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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4

머리말=0,5,1

(연구요약)=i,6,4

(차례)=v,10,4

(표차례)=ix,14,2

(그림차례)=x,15,1

I. 서론=1,16,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16,3

2. 연구의 내용=3,18,1

가.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쟁점 분석=3,18,1

나.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설정=4,19,1

다. 도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개선 방안 제시=4,19,2

라. 고교 도덕과 선택과목 편제 개선안 제시=5,20,1

3. 연구 방법=5,20,1

가. 문헌 연구=6,21,1

나. 전문가 협의회=6,21,2

다. '도덕과 교육과정 연구공동체' 워크숍 개최=7,22,2

라. 설문지 조사=8,23,3

4. 연구의 범위 및 일정=10,25,1

가. 연구의 범위=10,25,2

나. 연구 추진 일정=12,27,1

II. 선행 연구 분석=13,28,1

1. 도덕교육 이론의 동향과 교육과정 개정에의 시사점=13,28,4

가. 자율론적 접근=16,31,1

나. 덕목론적 접근 및 인격교육론=17,32,3

다. 배려 윤리적 접근=19,34,3

라. 도덕 지능론적 접근=21,36,2

마. 구성주의적 도덕교육론=23,38,2

바. 우리나라의 전통적 도덕교육=24,39,4

사.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에의 시사점=27,42,2

2. 외국의 도덕(관련) 교과 교육과정과 시사점=29,44,1

가. 싱가폴의 도덕 교육과정=29,44,5

나. 중국의 도덕과 교육과정=33,48,4

다. 일본의 도덕과 교육과정=36,51,4

라. 영국의 도덕 교육과정=39,54,4

마. 미국의 도덕 교육과정=42,57,3

바. 프랑스의 도덕 교육과정=45,60,2

3.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 관련 선행 연구 분석과 개선에 대한 시사점=46,61,1

가. 주요 연구 결과=47,62,5

나.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의 시사점=51,66,8

III.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요구 조사 결과=59,74,1

1. 도덕과 교육의 성격=59,74,1

가.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의 적절성=59,74,2

나.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개선에 대한 의견=61,76,6

2. 도덕과 교육의 목표=66,81,1

가.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의 '목표'의 적절성=66,81,2

나. 도덕과 교육과정의 '목표' 개선에 대한 의견=67,82,4

3. 도덕과 교육의 내용 체계=71,86,1

가.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의 적절성=71,86,2

나.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개선에 대한 의견=72,87,7

4.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78,93,1

가. 초등학교=78,93,4

나. 중학교=82,97,4

다. 고등학교=86,101,1

5. 고등학교 도덕과 선택과목 편제=86,101,3

6.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에 반드시 반영해야 할 사항에 대한 의견=88,103,9

IV. 도덕과 교육과정 관련 쟁점 분석=97,112,1

1. 도덕과의 성격 규정과 관련된 쟁점=98,113,1

가. 보편윤리 대 한국적 특수윤리 문제=98,113,2

나. 도덕과 교육 내용으로서의 정치교육/통일교육의 문제=99,114,3

다. 도덕과의 주된 접근법으로서 학제적(Interdisciplinary) 접근의 적절성 문제=101,116,2

2. 도덕과의 목표 설정과 관련된 쟁점=102,117,1

가.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을 부각시켜야 하는가의 문제=102,117,1

나. 학교급별 목표의 차별화 문제=103,118,2

3. 도덕과의 내용 구성과 관련된 쟁점=105,120,1

가. 생활영역 확대인가, 가치공간의 확대인가=105,120,5

나. 덕목 중심인가, 주제 중심인가=109,124,3

다. 교육과정 내용 진술의 구체화 수준 : 요건주의인가, 세목주의인가=112,127,1

라. 도덕과 교육 내용의 적정화=112,127,2

마. 인접 관련 교과와의 내용 중복 문제=114,129,4

4. 도덕과 교과서의 검정제 도입 여부와 교육과정 구성 방향=118,133,1

5. 도덕과 고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편제와 관련된 쟁점=119,134,1

가. 과목 수 결정=119,134,1

나. 과목 명 선정=119,134,2

다. 과목당 이수 단위 수=120,135,1

V. 도덕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과 개선안=121,136,1

1.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121,136,2

가. 도덕과 교육의 정체성 확립=122,137,2

나. 사회 변화에 부응하는 새로운 가치, 규범, 도덕적 쟁점들을 강조=123,138,3

다. 도덕적 탐구의 강화=125,140,1

라. 학교급별 도덕과 교육의 특성 부각=126,141,2

마. '도덕과 교육과정 연구공동체' 구성을 통한 참여식 교육과정 개발=127,142,2

2. 국민공통기본 도덕과 교육과정 개선안=128,143,1

가. 성격=128,143,3

나. 목표=130,145,3

다. 내용=132,147,12

라. 교수학습 방법=144,159,2

마. 평가=145,160,3

3. 도덕과 고교 선택과목 편제 개선안=147,162,2

VI. 요약 및 제언=149,164,1

1. 요약=149,164,8

2. 제언=156,171,1

가. 후속 연구의 추진과 교육과정 개정안에 대한 광범위한 의견 수렴=156,171,1

나. 도덕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편 방향 설정=157,172,1

다. 도덕ㆍ윤리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개편=157,172,1

라. 도덕과 교육 내실화를 위한 지원 체제=158,173,1

참고문헌=159,174,5

Abstract=164,179,3

부록=167,182,2

1.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설문지(초ㆍ중ㆍ고교용 3종)=169,184,21

2. 도덕과 교육과정 연구공동체' 워크숍 발표 내용=190,205,2

3.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관련 회의록=192,207,10

[판권지]=202,217,1

표차례

(표I-1) 도덕과 전문가 협의회 개최 내역=7,22,1

(표I-2) 설문지 응답자 특성=10,25,1

(표I-3) 연도별 도덕과 교육과정 개선 연구의 범위=11,26,1

(표II-1) 싱가폴 도덕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대주제=31,46,1

(표II-2) 싱가폴 도덕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총괄 목표=32,47,1

(표III-1)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에 대한 적절성 여부=60,75,1

(표III-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에서 좀 더 강조해야 할 점 : 특수윤리 대 보편윤리=61,76,1

(표III-3)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에서 좀 더 강조해야 할 점 : 도덕적 정서와 행동성향 대 도덕적 사고와 판단능력=61,76,1

(표III-4)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에서 좀더 강조해야 할 점 : 학제적 접근 대 윤리학적 접근=62,77,1

(표III-5)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대한 적절성 여부=66,81,1

(표III-6)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에 대한 적절성 여부=71,86,1

(표III-7)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생활영역별로 구성하는 방식의 바람직성 여부=73,88,1

(표III-8)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 예시 안=79,94,1

(표III-9)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 요소의 타당성 여부=82,97,1

(표III-10)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 요소의 학년별 계열의 적절성=83,98,1

(표III-11)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의 고교 선택과목 설정의 적절성 여부=87,102,1

(표IV-1) 학교급/학년군별 발달단계, 발달과제 및 교육목표=104,119,1

(표IV-2) 가치 공간의 전개=106,121,1

(표IV-3) 현행 중학교 도덕과와 사회과와의 내용 중복 사례=114,129,2

(표IV-4) 초등학교 도덕과와 사회과와의 내용 중복 사례=115,130,2

(표IV-5) 중학교 도덕과와 가정기술과의 내용 중복 사례=117,132,1

(표V-1) 중등학교 도덕과 시간 배당조정(안)=137,152,1

(표V-2)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예시=139,154,1

(표V-3) 중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예시=140,155,1

(표V-4) 도덕과 성취기준형 내용 진술 예시=143,158,1

(표V-5) 고교(11-12학년) 도덕과 선택과목 편제 개선 안 예시=148,163,1

그림차례

(그림I-1) 도덕과 교육과정 개선 연구 추진 일정=12,27,1

(그림V-1) 영국 시민교육 교육과정의 입체적 구성=143,1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