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부 이건희의 창조 리더십의 요체를 밝히다 1. C. Creative 창조 리더십 - 새로운 것을 창조하라.
- 삼성에는 ‘10년 도약의 법칙’이 존재한다. - 반도체 1위, LCD 1위, 휴대폰 1위는 리더십의 결과물! - 이류삼성을 초일류 삼성으로 재창조하다. - 경영이란 배워서 되는 것이 아니다. - 삼성도 한 때는 한심한 삼류회사였다. - 이건희는 직관을 충실히 따랐다. - 사람에 대한 공부를 제일 열심히 하다. - 대기업 회장이 강연가가 되어 버린 1993년. - 언론과 임직원과 국민 모두가 비웃었던 신 경영 행보. - 세종대왕의 경연을 연상시킨 이건희의 신 경영 토론. - 명예와 목숨을 건 개혁 - 신 경영 선언. - 눈앞의 실적과 이윤 보다 미래를 생각하다. - 1,200시간의 강연을 한 열정의 이건희. - 위대한 선택을 통해 위대한 기업을 만들다.
2. R. Risk 위기 리더십 - 위기를 의식하고 위기를 준비하라. - 잘 나갈수록 위기를 생각하라. - 10X 리더의 리더십과 닮은 리더십. - 25년 만에 303배 성장을 일으키다. - 위기는 위기인지 자각하지 못 할 때 찾아온다. - 위기를 도약의 계기로, 불황을 체질강화의 디딤돌로 삼아라. - 시련과 역경이 기업과 개인을 성장시킨다. - 위기는 곧 기회이며 도약의 신호이다. - 평범한 성공엔 벌을 주라. - 시련과 위기를 경험하지 못 하는 것은 가장 큰 손해다. - 일에는 민첩하고 말에는 신중 하라.
3. E. Extend 확장 리더십 - 더 길게, 더 넓게, 더 멀리 바라보라. - 더 노력하고, 더 앞서가야 한다. 더 앞서 가라. - 더 길게, 더 멀리 가기 위해서는 스마트해져라. - 기업도 더 앞서가기 위해 스마트해 져야 한다. - 마하 경영론을 배우고 익혀라. - 자신을 더 성장시키고 재창조하라. - 멋진 실패는 성공의 확장된 개념이다. - 평범한 성공은 실패의 확장된 개념이다. - 확장하는 능력을 가꿔라. - 마니아가 되어라. - 세상을 놀라게 하라. 세상이 열광하게 하라. - 최고가 아니라 유일무이한 존재가 되어라. - 삼성이 소니를 이길 수 있었던 이유는 변화의 추세를 알았기 때문이다.
4. A. Attack 공격 리더십 - 머뭇거리지 말고 공격하라. - 경기가 어렵고 안 좋을수록 더 공격적으로 투자하라. - 새벽 출근 - 위기일수록 더 빨리 더 먼저 공격한다. - 5~10년 뒤를 내다보고 포석하라. -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창조하는 것이다. - 업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은 미래를 내다보는 것이다. - 공격적으로 자신의 일에 몰입할 때 기회가 포착 된다. - 모험가가 되어라. 해적이 되어라. - 월반하라. 뛰어 넘어라. 도약하라. - 도전과 창조정신이 가득한 일터를 만들어라.
제 2 부. 이건희의 변화 리더십의 요체를 밝히다 5. T. Thought 생각 리더십 - 5년 후, 10년 후를 생각하라. - 입체적으로 다각적으로 사고하라. - 사색을 즐겨라. - 위대한 기업들은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 생각하라. 다르게 생각하라. 24시간 생각하라. - 반대로 항상 생각하라. - 생각하고 또 생각한 사색의 경영자. - 생각은 가장 강력한 창조 에너지이다. -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노예가 된다. - 업의 개념을 파악하라.
6. I. Identity 인재 리더십- 1등만 살아남는 다. 독보적인 존재가 되어라. - 사람을 아는 것이 힘이다. - 나는 사람에 대한 공부를 제일 열심히 한다. - 기업은 사람이다. - 창조적 인재가 국가의 경쟁력이다. - 인재를 구하고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 사장보다 두세 배 많은 연봉을 주라. - 선진국일수록 여성의 활약이 크다. - 한 명의 천재가 10만 명을 먹여 살리는 시대가 왔다. - 마차를 잘 만드는 인재보다 마차에서 자동차를 꿈꾸는 인재를 찾아라. - 아침에는 백 편의 글을 읽고, 저녁에는 70명의 인재들과 면담하라. - 천재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가야 하는 것이다. - 나는 아직도 인재 찾기에 배가 고프다. - 인재를 양성하지 않는 것은 일종의 죄악이다.
7. V. Variety 변화 리더십 - 어제와 다르게 다 바꾸고 변하라. - 새롭게 바꾸고 차별화하라. - 게임의 룰을 바꾸고 변화 시켜라. - 혁명적 발상과 변화가 필요하다. - 어제와 다르게, 남과 다르게 일하라. - 날마다 새롭게 변화하라. - 나 자신부터 바꾸어야 한다. - 살아남는 길은 변화하는 것이다. - 변화는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 변화 경영의 주체는 개인이다. - 변화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8. E. Experience 경험 리더십 - 경험을 모두 기록하고 데이터화하라. - 50년 된 회사와 5년 된 회사의 차이는 바로 과거의 데이터 차이다. - 실패 경험도 버리지 마라. - 시련과 역경의 경험이 그를 강하게 만들었다. - 편집광만이 살아남는다. - 안정한 경험에 머물 때 실패가 찾아온다. - 경험이 없는 리더는 조직을 망친다. - 융합시대의 리더는 지식뿐만 아니라 경험도 필요하다. - 실행을 중요시하고 철저하게 실행하라. - 돌다리든 뗏목이든 나무다리든 뭐든지 건너라. -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 성장은 실패 경험 위에 쌓인다. - 신상필상은 경험 중시 경영 철학이다.
에필로그- 좋은 리더를 넘어 위대한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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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이건희 creative 리더십은‘기업이든 개인이든 이류나 삼류에만 계속 머물고 있던 그 무엇인가를 일류의 능력과 자질과 시스템과 마인드 등을 두루 갖춘 조직이나 개인으로 탈바꿈시켜서 세계일류의 위치까지 올라설 수 있게 만드는 혹은 창조해 나가는’ 이라는 creative 이다.
책속에서
비즈니스 역사상 가장 많이 회자되고, 가장 폭넓게 모방되고 있는 경영자는 누구일까?
전설적인 경영자인 GE의 전 회장 잭 웰치다.
그는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조직이었던 GE를 가장 단순하고 민첩한 조직으로 만들었다. 그것도 20년 만에 자산 가치 120억 달러에서 4,500억 달러로 40배 성장을 이룩했다. 그 결과 미국에서 경영자들로부터 가장 존경받는 위대한 경영자로 평가 받는다. 그런데 미국에 이런 훌륭한 경영자인 잭 웰치가 있다면 한국에는 이건희 회장이 있다.
왜냐하면 이건희 회장의 경영 성과가 잭 웰치를 능가하기 때문이다.
이건희 회장은 25년 동안 시가총액을 1조원에서 303조원이라는 경이로운 수치로, 303배라는 신기에 가까운 성장을 이룩했다. 또한 잭 웰치가 성장을 이룩할 당시의 호경기 때가 아닌 일본의 막강한 기업들도 제대로 된 공격 한번 못해보고 몰락하고 있던 어려운 불경기에서 이뤄냈다는 점에서 더욱 놀라운 일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