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비즈니스 클래식 = Harvard business classics KI신서 ; 191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0916497 ISBN: 9788950916701(세트)
제어번호
MONO1200938533
주기사항
원표제: Harvard business review on finding & keeping the best people 공저자: 주디스 워터맨, 벳시 콜라드, 피터 캐펠리, 다이안 코투, 수지 왯로퍼, 클라우디오 페르난데즈 아라오즈, 허미니아 아이바라, 제임스 왈드롭, 티모시 버틀러 이 책은 2002년에 발간된 『최고 인재 확보와 유지 전략』의 개정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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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직원을 멀티 플레이어로 만들어라 _ 로버트 워터맨, 주디스 워터맨, 벳시 콜라드
2 충성심 없는 시대의 인재 확보 전략 _ 피터 캐펠리
3 전문 경영인 채용에서 피해야 할 10가지 함정 _ 클라우디오 페르난데즈 아라오즈
4 평범한 직원에서 프로페셔널한 파트너로 _ 허미니아 아이바라
5 백만장자 직원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_ 수지 왯로퍼
6 직장 내 세대차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_ 다이안 코투
7 인재들의 나쁜 습관 없애기 _ 제임스 왈드롭, 티모시 버틀러
8 채용보다 어려운 인재 유지 전략 _ 티모시 버틀러, 제임스 왈드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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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 확보 전략 : 최고 인재를 고용하고 유지하는 방법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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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이 발행하는 「Harvard Business Review」의 고급 경영정보만을 엄선한 정통 비즈니스 총서
시대를 뛰어넘는 현대경영학의 진수
믿을 수 있는 경영정보,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 시리즈
1992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라는 경영학술지를 발간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여타 학술지와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었는데, 우선 일반적인 학술지와는 달리 철저하게 경영자를 위한 학술지였다. 통상 학술지라고 하면 일반경영자들보다는 학자나 박사과정 학생들이 즐겨보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거의 유일하게 창간 이후 지금까지 독창적이면서 혁신적인 경영아이디어를 다루면서도 결코 경영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 풍부한 시사점을 갖춘 경영의 주제들을 담고 있다. 엄격한 학문적인 기준에서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학술지가 아니라 경영잡지에 불과하다는 혹독한 비판도 있지만, 기업계는 물론 학계나 기타 컨설팅업계에서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인정하는 것은 시대를 관통하는 촌철살인의 문제의식과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막 100년을 넘긴 경영학의 역사에서 한 시대를 대표하는 핵심적인 이론과 개념들이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발표되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예컨대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5 forces model, 게리 하멜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e, 마이크 해머의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로버트 캐플란의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등 경영학의 역사에서 하나의 변곡점을 만들어낸 주요 개념과 이론들이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소개되었다. 뿐만 아니라 20세기 초의 GM, 포드, 듀폰 코닥 P&G는 물론 20세기 후반 GE, IBM,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등 수많은 성공기업의 사례도 이 학술지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어디 그 뿐인가. 피터 드러커, 헨리 민츠버그, 존 코터, 짐 콜린스, C. K. 프라할라드, 잭 웰치 등 세계적인 석학이나 성공한 경영자의 사상과 경험들을 접할 수도 있다. 이번에 21세기북스에서 발간되는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논문 중에서 시대를 초월해 통찰력이 돋보이는 글들을 엄선해 주제별로 묶은 것으로, 온갖 경영정보가 난무하는 현실에서 공신력있는 경영지식을 찾는 독자들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 특징
1. 다양성 각각의 단행본들이 다루고 있는 주제들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살펴볼 수 있다. 복잡한 경영의 이슈들을 하나의 이론이나 주장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은 유일무이한 한 가지 해답보다는 다양한 관점과 해석, 접근법을 소개한다. 그리고 마치 토론을 통해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사례교육처럼 다양한 시각을 담은 글 속에서 독자들 스스로 깨달음을 얻도록 유도한다.
2. 연계성 각각의 글들은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서로 연결된다. 따라서 독자들은 다양한 글을 읽으면서도 다루는 주제에 대한 공통점이나 보완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 논문들은 각기 다른 시각을 제공하지만, 각각은 하나의 체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독자들이 일독을 마칠 무렵에는 머릿속에 주제와 관련된 큰 그림이 그려진다.
3. 실용성 연구를 위한 연구, 소수 학자들을 위한 현학적 수사를 배제한 철저하게 실무적인 이슈와 시사점들을 다루고 있다. 아무리 훌륭한 이론이더라도 실제 기업 경영에 대한 시사점이 부족하고 경영자들이 이해하기 힘든 개념이나 숫자들로 채워졌다면 구성에서 제외했다. 여기에 실린 글들은 ‘실제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력’이라는 잣대로 평가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경영자들에게 영향력이 있는 논문이 곧 뛰어난 논문인 셈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의 구성
이 시리즈는 4개의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 전략과 실행 Strategy and Execution - 리더십과 조직관리 Leadership and Organization - 마케팅 Marketing - 글로벌 비즈니스 Global Business
최고 인재를 고용하고 유지하는 방법
1. 직원을 멀티 플레이어로 만들어라 _ 로버트 워터맨, 주디스 워터맨, 벳시 콜라드 이 글에서 저자들을 회사 안팎에서 직원의 고용가능성을 높이는 책임을 회사와 직원이 함께 지는 새로운 계약에 대해 설명한다. 직원들의 능력을 평가하고 계발할 수 있는 도구와 개방적 환경 그리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회사의 책임이다. 반면 자신의 경력을 관리하고 회사의 목적에 부응하는 것은 직원의 책임이다. 이렇게 되면 근로자들을 ‘경력 관리에 필요한 탄력성이 높은 노동력’을 창출하여 취업능력을 높일 수 있으며, 회사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이 시대에 성장을 구가할 수 있을 것이다.
2. 충성심 없는 시대의 인재 확보 전략 _ 피터 캐펠리 유능한 직원이 그만두면 기업을 타격을 받는다. 보수체계, 경력경로, 훈련 등을 보완하는 식으로는 이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러나 대안은 있다. 전 직원의 장기적인 충성심을 확보하는 일이 가능하지 않을뿐더러 바람직하지도 않다는 전제에서 시작하는 시장 주도의 인재 유지 전략이 그것이다. 과거에는 인재 확보를 관리하는 일이 댐을 관리하는 것에 가까웠다면, 오늘날에는 강을 관리하는 일에 더 가깝다. 목적인 물이 흘러나가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 아니라 물이 흐르는 방향과 속도를 조절하는 데 있다.
3. 전문 경영인 채용에서 피해야 할 10가지 함정 _ 클라우디오 페르난데즈 아라오즈 최근 연구에 따르면 채용된 고위경영자들 가운데 30~50퍼센트가 해고되거나 사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위경영자 채용에 자주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채용과정의 성과를 충분히 향상시킬 수 있을까? 저자는 10가지 보편적인 채용함정을 제시하고, 이 함정이 전 세계의 다양한 업종에서 일하는 사업계획을 어떻게 무력화시켰는지 생생한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4. 평범한 직원에서 프로페셔널한 파트너로 _ 허미니아 아이바라 기업은 양성하려고 열심히 노력을 쏟아 부은 인재를 어떻게 하면 붙잡을 수 있을까? 저자는 전문직 사원들이 파트너의 인격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때 보다 적극적인 조언자 역할을 맡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파트너가 되기를 열망하는 전문직 사원의 여정에서 길잡이가 되기 위해 파트너들이 취할 수 있는 3단계를 함께 제시한다.
5. 백만장자 직원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_ 수지 왯로퍼 과거 월스트리트의 장기 호황을 타고 많은 백만장자가 탄생했었다. 그 숫자를 정확히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새로 등장한 백만장자 직원들은 경영자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도전과제를 안겨주고 있다. 백만장자 직원들을 동기부여하고 확보하는 일은 그 어느 때보다 어렵다. 또한 그들이 받는 보수는 이미 무리한 수준을 훨씬 넘어섰다. 이런 상황에서 백만장자 직원들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6. 직장 내 세대차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_ 다이안 코투 아머코트 보험의 CEO인 앨버트는 편히 쉬려고 하는 순간 회사 최고의 세일즈맨인 에드 맥글린의 전화를 받고 마음이 산란해졌다. 52세의 에드 맥글린은 자기보다 젊은 기술 지도교사와 업무상 저녁을 하고 돌아왔는데, 자신이 받은 대접이 형편없어 침통해 있었다. 그는 앨버트에게 전화를 걸어 만약 로저 스털링이 다시 보이면 회사를 떠나겠다고 경고한 것이다. 과연 앨버트는 어떻게 조치를 취해야 할까?
7. 인재들의 나쁜 습관 없애기 _ 제임스 왈드롭, 티모시 버틀러 매우 유능하기는 하지만 치명적인 성격상 결함 때문에 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들과 일해본 적이 있는가. 이러한 심리적 결함이 있는 사람들은 그들 상사에게 도움을 받아 치유할 수 있다. 이 장에서 두 저자는 결함의 근본 원인을 검토하고 나쁜 습관을 가지 사람들이 다음의 6가지 행동 패턴을 인식하고 이를 고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8. 채용보다 어려운 인재 유지 전략 _ 티모시 버틀러, 제임스 왈드롭 MBA를 마친 많은 고급인력들은 좋은 교육을 받은데다 성취 지향적이어서 어떤 직무를 맡든 성공적으로 해낸다. 하지만 그들은 어느 순간 회사에 계속 머무를 것인가 하는 문제에 봉착한다. 저명한 경력개발 전문가인 두 저자는, 사람들은 직무가 그들 내면에 깊이 뿌리박힌 관심사들, 즉 오랫동안 유지되어온 감정적인 열정과 맞아떨어질 때에만 회사에 계속 머무른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