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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목차
Ⅰ. 21세기 한국의 교육과 인적자원개발의 비전 및 기본목표 8
1. 한국교육 및 인적자원개발의 비전 요약 8
2. 21세기의 패러다임의 전환과 그 주요 요인 9
가.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그 영향 10
나. 세계화의 급속한 진전 11
다. 대중교육과 민주화의 진전 11
3.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의 특성 12
가. 지식정보의 창조와 공유 12
나. 불확실한 미래예측 13
다. 복합적인 새로운 문제들의 대두 13
라. 창의성과 유연성이 중요함 14
마. 네트워크의 중요성 14
바. 관계(Relationship)의 중요성 14
4.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교육 15
가. 창조적인 사람을 길러내는 교육 16
나. 학생의 재능을 찾아내고 개발하는 교육 16
다. 지식의 전달보다 문제해결의 방법을 함께 찾는 교육 16
라. 학제적(Multi-disciplinary)인 교육의 중요성 17
마.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는 교육 17
바. 자기와 다른 사람을 존중히 여기는 교육 18
5. 한국교육의 개혁과제 18
가. 창조성 위주 교육으로 개혁 19
나. 교육행정중심이 지원위주로 개혁 20
다. 평준화 교육의 철폐 21
라. 학생선발과정의 근본적 개혁 21
마. 초ㆍ중등 교육의 교육자치제도 정착 22
바. 대학교육개혁 23
사. 평생교육체계와 직업훈련과의 연계 24
6. 정부의 역할 24
Ⅱ. 주요 국가들의 인적자원개발 정책 및 교육개혁 의제 26
1. 미국 26
가. 교육개혁의 배경 26
나. 교육개혁의 특색 27
다. 미국의 전략 29
라. 정보격차의 해결을 위한 정부의 노력 34
마. 평생교육체제 35
바. 학교의 개혁 38
사. 스타스쿨 40
2. 일본 42
가. 교육개혁의 배경 42
나. 교육개혁의 목표 44
다. 교육개혁의 내용 46
라. 평생교육 48
마. 학술 및 과학기술의 진흥 49
바. 국제화의 추진 49
사. 정보화 교육 50
3. 영국 50
가. 교육개혁의 배경 50
나. 교육개혁의 목표 51
다. 영국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51
라. 영국 정부의 전략 52
마. IT의 교육에의 활용 53
바. 평생학습제도의 구축 55
사.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학교의 개혁 56
4. 캐나다 57
가. 교육개혁의 배경 57
나. 지식기반경제 구축과 캐나다 정부의 전략 58
다. 평생학습제도의 구축 59
라. Schoolnet Digital Collection (SDC) 60
마. 정보통신기술과 학교 프로그램 61
Ⅲ. 인적자원 개발회의의 주요 정책의제 63
1. 평생학습 및 훈련(Lifelong Learning and Training) 64
가. 문제점 64
나. 한국의 현실 65
다. 이상적인 평생학습제도 66
라. 개혁방향 67
마. 평생학습 성과의 활용 69
바. 관련부처 70
2. 교육재정의 확충문제 71
가. 문제점 71
나. 국제적인 추세 72
다. 관련부처 74
3. 국제경쟁력 증진을 위한 산학연구협력의 강화와 과학기술 단지외 조성(Cluster) 75
가. 문제점 75
나. 국제적인 추세 75
다. 관련부처 77
4. 과학기술인력 양성정책의 조정 78
가. 문제점 78
나. 국제적인 추세 81
다. 관련부처 82
5. 도서관과 인적자원개발 83
가. 문제점 83
나. 관련부처 84
6. 장애자를 위한 인적자원개발 85
가. 문제점 85
나. 관련부처 87
7. 실업교육과 직업훈련의 연계 88
가. 문제점 88
나. 한국의 현실 88
다. 직업훈련과의 연계 90
라. 관련부처 91
8.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인적자원개발 92
가. 문제점 92
나. 한국의 현황 92
다. 국제적인 추세 93
라. 교육 및 인적자원 개발의 위한 정보기술활용의 과제 94
마. 관련부처 95
9. 여성인적자원의 개발 및 활용문제 96
가. 문제점 96
나. 가능한 해결방안 99
다. 관련부처 100
10. 정보격차문제(Digital Divide)와 인적자원개발 101
가. 문제점 101
나. 한국의 현실 102
다. 정보격차의 해소를 위한 과제 103
라. 관련부처 104
11. 인성교육과 공동체 건설 105
가. 문제점 105
나. 올바른 인성교육을 위한 과제 105
다. 관련부처 106
Ⅳ. 인적자원개발회의의 운영방안에 대한 제안 107
1. 인적개발회의의 중요성 107
2. 인적자원 개발정책 결정과정의 특색 108
3. 인적자원개발회의의 보조기관 110
가. 인적자원개발 자문회의 110
나. 인적자원개발회의의 정책연구 및 조사팀 112
다. 사무국 기능 113
Ⅴ. 결론 115
참고문헌 119
부록. 주요국가들의 인적자원개발 정책동향 121
I. 교육에 관한 정책 결정의 자율성 121
II. 예산조달의 방법 122
III. 의무교육커리큘럼 제정방법 124
IV. 교과서의 제작과 선정 126
V. 학교평가 127
VI. 직업교육과 훈련 129
VII. 대학 및 전문대학과정에 대한 주요문제 132
VIII. 정부의 교육에 있어서의 역할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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