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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3,1,2

책머리에=5,3,6

차례=11,9,16

21세기를 맞이하는 신문경영에 대한 제언=27,25,14

제1장 신문미디어의 행방=41,39,2

2005년경의 사회상황과 신문의 위상=43,41,1

1. 사회와 정보의 근미래적 상황=43,41,1

출구가 안 보이는 일본 경제=43,41,2

정치불신 확대와 기존제도 변혁 요구=44,42,2

초고령화와 출산 기피=46,44,2

정보의 글로벌화와 융합화=47,45,2

가까운 미래의 타임 테이블과 신문=48,46,2

경영난에 휘말리고 있는 아시아 신문계=49,47,2

2. 디지털 정보혁명과 네트워크 증식=50,48,1

지금은 네트워크시대=51,49,2

서비스 제공자와 유저의 직결=52,50,3

거대 미디어의 제휴ㆍ합병=54,52,1

'정보'를 살리는 기술과 태세=54,52,2

메가 캐리어의 패권 쟁탈전=55,53,2

전자상거래로 서비스 확대=56,54,1

종이에 연연할 때가 아니다=56,54,2

파워의 원천은 인터넷으로=57,55,2

3. 변모하는 정보통신 환경=58,56,1

(1) 다양한 전자매체와 인프라의 변화=58,56,2

뉴 미디어 붐과의 차이=59,57,3

소프트 선행의 환경으로 진화=61,59,2

디지털시대와 신문=62,60,2

이용성 높아지는 '푸시형' 서비스=63,61,1

컴퓨터 통신망의 활용=63,61,2

광섬유는 가정까지=64,62,1

데이터방송의 가능성과 활용=64,62,2

(2) 전자 네트워크 사회=65,63,1

컴퓨터의 가전화=65,63,1

멀티미디어 환경 속의 생활=66,64,1

신문의 사이버 스페이스 활용=66,64,1

다른 업종 참여에 대한 대응=67,65,1

4. 방송의 다채널화와 신문=67,65,1

(1) 방송의 디지털화와 다채널화=67,65,1

다양화하는 방송계 서비스=67,65,2

신문자본과의 관계=68,66,1

새로운 시청 타깃=68,66,2

컨텐츠 공급자로서의 신문=69,67,1

컴퓨터와의 결합과 방송시장 확대=70,68,1

다미디어ㆍ다채널화의 문제점=70,68,2

(2) 신문과 방송의 월경화(越境化)와 융합화=71,69,1

신규사업의 신문ㆍ방송 제후=71,69,2

(3) 방송사업 쪽에서 보는 신문사업의 가까운 미래=73,71,1

유력한 파트너로서의 신문사업=73,71,1

5. 독자의 고도정보화와 신문접촉=74,72,1

독자의 신문 이미지=74,72,1

젊은층과 여성의 '신문이탈' 확대=74,72,3

평균 열독시간 감소, 30세 이하 특히 심해=77,75,1

신문 신뢰도의 저하 조짐=77,75,5

석간지의 쇠락=81,79,1

구독권유에 대한 비판 증가=81,79,3

독신자 40%가 정기구독 안 해=83,81,1

독신자의 반은 '신문이 없어도 아무 불편 없다'=83,81,3

미국 X세대의 신문평가=85,83,3

디지털 세대의 등장=87,85,2

인터넷 이용자의 신문평가=89,87,2

전자신문도 유력한 매체=90,88,2

정보지출은 월 2만 엔 미만=91,89,2

젊은층의 PC 이용 확대=92,90,1

여고생의 전화시간은 매일 1시간=92,90,2

NIE(Newspaper In Education) 경험으로 신문에 호감=93,91,2

세대별 대응이 절실한 신문=94,92,2

30대 독자를 위한 제언=95,93,2

6. 신문미디어에 대한 플러스 요인과 마이너스 요인=96,94,1

독자- '세대'에서 '개인'으로=96,94,2

신문 미래에 대한 마이너스 요인=97,95,8

신문 장래에 대한 플러스 요인=104,102,4

'전자신문' 시대의 개막=108,106,1

21기세기 초두의 전자ㆍ전파미디어의 위치=108,106,2

구체화하는 종합미디어기업=109,107,1

매출셰어는 그래도 신문지가 압도적=110,108,1

1. '전자신문' 이란=110,108,1

멀티미디어시대의 라이프 스타일=110,108,3

호칭은 유동적=112,110,2

미국에선 '온라인 서비스'=113,111,2

'전자신문'의 개념=114,112,2

본지와의 비교-'전자신문'과 신문=115,113,3

2. '전자신문' 의 현황=117,115,1

인터넷에 대한 신문사의 기대와 우려=117,115,1

문자서비스로서의 '전자신문'=118,116,2

인터넷 이용자의 확대와 그 배경=119,117,1

신문ㆍ통신사의 온라인 서비스 증가와 유료화 움직임=119,117,3

지방지와의 제휴=121,119,2

신문사 정보에 대한 높은 신뢰=122,120,2

남성이 오피스에서 주로 이용=123,121,1

인터넷 매체의 장래=124,122,1

3. '전자신문' 의 과제=125,123,1

비미디어 업종 참여에 대한 대응=125,123,2

저널리즘성과 다양성의 확보=126,124,1

유료화는 앞으로의 과제=127,125,1

저작권 문제 정리=128,126,1

행정개입 방지를 위한 법규제 완화=128,126,2

4. 미국의 '전자신문' 현황=129,127,1

온라인 기자의 독자취재=129,127,2

수입은 대부분 안내광고에 의존=131,129,1

특종기사는 신문 본지보다 더 빨리 내보내기도=131,129,2

해외 주요 신문사의 상황=132,130,1

제2장 오늘의 신문미디어=133,131,2

신문경영의 현황과 문제점=135,133,1

포스트 거품경기의 '위기'는 탈출?=135,133,3

점점 어려워지는 신문경영 환경=137,135,2

최대의 리스럭처링은 판매유통 코스트 절감=138,136,2

최대 경영자인인 정보'를 활용하라=139,137,2

내부경쟁에서 과감하게 전환을=140,138,2

불투명한 구독료 인상=141,139,3

과세 강화에 경계를=143,141,2

고정비 증가 대책의 결정타=144,142,1

원가의식을 갖고=144,142,2

제작부문의 대폭적인 축소=145,143,2

여유 있는 노동환경 조성이 급선무=146,144,2

여사원의 적극적인 활용을=147,145,2

관리ㆍ광고부문의 지위 향상과 기술부문 강화=148,146,2

신문시장의 구조변화와 새로운 경쟁=150,148,1

1. 불안정한 매체의 대립구조=150,148,2

신규사업을 포함한 기업간 경쟁이 더욱 격화=151,149,1

경쟁의 공과(功過)를 자각해야 할 때=152,150,2

2. 향후의 전국지와 지방지 경쟁=153,151,1

새로운 경쟁요인=153,151,2

전국지와 지방지의 연대강화=154,152,2

지방지의 멀티미디어 전략=155,153,1

3. 개성이 요구되는 지방지=156,154,1

지방 특종의 철저한 발굴=156,154,2

지역제(Zoning)나 전자매체의 지방지적인 대응=157,155,2

4. 통신사의 새로운 역할과 과제=158,156,1

가입 신문사의 혼란=159,157,1

보도소재 중심의 정보공급과 신문사측의 의식개혁=159,157,2

광고원고 송부 서비스의 가능성=160,158,2

각 부문의 현황과 문제점=162,160,1

1. 편집부문의 현황과 문제점=162,160,1

기자 자신의 낮은 위기의식=162,160,2

(1) 변화하는 직장환경=163,161,1

고도화되는 전자기기와 사람의 협동=164,162,2

전환기를 맞는 기자=165,163,2

(2) 기자의 변모와 기자의 위기=166,164,2

참신한 뉴스밸류로 보도=167,165,2

기자의 신문이탈과 조직적인 대응의 필요성=168,166,3

(3) 새로운 정보공간과 달라지는 취지대상=170,168,1

무너지는 정보발신기능의 독점=170,168,2

팽창하는 흥보활동과 정보공개에 대한 대응=171,169,2

(4) 저널리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편집시스템=172,170,1

다채로운 기자집단을=172,170,2

취재시스템의 재검토가 필요=173,171,2

신문 각 부문의 과제=174,172,3

새로운 시대의 보도문제와 문제설정기능의 강화=176,174,2

2. 판매부문의 현황과 문제점=177,175,2

전환기를 맞은 신문판매=178,176,1

판매정상화 없이는 재판매제도의 유지는 어려워=179,177,2

발행부수의 둔화=180,178,3

신문을 구독하지 않는 계층에 대한 대책은 꾸준히 실행=182,180,2

한정된 파이 빼앗기=183,181,1

석간문제를 하나의 기회로 활용=183,181,3

재검토해야 할 구독요금 체계=185,183,2

구독요금 인상은 가능한가=186,184,2

신문 유통시스템의 개혁=187,185,2

새로운 신문지국상(象)의 구축=188,186,2

지국의 업무와 근로조건의 개선=189,187,3

구체화되는 신문 판매회사 구상=191,189,2

위반행위는 재판매제도에 악영향을 끼친다=192,190,2

만약 신문 재판매제도가 철폐되면=193,191,2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재판매제도를=194,192,2

3. 광고부문의 현황과 문제점=196,194,1

신문광고에 대한 기대=196,194,4

다매체화에 따른 신뢰성 확보=199,197,1

광고데이터의 확충=200,198,1

신문광고에 있어서 규제완화에 대한 대응=201,199,2

거래형태의 근대화가 필요=202,200,2

실내광고 활성화의 방법=203,201,2

신문광고에서의 '전자화' 대응=204,202,4

4. 기술부문의 현황과 문제점=207,205,1

한계가 없는 지면제작 시스템의 성숙도=207,205,1

대형 메이커에 의존해왔던 CTS시스템=207,205,2

다운사이징과 코스트다운을 지향=208,206,2

조판데이터나 룰의 표준화=209,207,1

편집과 제작의 융합=209,207,2

현장니즈에 밀착된 엔지니어링을 확립=210,208,2

DTP(Desk Top Publishing)의 향후 가능성=211,209,1

SGML에 따른 정보의 원소스 멀티유즈화=211,209,2

광고화상의 전자처리문제가 급선무=212,210,2

화상서비스 제공의 중요성=213,211,1

문자코드의 표준화 동향에도 배려를=214,212,1

기업 내의 정보통신 네트워크 구축에 최신 기술을 도입=214,212,2

위기관리체제의 확립=215,213,1

경량 윤전기의 개발ㆍ도입=215,213,2

윤전기의 가동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연구=216,214,2

코스트다운을 지향하는 표준화를 추진=217,215,3

발송장에 인서터는 곤란하다=219,217,2

재판매제도 및 경품ㆍ연상 규제와 향후의 신문업계=221,219,2

독자ㆍ소비자의 불신이 더 깊어질 수도=222,220,3

다양한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는 제도로=224,222,1

제3장 전자ㆍ전파미디어에 대한 대응=225,223,2

전자ㆍ전파미디어와의 맞싸움=227,225,1

1. 전자미디어와 신문의 공생=227,225,1

인터넷신문의 급격한 확대=227,225,2

자유로이 오가는 '정보'=228,226,2

누구나 정보발신 주체가 될 수 있는 시대로=229,227,2

'전자신문'에 대한 회사 내의 불만=230,228,2

'전자신문' 대응에 대한 전국지와 지방지의 의식차이=231,229,2

종이의 세계만으로는 다양화하는 독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해=232,230,2

엉거주춤한 디지털혁명=233,231,3

지방지, 통신사에게도 커다란 사업 가능성=235,233,2

비즈니스 중시로 신문의 저널리즘성을 상실해서는 안 돼=236,234,3

데이터 보호와 활용가치 높은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중요=238,236,3

'전자신문'을 위해 종이신문의 기능 강화는 필수=240,238,2

'전자신문' 기능을 종이신문에 활용=241,239,2

2. 컨텐츠의 가능성과 문제점=242,240,1

'컨텐츠 프로바이더'를 편집의 근간으로=242,240,2

까다로워지는 독자의 선택=243,241,3

속보성에 대한 의식개혁의 필요성=245,243,1

타깃 서비스와 갱신빈도가 중요=245,243,2

종합적인 컨텐츠의 이용=246,244,3

안내광고의 가능성=248,246,1

3. 신문사의 방송사업 참여=249,247,1

다양한 '전자신문'을 추구하기 위한 방송 진출=249,247,2

방송과 더불어 새로운 저널리즘 세계를 구축해야=250,248,2

방송에 치중함으로써 파생되는 위험을 어떻게 피할 것인가=251,249,2

언론ㆍ보도활동의 자유를 보장하는 법 제도의 필요성=252,250,2

4.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전자ㆍ전파미디어=253,251,2

신문사의 정보는 이용가치가 높다=254,252,1

진전되는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온라인 대응 문제=254,252,2

신문사 데이터베이스의 다각적인 활용=255,253,2

온라인 속보와 결부된 데이터베이스를 제공=256,254,2

온라인은 '편리한 이용'과 '낮은 요금'이 중요=257,255,3

방송국과 연계된 CD-ROM도 출현=259,257,2

각 신문사의 데이터베이스간 연계이용 문제=260,258,1

5. 멀티미디어시대의 저작권=261,259,1

신문ㆍ통신사 정보의 무단 이용이 늘어난다=261,259,2

직무 저작권과 기자 개인의 권리의식의 확대=262,260,2

'공중 송신권' 개념을 새로 확립=263,261,2

링크 트러블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264,262,2

데이터베이스 불법사용에 대한 법 정비의 필요성=265,263,1

사외원고의 전자미디어 이용에 대응=266,264,2

편집저작물로서의 지면 문제=267,265,2

권리정보의 집중적인 관리로 해결할 수 있는가=268,266,2

프라이버시 보호의 움직임은 강해진다=269,267,2

초상권에도 배려가 필요=271,269,1

취재부문의 변화와 대응=272,270,1

기자 '수난' 시대=272,270,2

전자기기를 취재의 무기로=273,271,3

전자미디어를 근본적인 개혁의 기폭제로=275,273,2

뉴스의 마구잡이식 경쟁의 위험성=276,274,2

속보와 해설의 분리도 고려=277,275,2

멀티미디어 기자의 출현=278,276,2

전문성과 종합력을 갖춘 기자의 육성=279,277,2

심층보도와 사실보도에 밸런스를=280,278,2

전자미디어에 있어서의 뉴스소스의 위험성=281,279,2

전자ㆍ전파미디어 부문의 '분사화(分社化)' 문제=283,281,1

기자실제도 공과(功過)와 모순=284,282,3

광고부문의 변화와 대응=287,285,1

인터넷 서비스는 광고수입을 중시=287,285,2

핫 와이어드의 배너광고 전략=289,287,1

검색서비스가 최대 광고매체로 성장=289,287,2

광고를 활성화하는 마이크로 소프트와 네스케이프의 경쟁=290,288,2

포인트 캐스트의 성공과 광고의 유효성=291,289,2

인터넷의 광고 데이터가 비즈니스로 성장=292,290,1

광고효과를 나타내는 방식이나 용어의 통일이 숙제=292,290,3

일본의 신문사는 인터넷 광고 전략이 부족=294,292,1

인터넷 신문광고의 영향을 예측=295,293,2

신문광고 강점의 재확인=296,294,3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인재와 조직 양성=298,296,2

광고에 관한 표준화는 신문업계 주도로=299,297,2

제4장 저널리즘 재구축을 위한 신문경영=301,299,2

멀티미디어시대의 신문산업의 대응=303,301,1

1. 멀티미디어시대의 신문신업과 경영의 방향=303,301,1

(1) 신문을 둘러싼 산업환경의 변화=303,301,1

전반적인 산업환경-타업종이나 거대자본의 영향력=303,301,2

'법정재판매가격유지제도'가 존속된다 해도 기득권은 흔들려=304,302,2

신문산업 내의 경쟁=305,303,3

상품ㆍ가격구성의 복합화와 판매와 광고=307,305,2

(2) 신문의 형태적 변화=308,306,1

독자나 테마에 따른 다양한 신문제작=308,306,2

섹션편집의 구체화와 석간 개혁=309,307,2

전자ㆍ전파미디어 상품의 가능성=310,308,3

(3) 신문사의 사업구성 변화와 업무 대응=312,310,3

(4) 신문경영의 매출 구성=314,312,2

판매ㆍ광고의 양적 확대는 거의 기대할 수 없다=315,313,2

기타 사업분야 육성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316,314,1

(5) 신문사의 조직 구성=317,315,1

편집부문의 확대와 정보처리 능력의 효과적 활용=317,315,1

종합적인 조정 조직의 필요성=317,315,2

전자ㆍ전파미디어에 대응한 각 부문의 사업 확대=318,316,3

전자ㆍ전파서비스에 대응한 통신사의 새로운 업무 영역=320,318,3

(6) 새로운 사업전개에 따른 과제=323,321,1

신문의 정체성을 견지하면서 경쟁=323,321,2

신문 독자적인 사업영역을 확보해야=324,322,2

사업자로서 주체적 조건의 확립=325,323,3

제도적 우대조치를=327,325,2

외국 미디어자본 진출에 대응=328,326,2

미디어그룹의 3대 경영전략=329,327,2

저널리스트 직능조직 구축=330,328,2

2.멀티미디어시대의 신문 각사의 대응=332,330,1

(1) 편집ㆍ취재부문의 대응=332,330,1

사이버 저널리즘의 용기=332,330,2

인터넷에 쫓기어=333,331,2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호랑이를 잡는다고 하지만=334,332,3

신문 내부로 확산되는 '위기'=336,334,2

경영진에 비즈니스 스쿨 출신이 취임=337,335,2

비저널리즘과 안이한 타협은 위험=338,336,3

저널리즘의 기본으로 돌아간다=340,338,2

시대에 대응한 신문의 자기개혁=341,339,2

(2) 판매부문의 대응=342,340,1

신문산업 내부 문제를 넘어선 경쟁구도=342,340,2

판매정상화 실현과 상품력에 의한 경쟁으로 전환=343,341,2

멀티미디어시대에 대응한 상품과 판매수법의 개발=344,342,2

법정재판매제도의 유지와 새로운 독자서비스=345,343,1

(3) 광고부문의 대응=345,343,1

개인매체로서의 인터넷=345,343,2

저널리즘을 지켜주는 신문광고의 역할=346,344,2

광고의 자리매김, 기사와의 구분=347,345,2

신문광고의 특징=348,346,2

신문광고에 인터넷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는=349,347,2

컬러화에 대응=350,348,2

신문광고를 NIE(Newspaper In Education)에 활용=351,349,2

(4) 제작부문의 대응=352,350,1

CTS의 다운사이징 추진=352,350,1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구축=353,351,1

정보제공은 효과적인 원소스 멀티유즈로=353,351,2

코스트 다운과 호환성을 목표로 한 표준화를 추진=354,352,2

현장 니즈에 적합한 엔지니어링의 확립=355,353,2

3. 멀티미디어시대의 통신사의 존재=356,354,1

재검토되는 통신사의 역할=356,354,2

일본 통신사의 특징=357,355,3

다양한 서비스 전개=359,357,2

신문사 이외의 서비스에 대응=360,358,2

시스템화의 추진=361,359,2

수신측의 편집기능 향상도 필요=362,360,2

신문제작의 실제와 법적 책임=363,361,2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대응=364,362,1

해외발신의 필요성=365,363,1

경영면에서 통신사 역할을 재검토해야 할 시기=365,363,2

편집의 효율화와 통신사의 활용=366,364,2

신문 저널리즘과 경영의 접점=368,366,1

1. 건전한 신문 저널리즘을 위해=368,366,1

경영기반의 확립과 저널리즘의 확보=368,366,2

편집의 독립성 확보=369,367,6

외부 환경에의 대응과 저널리즘=374,372,4

뉴스소스와 저널리즘=377,375,5

기자ㆍ종업원 교육의 필요성=381,379,2

업계 내부와 독자와의 연대=382,380,4

2. 지역사회와 저널리즘=386,384,1

전자ㆍ전파미디어는 지방지의 발행영역을 무너뜨린다=386,384,2

인구집중과 분산 등이 지방지에 미치는 영향=387,385,1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비판하는 지방지의 역할=387,385,2

정보의 질, 양의 고도화를 지향=388,386,2

독자와 지국도 참가하는 새로운 정보 네트워크 구축을=389,387,2

지방지간의 연대 강화도 필요=390,388,3

지역사회에 대해 부드러우면서도 엄격하게=392,390,1

역자 후기=393,391,2

[판권지]=395,3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