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

1.1. 연구의 배경 6

1.2. 연구의 목적 7

2. 연구의 내용, 방법 및 범위 8

2.1. 연구의 내용 8

2.2. 연구의 방법 10

2.3. 연구의 범위 10

제2장 국내 유통업태 현황 및 주요 트렌드 12

1. 업태별 국내 유통산업 현황 12

1.1. 백화점 13

1.2. 대형마트 14

1.3. 편의점 15

1.4. 전문점 17

1.5. 카테고리 킬러 18

1.6. 홈쇼핑 18

1.7. 인터넷 쇼핑 18

2. 국내 유통업태 트렌드 19

2.1. 거시 트렌드 19

2.2. 소비자 트렌드 20

2.3. 유통 트렌드 22

제3장 국내외 유통업태 분류체계 비교 분석 31

1. 일반적인 유통업태 분류체계 31

1.1. 유통학계에서의 유통업태 분류 31

1.2. 유통법학계에서의 유통업태 분류 39

1.3. 표준산업분류상 유통산업 분류 61

1.4. 업계에서의 유통업태 분류 66

2. 주요 국가의 유통업태 분류체계 75

2.1. 미국 75

2.2. 일본 78

2.3. 영국 81

2.4. 중국 83

3. 비교분석 및 시사점 86

제4장 유통업태 관련 이론 및 업태분류에의 시사점 89

1. 관련 이론 89

1.1. 유통업태 생성 및 진화 관련 이론 89

1.2. 소매포지셔닝과 소매업태의 진화 102

2. 관련 이론의 업태분류에의 시사점 112

제5장 합리적 유통업태 분류체계 제시 및 운용 114

1. 현행 유통업태 분류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14

1.1. 현행 분류체계의 문제점 114

1.2. 현행 분류체계의 개선방안 125

2. 새로운 유통업태 분류체계에 의한 법체계의 정비 131

2.1. 규제를 위한 분류 131

2.2. 진흥을 위한 분류 132

제6장 결론 134

참고문헌 140

표목차

〈표 3-1〉 서비스 산출에 의한 소매상의 분류 38

〈표 3-2〉 소매점 분류기준 및 해당 소매점 39

〈표 3-3〉 「한국표준산업분류」상의 유통산업(도ㆍ소매업)의 분류 62

〈표 3-4〉 국내 소매업태의 일반적 분류 66

〈표 3-5〉 일본의 유통업태 분류 79

〈표 3-6〉 중국의 유통업태 분류 84

〈표 4-1〉 소매수명주기 단계별 시장특성과 소매업자 전략 91

그림목차

〈그림 2-1〉 주요 업태별 예상 매출 성장률 및 예상 매출 규모 12

〈그림 2-2〉 연도별 유통업태별 매출 추이 12

〈그림 2-3〉 헬스ㆍ뷰티용품 전문점 현황 17

〈그림 2-4〉 일반 인터넷 쇼핑 계열별 매출 추이 27

〈그림 2-5〉 다이소의 가격 별 판매상품 비율 29

〈그림 3-1〉 소매기술 및 문화에 의한 소매업태 분류 37

〈그림 3-2〉 방문판매, 후원방문판매, 다단계판매의 구분 72

〈그림 4-1〉 수레바퀴가설과 아코디언이론 92

〈그림 4-2〉 거대중간시장 이론 93

〈그림 4-3〉 가치를 통해 소매업 성공에 영향을 주는 전략 수단 96

〈그림 4-4〉 진공지대이론 97

〈그림 4-5〉 소매점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신체적 위험 105

〈그림 4-6〉 소비자 기대, 소매점 포지셔닝, 소매점포 믹스간의 관계 110

〈그림 4-7〉 마진과 회전율에 의한 소매포지셔닝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