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연구목적과 의의=13,15,2
II. 방송광고 판매방식에 관한 각국비교=15,17,1
1. 미디어렙의 이론적 배경=15,17,3
2. 한국의 방송광고 판매방식=18,20,16
3. 각국의 방송광고 판매방식 비교 - 영국, 미국, 일본 호주 각국의 미디어렙제도=34,36,31
III. 방송광고 판매활성화 방안 설문조사결과=65,67,1
1. 조사의 개요=65,67,3
2. 광고비에 비해 효율적인 광고매체=67,69,14
3. TV 광고 판매활성화를 위한 방안=80,82,17
4. 라디오 광고 판매활성화를 위한 방안=96,98,14
IV. 요약 및 결론=110,112,1
1. 요약=110,112,5
2. 조사결과의 시사점=115,117,3
3. 결론=117,119,1
표차례(표 2-1) 제한경쟁론과 완전경쟁론=22,24,1
(표 2-2) 방송광고 판매제도 관련 주요연구=23,25,2
(표 2-3) 방송광고 제도의 입법논의 요약=25,27,1
(표 2-4) 방송광고 미디어렙 제도 비교=26,28,1
(표 2-5) 우리나라 방송광고 판매 일반현황=33,35,1
(표 2-6) lTV 판매방식=36,38,1
(표 2-7) Ch4의 판매방식=37,39,1
(표 2-8) 영국의 방송광고판매현황 요약=39,41,1
(표 2-9) Upfront 방식 이용시 장ㆍ단점=42,44,1
(표 2-10) 미국의 방송광고판매현황 요약=48,50,1
(표 2-11) 일본의 방송광고판매현황 요약=54,56,1
(표 2-12) 호주의 3개 네트워크의 광고수익 현황=59,61,1
(표 2-13) 호주의 방송광고판매현황 요약=62,64,1
(표 2-14) 각국의 방송광고판매현황 요약=63,65,2
(표 3-1)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66,68,1
(표 3-2) 광고비에 비해 효율적이라고 생각되는 광고매체 성별비교=68,70,1
(표 3-3) 광고비에 비해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광고매체 근무처별 비교=69,71,1
(표 3-4) 광고비에 비해 효율적이라고 생각되는 광고매체 연령별 비교=71,73,1
(표 3-5) 광고비에 비해 효율적이라고 생각되는 광고매체 학력별 비교=72,74,1
(표 3-6) 광고비에 비해 효율적이라고 생각되는 광고매체 직위/직급별 비교=74,76,1
(표 3-7) 광고비에 비해 효율적이라고 생각되는 광고매체 근무년수별 비교=76,78,1
(표 3-8) 광고비에 비해 효율적이라고 생각되는 광고매체 근무부서별 비교=77,79,1
(표 3-9) 광고비에 비해 효율적이라고 생각되는 광고매체 지역별 비교=79,81,1
(표 3-10) 텔레비전 광고 판매활성화 방안(빈도,%)=82,84,1
(표 3-11) 텔레비전 광고 판매활성화 방안 성별 비교=84,86,1
(표 3-12) 텔레비전 광고 판매활성화 방안 근무처별 비교=86,88,1
(표 3-13) 텔레비전 광고 판매활성화 방안 연령별 비교=87,89,2
(표 3-14) 텔레비전 광고 판매활성화 방안 학력별 비교=89,91,1
(표 3-15) 텔레비전 광고 판매활성화 방안 직위/직급별 비교=90,92,2
(표 3-16) 텔레비전 광고 판매활성화 방안 근무년수별 비교=92,94,1
(표 3-17) 텔레비전 광고 판매활성화 방안 근무부서별 비교=94,96,1
(표 3-18) 텔레비전 광고 판매활성화 방안 지역별 비교=95,97,1
(표 3-19) 라디오 광고 판매활성화 방안(빈도,%)=98,100,1
(표 3-20) 라디오 광고 판매 활성화 방안 성별 비교=99,101,1
(표 3-21) 라디오 광고 판매활성화 방안 근무처별 비교=100,102,1
(표 3-22) 라디오 광고 판매활성화 방안 연령별 비교=101,103,1
(표 3-23) 라디오 광고 판매활성화 방안 학력별 비교=103,105,1
(표 3-24) 라디오 광고 판매활성화 방안 직위/적급별 비교=104,106,1
(표 3-25) 라디오 광고 판매활성화 방안 근무년수별 비교=106,108,1
(표 3-26) 라디오 광고 판매활성화 방안 근무부서별 비교=107,109,1
(표 3-27) 라디오 광고 판매활성화 방안 지역별 비교=108,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