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2. 수학 사교육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16
3. 연구의 내용 17
4. 연구의 방법 19
5. 연구의 기대 효과 20
II. 수학 사교육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 21
1. 설문조사 대상 21
2. 설문조사 내용 23
3. 설문조사 결과 24
가. 학생용 설문지의 문항별 답지 반응 분석 24
나. 학부모용 설문지의 문항별 답지 반응 분석 47
4. 결론 및 논의 69
가. 수학 사교육 실태 69
나. 수학 사교육 참여 이유 70
다. 수학 사교육과 공교육의 만족도 71
라. 수학 사교육의 효과 72
마. 수학 사교육의 영향 72
III. 수학 사교육 실태에 대한 질적 면담 73
1. 수학교육 개관 및 접근법 73
가. 수학교육생태계와 학습자 73
나. 연구방법 75
2. 수학교육에 대한 기초적 인식 79
가. 수학교과에 대한 인식 79
나. 수학교육 시스템에 대한 인식 92
다. 수학공부의 이상과 현실 99
3. 공교육과 사교육 차원의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 105
가. 공부의 실질적 방향 105
나. 교사의 태도 107
다. 수업 내용과 방식 112
라. 두 교육 차원의 가능성과 한계 120
4. 수학공부의 촉진 요인과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133
가. 촉진 요인 133
나. 저해 요인 138
5. 결론 및 논의 143
IV. 수학 사교육 수업 분석 147
1. 수학 사교육 수업 관찰 및 분석 대상, 내용, 방법 147
가. 수학 사교육 수업 관찰 및 분석 대상 147
나. 수학 사교육 수업 관찰 및 분석 내용 148
다. 수학 사교육 수업 관찰 및 분석 방법 149
2. 수학 사교육 수업 관찰 결과 150
가. 초등학교 수학 사교육 수업 150
나. 중학교 수학 사교육 수업 관찰 161
다. 고등학교 수학 사교육 수업 관찰 179
3. 결론 및 논의 196
가. 학교급별 수학 사교육 수업 분석 결과 196
나. 사교육 수업의 전체적 분석 결과 198
V. 결론 및 논의 204
1. 수학 사교육의 경향 205
가. 초등학교 205
나. 중학교 206
다. 고등학교 206
2. 수학 사교육의 폐해 207
가. 학습자의 자아효능감 저하 207
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의 결여 208
다. 과도한 선행학습 210
3. 수학 사교육의 유발 요인 211
가. 가치관의 측면 212
나. 교육과정의 측면 213
다. 학교 교육의 측면 216
4. 수학 사교육 경감을 위한 방안 219
가. 선행학습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제고 219
나. 수학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 220
다. 초등학교 수학 교과전담 교사제 221
라. 수학 수준별 수업의 활성화 222
마. 기초학력 미달 학생에 대한 보충 지도와 방과후 수업의 활성화 223
바. 수학 내신 문제 난이도의 적정화 224
사. 수능 수리 영역 문제 난이도의 적정화 225
아. 대학 입시에서 수리 영역 반영 비율 하향 조정 226
자. 다양한 수준과 유형의 수학 문제 데이터베이스 제공 227
참고문헌 230
[부록 1] 설문조사 표본 학교 234
[부록 2] 고등학생용 설문지 236
[부록 3] 고등학생 학부모용 설문지 243
[부록 4] '수학 사교육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심포지엄 토론 원고 / 백순근 251
[부록 5] '수학 사교육 실태에 대한 질적 면담 결과'에 대한 심포지엄 토론 원고 / 이용숙 253
[부록 6] '수학 사교육 수업 분석'에 대한 심포지엄 토론 원고 / 소순영 257
[부록 7] '수학 사교육 유발 요인 및 경감 대책'에 대한 심포지엄 토론 원고 / 심주석 260
[부록 8-1] 심포지엄 종합 토론 원고 / 정상희 264
[부록 8-2] 심포지엄 종합 토론 원고 / 홍진곤 267
[부록 8-3] 심포지엄 종합 토론 원고 / 김창동 271
[그림 IV-1] 사교육 수업의 구조적 분석 199
[그림 V-1] 사교육 수요유발기제 분석모형 (이종재, 2009, p. 66) 212
[그림 V-2] 4학년 1학기 수학익힘책 77쪽 (교육과학기술부, 2010) 215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