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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범위 및 내용 10

3. 연구 방법 11

1) 관련 문헌 및 자료 분석 11

2) 전문가 자문회의 및 국제 심포지엄 개최 11

3) 실태조사 실시 11

(1) 일반 고등학생에 대한 실태조사 11

(2) 청소년 상담기관의 상담 및 치료현황 조사 12

(3) 면접조사 (질적 분석) 13

Ⅱ. 은둔형 외톨이의 개념 14

1. 개념정의 14

1) 은둔형 외톨이 14

2)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15

2. 발생원인 15

1) 가족 요인 15

2) 학교에서의 부적응 16

3) 사회문화적 요인 17

Ⅲ. 우리나라 은둔형 외톨이 등 사회부적응 청소년 실태 18

1.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실태 18

1) 일반 고등학생 중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의 실태 조사 18

(1) 잠재군과 위험군의 특성 19

(2) 잠재군과 위험군의 정서적ㆍ행동적 문제 26

2) ‘사회 회피형 부적응 청소년’의 상담 및 치료 현황 조사 27

3) 병원에서 ‘은둔형 외톨이’로 진단된 청소년에 대한 질적 분석 34

(1) 은둔을 선택하게 된 원인 및 과정 36

(2) 지지체계(가족관계)에 대한 생각 39

(3) 무엇이 변해야 현재의 상황이 달라질 수 있을까? 40

4)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의 특성 및 시사점 42

(1)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잠재군과 위험군의 비율과 특성 43

(2)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사례들 : 문제의 확산 및 무기력화 44

(3) 사회 회피의 원인과 과정 44

2. 청년무업자(NEET)와 은둔형 외톨이 46

1) 청년무업자(NEET)의 현황과 실태 47

(1) 니트의 정의 47

(2) 청년무업자의 규모 및 특성 49

(3) 니트의 주된 활동상태 55

(4) 취업희망여부에 따른 니트의 분류 56

2) 청년무업자의 취업확률과 취업 결정요인 58

(1) 니트의 취업 이행확률 58

(2) 니트의 취업 결정요인 분석 60

Ⅳ. 외국의 은둔형 외톨이 등 사회부적응 청소년 개입방안 63

1. 일본 63

1) 실태 및 주요 특성 63

(1) 일본의 부등교 아동학생수(무타 다케오, 2005) 63

(2) '지속적인 부등교가 은둔형 외톨이'가 되는 원인(무타 다케오, 2005) 64

(3) 은둔형 외톨이의 개념(후생노동성, 2004) 65

2) 사회부적응 청소년에 대한 개입전략(키시 토시로, 2005). 69

(1) 사회부적응 청소년의 특징 69

(2) Q.O.L.P. 69

3) 정부의 정책 72

(1) 문부과학성 정책(쿠라미 쇼이치, 2005) 72

(2) 후생노동성 정책(후생노동성, 2004) 75

4)/3) 시사점 88

2. 영국 89

1) 영국의 청소년 문제 89

2) 영국의 청소년 보호 정책 90

(1) 역사 90

(2) 청소년 서비스의 구조 90

3) Connexions 서비스 91

(1) Connexions 사업목표 91

(2) Connexions 주요 사업 대상 92

(3) Connexions 구성 및 활동 92

4) 정부의 청소년 정책 95

(1) 청소년의 권리 제공 95

(2) 청소년의 자원봉사 활동과 지역 사회 참여 96

(3) 정보, 조언, 지도(Information, Advice and Guidance: IAG)의 제공방법 개선 96

(4) 위기 청소년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 97

5) 시사점 97

3. 미국 99

1) 정부 정책의 방향 99

2) 주요 정책 100

(1) YouthBuild 101

(2) Job Corps 103

(3) School-To-Work 106

3) 시사점 112

Ⅴ. 우리나라 은둔형 외톨이 등 사회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지원방안 114

1. 통합적인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지원방안 114

1) 조기 개입의 필요성 114

2) e-멘토링(electronic mentoring) 제도의 운영 116

3) 집단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117

(1)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잠재군 118

(2)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위험군 119

(3)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고위험군 123

4) 기숙형 치료센터 설립 125

5) 청년 무업자(NEET) 지원방안 127

6) 다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통합적인 지원 정책 추진 129

7) 청소년 복지 대상으로 확대 131

2. 단계별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지원 체계 132

1) 1단계 ; 접수 및 의뢰 단계 133

(1) 청소년상담전화 1388 133

(2) 사이버상담 133

2) 2단계 ; 가정방문 134

3) 3단계 ; 평가(assessment) 135

4) 4단계 ; 계획 수립 136

(1) 지원 방향 136

(2) 사례관리자(case manager) 136

(3) 사례평가협의회 136

5) 5단계 ; 단기 개입 137

(1) e-mentoring 137

(2) 가정방문상담 138

(3) 폭력 및 자해 행위에 대한 긴급 대응 138

(4) 전문치료병원 연계 139

6) 6단계 ; 중ㆍ장기 개입 1 - 가족 지원 139

(1) 가족상담 139

(2) 가족심리교육ㆍ자조모임 140

7) 7단계 ; 중ㆍ장기 개입 2 -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지원 140

(1) 심리 지원 : 개인상담(개별상담) 141

(2) 심리지원 2 : 집단프로그램 참가 141

(3) 학습지원 141

(4) 취업지원 142

(5) 사회복지지원 142

(6) 기숙형치료센터 143

8) 8단계 ; 종결(평가) 143

3. 유형별 차별화된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지원 방안 144

1)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잠재군(비활동성) 145

2)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위험군(비활동성 + 친구 부재) 146

3)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고위험군(비활동성 + 친구 부재 + 비생산성) 146

4) 은둔형 외톨이 147

4. 전문치료 개입전략 147

1)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개입체계 구축 147

2) 구출 프로그램 148

(1) 1단계 구조 ; 기숙시설 148

(2) 2단계 구조 ; 구조캠프 149

(3) 3단계 구조 ; Q.O.L.P.(Quality of Life Production) 149

Ⅵ. 결론 151

참고문헌 154

[부록 1] 일반학교 설문지 158

[부록 2] 상담기관 설문지 173

표목차

[표 1] 조사대상의 학년, 성별, 지역별 분포 12

[표 2] 청소년 상담사례의 분포 13

[표 3] 등교나 외출하지 않고 집에서만 지내려고 했던 이유 (중복 응답) 20

[표 4] 가정생활의 문제 및 갈등 (중복 응답) 21

[표 5] 사회에 진출할 때 예상되는 어려움이나 걱정 (중복 응답) 21

[표 6] 등교나 외출하지 않고 지내는 것에 대한 느낌 (중복 응답) 22

[표 7] 등교나 외출하지 않고 지내는 동안 폭력행동이나 욕설 여부 23

[표 8] 등교나 외출하지 않고 지내는 동안 폭력행동이나 욕설의 대상 23

[표 9] 등교나 외출하지 않고 지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여부 24

[표 10] 등교나 외출하지 않고 지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 (중복 응답) 24

[표 11] 실제 등교나 외출하지 않고 지내게 되었을 때 필요했던 도움의 유형 25

[표 12] 일이나 학교의 중단 (일의 중도포기나 휴학) 26

[표 13] ‘사회 회피형 부적응 청소년’의 집단별 정서적ㆍ행동적 문제 비교 27

[표 14] 상담 경로 28

[표 15] 첫 회 상담의 방법 28

[표 16] 첫 상담시 내담자의 활동 범위 29

[표 17] 사회적 접촉을 피하고 집에서만 지내려고 했던 이유 (중복 반응) 30

[표 18] 내담자 부모의 양육행동 유형 30

[표 19] 내담자의 부가적인 문제행동 31

[표 20] 내담자의 정신의학적 진단 및 과거 병력 32

[표 21] 상담이나 치료를 제공한 대상 33

[표 22] 제공된 상담 및 치료의 형태 (중복 응답) 33

[표 23] 내담자의 상담 및 치료 상태 33

[표 24] 질적 분석사례 대상의 일반적 특성 35

[표 25] 니트의 현황 50

[표 26] 니트의 성분포 51

[표 27] 니트의 연령분포 52

[표 28] 니트의 학력분포 53

[표 29] 15-34세 연령 인구의 인적특성 분포 54

[표 30] 니트의 주된 활동상태 분포 55

[표 31] 니트의 주된 활동상태 세분 56

[표 32] 취업희망 여부에 다른 니트의 분류 57

[표 33] 취업희망 니트의 비구직 사유 분포 58

[표 34] 니트와 다른 상태간의 이행 59

[표 35] 니트와 非니트 간 이행자의 경제활동상태 60

[표 36] 로짓분석 결과 62

[표 37] 은둔형 외톨이 본인의 성별 76

[표 38] 은둔형 외톨이 본인의 연령분포 76

[표 39] 최초 문제발생 연령(부등교 포함) 77

[표 40] 문제발생에서 현재 연령까지의 경과 연수 77

[표 41] 은둔형 외톨이 본인의 방문 상담 경로 78

[표 42] 은둔형 외톨이 본인의 활동범위 78

[표 43] 문제행위 (복수응답) 79

[표 44] 은둔형 외톨이 본인의 정신의학적 진단의 이력 80

[표 45] 은둔형 외톨이 본인의 부등교 경험 (복수응답) 81

[표 46] 사례에 제공된 서비스 82

[표 47] 지원을 종료한 경우의 상황 83

[표 48] 지원 계속 중인 경우 활동범위 84

[표 49] 지원종료 혹은 2004년 3월까지 취학/취업이 확인된 사례 84

[표 50] 2000-2004년 YouthBuild 인구분포와 성과(11,172명 대상) 102

[표 51] 유형별 차별화된 지원방안 144

그림목차

[그림 1] 부등교 아동/학생 수의 연도별 변화 63

[그림 2] Q.O.L.을 프로듀스하는 세가지 힘 70

[그림 3] Q.O.L.P.의 여섯가지 목표 71

[그림 4] Q.O.L.P.가 목표로 하는 사업구조 72

[그림 5] 위기상황 청소년의 분류 영역 94

[그림 6]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지원체계 131

[그림 7] 단계별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 지원 체계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