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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머리말 / 이태열

목차

Abstract 8

요약 10

I. 서론 19

1. 연구배경 및 목적 19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2

II. 독립채널의 성장배경과 운영모델 23

1. 독립채널의 성장배경 23

가. 상품 및 고객의 변화 23

나. 저비용 판매채널의 필요성 24

다. 규제준수 리스크(Compliance risk)의 완화 25

라. 정책적 측면의 변화 26

2. 독립채널의 개념과 특징 27

가. 독립채널의 개념 27

나. 독립채널의 특징 29

3. 국내 독립채널 현황 및 문제점 30

가. 국내 독립채널 현황 30

나. 국내 독립채널의 문제점 33

4. 독립채널의 운영모델 38

가. 단독형 운영모델 39

나. 연계형(네트워크형) 운영모델 42

III. 미국 보험시장의 독립채널 성장과 대응 45

1. 보험판매시장 변천 45

2. 독립채널의 성장과 특징 49

가. 상품포트폴리오의 변화 49

나. 불완전판매와 판매자 책임 51

다. 보험판매 인력의 이동 53

라. 채널 다각화 전략에 활용 56

마. 주력상품별 채널운영 57

3. 독립채널회사 사례 58

가. NFP 58

나. M 파이낸셜 그룹 64

4. 생명보험회사 대응사례 68

가. MetLife 68

나. Northwestern Mutual 74

5. 평가 및 향후전망 78

IV. 영국 보험시장의 독립채널 성장과 대응 81

1. 보험판매시장의 변천 81

2. 독립채널의 성장과 특징 83

가. 전통채널의 쇠퇴 83

나. 양극화 규정 이후 IFA의 성장 85

다. 탈양극화 규정 이후 다자제휴대리인(Multi-tied agent) 등장 87

라. 소매판매채널의 개혁 88

3. 독립채널회사 사례 89

가. 운영현황 89

나. 주요 사업현황 92

다. 비즈니스 모델 94

4. 생명보험회사 대응사례 96

가. 금융유통업 진출 96

나. 주요 생명보험회사 사례 99

5. 평가 및 향후전망 103

V. 독립채널 성장에 따른 국내 생명보험회사의 대응전략 107

1. 채널경영정책의 이슈와 기본방향 107

가. 채널경영정책의 이슈 107

나. 기본방향 110

2. 독립채널조직의 관리방안 111

가. 독립채널조직 관리상의 이슈 111

나. 독립채널 중개전담조직 검토 113

3. 독립채널시장 확대방안 116

가. 전속조직의 분사화를 통한 판매자회사화 116

나. 전문독립판매회사를 활용한 복합채널 전략 120

다. 제휴 및 협력강화 전략 123

4. 전속채널 특화방안 125

가. 주력상품 관리전략 126

나. 전속채널 고능률화 전략 127

5. 독립채널 육성을 위한 제도개선 130

가. 독립대리점 모범규준 제정 130

나. 독립채널의 수당체계 개선 검토 131

다. 판매자책임 제도 개선 131

라. 보험판매자배상책임 가입의무화 133

VI. 결론 및 요약 134

참고문헌 138

저자약력 150

판권기 150

표목차

〈표 II-1〉 국내 GA 채널의 전속과 독립형 조직 비교 32

〈표 II-2〉 모집조직별 불완전판매 및 계약해지율 비교 35

〈표 II-3〉 설계사의 전문성 수준 비교 38

〈표 II-4〉 국내 10대 독립대리점 현황 41

〈표 II-5〉 설립주체별 지원전문사 네트워크형 운영모델 44

〈표 III-1〉 미국 개인생명보험 시장 채널 분포 47

〈표 III-2〉 미국의 생명보험 판매채널의 변천단계 49

〈표 III-3〉 미국의 생명보험 상품별 구성비 추이 50

〈표 III-4〉 미국의 생명보험 독립대리점 종사자 수 55

〈표 III-5〉 미국의 독립채널의 종류와 주력상품 57

〈표 III-6〉 NFP의 경영성과 추이 58

〈표 III-7〉 NFP의 소유 판매사 수 변동추이 59

〈표 III-8〉 NFP의 사업부문별 구성비 59

〈표 III-9〉 M 파이낸셜의 판매상품 및 서비스 65

〈표 III-10〉 MetLife의 종목별 보험료 구성비 68

〈표 III-11〉 MetLife의 개인생명보험 복합채널 활용 현황 70

〈표 III-12〉 MetLife의 대리인 및 지점·전속 GA 수의 추이 71

〈표 III-13〉 미국 생명보험회사의 경영효율 비교 77

〈표 III-14〉 Northwestern의 전속대리인 현황 77

〈표 IV-1〉 영국의 개인생명보험(생명+연금) 채널별 비중 82

〈표 IV-2〉 영국의 개인생명보험 일시납보험료 채널비중 86

〈표 IV-3〉 개인생명보험 및 연금시장의 채널 현황 90

〈표 IV-4〉 영국 IFA사의 수 90

〈표 IV-5〉 영국 IFA사의 판매직원 수 분포 91

〈표 IV-6〉 영국 IFA사의 매출액 분포 91

〈표 IV-7〉 IFA 상위 10개사 현황(2008년) 92

〈표 IV-8〉 영국 IFA사의 상품별 연간 총 매출액(2008년) 93

〈표 IV-9〉 IFA 상위 10개사의 상품구성(2008년) 93

〈표 IV-10〉 영국 IFA의 종류 95

〈표 IV-11〉 라이트하우스 그룹의 사업부 96

〈표 IV-12〉 영국 보험회사의 IFA 지분보유 현황 97

〈표 IV-13〉 영국의 IFA사에 대한 보험회사의 투자사례 98

〈표 IV-14〉 Friends Provident의 IFA사 지분참여 현황 100

〈표 IV-15〉 Friends Provident의 판매회사의 상품군 참여 101

〈표 IV-16〉 Friends Provident의 주택금융조합과의 전속체결 현황 101

〈표 V-1〉 전속채널과 독립채널의 비교 108

〈표 V-2〉 생명보험회사의 독립채널에 대한 과제와 대응 112

〈표 V-3〉 판매자회사로 분리 이유 119

〈표 V-4〉 미국의 전속모집인 자질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사례 129

〈표 V-5〉 금융상품의 제조자와 판매자 간의 책임분담 132

그림목차

〈그림 II-1〉 국내 주요 GA 설립 현황 32

〈그림 II-2〉 독립채널 운영모델 39

〈그림 III-1〉 미국의 생명보험 판매채널 변화 46

〈그림 III-2〉 미국 개인생명보험의 채널별 성장추이 47

〈그림 III-3〉 미국 생명보험회사 상품포트폴리오 추이 51

〈그림 III-4〉 미국의 전속채널 대리인 수 추이 54

〈그림 III-5〉 전속채널과 독립채널의 대리인 55

〈그림 III-6〉 NFP의 비즈니스 모델 개념도 61

〈그림 III-7〉 M 파이낸셜(M Financial Group) 사례 67

〈그림 III-8〉 독립 판매 그룹의 구조 73

〈그림 III-9〉 MetLife의 독립판매채널 확장 과정 73

〈그림 IV-1〉 영국의 생명보험 판매채널 변화 82

〈그림 IV-2〉 영국의 개인생명보험 판매채널비중 추이 83

〈그림 IV-3〉 영국 판매채널의 발전단계 106

〈그림 V-1〉 전속채널의 단가(unit cost)의 변화 109

〈그림 V-2〉 MetLife의 복합채널 전략 122

〈그림 V-3〉 한국과 미국의 전속채널 연령별 분포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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