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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4
머리말=0,5,1
(연구요약)=i,6,4
(차례)=v,10,4
(표차례)=ix,14,2
(그림차례)=x,15,1
I. 서론=1,16,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16,3
2. 연구의 내용=3,18,1
가.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쟁점 분석=3,18,1
나.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설정=4,19,1
다. 도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개선 방안 제시=4,19,2
라. 고교 도덕과 선택과목 편제 개선안 제시=5,20,1
3. 연구 방법=5,20,1
가. 문헌 연구=6,21,1
나. 전문가 협의회=6,21,2
다. '도덕과 교육과정 연구공동체' 워크숍 개최=7,22,2
라. 설문지 조사=8,23,3
4. 연구의 범위 및 일정=10,25,1
가. 연구의 범위=10,25,2
나. 연구 추진 일정=12,27,1
II. 선행 연구 분석=13,28,1
1. 도덕교육 이론의 동향과 교육과정 개정에의 시사점=13,28,4
가. 자율론적 접근=16,31,1
나. 덕목론적 접근 및 인격교육론=17,32,3
다. 배려 윤리적 접근=19,34,3
라. 도덕 지능론적 접근=21,36,2
마. 구성주의적 도덕교육론=23,38,2
바. 우리나라의 전통적 도덕교육=24,39,4
사.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에의 시사점=27,42,2
2. 외국의 도덕(관련) 교과 교육과정과 시사점=29,44,1
가. 싱가폴의 도덕 교육과정=29,44,5
나. 중국의 도덕과 교육과정=33,48,4
다. 일본의 도덕과 교육과정=36,51,4
라. 영국의 도덕 교육과정=39,54,4
마. 미국의 도덕 교육과정=42,57,3
바. 프랑스의 도덕 교육과정=45,60,2
3.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 관련 선행 연구 분석과 개선에 대한 시사점=46,61,1
가. 주요 연구 결과=47,62,5
나.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의 시사점=51,66,8
III.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요구 조사 결과=59,74,1
1. 도덕과 교육의 성격=59,74,1
가.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의 적절성=59,74,2
나.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개선에 대한 의견=61,76,6
2. 도덕과 교육의 목표=66,81,1
가.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의 '목표'의 적절성=66,81,2
나. 도덕과 교육과정의 '목표' 개선에 대한 의견=67,82,4
3. 도덕과 교육의 내용 체계=71,86,1
가.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의 적절성=71,86,2
나.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개선에 대한 의견=72,87,7
4.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78,93,1
가. 초등학교=78,93,4
나. 중학교=82,97,4
다. 고등학교=86,101,1
5. 고등학교 도덕과 선택과목 편제=86,101,3
6.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에 반드시 반영해야 할 사항에 대한 의견=88,103,9
IV. 도덕과 교육과정 관련 쟁점 분석=97,112,1
1. 도덕과의 성격 규정과 관련된 쟁점=98,113,1
가. 보편윤리 대 한국적 특수윤리 문제=98,113,2
나. 도덕과 교육 내용으로서의 정치교육/통일교육의 문제=99,114,3
다. 도덕과의 주된 접근법으로서 학제적(Interdisciplinary) 접근의 적절성 문제=101,116,2
2. 도덕과의 목표 설정과 관련된 쟁점=102,117,1
가.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을 부각시켜야 하는가의 문제=102,117,1
나. 학교급별 목표의 차별화 문제=103,118,2
3. 도덕과의 내용 구성과 관련된 쟁점=105,120,1
가. 생활영역 확대인가, 가치공간의 확대인가=105,120,5
나. 덕목 중심인가, 주제 중심인가=109,124,3
다. 교육과정 내용 진술의 구체화 수준 : 요건주의인가, 세목주의인가=112,127,1
라. 도덕과 교육 내용의 적정화=112,127,2
마. 인접 관련 교과와의 내용 중복 문제=114,129,4
4. 도덕과 교과서의 검정제 도입 여부와 교육과정 구성 방향=118,133,1
5. 도덕과 고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편제와 관련된 쟁점=119,134,1
가. 과목 수 결정=119,134,1
나. 과목 명 선정=119,134,2
다. 과목당 이수 단위 수=120,135,1
V. 도덕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과 개선안=121,136,1
1.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121,136,2
가. 도덕과 교육의 정체성 확립=122,137,2
나. 사회 변화에 부응하는 새로운 가치, 규범, 도덕적 쟁점들을 강조=123,138,3
다. 도덕적 탐구의 강화=125,140,1
라. 학교급별 도덕과 교육의 특성 부각=126,141,2
마. '도덕과 교육과정 연구공동체' 구성을 통한 참여식 교육과정 개발=127,142,2
2. 국민공통기본 도덕과 교육과정 개선안=128,143,1
가. 성격=128,143,3
나. 목표=130,145,3
다. 내용=132,147,12
라. 교수학습 방법=144,159,2
마. 평가=145,160,3
3. 도덕과 고교 선택과목 편제 개선안=147,162,2
VI. 요약 및 제언=149,164,1
1. 요약=149,164,8
2. 제언=156,171,1
가. 후속 연구의 추진과 교육과정 개정안에 대한 광범위한 의견 수렴=156,171,1
나. 도덕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편 방향 설정=157,172,1
다. 도덕ㆍ윤리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개편=157,172,1
라. 도덕과 교육 내실화를 위한 지원 체제=158,173,1
참고문헌=159,174,5
Abstract=164,179,3
부록=167,182,2
1.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설문지(초ㆍ중ㆍ고교용 3종)=169,184,21
2. 도덕과 교육과정 연구공동체' 워크숍 발표 내용=190,205,2
3.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관련 회의록=192,207,10
[판권지]=202,217,1
(그림I-1) 도덕과 교육과정 개선 연구 추진 일정=12,27,1
(그림V-1) 영국 시민교육 교육과정의 입체적 구성=143,1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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