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특수교육의 이해 02 장애아동의 교육권 03 통합교육 04 개별화 교육 05 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 06 시각장애 아동 교육 07 청각장애 아동 교육 08 지적장애 아동 교육 09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아동 교육 10 정서ㆍ행동장애 아동 교육 11 자폐성장애 아동 교육 12 의사소통장애 아동 교육 13 학습장애 아동 교육 14 특수교육공학 15 장애아동의 부모교육 16 장애인 직업교육 17 영재아동의 이해와 교수-학습
새로운 변화는 시대와 역사의 변화와 함께 다가온다. 우리나라 특수교육계도 해가 바뀔수록 그 변화의 속도를 올리고 있다.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을 증설하는 등의 양적 변화와 함께 내실을 기하려는 질적 움직임도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사실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는 양대 축이 돌아가는 형국이 아니라 질적 변화와 함께 양적 성장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법이다. 지금까지 양적 성장은 괄목할 만하게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지만, 질적인 면에서는 아직도 넘어야 할 산이 많음을 알 수 있다. 아직까지 많은 부분에서 개선하고 개혁해 나가야 할 부분이 많은 것 같다. 이 책은 특수교육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위한 특수교육 입문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특수교육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의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대한 양의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나가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또한 순수함과 열정을 함께 가지고 있는 초심자들에게 그 순수함과 열정이 식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집필진들이 심혈을 기울여 한 자 한 자 적어 나갔음을 밝힌다. 이 책은 2008년에 1판을 시작으로 2009년에 2판으로 개정하였으며, 드디어 올해 3판이 나오게 되었다. 그동안의 변화를 모두 한 교재에 담을 수는 없었지만, 눈에 띄게 변화된 상황을 정리하여 이번 3판에 실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