47. 모멘트 - 곡률 관계=144,167,1

그림3.48. 모멘트와 휨강성의 관계=144,167,1

그림3.49. Response 프로그램을 이용한 해석=144,167,1

그림3.50. 부모멘트부 균열로 인한 종방향 휨모멘트 재분배=145,168,1

그림3.51. 부모멘트부 콘크리트 균열에 따른 종방향 휨모멘트 분배=145,168,1

그림3.52. 모멘트 재분배를 위한 해석모델=146,169,1

그림3.53. 활하중 재하도 및 휨모멘트도=147,170,1

그림3.54. 휨강도 정식화를 위한 거더 - 바닥판 합성단면 모델=160,183,1

그림3.55. 후긴장 거더의 정착구 배치 방법에 따른 치수 관계=180,203,1

그림4.1. 해석모델 교량의 횡단면 규격과 외측주형의 횡분배 영향선=187,210,1

그림4.2. 경간장 30m 표준거더의 형고 최소화 설계에 의한 응력분포=194,217,1

그림4.3. 단면형상변수=196,219,1

그림4.4. 국내외 여러 표준단면의 최소형고와 최소형고에서의 거더제작비=197,220,1

그림4.5. 단면형상변수=200,223,1

그림4.6. 경간장 30m 단순교의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hf,upper=hf,lower=0.2m, iupper=ilower=0.3)(이미지참조)=202,225,1

그림4.7. hf,upper에 따른 경간장 3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의 변화(hf,lower=0.2m, iupper=0.3,ilower=0.6)(이미지참조)=206,229,1

그림4.8. hf,lower에 따른 경간장 3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의 변화(hf,upper=0.2m, iupper=0.3,ilower=0.6)(이미지참조)=207,230,1

그림4.9. iupper에 따른 경간장 3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의 변화(hf,upper=0.2m, hf,lower=0.2m, ilower=0.6)(이미지참조)=208,231,1

그림4.10. ilower에 따른 경간장 3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의 변화(hf,upper=0.2m, hf,lower=0.2m, ilower=0.3)(이미지참조)=209,232,1

그림4.11. 최소형고 단면적(경간장 30m 단순교, hf,upper=hf,lower=0.2m, iupper=ilower=0.3)(이미지참조)=211,234,1

그림4.12. 최소형고 등고선과 단면적 등고선이 평행이 되는 점들의 선(경간장 30m)=211,234,1

그림4.13. 경간장 3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단면의 거더제작비(hf,upper=hf,lower=0.2m, iupper=ilower=0.3)(이미지참조)=213,236,1

그림4.14. 경간장 3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과 최소형고 단면의 거더제작비 등고선이 평행이 되는 점들의 선(hf,upper=hf,lower=0.2m, iupper=ilower=0.3)(이미지참조)=213,236,1

그림4.15. hf,upper에 따른 경간장 3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의 변화(hf,lower=0.2m, iupper=0.3, ilower=0.6)(이미지참조)=220,243,1

그림4.16. hf,lower에 따른 경간장 3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의 변화(hf,lower=0.2m, iupper=0.3, ilower=0.6)(이미지참조)=221,244,1

그림4.17. iupper에 따른 경간장 3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의 변화(hf,lower=0.2m, iupper=0.3, ilower=0.6)(이미지참조)=222,245,1

그림4.18. ilower에 따른 경간장 3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의 변화(hf,lower=0.2m, iupper=0.3, ilower=0.6)(이미지참조)=223,246,1

그림4.19. 형상치수에 따른 경간장 3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0.95m 단면의 상, 하 플랜지 너비와 거더제작비 변화=224,247,1

그림4.20. hf,upper에 따른 경간장 6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의 변화(hf,lower=0.2m, iupper=0.3, ilower=0.6)(이미지참조)=226,249,1

그림4.21. hf,lower에 따른 경간장 6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의 변화(hf,lower=0.2m, iupper=0.3, ilower=0.6)(이미지참조)=227,250,1

그림4.22. iupper에 따른 경간장 6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의 변화(hf,lower=0.2m, iupper=0.3, ilower=0.6)(이미지참조)=228,251,1

그림4.23. ilower에 따른 경간장 6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의 변화(hf,lower=0.2m, iupper=0.3, ilower=0.6)(이미지참조)=229,252,1

그림4.24. hf,upper에 따른 경간장 8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의 변화(hf,lower=0.2m, iupper=0.3, ilower=0.6)(이미지참조)=230,253,1

그림4.25. hf,lower에 따른 경간장 8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의 변화(hf,lower=0.2m, iupper=0.3, ilower=0.6)(이미지참조)=231,254,1

그림4.26. iupper에 따른 경간장 8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의 변화(hf,lower=0.2m, iupper=0.3, ilower=0.6)(이미지참조)=232,255,1

그림4.27. ilower에 따른 경간장 8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의 변화(hf,lower=0.2m, iupper=0.3, ilower=0.6)(이미지참조)=233,256,1

그림4.28. 경간장 3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 및 최적단면 검토(hf,upper=0.15m, hf,lower=0.2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38,261,1

그림4.29. 경간장 30m 단순교 탄성해석 목적함수 F의 등고선도와 최적단면 검토(hf,upper=0.15m, hf,lower=0.2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39,262,1

그림4.30. 경간장 3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적단면=240,263,1

그림4.31. 경간장 30m 단순교 탄성해석 최적단면 PSC I 거더교 횡단면도=241,264,1

그림4.32. 경간장 3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 및 최적단면 검토(hf,upper=0.15m, hf,lower=0.2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44,267,1

그림4.33. 경간장 3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목적함수 F의 등고선도와 최적단면 검토(hf,upper=0.15m, hf,lower=0.2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45,268,1

그림4.34. 경간장 3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저가형 최적단면=246,269,1

그림4.35. 경간장 3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중저가형 최적단면=247,270,1

그림4.36. 경간장 3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저형고형 최적단면=248,271,1

그림4.37. 경간장 3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적단면 PSC I 거더교 횡단면도=249,272,1

그림4.38. 경간장 45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 및 최적단면 검토(hf,upper=0.15m, hf,lower=0.2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51,274,1

그림4.39. 경간장 45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목적함수 F의 등고선도와 최적단면 검토(hf,upper=0.15m, hf,lower=0.2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52,275,1

그림4.40. 경간장 45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적단면=253,276,1

그림4.41. 경간장 45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적단면 PSC I 거더교 횡단면도=254,277,1

그림4.42. 경간장 6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 및 최적단면 검토(hf,upper=0.15m, hf,lower=0.2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55,278,1

그림4.43. 경간장 6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목적함수 F의 등고선도와 최적단면 검토(hf,upper=0.15m, hf,lower=0.2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56,279,1

그림4.44. 경간장 6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적단면=257,280,1

그림4.45. 경간장 6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적단현 PSC I 거더교 횡단면도=258,281,1

그림4.46. 경간장 8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 및 최적단면 검토(hf,upper=0.15m, hf,lower=0.2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59,282,1

그림4.47. 경간장 8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목적함수 F의 등고선도와 최적단면 검토(hf,upper=0.15m, hf,lower=0.2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60,283,1

그림4.48. 경간장 8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적단면=261,284,1

그림4.49. 경간장 8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적단면 PSC I 거더교 횡단면도=262,285,1

그림4.50. 경간장 3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 및 최적단면 검토(hf,upper=010m, hf,lower=0.15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64,287,1

그림4.51. 경간장 3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적단면(상, 하 플랜지 두께=0.1m, 0.15m)=265,288,1

그림4.52. 경간장 3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적단면 PSC I 거더교 횡단면도(상, 하 플랜지 두께=0.1m, 0.15m)=266,289,1

그림4.53. 경간장 45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 및 최적단면 검토(hf,upper=0.25m, hf,lower=0.30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68,291,1

그림4.54. 경간장 45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적단면(상, 하 플랜지 두께=0.25m, 0.3m)=269,292,1

그림4.55. 경간장 45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적단면 PSC I 거더교 횡단면도(상, 하 플랜지 두께=0.25m, 0.3m)(이미지참조)=270,293,1

그림4.56. 경간장 6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 및 최적단면 검토(hf,upper=0.25m, hf,lower=0.30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71,294,1

그림4.57. 경간장 6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적단면(상, 하 플랜지 두께=0.25m, 0.3m)(이미지참조)=272,295,1

그림4.58. 경간장 6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적단면 PSC I 거더교 횡단면도(상, 하 플랜지 두께=0.25m, 0.3m)(이미지참조)=273,296,1

그림4.59. 경간장 8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 및 최적단면 검토(hf,upper=0.25m, hf,lower=0.30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74,297,1

그림4.60. 경간장 6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적단면(상, 하 플랜지 두께=0.25m, 0.3m)(이미지참조)=275,298,1

그림4.61. 경간장 80m 단순교 장기거동해석 최적단면 PSC I 거더교 횡단면도(상, 하 플랜지 두께=0.25m, 0.3m)(이미지참조)=276,299,1

그림4.62. 경간장별 최적단면 BO의 최소형고와 거더제작비 및 상부플랜지 너비=277,300,1

그림4.63. 상, 하 플랜지 두께 별 3개의 단면 type=278,301,1

그림4.64-1. 미국단면과 본 연구의 최적단면 비굔(30m, 40m, 50m, 55m)=287,310,1

그림4.64-2. 미국단면과 본 연구의 최적단면 비교(60m, 70m)=288,311,1

그림4.65. 경간장 60m에 대한 제안 최적거더 단면과 WSDOT 거더단면 비교=289,312,1

그림4.66. 경간장 30m 연속교 장기거동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 및 최적단면 검토(hf,upper=0.15m, hf,lower=0.20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91,314,1

그림4.67. 경간장 45m 연속교 장기거동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 및 최적단면 검토(hf,upper=0.15m, hf,lower=0.20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92,315,1

그림4.68. 경간장 60m 연속교 장기거동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 및 최적단면 검토(hf,upper=0.15m, hf,lower=0.20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93,316,1

그림4.69. 경간장 80m 연속교 장기거동해석 최소형고 등고선도와 최소형고 단면 거더제작비 등고선도 및 최적단면 검토(hf,upper=0.15m, hf,lower=0.20m, iupper=0.2, ilower=0.45)(이미지참조)=294,317,1

그림4.70. 단순교와 연속교 최적설계 등고선도(1)=295,318,1

그림4.71. 단순교와 연속교 최적설계 등고선도(2)=296,319,1

그림5.1. PSC I거더 실험체 설치 위치=302,325,1

그림5.2. IPC 거더 휨재하 시험 모습(문형 프레임지지 유압잭사용 4점 휨재하시험)=303,326,1

그림5.3. PSC I 거더 하중 재하 시스템=303,326,1

그림5.4. 실험체 거더 제원(측면도)=304,327,1

그림5.5. 실험체 거더 제원(평면도)=304,327,1

그림5.6. 실험체 거더 단면 제원=304,327,1

그림5.7. 실험체 바닥판 제원=305,328,1

그림5.8. 제작과정=312,335,1

그림5.9. 콘크리트 강도 예측곡선(설계강도 400g/㎠)=317,340,1

그림5.10. 거더 콘크리트 재령7일 공시체 시험 하중 - 변위 그래프(Day7-1)=319,342,1

그림5.11. 거더 콘크리트 재령7일 공시체 시험 하중 - 변위 그래프(Day7-2)=319,342,1

그림5.12. 거더 콘크리트 재령7일 공시체 시험 하중 - 변위 그래프(Day7-3)=320,343,1

그림5.13. 거더 콘크리트 재령11일 공시체 시험 하중 - 변위 그래프(Day11-1)=322,345,1

그림5.14. 거더 콘크리트 재령11일 공시체 시험 하중 - 변위 그래프(Day11-2)=322,345,1

그림5.15. 거더 콘크리트 재령11일 공시체 시험 하중 - 변위 그래프(Day11-3)=323,346,1

그림5.16. 거더 콘크리트 재령27일 공시체 시험 하중 - 변위 그래프(Day27-1)=325,348,1

그림5.17. 거더 콘크리트 재령27일 공시체 시험 하중 - 변위 그래프(Day27-2)=325,348,1

그림5.18. 거더 콘크리트 재령27일 공시체 시험 하중 - 변위 그래프(Day27-3)=326,349,1

그림5.19. 콘크리트 강도 예측곡선(설계강도 400g/㎠)=327,350,1

그림5.20. 바닥판 콘크리트 재령7일 공시체 시험 하중 - 변위 그래프(Day7-1)=329,352,1

그림5.21. 바닥판 콘크리트 재령7일 공시체 시험 하중 - 변위 그래프(Day7-2)=329,352,1

그림5.22. 바닥판 콘크리트 재령7일 공시체 시험 하중 - 변위 그래프(Day7-3)=330,353,1

그림5.23. 바닥판 콘크리트 재령15일 공시체 시험 하중 - 변위 그래프(Day15-1)=332,355,1

그림5.24. 바닥판 콘크리트 재령15일 공시체 시험 하중 - 변위 그래프(Day15-2)=332,355,1

그림5.25. 바닥판 콘크리트 재령15일 공시체 시험 하중 - 변위 그래프(Day15-3)=333,356,1

그림5.26. 긴장도입단계별 변위측정결과=335,358,1

그림5.27. 긴장도입단계별 콘크리트 변형률 측정결과=335,358,1

그림5.28. 긴장도입단계별 철근 변형률 측정결과=336,359,1

그림5.29. 긴장도입단계별 철근& CON'C 변형률 측정결과=336,359,1

그림5.30. 제작단계에 따른 PSC I 거더의 중앙처짐 변화=339,362,1

그림5.31. 반복하중-변위 이력곡선(하중단계 1~4단계 통합)=340,363,1

그림5.32. 하중재하 1단계 P-Delta Curve=341,364,1

그림5.33. 하중재하 1단계의 거더 콘크리트 strain=341,364,1

그림5.34. 하중재하 1단계의 거더 철근 strain=342,365,1

그림5.35. 하중재하 1단계의 바닥판 Con'c & steel strain=342,365,1

그림5.36. 하중재하 2단계 P-Delta Curve=343,366,1

그림5.37. 실험체 1/4, 2/4, 3/4 지점의 LVDT 계측값=343,366,1

그림5.38. 하중재하 2단계의 거더 콘크리트 strain=344,367,1

그림5.39. 하중재하 2단계의 거더 철근 strain=344,367,1

그림5.40. 하중재하 2단계의 바닥판 Con'c & steel strain=345,368,1

그림5.41. 하중재하 3단계 P-Delta Curve=346,369,1

그림5.42. 실험체 2/4, 3/4 지점의 LVDT 계측값=346,369,1

그림5.43. 하중재하 3단계의 하중-균열폭 곡선=347,370,1

그림5.44. 하중재하 3단계의 거더 콘크리트 strain=347,370,1

그림5.45. 하중재하 3단계의 거더 철근 strain=348,371,1

그림5.46. 하중재하 3단계의 바닥판 Con'c & Steel strain=348,371,1

그림5.47. P-Delta Curve=349,372,1

그림5.48. 실험체 1/4, 2/4, 3/4 지점의 LVDT 계측값=349,372,1

그림5.49. 하중재하 4단계의 거더 콘크리트 strain=350,373,1

그림5.50. 하중재하 4단계의 거더 철근 strain=350,373,1

그림5.51. 하중재하 4단계의 바닥판 Con'c & Steel strain=351,374,1

칼라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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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6. 경간장 30m 표준거더의 단계별 응력=16,39,1

그림3.22. 수평단면에 작용하는 모멘트=115,138,1

그림4.2. 경간장 30m 표준거더의 형고 최소화 설계에 의한 응력분포=194,217,1

그림5.26. 긴장도입단계별 변위측정결과=335,358,1

그림5.27. 긴장도입단계별 콘크리트 변형률 측정결과=335,358,1

그림5.28. 긴장도입단계별 철근 변형률 측정결과=336,359,1

그림5.29. 긴장도입단계별 철근& CON'C 변형률 측정결과=336,359,1

그림5.32. 하중재하 1단계 P-Delta Curve=341,364,1

그림5.33. 하중재하 1단계의 거더 콘크리트 strain=341,364,1

그림5.34. 하중재하 1단계의 거더 철근 strain=342,365,1

그림5.35. 하중재하 1단계의 바닥판 Con'c & steel strain=342,365,1

그림5.38. 하중재하 2단계의 거더 콘크리트 strain=344,367,1

그림5.39. 하중재하 2단계의 거더 철근 strain=344,367,1

그림5.40. 하중재하 2단계의 바닥판 Con'c & steel strain=345,368,1

그림5.43. 하중재하 3단계의 하중-균열폭 곡선=347,370,1

그림5.44. 하중재하 3단계의 거더 콘크리트 strain=347,370,1

그림5.45. 하중재하 3단계의 거더 철근 strain=348,371,1

그림5.46. 하중재하 3단계의 바닥판 Con'c & Steel strain=348,371,1

그림5.49. 하중재하 4단계의 거더 콘크리트 strain=350,373,1

그림5.50. 하중재하 4단계의 거더 철근 strain=350,373,1

그림5.51. 하중재하 4단계의 바닥판 Con'c & Steel strain=351,3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