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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보건소에서 활용 가능한 절주 홍보물개발 / 최은진 ; 송현종 ; 김경남 [공저]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건강증진사업지원단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형태사항
267 p. : 삽화, 도표, 사진 ; 27 cm
총서사항
정책보고서 ; 06-72
제어번호
MONO1200726658
주기사항
건강증진기금 연구사업
제출처: 보건복지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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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15

3. 연구의 방법 17

4. 용어의 정의 21

II. 절주홍보물 개발의 이론적 배경 22

1. 음주행동의 사회심리적 유형 22

2. 절주의 정의와 관련된 연구의 고찰 26

3. 알코올 소비에 대한 임상적 연구의 고찰 29

4. 홍보물개발 관련 보건교육이론 49

5. 절주 홍보자료의 효과 57

III. 절주홍보물의 현황 60

1. 보건소 절주 홍보물 조사 결과 60

2. 국내외 표준잔도안의 사례 64

IV. 우리나라 음주자의 알코올 소비행태 67

1. 우리나라 음주자의 유형 분류 67

2. 일반 성인 음주자와 음주대학생의 음주행태 특성 69

V. 절주홍보물개발의 계획과 전략 83

1. 절주홍보물의 계획 83

2. 절주홍보물개발의 실행전략 85

3. 절주홍보물의 평가 87

VI. 절주홍보물의 개발결과 91

1. 표준잔의 개발 결과 91

2. 절주홍보물의 개발결과 95

3. 영상매체의 스토리 보드 개발결과 101

4. 절주홍보를 위한 이벤트 매뉴얼 개발결과 103

VII. 결론 및 정책제언 136

참고문헌 138

부록 143

부록 1. 조사표 145

부록 2. 전문가 원고 149

부록 3. 표준잔 도안, 음주지침 소책자, 절주 시나리오 213

〈표 1〉 연구방법의 개요 17

〈표 2〉 연구추진일정표 18

〈표 3〉 세계보건기구에서 권고하는 하루 음주량과 위험도 21

〈표 4〉 알코올 관련 위해의 결과 23

〈표 5〉 국외연구에서의 음주 기준 개요 28

〈표 6〉 WHO의 위험음주량에 대한 기준 28

〈표 7〉 국내의 음주권고안에 대한 연구개요 29

〈표 8〉 건강피해 관련 과음의 결과에 대한 연구요약 31

〈표 9〉 암의 원인 및 원인별 암 사망에 미치는 기여위험도 33

〈표 10〉 음주의 위험도에 따른 기준 35

〈표 11〉 음주(절주)관련 교육자료의 효과연구 요약 58

〈표 12〉 보건소 절주 홍보물에 제시된 표준잔과 음주지침의 개요 61

〈표 13〉 각국의 위험음주 지표 68

〈표 14〉 전화조사 개요 : 연간 1잔 이상의 음주자로서 20세~59세 70

〈표 15〉 연간 성인음주자의 성별 연령별 평균음주횟수 71

〈표 16〉 성인의 절주를 못하는 이유별 평균음주량 75

〈표 17〉 절주를 생각안하는 학생의 일평균음주량 비교 80

〈표 18〉 인쇄자료의 평가도구 : 포그인덱스(FOG Index) 워크쉬트 88

〈표 19〉 가용자원의 정도에 따른 평가방법 89

〈표 20〉 절주홍보물 효과평가를 위한 사전사후검사의 양식(사례) 90

〈표 21〉 영상매체의 스토리보드개요와 교육내용 101

〈표 22〉 음주/약물남용 관련 비디오 자료의 내용분석 111

〈표 23〉 절주홍보물을 활용한 대상별 절주홍보 이벤트의 목표와 평가지표 125

〈표 24〉 변화단계별 절주에 대한 보건교육 전략 126

〈표 25〉 성인 남성의 음주횟수에 따른 알코올소비 추정량 127

〈표 26〉 성인 여성의 음주횟수에 따른 알코올소비 추정량 127

[그림 1] 연구의 내용 15

[그림 2] 음주관련 폐해의 종류 22

[그림 3]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의 단계 51

[그림 4] 미국의 표준잔 홍보도안 사례 65

[그림 5] 호주의 표준잔 도안사례 66

[그림 6] 국내의 표준잔 도안사례 66

[그림 7] 우리나라 음주자의 유형별 분류 69

[그림 8] 성인연간음주자의 연령별 평균음주횟수 70

[그림 9] 성인연간음주자의 연령별 음주횟수별 평균음주량 71

[그림 10] 성인의 만취시 평균음주량과 평소의 평균음주량비교 72

[그림 11] 남녀성인의 고위험음주빈도 72

[그림 12] 성인음주자의 음주이유 73

[그림 13] 성별 연령별 음주폐해 인지도 73

[그림 14] CAGE 두항목이상 해당집단의 분포 74

[그림 15] 연간 절주(단주)를 시도한 사람의 절주방법 74

[그림 16] 성인의 음주량과 비만도 관계 76

[그림 17] 연간 음주대학생의 성별 음주빈도 77

[그림 18] 대학생의 음주빈도별 평균음주량 77

[그림 19] 남녀 대학생의 고위험음주빈도 79

[그림 20] 절주를 시도한 대학생의 절주방법 79

[그림 21] 대학생의 절주안하는 이유 80

[그림 22] 대학생의 연간 음주관련 경험 81

[그림 23] 고위험 음주빈도별 음주폐해인식에 대한 응답현황 81

[그림 24] 대학생의 음주량과 비만도 82

[그림 25] 절주홍보물 계획의 기본과정 84

[그림 26] 표준잔을 기준으로 한 음주량의 도안 예시 92

[그림 27] 음주지침의 도안예시 96

[그림 28] 포스터 형태의 음주지침 100

[그림 29] 대학축제기간 부스운영의 사례 105

[그림 30] 절주 전시물로 활용할 수 있는 음주고글, 포스터, 판넬 사례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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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목

보건소에서 활용 가능한 절주 홍보물 개발

2. 연구목적

- 보건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절주의 조작적 정의, 표준잔의 설정, 절주홍보교육의 목표와 음주지침을 개발함.

- 건전음주문화를 조성하고 건강증진을 위해 필요한 교육내용을 대상별로 선별하여 적합한 홍보매체를 개발하고 이벤트성 사업에 대한 매뉴얼을 개발하며 홍보사업의 평가지표를 개발함.

- 효과적인 절주홍보사업을 통하여 건전음주문화 정착에 기여함으로써 과도한 음주, 잘못된 음주습관으로 인한 폐해를 예방함을 주된 목적으로 함.

3. 연구내용과 연구방법

가. 연구의 범위

- 절주의 조작적 정의를 기반으로 표준잔을 개발함.

- 음주지침을 개발하고, 절주홍보교육매체 선정 및 도안, 문구를 개발함

- 절주홍보사업의 평가지표를 개발함

- 이벤트성 사업을 위한 절주홍보사업담당자용 실행매뉴얼을 개발함.

나. 연구의 방법

- 국내외 절주교육자료 수집 및 분석

- 일반인의 음주행태 분석

- 국내외 문헌의 고찰

- 임상전문가 및 전문학회의 권고의견 수렴

4. 연구결과

- 국내 성인의 알코올 소비행태에 관한 조사결과 성인의 평균음주량은 위험음주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21%소주 9g을 한잔으로 기준하였을 때, 평소의 평균음주량은 남자 8잔, 여자 3잔 정도였는데 만취시의 음주량은 남자 19잔 여자 7잔 정도였음.

- 대학생의 음주행태는 일반전체 성인보다 더 심각하여 남녀 모두에서 음주량이 높게 나타났음. 전체 음주응답자의 술마시는 날의 평균음주량은 11.4잔이었고 남자는 12.7잔 여자는 9.4잔이었음. 음주대학생이 절주를 하지 않은 이유는 필요를 못 느낌이 66.2%로 가장 많았음. 스트레스를 달리 해소할 방법이 없다는 응답이 10.4%로 나타났고, 친구들이 권유한다는 것이 7.9%로 그 다음으로 많았음. 절주를 시도하지 않은 대학생들의 이유별 평균 음주량을 성별로 보면 필요성을 못 느끼는 대학생의 평균음주량이 남자는 11.5잔, 여자는 9.2잔으로 남녀 모두에서 소주 한 병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학생 음주의 심각함을 나타내고 있었음.

- 보건소 절주담당자를 대상으로 절주사업의 호응도에 대한 조사결과 절주캠페인이 음식업종사자에게 하나의 위협요인으로 보여 지지 않도록 하는 홍보의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음. 주로 지적된 문제는 TV 드라마 등 방송내용에 음주장면이 자주 등장하는 것이었고, 흡연장면이 방송드라마에서 사라진 것처럼 음주장면도 감소하도록 하는 방안이 요구되었음. 아직 우리나라의 허용적인 음주문화로 인하여 절주홍보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 많았음. 따라서 중앙에서 집중적인 홍보를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많았음.

- 절주를 유도하고 위험음주를 피하기 위하여 음주지침은 남자성인은 하루 2잔 일주일에 14잔 이하, 여자 성인은 하루 1잔 이하, 일주일에 7잔 이하를 권고하였고, 일주일에 하루 이틀은 금주하도록 권고안을 개발하였음. 이 기준량은 남자는 하루 18g에서 24g의 소비를 권고하는 것에 해당하며 여자는 9g에서 12g을 권고하는 것에 해당함. 또한 세계보건기구에서 제시하는 고위험음주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지침을 포함하였음.

- 음주지침을 홍보하기 위한 36장의 표준잔 카드, 16페이지 소책자, 포스터 1종과 동영상 스토리보드 6종을 제작하였음. 홍보물을 활용한 이벤트를 개발하였고 이를 매뉴얼로 개발하였음.

- 절주홍보물을 평가하고 절주홍보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지표와 평가방법에 대하여 기존 문헌을 기초로 하여 시안을 제시하였으며 평가를 위하여 상황에 맞게 조정하여 평가항목을 선정하고 활용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됨.

5. 결론

- 본 연구에서 절주의 조작적 정의는 음주시 주량을 줄이려고 하거나 금주하려는 행위임. 일반 성인 및 대학생의 평균 알코올소비량이 매우 높으며 특히 대학생들이 절주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음. 이를 낮추기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이 확대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됨

- 우리나라에 음주지침이 표준화 되지 않아서 보건소 절주사업에 많은 혼선이 있었음. 그러나 대상별로 차별화된 음주지침을 활용하여 절주사업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됨.

- 본 연구에서는 절주지침의 홍보물과 이를 활용한 이벤트성 사업을 개발하였음. 절주를 홍보하기 위해서 대상별로 다양한 교육자료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정부의 지원이 확대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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