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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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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참여진
요약문
목차
제1장 과업개요 45
1.1. 과업명 46
1.2. 과업기간 46
1.3. 과업목적 46
1.4. 그간의 추진경과 48
1.5. 과업범위 49
1.5.1. 연안재해취약성 평가지표 및 지수 고도화 49
1.5.2. 연안재해 취약지역 현지조사 49
1.5.3. 연안재해취약성 평가인자 DB 구축 50
1.5.4. 연안재해취약성 평가 51
1.5.5. 연안재해취약관리선 설정 및 평가 52
1.5.6. GIS 기반의 연안재해취약성 평가 및 해안침수예상도 활용시스템 52
1.5.7. 적응 및 대응방안 수립 54
1.5.8. 기타 55
1.6. 과업의 추진체계 55
제2장 연안재해취약성 국내·외 사례분석 및 적용성 검토 57
2.1. 개요 58
2.2. 국외 사례분석 59
2.3. 국내 사례분석 88
2.4. 취약성 평가 정책활용 사례분석 133
2.4.1. 연안공간관리 부문 취약성 평가 결과 정책 활용 사례 133
2.4.2. 재해방지부문 취약성 평가 결과 정책 활용 사례 188
2.4.3. 시사점 225
제3장 연안재해취약성 평가방안 227
3.1. 개요 228
3.2. 정의 및 시·공간적 범위 228
3.2.1. 용어의 정의 228
3.2.2. 평가의 시·공간적 범위 250
3.3. 평가지표 및 인자의 선정 253
3.3.1. 지표 및 인자 고도화 253
3.4. 지수평가방안 260
3.4.1. 연안재해취약성 평가지표 및 인자의 가중치 설정 261
3.4.2. 연안재해노출지수(CODI) 274
3.4.3. 연안민감도지수(COSI) 293
3.4.4. 연안적응능력지수(CACI) 303
3.4.5. 연안재해취약지수(COPI) 313
3.5. 연안재해취약관리선 설정 323
3.5.1. 개요 323
3.5.2. 설정방안 324
3.6. 환경상태 분석방법 327
3.6.1. 해양환경 327
3.6.2. 연안특성 336
3.6.3. 해양환경 341
제4장 현지조사 343
4.1. 개요 344
4.2. 사전조사 346
4.2.1. 문헌조사 346
4.2.2. 항공사진분석 351
4.2.3. 사전조사 및 지침서 작성 353
4.3. 중점조사 354
4.3.1. 시설물 및 배후지 조사 355
4.3.2. 주민설문조사 358
4.4. 정밀조사 366
4.5. 사후조사 368
4.5.1. 사후조사 개요 368
4.5.2. 지자체 방문조사 368
4.5.3. 당해연도 태풍피해 현장방문 조사 369
4.5.4. 태풍 피해 집계 현황 371
제5장 평가 DB 구축 374
5.1. DB 구축 대상인자 자료조사 375
5.1.1. DB 구축 대상인자 375
5.1.2. DB구축 자료조사 376
5.2. 자료품질관리 380
5.2.1. 연안재해노출지수(CODI) 380
5.2.2. 연안민감도지수(COSI) 383
5.2.3. 연안적응능력지수(CACI) 386
5.2.4. 환경상태 388
5.3. 자료의 격자화 397
5.3.1. 과업지역의 선정 397
5.3.2. 자료의 격자화 398
5.4. DB 구축 402
5.4.1. 평가자료의 코드화 402
5.4.2. DB 구축 현황 406
제6장 연안재해취약성 평가 463
6.1. 개요 464
6.2. 취약성 평가 466
6.2.1. 평가결과 466
6.2.2. 지자체 재해피해상황 및 언론검색자료와의 검증 528
6.3. 연안재해취약관리선 539
6.3.1. 연안재해취약관리선 설정 539
6.3.2. 활용방안 709
6.4. 전국단위 취약성 평가 711
6.4.1. 전국단위 취약성 평가 개요 711
6.4.2. 전국단위 취약성 평가 결과 712
6.5. 노출지표별 영향지수 716
6.5.1. 노출지표별 영향지수 평가 716
6.5.2. 노출지표별 민감도지수 인자 설정 716
6.5.3. 노출지표별 재해영향지수 산정 결과 717
제7장 적응대응방안 및 활용제고방안 733
7.1. 개요 734
7.2. 적응 및 대응방안 738
7.2.1. 지수별 적응 및 대응방안 739
7.3. 법제도 정비를 통한 연안정책 활용방안 780
7.3.1. 개요 780
7.3.2. 취약성 평가결과 활용 관련 법제도 현황 및 관련법 개정 780
7.3.3. 취약성 평가결과의 정책 활용방향 803
참고문헌 826
부록 860
부.1. 자문회의 개최결과 862
부.2. 연안재해취약성 설문조사 885
부.3. 현지조사 지침서 917
부.4. 사진첩 953
판권기 960
〈그림 1-6-1〉 과업의 추진체계 56
〈그림 2-2-1〉 Comprehensive Research on Climate Change Impact Assessment and Adaptation Policies의 프레임웍 60
〈그림 2-2-2〉 취약성 평가 모식도 및 시스템 61
〈그림 2-2-3〉 취약성 평가 시스템 순서도 62
〈그림 2-2-4〉 일본에서의 Climate change downscaler 개념도 63
〈그림 2-2-5〉 기온상승에 의한 홍수피해 및 경사면붕괴 예상 지도 63
〈그림 2-2-6〉 해수면상승 및 바람의 변화에 의한 폭풍해일 및 연안후퇴 예상 지도 64
〈그림 2-2-7〉 SSVI등급의 최대값(왼쪽)과 SSVI의 합(오른쪽)의 공간적 분포 지도 66
〈그림 2-2-8〉 1990년에서 2009년까지의 SSVI의 변화 66
〈그림 2-2-9〉 QinHuangDao gold coast에서의 연안침식 취약성 평가 결과지도 70
〈그림 2-2-10〉 자연재해취약성 공간분포지도 72
〈그림 2-2-11〉 가옥-홍수취약성 평가 지도 77
〈그림 2-2-12〉 P-S-I-R 79
〈그림 2-2-13〉 종합취약지수 81
〈그림 2-2-14〉 DRI 등급에 따른 공간적 분포 84
〈그림 2-3-15〉 대피위험 지수(DRI)에 대한 개념적 체계 84
〈그림 2-2-16〉 취약성 지도 표출 방법 85
〈그림 2-2-17〉 취약성 지도 87
〈그림 2-3-1〉 기후변화를 고려한 홍수취약성지표의 개발 연구 과정 89
〈그림 2-3-2〉 DPSIR 관계 모식도 90
〈그림 2-3-3〉 중유역권별 홍수취약성 평가 91
〈그림 2-3-4〉 지역별 취약성 평가결과 지도 97
〈그림 2-3-5〉 육역 데이터의 해양영역으로의 외삽 과정 101
〈그림 2-3-6〉 노출지수 분포와 민감도 지수 분포 105
〈그림 2-3-7〉 적응능력 지수 분포와 기후변화 취약성 분포 105
〈그림 2-3-8〉 홍수 취약성의 지수산정 113
〈그림 2-3-9〉 홍수 취약성 평가 기법 114
〈그림 2-3-10〉 Multi-Model Ensemble기법을 이용한 기후 및 수문 시나리오 생산 114
〈그림 2-3-11〉 취약성 개념도 116
〈그림 2-3-12〉 취약성-탄력성 지수(VRI)의 계산과정 119
〈그림 2-3-13〉 시군별 취약성 평가 중 민감도 지수 120
〈그림 2-3-14〉 시군별 취약성 평가 중 적응능력 지수 121
〈그림 2-3-15〉 시군별 취약성 평가 중 적응능력 지수 121
〈그림 2-3-16〉 시군별 취약성 평가 중 적응능력 지수 121
〈그림 2-3-17〉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흐름도 123
〈그림 2-3-18〉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지도 분석 예시 125
〈그림 2-3-19〉 방사형 그래프를 통한 취약성 분석 예시 125
〈그림 2-3-20〉 미래기후를 반영한 취약성 평가결과 사례 126
〈그림 2-3-21〉 서울시의 취약성 평가 결과 예시 - 취약성 지도 130
〈그림 2-3-22〉 자연재해에 따른 연구대상지의 피해액과 VI 131
〈그림 2-4-1〉 기후변화 대응 해양과학기술관리체계 139
〈그림 2-4-2〉 연안취약지역 147
〈그림 2-4-3〉 미국의 기후변화과학프로그램 (CCSP) 148
〈그림 2-4-4〉 대서양연안의 연안취약성 랭킹 148
〈그림 2-4-5〉 북 캐롤라이나의 연안공간관리계획 정책결정과정 151
〈그림 2-4-6〉 1998-2010년 연도별건축허가변동 152
〈그림 2-4-7〉 2006-2010년간 멕시코만지역의 건축허가수 152
〈그림 2-4-8〉 위험평가툴 평가기법 153
〈그림 2-4-9〉 위험취약성 평가툴의 웹서비스 (NOAA) 154
〈그림 2-4-10〉 미국 해양대기청의 역량 및 활동 정리 154
〈그림 2-4-11〉 미국 공병단의 프로젝트 현황 158
〈그림 2-4-12〉 기존 미국 공병단의 협력현황 159
〈그림 2-4-13〉 미 공병단의 단계별 적응계획 160
〈그림 2-4-14〉 영국의 기후변화관련 조직 162
〈그림 2-4-15〉 영국의 국토/도시계획 체계 163
〈그림 2-4-16〉 영국의 기후변화 평가 체계 164
〈그림 2-4-17〉 위험평가 관리 단계 165
〈그림 2-4-18〉 위험평가요인의 적용관리를 위한 정책결정과정 166
〈그림 2-4-19〉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한 예방 및 적용 방안 168
〈그림 2-4-20〉 연안관리계획(Shoreline Management Plan: SMP)의 관리체계 169
〈그림 2-4-21〉 크라이스트 처치베이의 정책관리구역 171
〈그림 2-4-22〉 풀-크라이스트 처치베이의 정책구역 171
〈그림 2-4-23〉 풀-크라이스트쳐치베이 연안관리계획 정책 171
〈그림 2-4-24〉 네덜란드연안 (델타연안, 홀랜드 연안, 와덴연안) 172
〈그림 2-4-25〉 기준해안선(Basal Coastal Line) 및 10년 단위 변화 174
〈그림 2-4-26〉 시간에 따른 사구관리, 기준해안선 (5-10년), 연안기초구역 (50-200년) 175
〈그림 2-4-27〉 연안기초구역 설정 175
〈그림 2-4-28〉 향후 200년간 강화되어야할 취약연안지역(좌), 침식지구의 위험 지역(우)(RIKZ, 2006, 우선지역(아래) 176
〈그림 2-4-29〉 하천퇴적물에 의한 연안지반(왼쪽), 9개 연안구역 179
〈그림 2-4-30〉 캐나다 Thame River 지역의 취약성분석 180
〈그림 2-4-31〉 캐나다 그래함섬 (Graham Island)의 연안취약성 통합평가모델 181
〈그림 2-4-32〉 캐나다의 해수면 상승에 따른 뉴브런스윅 연안 취약성 183
〈그림 2-4-33〉 캐나다의 연안지역 보호정책의 연안역 (Zone A, B, C) 185
〈그림 2-4-34〉 해수면 상승에 따른 연안지역 186
〈그림 2-4-35〉 뉴브런즈웍주의 연안보호지역 186
〈그림 2-4-36〉 연안관리정보시스템 구성도 189
〈그림 2-4-37〉 우리나라 국가재난관리시스템(NDMS)의 개요 195
〈그림 2-4-38〉 풍수해 재난관리 종합대책체계 199
〈그림 2-4-39〉 뉴올리언즈의 극심한 반복적 손실지역 204
〈그림 2-4-40〉 홍수보험율지도 207
〈그림 2-4-41〉 북서머셋 위원회의 웨스톤 수퍼메어의 해안지구 215
〈그림 2-4-42〉 홍수방지예산 216
〈그림 2-4-43〉 네덜란드의 홍수율대비 예비둑 표준높이 218
〈그림 2-4-44〉 네덜란드의 기후둑 219
〈그림 2-4-45〉 홍수위험평가 및 보험료 활용 체계 221
〈그림 2-4-46〉 현재 위험 프리미엄 (Risk-based Premium) 및 개발 222
〈그림 2-4-47〉 뉴브런즈웍 연안지역 223
〈그림 3-2-1〉 기후변화에 따른 취약성 평가체계 개념틀 229
〈그림 3-2-2〉 연안재해취약성 평가체계 개념틀(framework) 229
〈그림 3-2-3〉 최근 10년간 원인별 피해액 현황 232
〈그림 3-2-4〉 임원항 지진해일(상)과 2011년 일본 동북부를 강타한 지진해일(하) 236
〈그림 3-2-5〉 지진해일에 의한 침수 모식도 237
〈그림 3-2-6〉 폭풍해일에 의한 침수 모식도 237
〈그림 3-2-7〉 조위계 자료를 이용한 전지구적 해수면상승 경향 240
〈그림 3-2-8〉 Topex/Poseidon and Jason 위성고도계 자료를 이용한 전지구적 해수면상승 경향(좌)과 한반도 주변 해수면상승 경향(우) 240
〈그림 3-2-9〉 가속화되고 있는 연안지형 변화(경북 울진군 봉평해수욕장) 242
〈그림 3-2-10〉 우리나라 연안의 공간적 범위 251
〈그림 3-2-11〉 전지역 공간범위 설정 252
〈그림 3-4-1〉 연안위험취약지수 지표와 지수의 가중치 265
〈그림 3-4-2〉 허리케인재해위험지수의 지표 및 가중치 266
〈그림 3-4-3〉 최종 전문가 그룹구성 모식도 267
〈그림 3-4-4〉 설문지 점수척도와 중요도 및 설문지 예시 268
〈그림 3-4-5〉 일관성 지수의 개념 271
〈그림 3-4-6〉 연평균 태풍 내습 횟수의 확률밀도 분포 276
〈그림 3-4-7〉 최저해면기압의 확률밀도 분포 277
〈그림 3-4-8〉 태풍 최대풍속의 확률밀도 분포 279
〈그림 3-4-9〉 시간강우량의 확률밀도 분포 280
〈그림 3-4-10〉 유의파고의 확률밀도 분포 281
〈그림 3-4-11〉 최대파고의 확률밀도 분포 282
〈그림 3-4-12〉 유의파고의 확률밀도 분포 283
〈그림 3-4-13〉 약최고고조위의 확률밀도 분포 284
〈그림 3-4-14〉 대조차의 확률밀도 분포 285
〈그림 3-4-15〉 해수면상승의 확률밀도 분포 286
〈그림 3-4-16〉 가중치 적용 결과, 연안재해노출지수 및 연안해재노출지수 내 지표 291
〈그림 3-4-17〉 가중치 미적용 결과, 연안재해노출지수 및 연안해재노출지수 내 지표 291
〈그림 3-4-18〉 과업범위 전지역 평가 결과, 연안재해노출지수 분포도 292
〈그림 3-4-19〉 국내 연안환경에 적합한 연안민감도지수(COSI) 개발 체계도 293
〈그림 3-4-20〉 인적민감도지표 원자료 및 변환자료 히스토그램 295
〈그림 3-4-21〉 물적민감도지표 원자료 및 변환자료 히스토그램 295
〈그림 3-4-22〉 지형적민감도지표 원자료 및 변환자료 히스토그램 297
〈그림 3-4-23〉 가중치 적용 결과, 연안민감도지수 및 연안민감도지수 내 지표 등급별 분포 302
〈그림 3-4-24〉 가중치 미적용 결과, 연안민감도지수 및 연안민감도지수 내 지표 등급별 분포 302
〈그림 3-4-25〉 과업범위 전지역 평가결과, 연안민감도지수 분포 304
〈그림 3-4-26〉 국내 연안환경에 적합한 연안적응능력지수(CACI) 개발 체계도 304
〈그림 3-4-27〉 사회·경제적 적응능력지표 원자료 및 변환자료 히스토그램 306
〈그림 3-4-28〉 인구밀도 원자료의 히스토그램 결과 307
〈그림 3-4-29〉 가중치 적용 결과, 연안적응능력지수 및 연안적응능력지수 내 지표 311
〈그림 3-4-30〉 가중치 미적용 결과, 연안적응능력지수 및 연안적응능력지수 내 지표 311
〈그림 3-4-31〉 과업범위 전지역 평가결과, 연안적응능력지수 분포 312
〈그림 3-4-32〉 적응능력-재해영향 도식화 315
〈그림 3-4-33〉 연안재해취약지수 등급별 구간 316
〈그림 3-4-34〉 4안의 연안재해취약지수 등급별 재해위험지역 지점수 318
〈그림 3-4-35〉 6안의 연안재해취약지수 등급별 재해위험지역 지점수 318
〈그림 3-4-36〉 4안의 연안재해취약지수 등급별 재해안전지역 지점수 319
〈그림 3-4-37〉 6안의 연안재해취약지수 등급별 재해안전지역 지점수 320
〈그림 3-4-38〉 4안의 연안재해취약지수 등급별 현지조사 결과 등급 평균 321
〈그림 3-4-39〉 6안의 연안재해취약지수 등급별 현지조사 결과 등급 평균 322
〈그림 3-4-40〉 과업범위 전지역 평가결과, 연안재해취약지수 분포 323
〈그림 3-5-1〉 연안재해취약관리선 평가 및 설정 모식도 325
〈그림 3-6-1〉 부산지역 해양수질 pH의 경년변화(예시) 333
〈그림 3-6-2〉 낙동강 정점 해양수질 pH의 월변화(예시) 333
〈그림 3-6-3〉 계절별 해양수질변화(2011) 335
〈그림 3-6-4〉 10년간 적조발생분석(2002~2012.8) 338
〈그림 3-6-5〉 연도별 적조발생빈도 분석 339
〈그림 3-6-6〉 부산지역 해파리 발생빈도 분석(예시) 340
〈그림 3-6-7〉 격년 해수온도 변화(여름) 342
〈그림 4-2-1〉 대상지역 일반현황 및 태풍내습 조사자료 예시 346
〈그림 4-2-2〉 기상 및 해상현황 예시 346
〈그림 4-2-3〉 부산광역시 해운대해수욕장 연안정비계획 조감도 347
〈그림 4-2-4〉 전남 여수시 만흥지구 연안정비계획 조감도 348
〈그림 4-2-5〉 과거 자연재해 피해현황 참고문헌 349
〈그림 4-2-6〉 태풍 볼라벤 내습 시 피해사진 350
〈그림 4-2-7〉 항만시설 예시 350
〈그림 4-2-8〉 방조제현황 예시 351
〈그림 4-2-9〉 해일 및 범람 수치모의 결과 예시 351
〈그림 4-2-10〉 제주(좌), 사천(우)의 조사 지점 항공사진 352
〈그림 4-2-11〉 사전조사-재해이력 결과 및 시설물현황 353
〈그림 4-2-12〉 현지조사 지침서 354
〈그림 4-3-1〉 현지조사 취약시설물 예시 356
〈그림 4-3-2〉 시설물 외관 및 배후지 조사 예시 357
〈그림 4-3-3〉 현지조사 취약등급 비율(전체 조사지역) 357
〈그림 4-3-4〉 현지조사 취약등급 비율(18개 지자체) 359
〈그림 4-3-5〉 현지조사 1등급 지역 조사 예시 (광양 - 광양국제여객터미널) 360
〈그림 4-3-6〉 현지조사 1등급 지역 조사 예시 (창원 - 진동면 향군교) 360
〈그림 4-3-7〉 주민설문조사 예시 361
〈그림 4-3-8〉 응답자 성별 분포도와 연령별 분포도 362
〈그림 4-3-9〉 응답자 거주기간 분포도와 직업별 분포도 362
〈그림 4-3-10〉 지역별 주민대응역량 점수 분포 364
〈그림 4-3-11〉 읍면동별 주민대응역량 평균점수 365
〈그림 4-5-1〉 지자체 방문조사 모습 369
〈그림 4-5-2〉 당해년도 제주도 태풍 피해 현장 370
〈그림 4-5-3〉 당해년도 제주도 태풍 피해 복구 현장 370
〈그림 4-5-4〉 자료제공 요청서 예시 371
〈그림 4-5-5〉 피해현황 지자체 집계자료 및 언론검색결과 태풍피해 지점 표시 373
〈그림 5-3-1〉 과업대상지역 398
〈그림 5-3-2〉 대상지역의 격자화(a), 평가해안선(b), 해안선격자(c), 평가범위격자(d) 401
〈그림 5-4-1〉 과업에 사용된 기상청 지상관측소 위치 407
〈그림 5-4-2〉 연안침식 모니터링 지역 위치 408
〈그림 5-4-3〉 해일 및 파랑 수치모형실험 방법 흐름도 409
〈그림 5-4-4〉 삼각격자의 해안선 재현 예시 414
〈그림 5-4-5〉 협역 계산 격자망도 415
〈그림 5-4-6〉 광역 계산 격자망도(좌) 및 수심도(우) 415
〈그림 5-4-7〉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주요 태풍 경로 417
〈그림 5-4-8〉 검증 대상태풍 경로 418
〈그림 5-4-9〉 연도별 해일고 시계열 검증 419
〈그림 5-4-10〉 SAOMAI(0014) 기압장(좌), 바람장 및 해일고(우) 공간분포 423
〈그림 5-4-11〉 RUSA(0215) 기압장(좌), 바람장 및 해일고(우) 공간분포 424
〈그림 5-4-12〉 MAEMI(0314) 기압장(좌), 바람장 및 해일고(우) 공간분포 425
〈그림 5-4-13〉 MEGI(0415) 기압장(좌), 바람장 및 해일고(우) 공간분포 426
〈그림 5-4-14〉 NABI(0514) 기압장(좌), 바람장 및 해일고(우) 공간분포 427
〈그림 5-4-15〉 NARI(0711) 기압장(좌), 바람장 및 해일고(우) 공간분포 428
〈그림 5-4-16〉 파랑 수치모형실험 방법 흐름도 429
〈그림 5-4-17〉 WRF 모형 작업 흐름도 433
〈그림 5-4-18〉 모델수행 영역 434
〈그림 5-4-19〉 태풍 매미(0314)의 바람장 435
〈그림 5-4-20〉 검증 부이 위치 436
〈그림 5-4-21〉 바람장 검증 437
〈그림 5-4-22〉 파고 시계열 검증 443
〈그림 5-4-23〉 태풍별 유의파고 공간장 분포 444
〈그림 5-4-24〉 조석 수치모형실험 방법 흐름도 447
〈그림 5-4-25〉 영역별 격자망 450
〈그림 5-4-26〉 모델 입력수심(MSL기준) 450
〈그림 5-4-27〉 장기조석 검증결과. 452
〈그림 5-4-28〉 조위관측소와 모델의 약최고고조위 비교 453
〈그림 5-4-29〉 조위관측소 관측시계열과 모델예측시계열의 비교 453
〈그림 5-4-30〉 약최고고조위 분포 454
〈그림 5-4-31〉 해양수질 DB 구축 자료 정점 분포 460
〈그림 5-4-32〉 적조 DB 구축 과정 모식도 461
〈그림 6-2-1〉 과업범위 전지역 평가결과, 각 지수의 등급별 해안선 길이 467
〈그림 6-2-2〉 과업범위 전지역 평가결과, 각 지수의 등급별 평가격자수 469
〈그림 6-2-3〉 거제 과업대상구역 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479
〈그림 6-2-4〉 거제 과업대상 구역 지수 평가 결과 480
〈그림 6-2-5〉 고성 과업대상구역 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481
〈그림 6-2-6〉 고성 과업대상구역 지수 평가 결과 482
〈그림 6-2-7〉 고흥 과업대상구역 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484
〈그림 6-2-8〉 고흥 과업대상구역 지수 평가 결과 485
〈그림 6-2-9〉 광양 과업대상구역 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487
〈그림 6-2-10〉 광양 과업대상구역 지수 평가 결과 488
〈그림 6-2-11〉 군산 과업대상구역 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489
〈그림 6-2-12〉 군산 과업대상구역 지수 평가 결과 490
〈그림 6-2-13〉 남해 과업대상구역 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492
〈그림 6-2-14〉 남해 과업대상구역 지수 평가 결과 493
〈그림 6-2-15〉 목포 과업대상구역 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495
〈그림 6-2-16〉 목포 과업대상구역 지수 평가 결과 496
〈그림 6-2-17〉 보성 과업대상구역 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498
〈그림 6-2-18〉 보성 과업대상구역 지수 평가 결과 499
〈그림 6-2-19〉 부산 과업대상구역 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500
〈그림 6-2-20〉 부산 과업대상구역 지수 평가 결과 502
〈그림 6-2-21〉 사천 과업대상구역 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504
〈그림 6-2-22〉 사천 과업대상구역 지수별 평가 결과 505
〈그림 6-2-23〉 서귀포 과업대상구역 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507
〈그림 6-2-24〉 서귀포 과업대상구역 지수 평가 결과 508
〈그림 6-2-25〉 순천 과업대상구역 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분포 509
〈그림 6-2-26〉 순천 과업대상구역 지수 평가 결과 511
〈그림 6-2-27〉 여수 과업대상구역 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513
〈그림 6-2-28〉 여수 과업대상구역 지수 평가 결과 514
〈그림 6-2-29〉 울산 과업대상구역 등급별 해안선 길이 516
〈그림 6-2-30〉 울산 과업대상구역 지수 평가 결과 516
〈그림 6-2-31〉 제주 과업대상구역 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518
〈그림 6-2-32〉 제주 과업대상구역 지수 평가 결과 519
〈그림 6-2-33〉 창원 과업대상구역 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521
〈그림 6-2-34〉 창원 과업대상구역 지수 평가 결과 522
〈그림 6-2-35〉 통영 과업대상구역 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524
〈그림 6-2-36〉 통영 과업대상구역 지수 평가 결과 525
〈그림 6-2-37〉 하동 과업대상구역 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527
〈그림 6-2-38〉 과업범위 전지역 평가 결과, 하동 지역 각 지수별 평가결과 528
〈그림 6-2-39〉 피해현황 지자체 집계자료 및 언론검색결과 태풍피해 지점 531
〈그림 6-2-40〉 2012년 태풍시 강풍에 의한 피해지점 표시 및 등급별 피해지점 개소 532
〈그림 6-2-41〉 2012년 태풍시 강우에 의한 피해지점 표시 및 등급별 피해지점 개소 534
〈그림 6-2-42〉 2012년 태풍시 태풍해일에 의한 피해지점 표시 및 등급별 피해지점 개소 535
〈그림 6-2-43〉 2012년 태풍시 파랑에 의한 피해지점 표시 및 등급별 피해지점 개소 536
〈그림 6-2-44〉 당해연도 태풍피해자료와 연안재해취약지수 평가결과 비교 검증 537
〈그림 6-3-1〉 모델수행 지역 539
〈그림 6-3-2〉 정자도엽 모델 적용지역 541
〈그림 6-3-3〉 월내도엽 모델 적용지역 544
〈그림 6-3-4〉 해운대도엽 모델 적용지역 549
〈그림 6-3-5〉 다대포도엽 모델 적용지역 552
〈그림 6-3-6〉 황포도엽 모델 적용지역 554
〈그림 6-3-7〉 남포도엽 모델 적용지역 557
〈그림 6-3-8〉 진동도엽 모델 적용지역 558
〈그림 6-3-9〉 신룡도엽 모델 적용지역 560
〈그림 6-3-10〉 가조도엽 모델 적용지역 562
〈그림 6-3-11〉 고현도엽 모델 적용지역 565
〈그림 6-3-12〉 장승포도엽 모델 적용지역 570
〈그림 6-3-13〉 매물도엽 모델 적용지역 574
〈그림 6-3-14〉 학림도엽 모델 적용지역 578
〈그림 6-3-15〉 사천도엽 모델 적용지역 582
〈그림 6-3-16〉 설천도엽 모델 적용지역 584
〈그림 6-3-17〉 대도도엽 모델 적용지역 585
〈그림 6-3-18〉 쌍봉도엽 모델 적용지역 587
〈그림 6-3-19〉 삼천포도엽 모델 적용지역 588
〈그림 6-3-20〉 가막만도엽 모델 적용지역 594
〈그림 6-3-21〉 가막만도엽 모델 적용지역 596
〈그림 6-3-22〉 우학도엽 모델 적용지역 598
〈그림 6-3-23〉 원창도엽 모델 적용지역 599
〈그림 6-3-24〉 신풍도엽 모델 적용지역 601
〈그림 6-3-25〉 화양도엽 모델 적용지역 603
〈그림 6-3-26〉 백일도엽 모델 적용지역 608
〈그림 6-3-27〉 나로도도엽 모델 적용지역 613
〈그림 6-3-28〉 서당도엽 모델 적용지역 621
〈그림 6-3-29〉 율포도엽 모델 적용지역 626
〈그림 6-3-30〉 목포도엽 모델 적용지역 631
〈그림 6-3-31〉 고산도엽 모델 적용지역 633
〈그림 6-3-32〉 한림도엽 모델 적용지역 635
〈그림 6-3-33〉 제주도엽 모델 적용지역 636
〈그림 6-3-34〉 함덕도엽 모델 적용지역 638
〈그림 6-3-35〉 김령도엽 모델 적용지역 639
〈그림 6-3-36〉 우도도엽 모델 적용지역 641
〈그림 6-3-37〉 신양도엽 모델 적용지역 643
〈그림 6-3-38〉 표선도엽 모델 적용지역 646
〈그림 6-3-39〉 위미도엽 모델 적용지역 649
〈그림 6-3-40〉 서귀도엽 모델 적용지역 650
〈그림 6-3-41〉 강정도엽 모델 적용지역 653
〈그림 6-3-42〉 모슬포도엽 모델 적용지역 655
〈그림 6-3-43〉 울산-정자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59
〈그림 6-3-44〉 월내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60
〈그림 6-3-45〉 해운대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61
〈그림 6-3-46〉 다대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62
〈그림 6-3-47〉 남포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63
〈그림 6-3-48〉 진동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64
〈그림 6-3-49〉 마산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65
〈그림 6-3-50〉 황포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66
〈그림 6-3-51〉 가조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67
〈그림 6-3-52〉 고현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68
〈그림 6-3-53〉 거제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69
〈그림 6-3-54〉 장승포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70
〈그림 6-3-55〉 매물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71
〈그림 6-3-56〉 신룡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72
〈그림 6-3-57〉 고성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73
〈그림 6-3-58〉 학림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74
〈그림 6-3-59〉 사천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75
〈그림 6-3-60〉 설천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76
〈그림 6-3-61〉 삼천포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77
〈그림 6-3-62〉 대도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78
〈그림 6-3-63〉 광양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79
〈그림 6-3-64〉 금이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80
〈그림 6-3-65〉 가막만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81
〈그림 6-3-66〉 신풍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82
〈그림 6-3-67〉 화양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83
〈그림 6-3-68〉 개도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84
〈그림 6-3-69〉 우학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85
〈그림 6-3-70〉 쌍봉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86
〈그림 6-3-71〉 원창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87
〈그림 6-3-72〉 백일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88
〈그림 6-3-73〉 나로도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89
〈그림 6-3-74〉 율포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90
〈그림 6-3-75〉 서당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91
〈그림 6-3-76〉 목포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92
〈그림 6-3-77〉 군산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93
〈그림 6-3-78〉 한림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94
〈그림 6-3-79〉 귀일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95
〈그림 6-3-80〉 고산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96
〈그림 6-3-81〉 도두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97
〈그림 6-3-82〉 제주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98
〈그림 6-3-83〉 함덕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699
〈그림 6-3-84〉 김령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700
〈그림 6-3-85〉 우도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701
〈그림 6-3-86〉 신양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702
〈그림 6-3-87〉 표선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703
〈그림 6-3-88〉 위미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704
〈그림 6-3-89〉 서귀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705
〈그림 6-3-90〉 강정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706
〈그림 6-3-91〉 모슬포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707
〈그림 6-3-92〉 무룡도엽 연안재해취약관리선 708
〈그림 6-4-1〉 과업대상 구역 전지역 및 전국단위 연안재해노출지수내 세부지표 비교 712
〈그림 6-4-2〉 과업대상 구역 전지역 및 전국단위 연안민감도지수내 세부지표 비교 713
〈그림 6-4-3〉 과업대상 구역 전지역 및 전국단위 연안민감도지수내 세부지표 비교 714
〈그림 6-4-4〉 전국단위 취약성평가 결과 715
〈그림 6-5-1〉 노출지표별 민감도지수 인자 설정 과정 717
〈그림 6-5-2〉 과업범위 전지역 평가 결과 노출지표별 재해영향지수의 등급 분포 718
〈그림 6-5-3〉 태풍지표 영향지수 등급별 해안선 720
〈그림 6-5-4〉 태풍지표 재해영향지수의 등급별 평가격자수 721
〈그림 6-5-5〉 해일지표 재해영향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722
〈그림 6-5-6〉 해일지표 재해영향지수 등급별 평가격자수 723
〈그림 6-5-7〉 파랑지표 재해영향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724
〈그림 6-5-8〉 파랑지표 재해영향지수 등급별 평가격자수 725
〈그림 6-5-9〉 조석지표 재해영향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727
〈그림 6-5-10〉 조석지표 재해영향지수 등급별 평가격자수 728
〈그림 6-5-11〉 해수면상승지표 재해영향지수 등급별 해안선 길이 729
〈그림 6-5-12〉 해수면상승지표 재해영향지수 등급별 평가격자수 730
〈그림 6-5-13〉 침식지표 재해영향지수의 해안선 길이 731
〈그림 6-5-14〉 침식지표 재해영향지수의 평가격자수 732
〈그림 7-1-1〉 연안재해의 방호, 순응, 후퇴전략의 도식적 개념 734
〈그림 7-2-1〉 적응 및 대응방안 트리 738
〈그림 7-3-1〉 연안재해취약성 평가 및 관리기구(가칭)의 기능 803
〈그림 7-3-2〉 국내 풍수해보험의 운영체계 817
〈그림 7-3-4〉 취약성 평가 공개 관련 검토 시 고려 요인 820
〈그림 7-3-5〉 취약성 평가 관련 현행 법률체계 정비 821
〈그림 7-3-6〉 적응대응방안 구성과 현행 법률체계 연계 824
본 과업은 분산 관리되고 있는 연안정보를 통합하여 재해 원인별 객관적, 정량적 연안재해취약성 평가지수를 개발하고, GIS기반 취약성평가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업으로 2010년 시범과업을 시작으로 당해연도는 3차년도에 이르고 있다.
본 과업에서는 전년도 과업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개선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연안재해취약성과 관련된 국내외 신규 유사연구사례를 조사하고, 본 과업에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이를 본 과업에 적합하도록 개선 및 보완하여 연안재해취약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3차년도 과업은 2010년, 2011년도 지역을 포함하여 18개 기초 지방자치단체의 51개 도엽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연안재해취약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지표, 인자간 가중치를 적용한 연안재해노출지수(CODI), 연안민감도지수(COSI) 및 연안적응능력지수(CACI)를 산출하고 최종적으로 연안재해취약지수(COPI)를 도출하였다. 연안환경 및 생태계 지표들은 평가한 후 연안재해취약지수 산출에는 포함하지 않고, 적응 및 대응방안 수립 시 기후변화와 함께 참고할 수 있도록 평가체계를 구축하였다. 2, 3차년도의 취약성 평가는 IPCC의 기후변화취약성 개념틀을 사용하였으며 평가지표는 산·학·연의 전문가 자문을 통해 설정하였다. 평가자료는 국토해양부, 소방방재청, 기상청 및 지자체 등 유관기관의 공인된 자료를 사용하였다. 최근 30년 자료를 이용하여 연안재해취약성을 평가한 결과, 대상지역의 취약성은 대체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한 연안재해 관리가 시급하다.
현장조사를 통하여 재해이력 및 취약시설물 조사, 지자체 방문 및 대상지역 주민 설문을 통하여 주민대응역량 등을 평가하였다. 현장조사 결과와 설문지 등은 취약성 평가 및 결과 검증 시에 사용하였다. 연안특성, 이용성, 취약정도 및 배후지 등을 정량적으로 조사한 후 연안재해취약관리선(CVML) 선정에 활용하였다.
연안재해취약지수와 연안재해취약관리선은 GIS기반의 연안재해취약성 평가시스템을 통하여 표출하였다. 또한, 지표, 인자 및 방재대책 수립시 필요자료를 조사하여 DB화하였다. GIS기반 평가시스템은 중앙정부 및 지자체 방재담당자들이 현업에 즉시 활용 가능하도록 연안재해취약정보에 대한 통계, 가시화 및 출력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평가시스템 내에서 각 지수의 취약등급을 평가하고 등급별 대응체계 및 실행계획도 표출될 수 있도록 하였다. 재해에 대한 적응 및 대응방안은 트리구조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안재해취약지수의 대응방안에서 시작하여 각각의 지수에 대한 등급별 대응방안, 그리고 그에 따른 지표별 대응방안을 DB화하여 구축하였다. 따라서 사용자가 시스템을 이용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 적응 및 대응방안을 도출하여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체계화하였다.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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