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지리학의 시선 = (The)gaze of human geography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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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공간과 삶의 대화, 《인문지리학의 시선》
지리학은 우리 삶터의 문제이다. 공간이 없는 삶, 터전이 없는 삶은 존재할 수 없다. 그래서 지리학은 인간의 삶과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삶과 지리를 함께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바로 학교 수업시간에 생겨난 지리학에 대한 편견들 때문이다. 지리 시간에 배우는 내용은 우리를 둘러싼 구체적인 삶이 빠진, 지나치게 추상화된 것들이다. 지금 내가 살아가고 있는 공간에 대한 인식 없이 이뤄지는 지리 수업은, 기호로 가득찬 복잡한 지도들만 끊임없이 등장하는 암기과목에 불과하다. 《인문지리학의 시선》은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독자들과 함께 우리가 살아가는 삶터를 지리적으로 읽고 교감하고자 집필되었다. 저자들은 전공자뿐 아니라 비전공자에 이르기까지 지리학이 우리의 삶과 관련 있는 이야기라는 점을 알리고 싶었다.
12가지 다양한 주제, 한국의 인문지리학에 맞는 한국의 사례
책은 구체적이고 흥미로운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예를 들어, 3장에서 다루고 있는 지도는 지리학을 얘기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전형적인(?) 소재이다. 하지만 《인문지리학의 시선》에서 지도는 지리교과서에 등장하는 지도와는 접근방식이 다르다. 고지도부터 근대 지도, GIS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도의 종류를 소개하고, 어떤 필요에 의해 이렇게 다양한 지도가 만들어지는지 알려준다. 한편 지도가 지닌 진실과 거짓, 객관과 왜곡의 문제들을 소개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인문지리학적 관점 역시 전달한다. 또한 <인문지리학의 시선>은 전공자들이 아니면 쉽게 접할 수 없는 다소 독특한 견해들도 다루고 있다. 예를 들어 4장에서는 일본의 환경 철학자 와쓰지 데스로우(和?哲郞)의 풍토론을 재미있게 소개한다. 이 관점에서 보면 이집트의 피라미드는 강력한 왕권을 표현한 산물이라는 우리의 상식과 좀 다른 견해가 도출된다. 사막형 인간은 불규칙한 사막의 지형과 단조로운 환경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오직 인간만이 만들 수 있는 기하학적이고 질서 있는 경관으로서의 피라미드를 원했다는 것이다. 또한 기존의 인문지리학 관련 저서가 대부분 외국책을 번역한 것이었던 데 반해, 이 책은 한국 저자들이 한국의 지리에 초점을 두고 집필하여 인문지리를 우리들의 구체적인 삶터로 끌어왔다. 전통 풍수지리 사상을 다룬 5장, 한국의 촌락지역을 해석한 6장, 한국 도시의 원형인 ‘읍성’을 분석한 7장이 그 대표적인 부분이다. 우리 공간을 우리 눈으로 보려 한 시도다.
보통사람이 재미있게 읽는 학술교재
인문지리학이라는 거대한 영역을 구조가 잘 짜인 이론에만 기대지 않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제시할 수 있었던 것은 공저자 4명의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인문지리학은 크게 인문학적 전통과 사회과학적 전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두 전통에 모두 정통한 학자는 찾기 어렵다. 각각 인문학적 전통, 사회과학적 전통, 지리교육과 지리적 지식의 필요성 등에 관심을 갖고 있던 4명의 저자는 2002년 이후 함께 공부방을 운영해 오면서 지속적으로 토론하고 관심을 공유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것이 책을 집필하는 인연으로 발전하였다. 저자들은 각자 쓴 원고를 단순 조합하지 않고 최대한 융합하고자 하였다. 이들은 자신의 집필 부분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원고까지 함께 확인하며 하나의 책으로 만들어갔다.
정성을 쏟은 끝에 탄생한 책이었기에 《인문지리학의 시선》은 많은 독자들에게 인정받는 책이 되었다. 인문지리학에 대한 폭넓은 개설을 의도했기에 지리학·지리교육과 학생들, 전국의 지리 교사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인류학, 조경학, 역사학, 사회학 등을 전공하는 학부생과 대학원생들까지도 참고하고 있다. 나아가 인문학과 사회과학 전반에 호기심을 가진 대중 독자들에게도 주목을 받았다. 인문사회과학 전반의 최근 흐름과 지리학사에서 등장했던 주요 사상과 개념들을 구체적인 사례 속에서 담았기 때문에, 독자들이 재미있게 읽어가면서 지리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었다.
《인문지리학의 시선》은 2005년 초판 발간 이후 개정2판 발간에 이르렀다. 변화된 내용은 추가하고 기존의 내용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두 차례 개정작업을 거쳤다. 지난 개정판이 전체적으로 내용을 대폭 수정한 데에 초점을 두었다면, 개정2판은 기존의 내용을 한 번 더 정제하여 내용 전달에 완벽을 기했다. 관련 지식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바로잡으면서 완성도를 높였다. 외국의 낯선 사례는 꼭 필요한 곳에 한정하고, 사례의 대부분을 가급적 우리 주변에서 친숙하게 확인할 수 있는 사진, 그림, 지도로 대체하여 보다 더 한국적인 인문지리서의 모습을 갖출 수 있도록 하였다. 부분적으로 내용 보강도 이루어졌다. 8장에서는 장소 및 경관이 문화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우리의 전래 ‘명승’ 자원을 통해 추가로 보여주었고, 10장에서는 세계도시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도록 세계도시의 네트워크를 측정하는 최근 논의를 소개하였다. 11장에서는 중심지 이론을 소비자 입장에서 전개하는 방식과 중심지 계층 구조를 도출하는 색다른 방식을 안내하였다. 본문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곳곳에 제시하였던 기존의 ‘읽기 자료’를 ‘참고 자료’로 바꾸어 명명하고, 필요에 따라 본문으로 편입시켜 흐름을 자연스럽게 만든 반면, 현시대에 어울리지 않거나 당위성을 상실한 참고 자료는 삭제하거나 새로운 것으로 대체하였다. 또한 전면 컬러판으로 출간하여 다양한 그림, 지도, 사진들을 좀더 생생하게 참고할 수 있도록 도왔다.
책속에서
[P.30] 인간의 삶을 이해하는 데 있어 위치의 중요성은 우리가 전화상에서 무의식적으로 상대방에게 묻는 ‘어디야?’라는 물음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우리가 습관적으로 묻는 이 질문은 인간의 행위와 위치와의 관계를 설명해 준다. 상대방이 처해 있는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면, 통화 상대자가 어떤 행위를 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이나 자율 학습을 감독하는 교사가 술 마시고 노래 부르면서 시간을 보낸다고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 술집에 있는 학생이나 교사가 리포트를 작성하거나, 수업 준비를 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술집에서는 술 마시면서 이야기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도서관에 있는 사람은 당연히 공부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인간은 결국은 자신들이 놓여 있는 위치가 허락하는 행위만을 할 뿐이다.
[P. 120] 여기서는 자연환경이 곧 인간(인문성)인 것이며, 인간이 곧 자연환경이다. ‘자연환경이 인간에게 영향을 준다,’ ‘인간과 자연이 서로 영향을 미친다’는 식의 표현은 적절치 않고, 오히려 ‘자연환경이 인문성의 모태(母胎)’라고 이해하는 편이 차라리 맞을 것이다. 모태로 연결된 아기와 어머니가 각자의 자유의지를 갖고 있으면서도 서로 투과적인 관계에 있는 것처럼, 인간과 자연환경은 서로 구별되기 이전에 이미 하나임을 뜻한다. 인간과 자연환경은 시차를 따질 수 없을 만큼 ‘동시에’의 관계, ‘투과적인’ 관계인 것이다.
[P. 160] 왕건은 금강을 반궁수의 형세로 규정하고 반궁수의 형세를 보이는 공간에서 나고 자란 사람은 언제든지 역모를 꾀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을 등용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러나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금강만이 반궁수의 형세를 갖고 있는 것이 아니므로 우리는 또 다른 측면에서 훈요 제8조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 당시의 정치적 상황을 염두에 둔다면, 고려를 개국한 왕건은 왕권을 강화시키기 위해 수많은 지방의 호족과 혈맹 관계를 맺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명을 다하는 순간에, 고려를 개국할 당시 최후까지 저항하였던 후백제 사람을 견제하기 위해 풍수 사상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