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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ADHD 학생의 뇌영상 진단 및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개발 / 연구책임자: 홍선주 ; 공동연구자: 이명진, 진경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청구기호
618.928589 -14-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 214 p. : 삽화, 서식, 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E 2013-3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6875580
제어번호
MONO1201423243
주기사항
부록: Conners' ADHD 평정척도 - 교사용 ; ADHD 평가척도 IV - 교사용 ; 학부모용 연구 안내 및 홍보물 외
참고문헌: p. 179-194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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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주요 연구 내용 20

3. 연구 추진 방법 21

Ⅱ. 신경교육학에 기반한 ADHD의 특성과 중재 23

1. 신경교육학 24

가. 신경교육학의 개념과 교육적 활용 24

나. 신경교육학 연구 도구 및 방법 25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27

가. ADHD의 특성 28

나. ADHD의 발병원인 32

다. ADHD의 치료적 중재 34

3. ADHD의 인지적 결함과 신경교육학적 중재 37

가. ADHD의 인지적 결함과 작업기억 38

나. 작업기억의 측정 40

다. 뇌기반 작업기억 훈련의 효과 44

4.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46

가.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개관 46

나. 작업기억 증진을 위한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분석 49

다. 작업기억 훈련 과제 분석 55

5. 요약 및 시사점 60

Ⅲ. 연구 방법 63

1. 연구 설계 64

가. 연구 개요 64

나. 연구 대상 65

다. 실험 설계 66

2. 연구 도구 67

가. 선별검사 도구 68

나. 임상진단 도구 71

다. 뇌영상 진단 도구 및 과제 85

3. 연구 절차 88

가. 대상 모집 88

나. 선별검사 시행 90

다. 임상진단 시행 93

라. 뇌영상 진단 시행 96

마. 프로그램 개발 절차 97

4. 자료 분석 방법 98

가. 임상진단검사 결과 분석 방법 98

나. 뇌영상 진단 결과 분석 방법 99

Ⅳ. 임상 및 뇌영상 진단 결과 101

1. 임상진단 결과 102

가. 지능검사 결과 102

나. 주의력검사 결과 104

다. 실행기능검사 결과 107

라. 부모용 진단 검사 결과 116

2. 뇌영상 진단 결과 118

가. 과제수행시의 뇌 활성화 패턴 비교 118

나. 과제 수행과 뇌 활성화 패턴의 관계 129

다. ADHD 학생의 뇌기능적 특성 142

3. 요약 및 시사점 142

Ⅴ. KICE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설계 144

1. 개발방향 및 특징 145

2. K-WEP 개관 146

가. 프로그램 사용 대상 146

나. 프로그램 시행 시간 및 기간 147

다. 프로그램 구조 및 진행 방법 147

3. K-WEP 훈련 영역 및 과제 148

가. 작업기억 유지기능 훈련 과제 150

나. 작업기억 실행기능 훈련 과제 155

4. K-WEP 프로토타입 161

가. 프로그램 예시 화면 161

나. 게임 명세 163

Ⅵ. 결론 및 제언 165

1. 결론 및 후속 연구 제안 166

가. 결론 166

나. 학술적 가치와 효용성 168

다. 후속 연구 제안 170

2. 정책 제언 174

가. 정책 대안의 추진 기반 174

나. 정책 방안 및 추진전략 176

참고문헌 186

ABSTRACT 202

[부록 1] Conners' ADHD 평정척도-교사용 208

[부록 2] ADHD 평가척도 Ⅳ-교사용 210

[부록 3] 학부모용 연구 안내 및 홍보물 212

[부록 4] 뇌기반 인지훈련 프로그램 안내 및 홍보물 216

판권기 3

〈표 Ⅱ-1〉 ADHD 학생 대상의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47

〈표 Ⅱ-2〉 Cogmed의 훈련 대상 및 시간 49

〈표 Ⅱ-3〉 Cogmed의 훈련 범주 및 내용 50

〈표 Ⅱ-4〉 Brain Oasis의 훈련 대상 및 시간 52

〈표 Ⅱ-5〉 Brain Oasis의 훈련 범주 및 내용 52

〈표 Ⅱ-6〉 Brain Oasis의 난이도에 따른 훈련 구성 53

〈표 Ⅲ-1〉 연구 도구 목록 67

〈표 Ⅲ-2〉 K-CTRS 평정척도 요인과 구성문항 69

〈표 Ⅲ-3〉 교사용 K-ARS 선별 및 식별 규준 70

〈표 Ⅲ-4〉 학생용 진단 도구 목록 71

〈표 Ⅲ-5〉 K-WISC-Ⅳ 하위검사와 지표 73

〈표 Ⅲ-6〉 K-WISC-Ⅳ 합산점수들의 분류와 질적인 설명 73

〈표 Ⅲ-7〉 CCTT 하위 검사의 연령별 평균과 표준편차 75

〈표 Ⅲ-8〉 성별ㆍ연령별 STROOP 검사 수행의 평균과 표준편차 77

〈표 Ⅲ-9〉 WCST 채점지표의 의미와 산출원리 79

〈표 Ⅲ-10〉 CAT의 연령별 검사 구성 82

〈표 Ⅲ-11〉 DISC-Ⅳ의 모듈 구성 83

〈표 Ⅲ-12〉 CBCL 척도 구성 및 문항 예시 85

〈표 Ⅲ-13〉 뇌 영상 촬영 파라미터 86

〈표 Ⅲ-14〉 연구참여 학생 분포 89

〈표 Ⅲ-15〉 K-CTRS의 평균과 표준편차 91

〈표 Ⅲ-16〉 교사용 K-ARS의 평균과 표준편차 92

〈표 Ⅲ-17〉 K-CTRS와 교사용 K-ARS의 상관 93

〈표 Ⅳ-1〉 집단 간 지능검사의 평균비교 103

〈표 Ⅳ-2〉 ADHD 집단 내 연령 별 지능검사의 평균비교 104

〈표 Ⅳ-3〉 집단 간 CAT 검사의 하위지표별 평균과 표준편차 105

〈표 Ⅳ-4〉 집단 간 CCTT 검사점수의 평균비교 108

〈표 Ⅳ-5〉 ADHD 집단 내 연령별 CCTT 검사점수의 평균비교 110

〈표 Ⅳ-6〉 집단 간 STROOP 검사점수의 평균비교 112

〈표 Ⅳ-7〉 ADHD 집단 내 성별에 따른 STROOP 검사점수의 평균비교 113

〈표 Ⅳ-8〉 ADHD 집단 내 연령별 STROOP 검사점수의 평균비교 113

〈표 Ⅳ-9〉 집단 간 WCST 검사지표의 평균 114

〈표 Ⅳ-10〉 집단 간 WCST 주요 검사지표의 평균비교 115

〈표 Ⅳ-11〉 집단 간 CBCL 6-18의 평균과 표준편차 117

〈표 Ⅳ-12〉 AWS 과제 수행시 집단 별 주요 뇌 활성화 영역 119

〈표 Ⅳ-13〉 ADHD군의 AWS 과제 하위 조건별 주요 뇌 활성화 영역 121

〈표 Ⅳ-14〉 ADHD군의 AWS 과제 인지기능 조합에 의한 하위 조건별 주요 뇌 활성화 영역 125

〈표 Ⅳ-15〉 ADHD군의 AWS 과제 성공/실패시 주요 뇌 활성화 영역 129

〈표 Ⅳ-16〉 ADHD군의 AWS 과제 정ㆍ오답율에 따른 주요 뇌 활성화 영역 130

〈표 Ⅳ-17〉 ADHD군의 STROOP 색상-단어 간섭점수에 따른 주요 뇌 활성화 영역 134

〈표 Ⅳ-18〉 ADHD군의 WCST 과제 주요 지표에 따른 주요 뇌 활성화 영역 138

〈표 Ⅴ-1〉 K-WEP 시행 시간 및 기간 147

〈표 Ⅴ-2〉 작업기억 훈련 프로그램의 훈련 영역 및 과제 149

〈표 Ⅴ-3〉 게임명세 : 동굴 탈출 163

〈표 Ⅴ-4〉 게임명세 : 소라게를 찾아요 164

〈Table 1〉 Research Procedure 203

[그림 1] 실험연구 및 개발연구 진행 절차 6

[그림 Ⅰ-1] 연구년도별 주요 연구 내용 21

[그림 Ⅰ-2] 실험연구 및 개발연구 진행 절차 22

[그림 Ⅱ-1] fMRI를 활용한 뇌영상 획득 과정 27

[그림 Ⅱ-2] Baddeley의 작업기억 모형 39

[그림 Ⅱ-3] 공간적 통합과제의 예 43

[그림 Ⅱ-4] Cogmed RM 초기화면 51

[그림 Ⅱ-5] Brain Oasis 초기화면 54

[그림 Ⅲ-1] 연구 진행 절차 65

[그림 Ⅲ-2] 실험 설계 66

[그림 Ⅲ-3] 연구 가설 67

[그림 Ⅲ-4] CCTT 검사과제 수행 방법 74

[그림 Ⅲ-5] 아동용 스트룹 색상-단어 검사(STROOP) 과제 예시 76

[그림 Ⅲ-6] 위스콘신 카드분류 검사(WCST) 78

[그림 Ⅲ-7] 전산화 종합주의력검사(CAT) 과제 안내 81

[그림 Ⅲ-8] 뇌영상 촬영시 수행한 Arrow-Word Stroop 과제 87

[그림 Ⅲ-9] 연구 설명회를 통한 학교 모집 과정 88

[그림 Ⅲ-10] 홍보자료 배포를 통한 학부모 모집 과정 90

[그림 Ⅲ-11] 임상진단검사 개요 95

[그림 Ⅲ-12] K-WISC-Ⅳ 전체 지능지수 점수에 따른 분류 범위 96

[그림 Ⅲ-13] 프로그램 개발 절차 97

[그림 Ⅳ-1] 집단 별 CAT 검사의 하위지표의 평균과 표준편차 : 정반응표준편차 AQ 107

[그림 Ⅳ-2] 집단 별 CAT 검사의 하위지표의 평균과 표준편차 : 역방향 정반응수 AQ 107

[그림 Ⅳ-3] ADHD 집단 내 연령에 따른 CCTT 완성시간 평균 111

[그림 Ⅳ-4] 집단 별 STROOP 검사점수의 평균비교 112

[그림 Ⅳ-5] 집단 간 CBCL 6-18의 평균과 표준편차 : ADHD 증상 117

[그림 Ⅳ-6] 집단 별 CBCL 6-18의 평균과 표준편차 : 품행문제 118

[그림 Ⅳ-7] ADHD군의 AWS 과제 수행시의 주요 뇌 활성화 영역 120

[그림 Ⅳ-8] 인지전환 조건 과제 수행의 주요 뇌 활성화 영역 123

[그림 Ⅳ-9] 인지억제 조건 과제 수행의 주요 뇌 활성화 영역 124

[그림 Ⅳ-10] 비전환 조건 중 일치-불일치 과제 수행의 주요 뇌 활성화 영역 126

[그림 Ⅳ-11] 전환 조건 중 불일치-일치 과제 수행의 주요 뇌 활성화 영역 127

[그림 Ⅳ-12] AWS 과제 수행 정답율과 정적 상관을 나타낸 주요 뇌 활성화 영역 131

[그림 Ⅳ-13] AWS 과제 수행 오답율과 정적 상관을 나타낸 주요 뇌 활성화 영역 133

[그림 Ⅳ-14] STROOP 간섭점수와 정적 상관을 나타낸 뇌 활성화 영역 135

[그림 Ⅳ-15] STROOP 간섭점수와 부적 상관을 나타낸 뇌 활성화 영역 137

[그림 Ⅳ-16] WCST 지속실패수 지표와 상관을 나타낸 주요 뇌 활성화 영역 140

[그림 Ⅳ-17] WCST 점진학습 지표와 상관을 나타낸 주요 뇌 활성화 영역 141

[그림 Ⅴ-1] 'K-WEP' 예시화면 : 로그인 화면 161

[그림 Ⅴ-2] 'K-WEP’ 예시화면 : 초기 화면 162

[그림 Ⅴ-3] ‘K-WEP' 예시화면 : 동굴 탈출 게임 163

[그림 Ⅴ-4] 'K-WEP' 예시화면 : 게 잡기 게임 164

[그림 Ⅵ-1]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추진 체계도 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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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962919 618.928589 -14-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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