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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단 구성 3

I. 사업 개요 4

1. 제안 배경 4

2. 목적 4

3. 제안 내용 4

4. 제안 내용의 특징 및 장점 4

5. 추진 배경 및 필요성 4

6. 지화에 대한 국내외 환경 변화 5

7. 사업 목표와 방향 5

8. 사업 내용 5

9. 사업 추진 방법 5

가. 기초 작업 5

나. 사전 편찬 작업 5

10.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6

11. 예상 결과물 6

12. 기타 사항 6

13. 향후 계획(2010년 이후) 6

II. 지화 연구를 위한 조사일정 및 조사대상 7

III. 조사된 자료 일람 9

3-1. 사진 9

(1) 지화제작자 9

(2) 지화 제작과정 9

(3) 완성된 지화 9

(4) 문헌기록에 나타난 지화 9

(5) 연행에서의 지화 9

3-2. 동영상 10

(1) 지화 제작과정 10

(2) 연행에서의 지화 10

IV. 추출된 표제어 일람 - 기초 추출표제어 11

V. 집필 대상 표제어 30

VI. 작성된 원고 38

1. 대감님꽃 38

(1) 표제어 38

(2) 기본개념 38

(3) 이칭과 어원 38

(4) 형태 38

(5) 제작자 38

(6) 제작방법 39

(7) 활용 39

(8) 원형상징 39

(9) 현대적 활용방안 39

2. 목단꽃 39

(1) 표제어 39

(2) 기본개념 39

(3) 이칭과 어원 39

(4) 형태 39

(5) 제작자 39

(6) 제작방법 40

(7) 활용 40

(8) 원형상징 40

(9) 현대적 활용방안 40

3. 목단화 41

(1) 표제어 41

(2) 기본개념 41

(3) 이칭과 어원 41

(4) 형태 41

(5) 제작자 41

(6) 제작방법 41

(7) 활용 41

(8) 원형상징 42

(9) 현대적 활용방안 42

4. 불사꽃 42

(1) 표제어 42

(2) 기본개념 42

(3) 이칭과 어원 42

(4) 형태 42

(5) 제작자 42

(6) 제작방법 42

(7) 활용 42

(8) 원형상징 42

(9) 현대적 활용방안 42

5. 불사수팔연 42

(1) 표제어 42

(2) 기본개념 42

(3) 이칭과 어원 43

(4) 형태 43

(5) 제작자 43

(6) 제작방법 43

(7) 활용 43

(8) 원형상징 43

(9) 현대적 활용방안 43

6. 불사천상화 44

(1) 표제어 44

(2) 기본개념 44

(3) 이칭과 어원 44

(4) 형태 44

(5) 제작자 44

(6) 제작방법 44

(7) 활용 45

(8) 원형상징 45

7. 산신꽃 45

(1) 표제어 45

(2) 기본개념 45

(3) 이칭과 어원 45

(4) 형태 45

(5) 제작자 45

(6) 제작방법 45

(7) 활용 45

(8) 원형상징 45

(9) 현대적 활용방안 45

8. 살잽이 45

(1) 표제어 45

(2) 기본개념 46

(3) 이칭과 어원 46

(4) 형태 46

(5) 제작자 46

(6) 제작방법 46

(7) 활용 47

(8) 원형상징 47

(9) 현대적 활용방안 47

9. 살제비꽃 47

(1) 표제어 47

(2) 기본개념 47

(3) 이칭과 어원 47

(4) 형태 47

(5) 제작자 47

(6) 제작방법 48

(7) 활용 48

(8) 원형상징 48

(9) 현대적 활용방안 48

10. 삼층대수팔연 48

(1) 표제어 48

(2) 기본개념 48

(3) 이칭과 어원 48

(4) 형태 49

(5) 제작자 49

(6) 제작방법 49

(7) 활용 50

(8) 원형상징 50

(9) 현대적 활용방안 50

11. 서리화3 50

(1) 표제어 50

(2) 기본개념 50

(3) 이칭과 어원 50

(4) 형태 50

(5) 제작자 50

(6) 제작방법 51

(7) 활용 51

(8) 원형상징 51

(9) 현대적 활용방안 51

12. 소수팔연 51

(1) 표제어 51

(2) 기본개념 51

(3) 이칭과 어원 51

(4) 형태 51

(5) 제작자 52

(6) 제작방법 52

(7) 활용 52

(8) 원형상징 52

(9) 현대적 활용방안 52

13. 수파연 53

(1) 표제어 53

(2) 기본개념 53

(3) 이칭과 어원 53

(4) 형태 53

(5) 제작자 53

(6) 제작방법 54

(7) 활용 54

(8) 원형상징 55

(9) 현대적 활용방안 55

14. 실국화 55

(1) 표제어 55

(2) 기본개념 55

(3) 형태 55

(4) 제작자 56

(5) 제작방법 56

(6) 활용 56

(7) 원형상징 56

15. 양귀비 56

(1) 표제어 57

(2) 기본개념 57

(3) 이칭과 어원 57

(4) 형태 57

(5) 제작자 57

(6) 제작방법 57

(7) 활용 58

(8) 원형상징 58

(9) 현대적 활용방안 58

16. 연꽃 58

(1) 표제어 58

(2) 기본개념 58

(3) 이칭과 어원 58

(4) 형태 58

(5) 제작자 58

(6) 제작방법 59

(7) 활용 59

(8) 원형상징 59

(9) 현대적 활용방안 59

17. 연꽃7 59

(1) 표제어 59

(2) 기본개념 59

(3) 이칭과 어원 59

(4) 형태 59

(5) 제작자 60

(6) 제작방법 60

(7) 활용 60

(8) 원형상징 60

(9) 현대적 활용방안 61

18. 연지당위패꽃 61

(1) 표제어 61

(2) 기본개념 61

(3) 이칭과 어원 61

(4) 형태 61

(5) 제작자 61

(6) 제작방법 61

(7) 활용 61

(8) 원형상징 62

(9) 현대적 활용방안 62

19. 일층소수파연 62

(1) 표제어 62

(2) 기본개념 62

(3) 이칭과 어원 62

(4) 형태 62

(5) 제작자 62

(6) 제작방법 63

(7) 활용 63

(8) 원형상징 63

(9) 현대적 활용방안 64

20. 조상꽃 64

(1) 표제어 64

(2) 기본개념 64

(3) 이칭과 어원 64

(4) 형태 64

(5) 제작자 64

(6) 제작방법 64

(7) 활용 64

(8) 원형상징 64

(9) 현대적 활용방안 64

21. 조상님꽃 65

(1) 표제어 65

(2) 기본개념 65

(3) 이칭과 어원 65

(4) 형태 65

(5) 제작자 65

(6) 제작방법 65

(7) 활용 66

(8) 원형상징 66

(9) 현대적 활용방안 66

22. 중수팔연 66

(1) 표제어 66

(2) 기본개념 66

(3) 이칭과 어원 66

(4) 형태 66

(5) 제작자 67

(6) 제작방법 67

(7) 활용 67

(8) 원형상징 68

(9) 현대적 활용방안 68

23. 지화 68

(1) 표제어 68

(2) 기본개념 68

(3) 이칭과 어원 68

(4) 형태 68

(5) 제작자 68

(6) 활용 69

(7) 원형상징 69

(8) 현대적 활용방안 69

24. 천상화 69

(1) 표제어 69

(2) 기본개념 69

(3) 이칭과 어원 69

(4) 형태 69

(5) 제작자 69

(6) 제작방법 70

(7) 활용 70

(8) 원형상징 70

(9) 현대적 활용방안 70

25. 칠성꽃 70

(1) 표제어 70

(2) 기본개념 70

(3) 이칭과 어원 70

(4) 형태 71

(5) 제작자 71

(6) 제작방법 71

(7) 활용 71

(8) 원형상징 71

(9) 현대적 활용방안 72

26. 고깔꽃 72

(1) 표제어 72

(2) 기본 개념 72

(3) 제작자 72

(4) 제작 방법 72

27. 광주 넋당석꽃 72

(1) 표제어 73

(2) 기본 개념 73

(3) 제작자 73

(4) 제작방법 73

28. 광주 접시꽃 74

(1) 표제어 74

(2) 기본 개념 74

(3) 제작자 74

(4) 제작방법 74

29. 광주 조상꽃 75

(1) 표제어 75

(2) 기본 개념 75

(3) 제작자 75

(4) 제작방법 75

30. 김제 넋당석꽃 75

(1) 표제어 75

(2) 기본 개념 76

(3) 이칭과 어원 76

(4) 형태 76

(5) 제작자 76

(6) 제작방법 76

(7) 활용 77

(8) 원형상징 78

31. 다알리아꽃 78

(1) 표제어 78

(2) 기본 개념 78

(3) 제작자 78

(4) 제작방법 78

32. 당대 조상꽃 79

(1) 표제어 79

(2) 기본 개념 79

(3) 이칭과 어원 79

(4) 형태 79

(5) 제작자 79

(6) 제작방법 80

(7) 활용 82

(8) 원형상징 82

33. 대포수꽃 82

(1) 표제어 82

(2) 기본 개념 82

(3) 제작자 82

(4) 제작 방법 82

34. 동자명두꽃 83

(1) 표제어 83

(2) 기본 개념 83

(3) 이칭과 어원 83

(4) 형태 83

(5) 제작자 83

(6) 제작방법 83

(7) 활용 85

(8) 원형상징 85

35. 망자꽃 85

(1) 표제어 85

(2) 기본 개념 85

(3) 이칭과 어원 85

(4) 형태 85

(5) 제작자 85

(6) 제작방법 86

(7) 활용 87

(8) 원형상징 87

36. 상여꽃 88

(1) 표제어 88

(2) 기본 개념 88

(3) 제작자 88

(4) 제작 방법 88

37. 신광주리꽃 88

(1) 표제어 88

(2) 기본 개념 88

(3) 이칭과 어원 89

(4) 형태 89

(5) 제작자 89

(6) 제작방법 89

(7) 활용 90

(8) 원형상징 91

38. 신꽃 91

1) 표제어 91

2) 기본 개념 91

3) 이칭과 어원 91

4) 형태 91

5) 제작자 91

6) 제작방법 92

7) 활용 94

8) 원형상징 94

39. 연꽃 94

(1) 표제어 94

(2) 기본 개념 94

(3) 제작자 94

(4) 제작방법 95

40. 영암 접시꽃 95

(1) 표제어 95

(2) 기본 개념 95

(3) 제작자 95

(4) 제작방법 96

41. 윗대 조상꽃 96

(1) 표제어 96

(2) 기본 개념 96

(3) 이칭과 어원 96

(4) 형태 96

(5) 제작자 97

(6) 제작방법 97

(7) 활용 99

(8) 원형상징 99

42. 조리중꽃 99

(1) 표제어 99

(2) 기본 개념 99

(3) 제작자 99

(4) 제작 방법 100

43. 지방꽃 100

(1) 표제어 100

(2) 기본 개념 100

(3) 이칭과 어원 100

(4) 형태 100

(5) 제작자 101

(6) 제작방법 101

(7) 활용 102

(8) 원형상징 102

44. 해달화 103

45. 칠성화(七星花) 105

46. 불두화 3(佛頭花, 또는 불도화) 106

47. 감흥화(感應花) 107

48. 걸립화(乞笠花) 108

49. 삼천병마대장군화(三千兵馬大將軍花) 108

50. 미륵화(彌勒花) 108

51. 부군화(府君花) 109

52. 삼태성화(三台星花) 109

53. 애기씨·동자꽃 110

54. 서리화 110

55. 전발화 111

56. 봉죽 111

57. 작약 111

58. 큰 국화 113

59. 작은 국화 114

60. 모란 5 115

61. 큰 연꽃 116

62. 작은 연꽃 117

63. 화등(花燈) 118

64. 가자화(茄子花, 가지꽃) 119

65. 과자화(瓜子花, 오이꽃) 120

66. 국화 120

(1) 표제어 120

(2) 기본 개념 120

(3) 이칭과 어원 120

(4) 형태 121

(5) 주요제작자 121

(6) 제작방법 122

(7) 활용 122

(8) 원형상징 122

67. 목단화 123

(1) 표제어 123

(2) 기본 개념 123

(3) 이칭과 어원 123

(4) 형태 124

(5) 주요제작자 124

(6) 제작방법 125

(7) 활용 125

(8) 원형상징 126

68. 복분자화(福盆子花, 복분자꽃) 126

69. 사계화(四季花) 127

70. 사권화 128

(1) 표제어 128

(2) 기본 개념 128

(3) 이칭과 어원 128

(4) 형태 128

(5) 주요제작자 129

(6) 제작방법 130

(7) 활용 130

(8) 원형상징 131

71. 삼층대수파련 131

(1) 표제어 131

(2) 기본 개념 131

(3) 이칭 131

(4) 형태 131

(5) 주요제작자 132

(6) 제작방법 133

(7) 활용 133

(8) 원형상징 133

72. 수파련 134

(1) 표제어 134

(2) 기본 개념 134

(3) 이칭과 어원 134

(4) 형태 134

(5) 주요제작자 135

(6) 제작방법 136

(7) 활용 136

(8) 원형상징 136

73. 시자화(枾子花, 감꽃) 137

74. 어잠사권화 138

(1) 표제어 138

(2) 기본 개념 138

(3) 이칭과 어원 138

(4) 형태 138

(5) 주요제작자 139

(6) 제작방법 140

(7) 활용 140

(8) 원형상징 140

75. 월계화(月桂花) 140

76. 유자화(柚子花. 유자꽃) 142

77. 이층중수파련 142

(1) 표제어 142

(2) 기본 개념 142

(3) 이칭과 어원 142

(4) 형태 142

(5) 주요제작자 143

(6) 제작방법 144

(7) 활용 144

(8) 원형상징 144

78. 일층소수파련 145

(1) 표제어 145

(2) 기본 개념 145

(3) 이칭과 어원 145

(4) 형태 145

(5) 주요제작자 145

(6) 제작방법 146

(7) 활용 146

(8) 원형상징 146

79. 준화 147

(1) 표제어 147

(2) 기본 개념 147

(3) 이칭과 어원 147

(4) 형태 147

(5) 주요제작자 148

(6) 제작방법 149

(7) 활용 149

(8) 원형상징 150

80. 포도화(葡萄花, 포도꽃) 150

81. 홍도별간화 151

(1) 표제어 151

(2) 기본 개념 151

(3) 이칭과 어원 151

(4) 형태 151

(5) 주요제작자 152

(6) 제작방법 153

(7) 활용 153

(8) 원형상징 154

82. 홍도별건화 155

(1) 표제어 155

(2) 기본 개념 155

(3) 이칭과 어원 155

(4) 형태 155

(5) 주요제작자 156

(6) 제작방법 157

(7) 활용 157

(8) 원형상징 157

83. 홍도삼지화 158

(1) 표제어 158

(2) 기본 개념 158

(3) 이칭과 어원 158

(4) 형태 158

(5) 주요제작자 159

(6) 제작방법 160

(7) 활용 160

(8) 원형상징 161

84. 홍도이지화 162

(1) 표제어 162

(2) 기본 개념 162

(3) 이칭과 어원 162

(4) 형태 162

(5) 주요제작자 163

(6) 제작방법 164

(7) 활용 164

(8) 원형상징 165

85. 출하 165

86. 사개화 166

87. 고동화 166

88. 샛별국화 166

89. 연화봉 167

90. 연꽃 167

91. 가시개국화 169

92. 산함박 169

93. 매화 169

94. 목단 170

95. 허드레꽃 170

96. 살잽이꽃 170

97. 옥살제비 171

98. 불동화(不同花) 171

99. 오색동화(五色同花) 172

100. 강화 172

101. 박꽃 172

102. 덤불국화 172

103. 실국화 173

104. 외층작약 173

105. 출하작약 174

106. 할미꽃 174

107. 동백꽃 174

108. 무궁화 174

109. 다래화 174

110. 설개화 175

111. 설중화 175

112. 고동 다알리아 175

113. 솔방울꽃 175

114. 모란 175

115. 따리화 176

116. 불두화 176

117. 가시게국화 176

(1) 표제어 176

(2) 기본개념 176

(3) 이칭과 어원 176

(4) 형태 177

(5) 제작자 177

(6) 제작방법 177

(8) 원형상징 178

(9) 현대적활용방안 178

118. 국화 178

(1) 표제어 178

(2) 기본개념 178

(3) 이칭과 어원 178

(4) 형태 178

(5) 제작자 이기원 178

(6) 제작방법 178

(7) 활용 179

(8) 원형상징 179

(9) 현대적 활용방안 179

119. 국화2 179

(1) 표제어 179

(2) 기본개념 179

(3) 이칭과 어원 179

(4) 형태 179

(5) 제작자 180

(6) 제작방법 180

(7) 활용 180

(8) 원형상징 180

(9) 현대적 활용방안 180

120. 국화3 180

(1) 표제어 180

(2) 기본개념 180

(3) 이칭과 어원 181

(4) 형태 181

(5) 제작자 181

(6) 제작방법 181

(7) 활용 181

(8) 원형상징 181

(9) 현대적 활용방안 181

121. 국화4 181

(1) 표제어 181

(2) 기본개념 181

(3) 이칭과 어원 182

(4) 형태 182

(5) 제작자 182

(6) 제작방법 182

(7) 활용 183

(8) 원형상징 183

(9) 현대적 활용방안 183

122. 국화5 183

(1) 표제어 183

(2) 기본개념 183

(3) 이칭과 어원 183

(4) 형태 183

(5) 제작자 183

(6) 제작방법 184

(7) 활용 184

(8) 원형상징 184

(9) 현대적 활용방안 184

123. 다리화 184

(1) 표제어 184

(2) 기본개념 184

(3) 이칭과 어원 185

(4) 형태 185

(5) 제작자 185

(6) 제작 방법 185

(7) 활용 186

(8) 원형상징 186

(9) 현대적 활용방안 186

124. 다알리아 186

(1) 표제어 186

(2) 기본개념 186

(3) 이칭과 어원 186

(4) 형태 186

(5) 제작자 186

(6) 제작방법 187

(7) 활용 187

(8) 원형상징 187

(9) 현대적 활용방안 187

125. 당국화 187

(1) 표제어 187

(2) 기본개념 187

(3) 이칭과 어원 187

(4) 형태 187

(5) 제작자 188

(6) 제작방법 188

(7) 활용 188

(8) 원형상징 188

(9) 현대적 활용방안 188

126. 덤불국화 189

(1) 표제어 189

(2) 기본개념 189

(3) 이칭과 어원 189

(4) 형태 189

(5) 제작자 189

(6) 제작방법 189

(7) 활용 190

(8) 원형상징 190

(9) 현대적 활용방안 190

127. 덤불국화2 190

(1) 표제어 190

(2) 기본개념 190

(3) 이칭과 어원 190

(4) 형태 190

(5) 제작자 190

(6) 제작방법 191

(7) 활용 191

(8) 원형상징 191

(9) 현대적 활용방안 191

128. 동백꽃 191

(1) 표제어 191

(2) 기본개념 191

(3) 이칭과 어원 191

(4) 형태 191

(5) 제작자 192

(6) 제작방법 192

(7) 활용 192

(8) 원형상징 192

(9) 현대적 활용방안 192

129. 등화A 192

(1) 표제어 192

(2) 기본개념 193

(3) 이칭과 어원 193

(4) 형태 193

(5) 제작자 193

(6) 제작방법 193

(7) 활용 193

130. 등화B 193

(1) 표제어 193

(2) 기본개념 193

(3) 이칭과 어원 193

(4) 형태 193

(5) 제작자 193

(6) 제작방법 194

(7) 활용 194

(8) 원형상징 194

(9) 현대적 활용방안 194

131. 따리화 194

(1) 표제어 194

(2) 기본개념 194

(3) 이칭과 어원 194

(4) 형태 194

(5) 제작자 194

(6) 제작방법 195

(7) 활용 195

(8) 원형상징 195

(9) 현대적 활용방안 195

132. 말명꽃 195

(1) 표제어 195

(2) 기본개념 195

(3) 이칭과 어원 195

(4) 형태 195

(5) 제작자 196

(6) 제작방법 196

(7) 활용 196

(8) 원형상징 196

(9) 현대적 활용방안 196

133. 매화 196

(1) 표제어 197

(2) 기본개념 197

(3) 이칭과 어원 197

(4) 형태 197

(5) 제작자 197

(6) 제작방법 197

(7) 활용 198

(8) 원형상징 198

(9) 현대적 활용방안 198

134. 맨드라미 198

(1) 표제어 198

(2) 기본개념 198

(3) 이칭과 어원 198

(4) 형태 198

(5) 제작자 198

(6) 제작방법 199

(7) 활용 199

(8) 원형상징 199

(9) 현대적 활용방안 199

135. 목단 199

(1) 표제어 199

(2) 기본개념 199

(3) 이칭과 어원 200

(4) 형태 200

(5) 제작자 200

(6) 제작방법 200

(7) 활용 200

(8) 원형상징 200

(9) 현대적 활용방안 201

136. 목단2 201

(1) 표제어 201

(2) 기본개념 201

(3) 이칭과 어원 201

(4) 형태 201

(5) 제작자 201

(6) 제작방법 201

(7) 활용 202

(8) 원형상징 202

(9) 현대적 활용방안 202

137. 목단꽃 202

(1) 표제어 202

(2) 기본개념 202

(3) 이칭과 어원 202

(4) 형태 203

(5) 제작자 203

(6) 제작방법 203

(7) 활용 203

(8) 원형상징 203

(9) 현대적 활용방안 204

138. 목단화 204

(1) 표제어 204

(2) 기본개념 204

(3) 이칭과 어원 204

(4) 형태 204

(5) 제작자 204

(6) 제작방법 204

(7) 활용 204

(8) 원형상징 204

(9) 현대적 활용방안 205

139. 목단화2. 205

(1) 표제어 205

(2) 기본개념 205

(3) 이칭과 어원 205

(4) 형태 205

(5) 제작자 205

(6) 제작방법 205

(7) 활용 206

(8) 원형상징 206

(9) 현대적 활용방안 206

140. 목련 206

(1) 표제어 206

(2) 기본개념 206

(3) 이칭과 어원 206

(4) 형태 206

(5) 제작자 206

(6) 제작방법 207

(7) 활용 207

(8) 원형상징 207

(9) 현대적 활용방안 207

141. 박상꽃 207

(1) 표제어 207

(2) 기본개념 207

(3) 이칭과 어원 207

(4) 형태 207

(5) 제작자 207

(6) 제작방법 208

(7) 활용 208

(8) 원형상징 208

(9) 현대적 활용방안 208

142. 부들 208

(1) 표제어 208

(2) 기본개념 208

(3) 이칭과 어원 208

(4) 형태 209

(5) 제작자 209

(6) 제작방법 209

(7) 활용 209

(8) 원형상징 209

(9) 현대적 활용방안 209

143. 부채난등 209

(1) 표제어 209

(2) 기본개념 209

(3) 이칭과 어원 210

(4) 형태 210

(5) 제작자 210

(6) 제작방법 210

(7) 활용 210

144. 불두화 210

(1) 표제어 210

(2) 기본개념 210

(3) 이칭과 어원 210

(4) 형태 210

(5) 제작자 210

(6) 제작방법 210

(7) 활용 211

(8) 원형상징 211

(9) 현대적 활용방안 211

145. 사라꽃 211

(1) 표제어 211

(2) 기본개념 211

(3) 이칭과 어원 211

(4) 형태 211

(5) 제작자 211

(6) 제작방법 212

(7) 활용 212

(8) 원형상징 212

(9) 현대적 활용방안 212

146. 살모란 212

(1) 표제어 212

(2) 기본개념 212

(3) 이칭과 어원 212

(4) 형태 213

(5) 제작자 213

(6) 제작방법 213

(7) 활용 213

(8) 원형상징 213

(9) 현대적 활용방안 214

147. 살모란2 214

(1) 표제어 214

(2) 기본개념 214

(3) 이칭과 어원 214

(4) 형태 214

(5) 제작자 214

(6) 제작방법 214

(7) 활용 215

(8) 원형상징 215

(9) 현대적 활용방안 215

148. 수국 215

(1) 표제어 215

(2) 기본개념 215

(3) 이칭과 어원 215

(4) 형태 216

(5) 제작자 216

(6) 제작방법 216

(7) 활용 216

(8) 원형상징 216

(9) 현대적 활용방안 216

149. 수국2 216

(1) 표제어 216

(2) 기본개념 217

(3) 이칭과 어원 217

(4) 형태 217

(5) 제작자 217

(6) 제작방법 217

(7) 활용 218

(8) 원형상징 218

(9) 현대적 활용방안 218

150. 실국화 218

(1) 표제어 218

(2) 기본개념 218

(3) 이칭과 어원 218

(4) 형태 218

(5) 제작자 218

(6) 제작방법 219

(7) 활용 219

(8) 원형상징 219

(9) 현대적 활용방안 219

151. 싸리꽃 219

(1) 표제어 219

(2) 기본개념 219

(3) 이칭과 어원 219

(4) 형태 219

(5) 제작자 219

(6) 제작방법 220

(7) 활용 220

(8) 원형상징 220

(9) 현대적 활용방안 220

152. 어사화 220

(1) 표제어 220

(2) 기본개념 220

(3) 이칭과 어원 220

(4) 형태 221

(5) 제작자 221

(6) 제작방법 221

(7) 활용 221

(8) 원형상징 221

(9) 현대적 활용방안 221

153. 연꽃 221

(1) 표제어 221

(2) 기본개념 221

(3) 이칭과 어원 222

(4) 형태 222

(5) 제작자 222

(6) 제작방법 222

(7) 활용 223

(8) 원형상징 223

(9) 현대적 활용방안 223

154. 연꽃2 223

(1) 표제어 223

(2) 기본개념 223

(3) 이칭과 어원 223

(4) 형태 223

(5) 제작자 224

(6) 제작방법 224

(7) 활용 224

(8) 원형상징 224

(9) 현대적 활용방안 224

155. 연꽃3 225

(1) 표제어 225

(2) 기본개념 225

(3) 이칭과 어원 225

(4) 형태 225

(5) 제작자 225

(6) 제작방법 225

(7) 활용 226

(8) 원형상징 226

(9) 현대적 활용방안 226

156. 연꽃4 226

(1) 표제어 226

(2) 기본개념 226

(3) 이칭과 어원 226

(4) 형태 226

(5) 제작자 227

(6) 제작방법 227

(7) 활용 227

(8) 원형상징 227

(9) 현대적 활용방안 227

157. 연꽃5 227

(1) 표제어 228

(2) 기본개념 228

(3) 이칭과 어원 228

(4) 형태 228

(5) 제작자 228

(6) 제작방법 228

(7) 활용 229

(8) 원형상징 229

(9) 현대적 활용방안 229

158. 연봉 229

(1) 표제어 229

(2) 기본개념 229

(3) 이칭과 어원 229

(4) 형태 229

(5) 제작자 230

(6) 제작방법 230

(7) 활용 230

(8) 원형상징 230

(9) 현대적 활용방안 231

159. 연화 231

(1) 표제어 231

(2) 기본개념 231

(3) 이칭과 어원 231

(4) 형태 231

(5) 제작자 231

(6) 제작방법 231

(7) 활용 232

(8) 원형상징 232

(9) 현대적 활용방안 232

160. 외도래싸리꽃 232

(1) 표제어 232

(2) 기본개념 232

(3) 이칭과 어원 232

(4) 형태 232

(5) 제작자 232

(6) 제작방법 233

(7) 활용 233

(8) 원형상징 233

(9) 현대적 활용방안 233

161. 작약 233

(1) 표제어 233

(2) 기본개념 233

(3) 이칭과 어원 233

(4) 형태 233

(5) 제작자 233

(6) 제작방법 234

(7) 활용 234

(8) 원형상징 234

(9) 현대적 활용방안 234

162. 작약2 234

(1) 표제어 234

(2) 기본개념 234

(3) 이칭과 어원 235

(4) 형태 235

(5) 제작자 235

(6) 제작방법 235

(7) 활용 235

(8) 원형상징 235

(9) 현대적 활용방안 235

163. 작약3 235

(1) 표제어 235

(2) 기본개념 235

(3) 이칭과 어원 236

(4) 형태 236

(5) 제작자 236

(6) 제작방법 236

(7) 활용 237

(8) 원형상징 237

(9) 현대적 활용방안 237

164. 작약4 237

(1) 표제어 237

(2) 기본개념 237

(3) 이칭과 어원 237

(4) 형태 237

(5) 제작자 237

(6) 제작방법 237

(7) 활용 238

(8) 원형상징 238

(9) 현대적 활용방안 238

165. 작약5 238

(1) 표제어 238

(2) 기본개념 238

(3) 이칭과 어원 238

(4) 형태 238

(5) 제작자 239

(6) 제작방법 239

(7) 활용 239

(8) 원형상징 239

(9) 현대적 활용방안 239

166. 잡화 239

(1) 표제어 239

(2) 기본개념 239

(3) 이칭과 어원 239

(4) 형태 240

(5) 제작자 240

(6) 제작방법 240

(7) 활용 241

(8) 원형상징 241

(9) 현대적 활용방안 241

167. 장미 241

(1) 표제어 241

(2) 기본개념 241

(3) 이칭과 어원 241

(4) 형태 241

(5) 제작자 241

(6) 제작방법 242

(7) 활용 242

(8) 원형상징 242

(9) 현대적 활용방안 242

168. 장미꽃 242

(1) 표제어 242

(2) 기본개념 242

(3) 이칭과 어원 243

(4) 형태 243

(5) 제작자 243

(6) 제작방법 243

(7) 활용 243

(8) 원형상징 244

(9) 현대적 활용방안 244

169. 장미꽃2 244

(1) 표제어 244

(2) 기본개념 244

(3) 이칭과 어원 244

(4) 형태 244

(5) 제작자 244

(6) 제작방법 245

(7) 활용 245

(8) 원형상징 245

(9) 현대적 활용방안 245

170. 접도래싸리꽃. 245

(1) 표제어 245

(2) 기본개념 245

(3) 이칭과 어원 245

(4) 형태 245

(5) 제작자 246

(6) 제작방법 246

(7) 활용 247

(8) 원형상징 247

(9) 현대적 활용방안 247

171. 조개꽃 247

(1) 표제어 247

(2) 기본개념 247

(3) 이칭과 어원 247

(4) 형태 247

(5) 제작자 247

(6) 제작방법 248

(7) 활용 248

(8) 원형상징 248

(9) 현대적 활용방안 248

172. 찔레꽃 248

(1) 표제어 248

(2) 기본개념 249

(3) 이칭과 어원 249

(4) 형태 249

(5) 제작자 249

(6) 제작방법 249

(7) 활용 250

(8) 원형상징 250

(9) 현대적 활용방안 250

173. 초롱꽃 250

(1) 표제어 250

(2) 기본개념 250

(3) 이칭과 어원 250

(4) 형태 250

(5) 제작자 250

(6) 제작방법 251

(7) 활용 251

(8) 원형상징 251

(9) 현대적 활용방안 251

174. 추라작약 251

(1) 표제어 251

(2) 기본개념 251

(3) 이칭과 어원 251

(4) 형태 251

(5) 제작자 251

(6) 제작방법 252

(7) 활용 252

(8) 원형상징 253

(9) 현대적 활용방안 253

175. 칠경화 253

(1) 표제어 253

(2) 기본개념 253

(3) 이칭과 어원 253

(4) 형태 253

(5) 제작자 253

(6) 제작방법 253

(7) 활용 254

(8) 원형상징 254

(9) 현대적 활용방안 254

176. 칠성꽃 254

(1) 표제어 254

(2) 기본개념 254

(3) 이칭과 어원 254

(4) 형태 254

(5) 제작자 254

(6) 제작방법 255

(7) 활용 255

(8) 원형상징 255

(9) 현대적 활용방안 255

177. 팽이난동 256

(1) 표제어 256

(2) 기본개념 256

(3) 이칭과 어원 256

(4) 형태 256

(5) 제작자 256

(6) 제작방법 256

(7) 활용 256

(8) 원형상징 256

(9) 현대적 활용방안 256

178. 해당화 257

(1) 표제어 257

(2) 기본개념 257

(3) 이칭과 어원 257

(4) 형태 257

(5) 제작자 257

(6) 제작방법 257

(7) 활용 257

(8) 원형상징 257

(9) 현대적 활용방안 258

VII. 디지털 웹 구현 259

"한국전통지화사전 및 디지털 원천자료 개발" 사업 최종평가 실시 261

판권기 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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