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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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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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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단 구성 3
I. 사업 개요 4
1. 제안 배경 4
2. 목적 4
3. 제안 내용 4
4. 제안 내용의 특징 및 장점 4
5. 추진 배경 및 필요성 4
6. 지화에 대한 국내외 환경 변화 5
7. 사업 목표와 방향 5
8. 사업 내용 5
9. 사업 추진 방법 5
가. 기초 작업 5
나. 사전 편찬 작업 5
10.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6
11. 예상 결과물 6
12. 기타 사항 6
13. 향후 계획(2010년 이후) 6
II. 지화 연구를 위한 조사일정 및 조사대상 7
III. 조사된 자료 일람 9
3-1. 사진 9
(1) 지화제작자 9
(2) 지화 제작과정 9
(3) 완성된 지화 9
(4) 문헌기록에 나타난 지화 9
(5) 연행에서의 지화 9
3-2. 동영상 10
(1) 지화 제작과정 10
(2) 연행에서의 지화 10
IV. 추출된 표제어 일람 - 기초 추출표제어 11
V. 집필 대상 표제어 30
VI. 작성된 원고 38
1. 대감님꽃 38
(1) 표제어 38
(2) 기본개념 38
(3) 이칭과 어원 38
(4) 형태 38
(5) 제작자 38
(6) 제작방법 39
(7) 활용 39
(8) 원형상징 39
(9) 현대적 활용방안 39
2. 목단꽃 39
(1) 표제어 39
(2) 기본개념 39
(3) 이칭과 어원 39
(4) 형태 39
(5) 제작자 39
(6) 제작방법 40
(7) 활용 40
(8) 원형상징 40
(9) 현대적 활용방안 40
3. 목단화 41
(1) 표제어 41
(2) 기본개념 41
(3) 이칭과 어원 41
(4) 형태 41
(5) 제작자 41
(6) 제작방법 41
(7) 활용 41
(8) 원형상징 42
(9) 현대적 활용방안 42
4. 불사꽃 42
(1) 표제어 42
(2) 기본개념 42
(3) 이칭과 어원 42
(4) 형태 42
(5) 제작자 42
(6) 제작방법 42
(7) 활용 42
(8) 원형상징 42
(9) 현대적 활용방안 42
5. 불사수팔연 42
(1) 표제어 42
(2) 기본개념 42
(3) 이칭과 어원 43
(4) 형태 43
(5) 제작자 43
(6) 제작방법 43
(7) 활용 43
(8) 원형상징 43
(9) 현대적 활용방안 43
6. 불사천상화 44
(1) 표제어 44
(2) 기본개념 44
(3) 이칭과 어원 44
(4) 형태 44
(5) 제작자 44
(6) 제작방법 44
(7) 활용 45
(8) 원형상징 45
7. 산신꽃 45
(1) 표제어 45
(2) 기본개념 45
(3) 이칭과 어원 45
(4) 형태 45
(5) 제작자 45
(6) 제작방법 45
(7) 활용 45
(8) 원형상징 45
(9) 현대적 활용방안 45
8. 살잽이 45
(1) 표제어 45
(2) 기본개념 46
(3) 이칭과 어원 46
(4) 형태 46
(5) 제작자 46
(6) 제작방법 46
(7) 활용 47
(8) 원형상징 47
(9) 현대적 활용방안 47
9. 살제비꽃 47
(1) 표제어 47
(2) 기본개념 47
(3) 이칭과 어원 47
(4) 형태 47
(5) 제작자 47
(6) 제작방법 48
(7) 활용 48
(8) 원형상징 48
(9) 현대적 활용방안 48
10. 삼층대수팔연 48
(1) 표제어 48
(2) 기본개념 48
(3) 이칭과 어원 48
(4) 형태 49
(5) 제작자 49
(6) 제작방법 49
(7) 활용 50
(8) 원형상징 50
(9) 현대적 활용방안 50
11. 서리화3 50
(1) 표제어 50
(2) 기본개념 50
(3) 이칭과 어원 50
(4) 형태 50
(5) 제작자 50
(6) 제작방법 51
(7) 활용 51
(8) 원형상징 51
(9) 현대적 활용방안 51
12. 소수팔연 51
(1) 표제어 51
(2) 기본개념 51
(3) 이칭과 어원 51
(4) 형태 51
(5) 제작자 52
(6) 제작방법 52
(7) 활용 52
(8) 원형상징 52
(9) 현대적 활용방안 52
13. 수파연 53
(1) 표제어 53
(2) 기본개념 53
(3) 이칭과 어원 53
(4) 형태 53
(5) 제작자 53
(6) 제작방법 54
(7) 활용 54
(8) 원형상징 55
(9) 현대적 활용방안 55
14. 실국화 55
(1) 표제어 55
(2) 기본개념 55
(3) 형태 55
(4) 제작자 56
(5) 제작방법 56
(6) 활용 56
(7) 원형상징 56
15. 양귀비 56
(1) 표제어 57
(2) 기본개념 57
(3) 이칭과 어원 57
(4) 형태 57
(5) 제작자 57
(6) 제작방법 57
(7) 활용 58
(8) 원형상징 58
(9) 현대적 활용방안 58
16. 연꽃 58
(1) 표제어 58
(2) 기본개념 58
(3) 이칭과 어원 58
(4) 형태 58
(5) 제작자 58
(6) 제작방법 59
(7) 활용 59
(8) 원형상징 59
(9) 현대적 활용방안 59
17. 연꽃7 59
(1) 표제어 59
(2) 기본개념 59
(3) 이칭과 어원 59
(4) 형태 59
(5) 제작자 60
(6) 제작방법 60
(7) 활용 60
(8) 원형상징 60
(9) 현대적 활용방안 61
18. 연지당위패꽃 61
(1) 표제어 61
(2) 기본개념 61
(3) 이칭과 어원 61
(4) 형태 61
(5) 제작자 61
(6) 제작방법 61
(7) 활용 61
(8) 원형상징 62
(9) 현대적 활용방안 62
19. 일층소수파연 62
(1) 표제어 62
(2) 기본개념 62
(3) 이칭과 어원 62
(4) 형태 62
(5) 제작자 62
(6) 제작방법 63
(7) 활용 63
(8) 원형상징 63
(9) 현대적 활용방안 64
20. 조상꽃 64
(1) 표제어 64
(2) 기본개념 64
(3) 이칭과 어원 64
(4) 형태 64
(5) 제작자 64
(6) 제작방법 64
(7) 활용 64
(8) 원형상징 64
(9) 현대적 활용방안 64
21. 조상님꽃 65
(1) 표제어 65
(2) 기본개념 65
(3) 이칭과 어원 65
(4) 형태 65
(5) 제작자 65
(6) 제작방법 65
(7) 활용 66
(8) 원형상징 66
(9) 현대적 활용방안 66
22. 중수팔연 66
(1) 표제어 66
(2) 기본개념 66
(3) 이칭과 어원 66
(4) 형태 66
(5) 제작자 67
(6) 제작방법 67
(7) 활용 67
(8) 원형상징 68
(9) 현대적 활용방안 68
23. 지화 68
(1) 표제어 68
(2) 기본개념 68
(3) 이칭과 어원 68
(4) 형태 68
(5) 제작자 68
(6) 활용 69
(7) 원형상징 69
(8) 현대적 활용방안 69
24. 천상화 69
(1) 표제어 69
(2) 기본개념 69
(3) 이칭과 어원 69
(4) 형태 69
(5) 제작자 69
(6) 제작방법 70
(7) 활용 70
(8) 원형상징 70
(9) 현대적 활용방안 70
25. 칠성꽃 70
(1) 표제어 70
(2) 기본개념 70
(3) 이칭과 어원 70
(4) 형태 71
(5) 제작자 71
(6) 제작방법 71
(7) 활용 71
(8) 원형상징 71
(9) 현대적 활용방안 72
26. 고깔꽃 72
(1) 표제어 72
(2) 기본 개념 72
(3) 제작자 72
(4) 제작 방법 72
27. 광주 넋당석꽃 72
(1) 표제어 73
(2) 기본 개념 73
(3) 제작자 73
(4) 제작방법 73
28. 광주 접시꽃 74
(1) 표제어 74
(2) 기본 개념 74
(3) 제작자 74
(4) 제작방법 74
29. 광주 조상꽃 75
(1) 표제어 75
(2) 기본 개념 75
(3) 제작자 75
(4) 제작방법 75
30. 김제 넋당석꽃 75
(1) 표제어 75
(2) 기본 개념 76
(3) 이칭과 어원 76
(4) 형태 76
(5) 제작자 76
(6) 제작방법 76
(7) 활용 77
(8) 원형상징 78
31. 다알리아꽃 78
(1) 표제어 78
(2) 기본 개념 78
(3) 제작자 78
(4) 제작방법 78
32. 당대 조상꽃 79
(1) 표제어 79
(2) 기본 개념 79
(3) 이칭과 어원 79
(4) 형태 79
(5) 제작자 79
(6) 제작방법 80
(7) 활용 82
(8) 원형상징 82
33. 대포수꽃 82
(1) 표제어 82
(2) 기본 개념 82
(3) 제작자 82
(4) 제작 방법 82
34. 동자명두꽃 83
(1) 표제어 83
(2) 기본 개념 83
(3) 이칭과 어원 83
(4) 형태 83
(5) 제작자 83
(6) 제작방법 83
(7) 활용 85
(8) 원형상징 85
35. 망자꽃 85
(1) 표제어 85
(2) 기본 개념 85
(3) 이칭과 어원 85
(4) 형태 85
(5) 제작자 85
(6) 제작방법 86
(7) 활용 87
(8) 원형상징 87
36. 상여꽃 88
(1) 표제어 88
(2) 기본 개념 88
(3) 제작자 88
(4) 제작 방법 88
37. 신광주리꽃 88
(1) 표제어 88
(2) 기본 개념 88
(3) 이칭과 어원 89
(4) 형태 89
(5) 제작자 89
(6) 제작방법 89
(7) 활용 90
(8) 원형상징 91
38. 신꽃 91
1) 표제어 91
2) 기본 개념 91
3) 이칭과 어원 91
4) 형태 91
5) 제작자 91
6) 제작방법 92
7) 활용 94
8) 원형상징 94
39. 연꽃 94
(1) 표제어 94
(2) 기본 개념 94
(3) 제작자 94
(4) 제작방법 95
40. 영암 접시꽃 95
(1) 표제어 95
(2) 기본 개념 95
(3) 제작자 95
(4) 제작방법 96
41. 윗대 조상꽃 96
(1) 표제어 96
(2) 기본 개념 96
(3) 이칭과 어원 96
(4) 형태 96
(5) 제작자 97
(6) 제작방법 97
(7) 활용 99
(8) 원형상징 99
42. 조리중꽃 99
(1) 표제어 99
(2) 기본 개념 99
(3) 제작자 99
(4) 제작 방법 100
43. 지방꽃 100
(1) 표제어 100
(2) 기본 개념 100
(3) 이칭과 어원 100
(4) 형태 100
(5) 제작자 101
(6) 제작방법 101
(7) 활용 102
(8) 원형상징 102
44. 해달화 103
45. 칠성화(七星花) 105
46. 불두화 3(佛頭花, 또는 불도화) 106
47. 감흥화(感應花) 107
48. 걸립화(乞笠花) 108
49. 삼천병마대장군화(三千兵馬大將軍花) 108
50. 미륵화(彌勒花) 108
51. 부군화(府君花) 109
52. 삼태성화(三台星花) 109
53. 애기씨·동자꽃 110
54. 서리화 110
55. 전발화 111
56. 봉죽 111
57. 작약 111
58. 큰 국화 113
59. 작은 국화 114
60. 모란 5 115
61. 큰 연꽃 116
62. 작은 연꽃 117
63. 화등(花燈) 118
64. 가자화(茄子花, 가지꽃) 119
65. 과자화(瓜子花, 오이꽃) 120
66. 국화 120
(1) 표제어 120
(2) 기본 개념 120
(3) 이칭과 어원 120
(4) 형태 121
(5) 주요제작자 121
(6) 제작방법 122
(7) 활용 122
(8) 원형상징 122
67. 목단화 123
(1) 표제어 123
(2) 기본 개념 123
(3) 이칭과 어원 123
(4) 형태 124
(5) 주요제작자 124
(6) 제작방법 125
(7) 활용 125
(8) 원형상징 126
68. 복분자화(福盆子花, 복분자꽃) 126
69. 사계화(四季花) 127
70. 사권화 128
(1) 표제어 128
(2) 기본 개념 128
(3) 이칭과 어원 128
(4) 형태 128
(5) 주요제작자 129
(6) 제작방법 130
(7) 활용 130
(8) 원형상징 131
71. 삼층대수파련 131
(1) 표제어 131
(2) 기본 개념 131
(3) 이칭 131
(4) 형태 131
(5) 주요제작자 132
(6) 제작방법 133
(7) 활용 133
(8) 원형상징 133
72. 수파련 134
(1) 표제어 134
(2) 기본 개념 134
(3) 이칭과 어원 134
(4) 형태 134
(5) 주요제작자 135
(6) 제작방법 136
(7) 활용 136
(8) 원형상징 136
73. 시자화(枾子花, 감꽃) 137
74. 어잠사권화 138
(1) 표제어 138
(2) 기본 개념 138
(3) 이칭과 어원 138
(4) 형태 138
(5) 주요제작자 139
(6) 제작방법 140
(7) 활용 140
(8) 원형상징 140
75. 월계화(月桂花) 140
76. 유자화(柚子花. 유자꽃) 142
77. 이층중수파련 142
(1) 표제어 142
(2) 기본 개념 142
(3) 이칭과 어원 142
(4) 형태 142
(5) 주요제작자 143
(6) 제작방법 144
(7) 활용 144
(8) 원형상징 144
78. 일층소수파련 145
(1) 표제어 145
(2) 기본 개념 145
(3) 이칭과 어원 145
(4) 형태 145
(5) 주요제작자 145
(6) 제작방법 146
(7) 활용 146
(8) 원형상징 146
79. 준화 147
(1) 표제어 147
(2) 기본 개념 147
(3) 이칭과 어원 147
(4) 형태 147
(5) 주요제작자 148
(6) 제작방법 149
(7) 활용 149
(8) 원형상징 150
80. 포도화(葡萄花, 포도꽃) 150
81. 홍도별간화 151
(1) 표제어 151
(2) 기본 개념 151
(3) 이칭과 어원 151
(4) 형태 151
(5) 주요제작자 152
(6) 제작방법 153
(7) 활용 153
(8) 원형상징 154
82. 홍도별건화 155
(1) 표제어 155
(2) 기본 개념 155
(3) 이칭과 어원 155
(4) 형태 155
(5) 주요제작자 156
(6) 제작방법 157
(7) 활용 157
(8) 원형상징 157
83. 홍도삼지화 158
(1) 표제어 158
(2) 기본 개념 158
(3) 이칭과 어원 158
(4) 형태 158
(5) 주요제작자 159
(6) 제작방법 160
(7) 활용 160
(8) 원형상징 161
84. 홍도이지화 162
(1) 표제어 162
(2) 기본 개념 162
(3) 이칭과 어원 162
(4) 형태 162
(5) 주요제작자 163
(6) 제작방법 164
(7) 활용 164
(8) 원형상징 165
85. 출하 165
86. 사개화 166
87. 고동화 166
88. 샛별국화 166
89. 연화봉 167
90. 연꽃 167
91. 가시개국화 169
92. 산함박 169
93. 매화 169
94. 목단 170
95. 허드레꽃 170
96. 살잽이꽃 170
97. 옥살제비 171
98. 불동화(不同花) 171
99. 오색동화(五色同花) 172
100. 강화 172
101. 박꽃 172
102. 덤불국화 172
103. 실국화 173
104. 외층작약 173
105. 출하작약 174
106. 할미꽃 174
107. 동백꽃 174
108. 무궁화 174
109. 다래화 174
110. 설개화 175
111. 설중화 175
112. 고동 다알리아 175
113. 솔방울꽃 175
114. 모란 175
115. 따리화 176
116. 불두화 176
117. 가시게국화 176
(1) 표제어 176
(2) 기본개념 176
(3) 이칭과 어원 176
(4) 형태 177
(5) 제작자 177
(6) 제작방법 177
(8) 원형상징 178
(9) 현대적활용방안 178
118. 국화 178
(1) 표제어 178
(2) 기본개념 178
(3) 이칭과 어원 178
(4) 형태 178
(5) 제작자 이기원 178
(6) 제작방법 178
(7) 활용 179
(8) 원형상징 179
(9) 현대적 활용방안 179
119. 국화2 179
(1) 표제어 179
(2) 기본개념 179
(3) 이칭과 어원 179
(4) 형태 179
(5) 제작자 180
(6) 제작방법 180
(7) 활용 180
(8) 원형상징 180
(9) 현대적 활용방안 180
120. 국화3 180
(1) 표제어 180
(2) 기본개념 180
(3) 이칭과 어원 181
(4) 형태 181
(5) 제작자 181
(6) 제작방법 181
(7) 활용 181
(8) 원형상징 181
(9) 현대적 활용방안 181
121. 국화4 181
(1) 표제어 181
(2) 기본개념 181
(3) 이칭과 어원 182
(4) 형태 182
(5) 제작자 182
(6) 제작방법 182
(7) 활용 183
(8) 원형상징 183
(9) 현대적 활용방안 183
122. 국화5 183
(1) 표제어 183
(2) 기본개념 183
(3) 이칭과 어원 183
(4) 형태 183
(5) 제작자 183
(6) 제작방법 184
(7) 활용 184
(8) 원형상징 184
(9) 현대적 활용방안 184
123. 다리화 184
(1) 표제어 184
(2) 기본개념 184
(3) 이칭과 어원 185
(4) 형태 185
(5) 제작자 185
(6) 제작 방법 185
(7) 활용 186
(8) 원형상징 186
(9) 현대적 활용방안 186
124. 다알리아 186
(1) 표제어 186
(2) 기본개념 186
(3) 이칭과 어원 186
(4) 형태 186
(5) 제작자 186
(6) 제작방법 187
(7) 활용 187
(8) 원형상징 187
(9) 현대적 활용방안 187
125. 당국화 187
(1) 표제어 187
(2) 기본개념 187
(3) 이칭과 어원 187
(4) 형태 187
(5) 제작자 188
(6) 제작방법 188
(7) 활용 188
(8) 원형상징 188
(9) 현대적 활용방안 188
126. 덤불국화 189
(1) 표제어 189
(2) 기본개념 189
(3) 이칭과 어원 189
(4) 형태 189
(5) 제작자 189
(6) 제작방법 189
(7) 활용 190
(8) 원형상징 190
(9) 현대적 활용방안 190
127. 덤불국화2 190
(1) 표제어 190
(2) 기본개념 190
(3) 이칭과 어원 190
(4) 형태 190
(5) 제작자 190
(6) 제작방법 191
(7) 활용 191
(8) 원형상징 191
(9) 현대적 활용방안 191
128. 동백꽃 191
(1) 표제어 191
(2) 기본개념 191
(3) 이칭과 어원 191
(4) 형태 191
(5) 제작자 192
(6) 제작방법 192
(7) 활용 192
(8) 원형상징 192
(9) 현대적 활용방안 192
129. 등화A 192
(1) 표제어 192
(2) 기본개념 193
(3) 이칭과 어원 193
(4) 형태 193
(5) 제작자 193
(6) 제작방법 193
(7) 활용 193
130. 등화B 193
(1) 표제어 193
(2) 기본개념 193
(3) 이칭과 어원 193
(4) 형태 193
(5) 제작자 193
(6) 제작방법 194
(7) 활용 194
(8) 원형상징 194
(9) 현대적 활용방안 194
131. 따리화 194
(1) 표제어 194
(2) 기본개념 194
(3) 이칭과 어원 194
(4) 형태 194
(5) 제작자 194
(6) 제작방법 195
(7) 활용 195
(8) 원형상징 195
(9) 현대적 활용방안 195
132. 말명꽃 195
(1) 표제어 195
(2) 기본개념 195
(3) 이칭과 어원 195
(4) 형태 195
(5) 제작자 196
(6) 제작방법 196
(7) 활용 196
(8) 원형상징 196
(9) 현대적 활용방안 196
133. 매화 196
(1) 표제어 197
(2) 기본개념 197
(3) 이칭과 어원 197
(4) 형태 197
(5) 제작자 197
(6) 제작방법 197
(7) 활용 198
(8) 원형상징 198
(9) 현대적 활용방안 198
134. 맨드라미 198
(1) 표제어 198
(2) 기본개념 198
(3) 이칭과 어원 198
(4) 형태 198
(5) 제작자 198
(6) 제작방법 199
(7) 활용 199
(8) 원형상징 199
(9) 현대적 활용방안 199
135. 목단 199
(1) 표제어 199
(2) 기본개념 199
(3) 이칭과 어원 200
(4) 형태 200
(5) 제작자 200
(6) 제작방법 200
(7) 활용 200
(8) 원형상징 200
(9) 현대적 활용방안 201
136. 목단2 201
(1) 표제어 201
(2) 기본개념 201
(3) 이칭과 어원 201
(4) 형태 201
(5) 제작자 201
(6) 제작방법 201
(7) 활용 202
(8) 원형상징 202
(9) 현대적 활용방안 202
137. 목단꽃 202
(1) 표제어 202
(2) 기본개념 202
(3) 이칭과 어원 202
(4) 형태 203
(5) 제작자 203
(6) 제작방법 203
(7) 활용 203
(8) 원형상징 203
(9) 현대적 활용방안 204
138. 목단화 204
(1) 표제어 204
(2) 기본개념 204
(3) 이칭과 어원 204
(4) 형태 204
(5) 제작자 204
(6) 제작방법 204
(7) 활용 204
(8) 원형상징 204
(9) 현대적 활용방안 205
139. 목단화2. 205
(1) 표제어 205
(2) 기본개념 205
(3) 이칭과 어원 205
(4) 형태 205
(5) 제작자 205
(6) 제작방법 205
(7) 활용 206
(8) 원형상징 206
(9) 현대적 활용방안 206
140. 목련 206
(1) 표제어 206
(2) 기본개념 206
(3) 이칭과 어원 206
(4) 형태 206
(5) 제작자 206
(6) 제작방법 207
(7) 활용 207
(8) 원형상징 207
(9) 현대적 활용방안 207
141. 박상꽃 207
(1) 표제어 207
(2) 기본개념 207
(3) 이칭과 어원 207
(4) 형태 207
(5) 제작자 207
(6) 제작방법 208
(7) 활용 208
(8) 원형상징 208
(9) 현대적 활용방안 208
142. 부들 208
(1) 표제어 208
(2) 기본개념 208
(3) 이칭과 어원 208
(4) 형태 209
(5) 제작자 209
(6) 제작방법 209
(7) 활용 209
(8) 원형상징 209
(9) 현대적 활용방안 209
143. 부채난등 209
(1) 표제어 209
(2) 기본개념 209
(3) 이칭과 어원 210
(4) 형태 210
(5) 제작자 210
(6) 제작방법 210
(7) 활용 210
144. 불두화 210
(1) 표제어 210
(2) 기본개념 210
(3) 이칭과 어원 210
(4) 형태 210
(5) 제작자 210
(6) 제작방법 210
(7) 활용 211
(8) 원형상징 211
(9) 현대적 활용방안 211
145. 사라꽃 211
(1) 표제어 211
(2) 기본개념 211
(3) 이칭과 어원 211
(4) 형태 211
(5) 제작자 211
(6) 제작방법 212
(7) 활용 212
(8) 원형상징 212
(9) 현대적 활용방안 212
146. 살모란 212
(1) 표제어 212
(2) 기본개념 212
(3) 이칭과 어원 212
(4) 형태 213
(5) 제작자 213
(6) 제작방법 213
(7) 활용 213
(8) 원형상징 213
(9) 현대적 활용방안 214
147. 살모란2 214
(1) 표제어 214
(2) 기본개념 214
(3) 이칭과 어원 214
(4) 형태 214
(5) 제작자 214
(6) 제작방법 214
(7) 활용 215
(8) 원형상징 215
(9) 현대적 활용방안 215
148. 수국 215
(1) 표제어 215
(2) 기본개념 215
(3) 이칭과 어원 215
(4) 형태 216
(5) 제작자 216
(6) 제작방법 216
(7) 활용 216
(8) 원형상징 216
(9) 현대적 활용방안 216
149. 수국2 216
(1) 표제어 216
(2) 기본개념 217
(3) 이칭과 어원 217
(4) 형태 217
(5) 제작자 217
(6) 제작방법 217
(7) 활용 218
(8) 원형상징 218
(9) 현대적 활용방안 218
150. 실국화 218
(1) 표제어 218
(2) 기본개념 218
(3) 이칭과 어원 218
(4) 형태 218
(5) 제작자 218
(6) 제작방법 219
(7) 활용 219
(8) 원형상징 219
(9) 현대적 활용방안 219
151. 싸리꽃 219
(1) 표제어 219
(2) 기본개념 219
(3) 이칭과 어원 219
(4) 형태 219
(5) 제작자 219
(6) 제작방법 220
(7) 활용 220
(8) 원형상징 220
(9) 현대적 활용방안 220
152. 어사화 220
(1) 표제어 220
(2) 기본개념 220
(3) 이칭과 어원 220
(4) 형태 221
(5) 제작자 221
(6) 제작방법 221
(7) 활용 221
(8) 원형상징 221
(9) 현대적 활용방안 221
153. 연꽃 221
(1) 표제어 221
(2) 기본개념 221
(3) 이칭과 어원 222
(4) 형태 222
(5) 제작자 222
(6) 제작방법 222
(7) 활용 223
(8) 원형상징 223
(9) 현대적 활용방안 223
154. 연꽃2 223
(1) 표제어 223
(2) 기본개념 223
(3) 이칭과 어원 223
(4) 형태 223
(5) 제작자 224
(6) 제작방법 224
(7) 활용 224
(8) 원형상징 224
(9) 현대적 활용방안 224
155. 연꽃3 225
(1) 표제어 225
(2) 기본개념 225
(3) 이칭과 어원 225
(4) 형태 225
(5) 제작자 225
(6) 제작방법 225
(7) 활용 226
(8) 원형상징 226
(9) 현대적 활용방안 226
156. 연꽃4 226
(1) 표제어 226
(2) 기본개념 226
(3) 이칭과 어원 226
(4) 형태 226
(5) 제작자 227
(6) 제작방법 227
(7) 활용 227
(8) 원형상징 227
(9) 현대적 활용방안 227
157. 연꽃5 227
(1) 표제어 228
(2) 기본개념 228
(3) 이칭과 어원 228
(4) 형태 228
(5) 제작자 228
(6) 제작방법 228
(7) 활용 229
(8) 원형상징 229
(9) 현대적 활용방안 229
158. 연봉 229
(1) 표제어 229
(2) 기본개념 229
(3) 이칭과 어원 229
(4) 형태 229
(5) 제작자 230
(6) 제작방법 230
(7) 활용 230
(8) 원형상징 230
(9) 현대적 활용방안 231
159. 연화 231
(1) 표제어 231
(2) 기본개념 231
(3) 이칭과 어원 231
(4) 형태 231
(5) 제작자 231
(6) 제작방법 231
(7) 활용 232
(8) 원형상징 232
(9) 현대적 활용방안 232
160. 외도래싸리꽃 232
(1) 표제어 232
(2) 기본개념 232
(3) 이칭과 어원 232
(4) 형태 232
(5) 제작자 232
(6) 제작방법 233
(7) 활용 233
(8) 원형상징 233
(9) 현대적 활용방안 233
161. 작약 233
(1) 표제어 233
(2) 기본개념 233
(3) 이칭과 어원 233
(4) 형태 233
(5) 제작자 233
(6) 제작방법 234
(7) 활용 234
(8) 원형상징 234
(9) 현대적 활용방안 234
162. 작약2 234
(1) 표제어 234
(2) 기본개념 234
(3) 이칭과 어원 235
(4) 형태 235
(5) 제작자 235
(6) 제작방법 235
(7) 활용 235
(8) 원형상징 235
(9) 현대적 활용방안 235
163. 작약3 235
(1) 표제어 235
(2) 기본개념 235
(3) 이칭과 어원 236
(4) 형태 236
(5) 제작자 236
(6) 제작방법 236
(7) 활용 237
(8) 원형상징 237
(9) 현대적 활용방안 237
164. 작약4 237
(1) 표제어 237
(2) 기본개념 237
(3) 이칭과 어원 237
(4) 형태 237
(5) 제작자 237
(6) 제작방법 237
(7) 활용 238
(8) 원형상징 238
(9) 현대적 활용방안 238
165. 작약5 238
(1) 표제어 238
(2) 기본개념 238
(3) 이칭과 어원 238
(4) 형태 238
(5) 제작자 239
(6) 제작방법 239
(7) 활용 239
(8) 원형상징 239
(9) 현대적 활용방안 239
166. 잡화 239
(1) 표제어 239
(2) 기본개념 239
(3) 이칭과 어원 239
(4) 형태 240
(5) 제작자 240
(6) 제작방법 240
(7) 활용 241
(8) 원형상징 241
(9) 현대적 활용방안 241
167. 장미 241
(1) 표제어 241
(2) 기본개념 241
(3) 이칭과 어원 241
(4) 형태 241
(5) 제작자 241
(6) 제작방법 242
(7) 활용 242
(8) 원형상징 242
(9) 현대적 활용방안 242
168. 장미꽃 242
(1) 표제어 242
(2) 기본개념 242
(3) 이칭과 어원 243
(4) 형태 243
(5) 제작자 243
(6) 제작방법 243
(7) 활용 243
(8) 원형상징 244
(9) 현대적 활용방안 244
169. 장미꽃2 244
(1) 표제어 244
(2) 기본개념 244
(3) 이칭과 어원 244
(4) 형태 244
(5) 제작자 244
(6) 제작방법 245
(7) 활용 245
(8) 원형상징 245
(9) 현대적 활용방안 245
170. 접도래싸리꽃. 245
(1) 표제어 245
(2) 기본개념 245
(3) 이칭과 어원 245
(4) 형태 245
(5) 제작자 246
(6) 제작방법 246
(7) 활용 247
(8) 원형상징 247
(9) 현대적 활용방안 247
171. 조개꽃 247
(1) 표제어 247
(2) 기본개념 247
(3) 이칭과 어원 247
(4) 형태 247
(5) 제작자 247
(6) 제작방법 248
(7) 활용 248
(8) 원형상징 248
(9) 현대적 활용방안 248
172. 찔레꽃 248
(1) 표제어 248
(2) 기본개념 249
(3) 이칭과 어원 249
(4) 형태 249
(5) 제작자 249
(6) 제작방법 249
(7) 활용 250
(8) 원형상징 250
(9) 현대적 활용방안 250
173. 초롱꽃 250
(1) 표제어 250
(2) 기본개념 250
(3) 이칭과 어원 250
(4) 형태 250
(5) 제작자 250
(6) 제작방법 251
(7) 활용 251
(8) 원형상징 251
(9) 현대적 활용방안 251
174. 추라작약 251
(1) 표제어 251
(2) 기본개념 251
(3) 이칭과 어원 251
(4) 형태 251
(5) 제작자 251
(6) 제작방법 252
(7) 활용 252
(8) 원형상징 253
(9) 현대적 활용방안 253
175. 칠경화 253
(1) 표제어 253
(2) 기본개념 253
(3) 이칭과 어원 253
(4) 형태 253
(5) 제작자 253
(6) 제작방법 253
(7) 활용 254
(8) 원형상징 254
(9) 현대적 활용방안 254
176. 칠성꽃 254
(1) 표제어 254
(2) 기본개념 254
(3) 이칭과 어원 254
(4) 형태 254
(5) 제작자 254
(6) 제작방법 255
(7) 활용 255
(8) 원형상징 255
(9) 현대적 활용방안 255
177. 팽이난동 256
(1) 표제어 256
(2) 기본개념 256
(3) 이칭과 어원 256
(4) 형태 256
(5) 제작자 256
(6) 제작방법 256
(7) 활용 256
(8) 원형상징 256
(9) 현대적 활용방안 256
178. 해당화 257
(1) 표제어 257
(2) 기본개념 257
(3) 이칭과 어원 257
(4) 형태 257
(5) 제작자 257
(6) 제작방법 257
(7) 활용 257
(8) 원형상징 257
(9) 현대적 활용방안 258
VII. 디지털 웹 구현 259
"한국전통지화사전 및 디지털 원천자료 개발" 사업 최종평가 실시 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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