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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제1부 연구 개요 22

제1장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3

1.1. 연구의 목적 23

1.2. 연구의 필요성 24

1.3. 연구의 의의 26

제2장 연구의 배경과 기존 연구 검토 27

2.1. 연구의 배경 27

2.2. 기존 연구의 검토 33

2.2.1. 중국 학자의 연구 33

2.2.2. 우리나라 학자의 연구 35

제3장 재중 동포의 언어 사용 실태의 개념과 조사 범위 37

3.1. 언어 사용 실태의 개념 37

3.2. 한국어 변종과 자료 구축의 개념 37

3.3. 재중 동포 언어 사용 실태 조사의 범위 38

3.3.1. 지역별 실태 조사 38

3.3.2. 세대별 실태 조사 38

3.3.3. 영역별 실태 조사 39

3.3.4. 한국어 변종 자료 조사 40

제4장 언어 사용 실태 조사와 분석 방법론 42

4.1. 언어 사용 실태 조사를 위한 질문지 구성 42

4.2. 한국어 변종 조사를 위한 질문지 구성 48

4.3. 조사 지역 선정과 조사 범위 49

4.3.1. 조사 지역과 조사 지점 선정 기준 49

4.3.2. 조사 대상자의 선정 기준과 조사 대상자 수 50

4.4. 조사 방법과 조사 과정 51

4.4.1. 언어 사용 실태 조사 51

4.4.2. 한국어 변종 조사 57

4.5. 조사 기간 58

4.6. 자료 분석 방법 58

4.6.1. 분석 방법 58

4.6.2. 분석 분야와 내용 59

4.6.3. 요인별 교차 분석 60

4.6.4. 재중 동포의 한국어 변종 자료 분석과 자료 구축 61

4.6.4.1. 한국어 변종 자료의 유형과 특징 61

4.6.4.2. 한국어 변종 자료의 구축을 위한 모델 63

제2부 언어 실태 조사 결과 분석 64

제1장 조사 지역과 조사 대상자 65

1.1. 조사 지역과 조사 지점 65

1.2. 조사 대상자의 기초 정보와 주요 변인별 교차 분석 67

1.2.1. 조사 대상자의 기초 정보 67

1.2.2. 조사 대상자의 주요 변인별 교차 분석 75

1.2.3. 조사 대상자의 기타 정보 85

제2장 재중 동포의 언어 인식과 태도 95

2.1. 모국어에 대한 인식과 태도 95

2.2. 언어 능력에 대한 인식과 태도 103

2.3. 언어의 미래에 대한 인식과 태도 112

2.4. 한국말에 대한 인식과 태도 124

2.5. 언어 학습에 대한 인식과 태도 135

제3장 언어 능력 145

3.1. 조선말 능력 145

3.1.1. 말하기 145

3.1.2. 듣기 151

3.1.3. 읽기 157

3.1.4. 쓰기 162

3.1.5. 언어 능력별 비교 168

3.2. 한족말 능력 169

3.2.1. 말하기 169

3.2.2. 듣기 175

3.2.3. 읽기 180

3.2.4. 쓰기 186

3.2.5. 언어 능력별 비교 192

3.3. 언어 간 능력 비교 193

3.3.1. 제일 잘하는 말 비교 193

3.3.2. 영역별 능력 비교 199

제4장 언어 사용 200

4.1. 언어 사용 순위 200

4.2. 가족 간 언어 사용 211

4.3. 대화 대상과 상황별 언어 사용 222

4.3.1. 대화 대상과 상황에 따른 언어 사용 222

4.3.2. 특수한 상황에서의 언어 사용 228

제5장 재중 동포의 한국어 변종과 변종 자료의 구축 236

5.1. 재중 동포의 한국어 변종의 유형 236

5.1.1. 조선말 방언 236

5.1.2. 규범화한 어휘 239

5.1.3. 한족말의 차용 245

5.1.4. 한국말의 차용 247

5.2. 재중 동포의 한국어 변종과 그 발생 요인 248

5.2.1. 조사 목적과 자료의 수집 및 분석 248

5.2.2. 어휘 249

5.2.3. 문법 286

5.2.4. 의미 289

5.2.5. 조선말을 할 때 흔히 쓰는 한족말 293

5.2.6. 조선말과 다른 한국말 293

5.3. 재중 동포의 한국어 변종 자료의 구축 294

제 6 장 재중 동포의 언어 실태와 이중 언어 정책 제언 297

6.1. 재중 동포의 언어 사용 실태 요약 297

6.2. 재중 동포의 이중 언어 정책 제언 299

참고문헌 305

[부록 1] 재중 동포 언어 사용 실태 조사 질문지 312

[부록 2] 조선어 변종 조사 질문지 323

Abstract 329

판권기 331

표목차

〈표 1〉 조선족 인구 분포 변화 30

〈표 2〉 2010년 조선족 인구 분포 31

〈표 3〉 변종 조사를 위한 심층 면접 조사 대상자 수 51

〈표 4〉 권역별 재중 동포 언어 조사 기간 58

〈표 5〉 조사 지역과 조사 지점 66

〈표 6〉 설문 조사 계획 대상자 수 68

〈표 7〉 지역별 조사자 수 68

〈표 8〉 연령층별 조사 대상자 69

〈표 9〉 성별 조사 대상자 69

〈표 10〉 출생지별 조사 대상자 70

〈표 11〉 지역별, 성별, 연령층별 조사 대상자 71

〈표 12〉 조사 대상자의 아버지 민족 71

〈표 13〉 조사 대상자의 어머니 민족 71

〈표 14〉 조사 대상자의 배우자 민족 72

〈표 15〉 직업별 조사 대상자 72

〈표 16〉 학력별 조사 대상자의 비율 74

〈표 17〉 조사 대상자의 출신 학교별 비율 74

〈표 18〉 조사 지역별 조사 대상자의 출생지 76

〈표 19〉 지역별 조사 대상자의 학력 77

〈표 20〉 지역별 조사 대상자의 출신 학교-소학교 78

〈표 21〉 지역별 조사 대상자의 출신 학교-초중학교 78

〈표 22〉 지역별 조사 대상자의 출신 학교-고중학교 78

〈표 23〉 연령별 조사 대상자의 학력 80

〈표 24〉 연령별 출신 학교의 종류-소학교 81

〈표 25〉 연령별 출신 학교의 종류-초중학교 81

〈표 26〉 연령별 출신 학교의 종류-고중학교 81

〈표 27〉 성별 조사 대상자의 학력 82

〈표 28〉 성별과 출신 학교의 종류-소학교 83

〈표 29〉 성별과 출신 학교의 종류-초중학교 84

〈표 30〉 성별과 출신 학교의 종류-고중학교 84

〈표 31〉 조사 대상자의 한국 방문 횟수 86

〈표 32〉 지역별 조사 대상자의 한국 방문 횟수 87

〈표 33〉 조사 대상자의 한국 체류 기간 88

〈표 34〉 지역별 조사 대상자의 한국 체류 기간 89

〈표 35〉 조사 대상자의 한국 TV 방송 시청 시간 90

〈표 36〉 지역별 조사 대상자의 한국 TV 방송 시청 시간 90

〈표 37〉 연령별 조사 대상자의 한국 TV 시청 시간 91

〈표 38〉 한국 TV 방송 시청 프로그램 93

〈표 39〉 연령별 한국 TV 시청 프로그램 93

〈표 40〉 모국어 인식 95

〈표 41〉 모국어 인식-지역별 96

〈표 42〉 모국어 인식-성별 97

〈표 43〉 모국어 인식-연령별 98

〈표 44〉 모국어 인식-학력별 99

〈표 45〉 모국어 인식-지역별/성별 100

〈표 46〉 모국어 인식-지역별/연령별 101

〈표 47〉 언어 능력의 필요성 104

〈표 48〉 잘해야 할 우선순위 언어 104

〈표 49〉 언어 능력의 필요성-지역별 105

〈표 50〉 우선순위 언어-지역별 106

〈표 51〉 언어 능력의 필요성-연령별 108

〈표 52〉 우선순위 언어-연령별 109

〈표 53〉 언어 능력의 필요성-학력별 110

〈표 54〉 학력별 우선순위 언어에 대한 인식 111

〈표 55〉 조선말의 장래 112

〈표 56〉 후손들이 사용하게 될 말의 순위 113

〈표 57〉 재중 동포 사회에서 앞으로 쓰이게 될 말의 순위 114

〈표 58〉 조선말의 장래-지역별 115

〈표 59〉 후손들이 사용하게 될 말의 순위-지역별 116

〈표 60〉 재중 동포 사회에서 앞으로 쓰이게 될 말의 순위-지역별 117

〈표 61〉 조선말의 장래-성별 118

〈표 62〉 후손들이 사용하게 될 말의 순위-성별 119

〈표 63〉 재중 동포 사회에서 앞으로 쓰이게 될 말의 순위-성별 120

〈표 64〉 조선말의 장래-연령별 121

〈표 65〉 후손들이 사용하게 될 말의 순위-연령별 122

〈표 66〉 재중 동포 사회에서 앞으로 쓰이게 될 말의 순위-연령별 123

〈표 67〉 한국말에 대한 인식 126

〈표 68〉 한국말에 대한 긍정적 느낌 127

〈표 69〉 한국말에 대한 부정적 느낌 127

〈표 70〉 한국말을 알아듣기 어려운 이유 128

〈표 71〉 듣기 좋은 말 순위 129

〈표 72〉 한국말에 대한 인식과 태도-지역별 130

〈표 73〉 듣기 좋은 말의 순위-지역별 131

〈표 74〉 한국말에 대한 인식과 태도-성별 132

〈표 75〉 듣기 좋은 말 순위-성별 133

〈표 76〉 한국말에 대한 인식과 태도-연령별 134

〈표 77〉 한국말 학습 의지 136

〈표 78〉 자녀 학교의 선택 136

〈표 79〉 자녀를 조선족 학교에 보내는 이유 137

〈표 80〉 자녀를 한족 학교에 보내는 이유 137

〈표 81〉 한국말 학습 의지-지역별 138

〈표 82〉 자녀 학교의 선택-지역별 139

〈표 83〉 한국말 학습 의지-성별 140

〈표 84〉 자녀 학교의 선택-성별 141

〈표 85〉 한국말 학습 의지-연령별 142

〈표 86〉 자녀 학교의 선택-연령별 143

〈표 87〉 조선말 말하기 능력 146

〈표 88〉 조선말 말하기 능력-지역별 147

〈표 89〉 조선말 말하기 능력-성별 148

〈표 90〉 조선말 말하기 능력-연령별 149

〈표 91〉 조선말 말하기 능력-학력별 150

〈표 92〉 조선말 듣기 능력 152

〈표 93〉 조선말 듣기 능력-지역별 153

〈표 94〉 조선말 듣기 능력-성별 154

〈표 95〉 조선말 듣기 능력-연령층별 155

〈표 96〉 조선말 듣기 능력-학력별 156

〈표 97〉 조선말 읽기 능력 157

〈표 98〉 조선말 읽기 능력-지역별 158

〈표 99〉 조선말 읽기 능력-성별 159

〈표 100〉 조선말 읽기 능력-연령별 160

〈표 101〉 조선말 읽기 능력-학력별 161

〈표 102〉 조선말 쓰기 능력 163

〈표 103〉 조선말 쓰기 능력-지역별 164

〈표 104〉 조선말 쓰기 능력-성별 165

〈표 105〉 조선말 쓰기 능력-연령별 166

〈표 106〉 조선말 쓰기 능력-학력별 167

〈표 107〉 조선말 능력-영역별 168

〈표 108〉 한족말 말하기 능력 170

〈표 109〉 한족말 말하기 능력-지역별 171

〈표 110〉 한족말 말하기 능력-성별 172

〈표 111〉 한족말 말하기 능력-연령별 173

〈표 112〉 한족말 말하기 능력-학력별 174

〈표 113〉 한족말 듣기 능력 175

〈표 114〉 한족말 듣기 능력-지역별 176

〈표 115〉 한족말 듣기 능력-성별 177

〈표 116〉 한족말 듣기 능력-연령별 178

〈표 117〉 한족말 듣기 능력-학력별 179

〈표 118〉 한족말 읽기 능력 181

〈표 119〉 한족말 읽기 능력-지역별 182

〈표 120〉 한족말 읽기 능력-성별 183

〈표 121〉 한족말 읽기 능력-연령별 184

〈표 122〉 한족말 읽기 능력-학력별 185

〈표 123〉 한족말 쓰기 능력 186

〈표 124〉 한족말 쓰기 능력-지역별 187

〈표 125〉 한족말 쓰기 능력-성별 188

〈표 126〉 한족말 쓰기 능력-연령별 189

〈표 127〉 한족말 쓰기 능력-학력별 191

〈표 128〉 한족말 능력-영역별 192

〈표 129〉 제일 잘한다고 생각하는 말의 순위 194

〈표 130〉 제일 잘한다고 생각하는 말의 순위-지역별 195

〈표 131〉 제일 잘한다고 생각하는 말의 순위-성별 196

〈표 132〉 제일 잘한다고 생각하는 말의 순위-연령별 197

〈표 133〉 제일 잘한다고 생각하는 말의 순위-학력별 198

〈표 134〉 조선말 능력과 한족말 능력의 비교-영역별 199

〈표 135〉 일상생활에서의 언어 사용 순위 200

〈표 136〉 가정에서의 언어 사용 순위 201

〈표 137〉 일상에서의 언어 사용 순위-지역별 202

〈표 138〉 가정에서의 언어 사용 순위-지역별 203

〈표 139〉 일상에서의 언어 사용 순위-성별 204

〈표 140〉 가정에서의 언어 사용 순위-성별 205

〈표 141〉 일상에서의 언어 사용 순위-연령별 207

〈표 142〉 가정에서의 언어 사용 순위-연령별 208

〈표 143〉 일상에서의 언어 사용 순위-학력별 209

〈표 144〉 가정에서의 언어 사용 순위-학력별 210

〈표 145〉 내가 가족에게 쓰는 말 212

〈표 146〉 가족들이 나에게 쓰는 말 214

〈표 147〉 내가 가족에게 쓰는 말-지역별 215

〈표 148〉 가족들이 나에게 쓰는 말-지역별 216

〈표 149〉 내가 가족에게 쓰는 말-성별 217

〈표 150〉 가족들이 나에게 쓰는 말-성별 218

〈표 151〉 내가 가족에게 쓰는 말-연령별 219

〈표 152〉 내가 가족에게 쓰는 말-학력별 220

〈표 153〉 가족들이 나에게 쓰는 말-학력별 221

〈표 154〉 대상과 상황에 따라 쓰는 말 223

〈표 155〉 대화 대상과 대화의 공식성 여부에 따라 사용하는 말-지역별 224

〈표 156〉 대화 대상과 대화의 공식성 여부에 따라 사용하는 말-성별 225

〈표 157〉 대화 대상과 대화의 공식성 여부에 따라 사용하는 말-연령층별 226

〈표 158〉 대화 대상과 대화의 공식성 여부에 따라 사용하는 말-학력별 227

〈표 159〉 특수한 상황에서 쓰는 말 229

〈표 160〉 특수한 상황에서 쓰는 말-지역별 230

〈표 161〉 특수한 상황에서 쓰는 말-성별 232

〈표 162〉 특수한 상황에서 쓰는 말-연령별 233

〈표 163〉 특수한 상황에서 쓰는 말-학력별 234

〈표 164〉 지린성 지역의 '아버지' 호칭어 249

〈표 165〉 랴오닝성 지역의 '아버지' 호칭어 249

〈표 166〉 칭다오 지역의 '아버지' 호칭어 250

〈표 167〉 헤이룽장성 지역의 '아버지' 호칭어 250

〈표 168〉 랴오닝성 지역의 '아빠' 호칭어 251

〈표 169〉 칭다오 지역의 '아빠' 호칭어 252

〈표 170〉 헤이룽장성 지역의 '아빠' 호칭어 252

〈표 171〉 '아빠'에 대한 지역별 한족말 사용 비율 253

〈표 172〉 '어마, 어머니'에 대한 지역별 한족말 사용 비율 254

〈표 173〉 연령층별 '할아버지'의 호칭어 255

〈표 174〉 랴오닝성 지역의 연령층별 '할아버지' 호칭어 256

〈표 175〉 칭다오 지역의 연령층별 '할아버지' 호칭어 256

〈표 176〉 헤이룽장성 지역의 연령층별 '할아버지' 호칭어 256

〈표 177〉 지린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할머니' 호칭어 258

〈표 178〉 랴오닝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할머니' 호칭어 259

〈표 179〉 칭다오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할머니' 호칭어 259

〈표 180〉 헤이룽장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할머니' 호칭어 260

〈표 181〉 지린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고모' 호칭어 260

〈표 182〉 칭다오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고모' 호칭어 260

〈표 183〉 헤이룽장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고모' 호칭어 261

〈표 184〉 지린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고모'의 변이형 261

〈표 185〉 지린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노래방'의 변이형 262

〈표 186〉 랴오닝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노래방'의 변이형 262

〈표 187〉 칭다오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노래방'의 변이형 262

〈표 188〉 헤이룽장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노래방'의 변이형 263

〈표 189〉 지린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점적 주사'의 변이형 264

〈표 190〉 랴오닝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점적 주사'의 변이형 264

〈표 191〉 칭다오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점적 주사'의 변이형 264

〈표 192〉 헤이룽장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점적 주사'의 변이형 265

〈표 193〉 지린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경운기'의 변이형 266

〈표 194〉 지린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위성 안테나'의 변이형 267

〈표 195〉 랴오닝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위성 안테나'의 변이형 268

〈표 196〉 칭다오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위성 안테나'의 변이형 268

〈표 197〉 헤이룽장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위성 안테나'의 변이형 268

〈표 198〉 지린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전기밥솥'의 변이형 271

〈표 199〉 랴오닝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전기밥솥'의 변이형 272

〈표 200〉 칭다오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전기밥솥'의 변이형 272

〈표 201〉 헤이룽장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전기밥솥'의 변이형 272

〈표 202〉 지역별 직접 차용어와 번역 차용어의 사용 비율 273

〈표 203〉 지린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냉장고'의 변이형 274

〈표 204〉 랴오닝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냉장고'의 변이형 274

〈표 205〉 칭다오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냉장고'의 변이형 274

〈표 206〉 헤이룽장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냉장고'의 변이형 274

〈표 207〉 지린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사장(社長)'의 변이형 275

〈표 208〉 지린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월급'의 변이형 276

〈표 209〉 랴오닝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월급'의 변이형 276

〈표 210〉 칭다오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월급'의 변이형 276

〈표 211〉 헤이룽장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월급'의 변이형 277

〈표 212〉 랴오닝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가위바위보'의 변이형 278

〈표 213〉 칭다오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가위바위보'의 변이형 279

〈표 214〉 헤이룽장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가위바위보'의 변이형 279

〈표 215〉 지린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양배추'의 변이형 281

〈표 216〉 랴오닝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양배추'의 변이형 282

〈표 217〉 칭다오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양배추'의 변이형 282

〈표 218〉 헤이룽장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양배추'의 변이형 282

〈표 219〉 지린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휴대 전화'의 변이형 284

〈표 220〉 지역별 '휴대 전화' 변이형의 차용 비율 284

〈표 221〉 '혼자서 스스로'의 성별/연령층별 변이형 285

〈표 222〉 지린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서술형 종결 어미 변이형 286

〈표 223〉 지린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의문형 종결 어미 변이형 287

〈표 224〉 지린성 지역의 성별/연령층별 청유형 종결 어미 변이형 288

그림목차

〈그림 1〉 연령층별 조사 대상자 비율 69

〈그림 2〉 성별 조사 대상자 비율 69

〈그림 3〉 출생지별 조사 대상자 비율 70

〈그림 4〉 학력별 조사 대상자 비율 74

〈그림 5〉 출신 학교별 조사 대상자 비율 75

〈그림 6〉 지역별 조사 대상자의 출생지 76

〈그림 7〉 지역별 조사 대상자의 학력 77

〈그림 8〉 지역별 조선족 학교 출신의 비율 79

〈그림 9〉 연령별 조사 대상자의 학력 비율 80

〈그림 10〉 연령별 조선족 학교 출신의 비율 82

〈그림 11〉 성별 조사 대상자의 학력 비율 83

〈그림 12〉 성별과 출신 학교의 종류-소학교 84

〈그림 13〉 성별과 출신 학교의 종류-초중학교 84

〈그림 14〉 성별과 출신 학교의 종류-고중학교 85

〈그림 15〉 지역별 조사 대상자의 한국 방문 비율 87

〈그림 16〉 지역별 조사 대상자의 한국 체류 기간 비율 89

〈그림 17〉 지역별 조사 대상자의 한국 TV 방송 시청 시간 비율 91

〈그림 18〉 연령별 조사 대상자의 한국 TV 방송 시청 시간 비율 92

〈그림 19〉 연령별 한국 TV 방송 시청 프로그램 비율 94

〈그림 20〉 모국어 인식 비율 95

〈그림 21〉 모국어 인식 비율-지역별 96

〈그림 22〉 모국어 인식 비율-성별 97

〈그림 23〉 모국어 인식 비율-연령별 98

〈그림 24〉 모국어 인식 비율-학력별 99

〈그림 25〉 모국어 인식 비율-지역별/성별 101

〈그림 26〉 모국어 인식 비율-지역별/연령별 102

〈그림 27〉 잘해야 할 1순위 언어의 비율 104

〈그림 28〉 언어 능력의 필요성-지역별 105

〈그림 29〉 잘해야 할 1순위 언어-지역별 비율 107

〈그림 30〉 언어 능력의 필요성-연령별 108

〈그림 31〉 잘해야 할 1순위 언어-연령별 비율 109

〈그림 32〉 언어 능력의 필요성-학력별 110

〈그림 33〉 잘해야 할 1순위 언어-학력별 비율 111

〈그림 34〉 조선말의 장래-비율 113

〈그림 35〉 후손들이 사용하게 될 말의 순위 비율 114

〈그림 36〉 재중 동포 사회에서 앞으로 쓰이게 될 말의 순위 비율 114

〈그림 37〉 조선말의 장래-지역별 비율 115

〈그림 38〉 후손들이 사용하게 될 1순위 말의 비율-지역별 116

〈그림 39〉 재중 동포 사회에서 앞으로 쓰이게 될 1순위 말의 비율-지역별 117

〈그림 40〉 조선말의 장래-성별 비율 118

〈그림 41〉 후손들이 사용하게 될 1순위 말-성별 비율 119

〈그림 42〉 재중 동포 사회에서 앞으로 쓰이게 될 1순위 말-성별 비율 120

〈그림 43〉 조선말의 장래-연령별 비율 121

〈그림 44〉 후손들이 사용하게 될 1순위 말-연령별 비율 122

〈그림 45〉 재중 동포 사회에서 앞으로 쓰이게 될 1순위 말 연령별 비율 123

〈그림 46〉 한국말에 대한 인식-비율 126

〈그림 47〉 한국말에 대한 긍정적 느낌-비율 127

〈그림 48〉 한국말에 대한 부정적 느낌-비율 127

〈그림 49〉 한국말을 알아듣기 어려운 이유-비율 128

〈그림 50〉 듣기 좋은 말 순위-비율 129

〈그림 51〉 한국말에 대한 인식과 태도-지역별 비율 130

〈그림 52〉 듣기 좋은 말의 순위-지역별 비율 131

〈그림 53〉 한국말에 대한 인식과 태도-성별 비율 132

〈그림 54〉 듣기 좋은 말 순위-성별 비율 133

〈그림 55〉 한국말에 대한 인식과 태도-연령별 134

〈그림 56〉 자녀 학교의 선택-비율 136

〈그림 57〉 자녀를 조선족 학교에 보내는 이유-비율 137

〈그림 58〉 자녀를 한족 학교에 보내는 이유-비율 137

〈그림 59〉 한국말 학습 의지-지역별 138

〈그림 60〉 자녀 학교의 선택-지역별 비율 139

〈그림 61〉 한국말 학습 의지-성별 141

〈그림 62〉 자녀 학교의 선택-성별 비율 142

〈그림 63〉 한국말 학습 의지-연령별 143

〈그림 64〉 자녀 학교의 선택-연령별 비율 144

〈그림 65〉 조선말 말하기 능력 146

〈그림 66〉 조선말 말하기 능력-지역별 147

〈그림 67〉 조선말 말하기 능력-성별 148

〈그림 68〉 조선말 말하기 능력-연령별 149

〈그림 69〉 조선말 말하기 능력-학력별 150

〈그림 70〉 조선말 듣기 능력 152

〈그림 71〉 조선말 듣기 능력-지역별 153

〈그림 72〉 조선말 듣기 능력-성별 154

〈그림 73〉 조선말 듣기 능력-연령층별 155

〈그림 74〉 조선말 듣기 능력-학력별 156

〈그림 75〉 조선말 읽기 능력 158

〈그림 76〉 조선말 읽기 능력-지역별 159

〈그림 77〉 조선말 읽기 능력-성별 160

〈그림 78〉 조선말 읽기 능력-연령별 161

〈그림 79〉 조선말 읽기 능력-학력별 162

〈그림 80〉 조선말 쓰기 능력 163

〈그림 81〉 조선말 쓰기 능력-지역별 164

〈그림 82〉 조선말 쓰기 능력-성별 165

〈그림 83〉 조선말 쓰기 능력-연령별 166

〈그림 84〉 조선말 쓰기 능력-학력별 167

〈그림 85〉 조선말 능력-영역별 168

〈그림 86〉 한족말 말하기 능력 170

〈그림 87〉 한족말 말하기 능력-지역별 171

〈그림 88〉 한족말 말하기 능력-성별 172

〈그림 89〉 한족말 말하기 능력-연령별 173

〈그림 90〉 한족말 말하기 능력-학력별 174

〈그림 91〉 한족말 듣기 능력 176

〈그림 92〉 한족말 듣기 능력-지역별 177

〈그림 93〉 한족말 듣기 능력-성별 178

〈그림 94〉 한족말 듣기 능력-연령별 179

〈그림 95〉 한족말 듣기 능력-학력별 180

〈그림 96〉 한족말 읽기 능력 181

〈그림 97〉 한족말 읽기 능력-지역별 182

〈그림 98〉 한족말 읽기 능력-성별 183

〈그림 99〉 한족말 읽기 능력-연령별 184

〈그림 100〉 한족말 읽기 능력-학력별 185

〈그림 101〉 한족말 쓰기 능력 187

〈그림 102〉 한족말 쓰기 능력-지역별 188

〈그림 103〉 한족말 쓰기 능력-성별 189

〈그림 104〉 한족말 쓰기 능력-연령별 190

〈그림 105〉 한족말 쓰기 능력-학력별 191

〈그림 106〉 한족말 능력-영역별 192

〈그림 107〉 제일 잘한다고 생각하는 말의 순위 194

〈그림 108〉 제일 잘한다고 생각하는 1순위 말-지역별 195

〈그림 109〉 제일 잘한다고 생각하는 1순위 말-성별 196

〈그림 110〉 제일 잘한다고 생각하는 1순위 말-연령별 197

〈그림 111〉 제일 잘한다고 생각하는 1순위 말-학력별 198

〈그림 112〉 조선말 능력과 한족만 능력의 비교-영역별 199

〈그림 113〉 일상적인 언어 사용 순위-비율 201

〈그림 114〉 가정에서의 언어 사용 순위-비율 202

〈그림 115〉 일상에서의 1순위 사용 언어-지역별 비율 203

〈그림 116〉 가정에서의 1순위 사용 언어-지역별 비율 204

〈그림 117〉 일상에서의 1순위 사용 언어-성별 비율 205

〈그림 118〉 가정에서의 1순위 사용 언어-성별 비율 206

〈그림 119〉 일상에서의 1순위 사용 언어-연령별 비율 207

〈그림 120〉 가정에서의 1순위 사용 언어-연령별 비율 208

〈그림 121〉 일상에서의 1순위 사용 언어-학력별 비율 209

〈그림 122〉 가정에서의 1순위 사용 언어-학력별 비율 210

〈그림 123〉 내가 가족에게 쓰는 말 213

〈그림 124〉 가족들이 나에게 쓰는 말 214

〈그림 125〉 내가 가족에게 쓰는 말-지역별 215

〈그림 126〉 가족들이 나에게 쓰는 말-지역별 216

〈그림 127〉 내가 가족에게 쓰는 말-성별 217

〈그림 128〉 가족들이 나에게 쓰는 말-성별 218

〈그림 129〉 내가 가족에게 쓰는 말-연령별 219

〈그림 130〉 내가 가족에게 쓰는 말-학력별 220

〈그림 131〉 가족들이 나에게 쓰는 말-학력별 221

〈그림 132〉 대화 대상과 공식성 여부에 따라 쓰는 말 223

〈그림 133〉 대화 대상과 대화의 공식성 여부에 따라 사용하는 말-지역별 224

〈그림 134〉 대화 대상과 대화의 공식성 여부에 따라 사용하는 말-성별 225

〈그림 135〉 대화 대상과 대화의 공식성 여부에 따라 사용하는 말-연령층별 226

〈그림 136〉 대화 대상과 대화의 공식성 여부에 따라 사용하는 말-학력별 228

〈그림 137〉 특수한 상황에서 쓰는 말 229

〈그림 138〉 특수한 상황에서 쓰는 말-지역별 231

〈그림 139〉 특수한 상황에서 쓰는 말-성별 232

〈그림 140〉 특수한 상황에서 쓰는 말-연령별 233

〈그림 141〉 특수한 상황에서 쓰는 말-학력별 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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