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Ⅰ. 연구에 들어가며 8

1. 연구계획 수립 배경 및 의의 9

2. 연구의 목표 및 기본방향 11

1) 본 연구용역의 대상 범위는 다음과 같음 11

2) 본 연구용역의 연구목표 및 기본방향 11

3. 연구추진체계 12

1) 연구방법론상의 개요 12

2) 연구의 중심 체계 12

3) 예정공정표 13

Ⅱ. 제주지역 유통환경 및 여건 분석 15

1. 유통시장환경 분석 16

1) 일반경제ㆍ사회환경 분석 16

2) 우리나라 유통시장의 환경변화 18

3) 제주지역 산업 및 유통업체 현황 26

2. 제주지역 여건 분석 32

1) 입지여건 32

2) 행정 및 사회경제여건 32

3) 교통 및 시설여건 35

4) 자연환경 및 문화관광 여건 37

5) 교육 및 의료산업 여건 38

6) 도시환경 여건 40

7) 쇼핑여건 41

3. 제주지역 유통산업의 도전과 기회 43

1)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 건립 44

2) 중소 유통업 경쟁력을 위한 환경 개선 46

3) SSM진출에 따른 지역상권 핵심경쟁력 강화 51

Ⅲ. 제주시지역 시장 현황 및 실태 분석 53

1. 제주시지역 시장의 현황 54

1) 일반현황 54

2) 시장 시설 및 운영현황 66

2. 제주시지역 시장의 SWOT분석 70

3. 연구용역 범위 내 시장의 현황 및 실태분석 71

1) 서문공설시장 현황분석 71

2) 제주시민속오일시장 현황 분석 80

3) 한림민속오일시장 현황 및 실태 분석 87

4) 세화민속오일시장 현황분석 93

5) 함덕오일시장 현황분석 101

Ⅳ. 제주지역 상인 및 소비자 조사 108

1. 시장별 상인의 의식조사 109

1)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109

2) 시장의 시설ㆍ경영현대화의 필요성 111

3) 시설 현대화 등 공동마케팅 지원 111

4) 공동마케팅(정부ㆍ지자체의 시설현대화 등) 지원과 고객 만족도 향상 112

2. 시장별 소비자 및 관광객의 이용실태 조사 113

1) 방문 횟수 113

2) 주요 구입 품목 113

3) 방문 동기 114

4) 1회 평균지출비용 115

5) 불편사항 및 이용하지 않는 이유 116

6) 전통시장의 선택 속성 117

7) 전통시장에 대한 선택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 119

8) 재방문의사 120

9) 교통의 편리성에 대한 만족도 121

10) 주차장 등 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 121

11) 상품의 전반적인 품질수준에 따른 만족도 122

12) 전체적인 쇼핑만족도 122

13) 주변 관광지로의 접근성에 따른 만족도 123

14) 주변의 경관에 따른 만족도 123

Ⅴ. 시장활성화를 위한 시장별ㆍ분야별 세부활성화 추진전략 125

1. 시장별 당면과제와 활성화 기본방향 127

1) 서문공설시장 127

2) 제주민속오일시장 128

3) 한림민속오일시장 129

4) 세화오일시장 129

5) 함덕오일시장 130

2. 시장 환경 개선 전략 133

1) 개요 133

2) 5개 시장 환경개선 공통전략 134

3) 시장별 환경개선 전략 136

(1) 서문공설시장 136

(2) 제주시민속오일시장 140

(3) 한림민속오일시장 142

(4) 세화민속오일시장 144

(5) 함덕민속오일시장 146

3. 구조조정 및 특화전략 150

1) 개요 150

2) 시장별 특화 전략 151

(1) 서문공설시장 특화 전략 151

(2) 제주시민속오일시장의 특화전략 156

(3) 한림민속오일시장의 특화전략 163

(4) 세화민속오일시장의 특화전략 165

(5) 함덕민속오일시장의 특화전략 168

3) 삼양미니주말시장 및 조천오일시장(가칭) 개설 검토 171

4. 경영현대화 전략 175

1) 전통시장 상인의식 개혁 175

2) 우수시장 견학 175

3) 전통시장 축제ㆍ문화 프로그램 활성화 176

4) 원산지 표시 및 가격표시제 정착 176

5) 소포장 판매를 통한 젊은층 고객수요 대응 177

6) 제주지역 특산물 판매점 운영 177

7) 빈 점포 활용 방법 개선 178

8) 기타 차별화된 마케팅전략 수립ㆍ실행 179

5.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 전략 180

1) 개요 180

2) 추진전략 180

6. 관광산업 연계 전략 181

1) 개요 181

2) 추진전략 181

Ⅵ. 결론 및 제언 184

표목차

[표 1] 제주시 전통시장 현황 11

[표 2] 연구용역추진 예정공정표 14

[표 3] 유통시장 개방이후 변화 24

[표 4] 연도별 소매시장 추이 25

[표 5] 유통형태별 매출액 및 성장율 26

[표 6] 제주지역 내 산업 현황 26

[표 7] 제주도 내 유통업체 현황 28

[표 8] 도ㆍ소매업 경영분석 결과 30

[표 9] 제주도 지역 내 총생산(GRDP) 33

[표 10] 제주도 경제활동인구 (전국대비) 34

[표 11] 제주도 재정자립도 35

[표 12] 제주도 주택보급률 35

[표 13] 제주도의 주요공항시설 36

[표 14] 제주도 유통ㆍ물류부문 사업계획 44

[표 15] 시장 및 대형유통시설 총괄표 54

[표 15-1] 등록시장 : 15개소 55

[표 15-2] 인정시장 : 5개소 55

[표 15-3] 대형유통시설 55

[표 15-4] 시장활성화 구역 56

[표 16] 시장별 방문객 분포 56

[표 17] 시장별 영업경력 57

[표 18] 시장별 종업원 수 58

[표 19] 시장별 매장소유 형태 59

[표 20] 시장별 매장면적 61

[표 21] 시장별 주요 취급품 62

[표 22] 시장별 주요고객 연령대 63

[표 23] 시장별 2011년 상반기 매출액 추이 65

[표 24] 전통시장 지원현황 66

[표 25] 2012년 시설현대화사업 예산 66

[표 26] 제주지역 시장의 SWOT 분석 70

[표 27] 서문공설시장 현황 72

[표 28] 경쟁업체 현황표 75

[표 29] 서문공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추진 현황 76

[표 30] 서문공설시장 경영혁신지원사업 내용 77

[표 31] 서문공설시장 상인교육 및 컨설팅 현황 77

[표 32] 서문공설시장의 SWOT 분석 78

[표 33] 제주시민속오일시장 일반현황 80

[표 34] 경쟁업체 현황표 83

[표 35] 제주시민속오일시장의 시설 및 개ㆍ보수 현황 84

[표 36] 제주시민속오일시장의 경영혁신지원사업 내용 85

[표 37] 제주시민속오일시장의 상인교육 및 컨설팅 현황 85

[표 38] 제주시민속오일시장의 SWOT 분석 86

[표 39] 한림민속오일시장 일반현황 88

[표 40] 경쟁업체 현황표 90

[표 41] 한림민속오일시장의 시설현대화사업 추진현황 91

[표 42] 한림민속오일시장의 SWOT 분석 92

[표 43] 세화민속오일시장 일반현황 94

[표 44] 세화민속오일시장의 경쟁업체 현황표 97

[표 45] 세화민속오일시장의 시설현대화사업 추진현황 98

[표 46] 세화민속오일시장의 SWOT 분석 99

[표 47] 함덕오일시장 일반현황 102

[표 48] 함덕오일시장 경쟁업체 현황 105

[표 49] 시설현대화사업 추진현황 106

[표 50] 함덕오일시장의 SWOT 분석 107

[표 51]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필요 사항 110

[표 52] 시장의 시설ㆍ경영현대화의 필요성 111

[표 53] 공동마케팅(시설현대화 등) 지원에 의한 매출액 증가 112

[표 54] 공동마케팅 지원에 의한 고객만족도 112

[표 55] 소비자(관광객)의 전통시장방문 경험 유무 113

[표 56] 소비자(관광객)의 주요 구입품목 (복수응답) 113

[표 57] 소비자(관광객)의 주요 방문동기 114

[표 58] 소비자(관광객)의 1회 평균 지출 비용 115

[표 59] 소비자(관광객)의 전통시장 방문 시 불편사항 116

[표 60] 소비자(관광객)의 전통시장별 이용 시 불편사항 117

[표 61] 소비자(관광객)의 전통시장 이용 시 선택속성 118

[표 62] 전통시장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요소의 차이 119

[표 63] 전통시장에 대한 재방문 의사(공통) 120

[표 64] 제주시 5개 전통시장별 재방문 의사(시장별) 120

[표 65] 제주시 5개 전통시장별 교통의 편리성 만족도 121

[표 66] 제주시 5개 전통시장별 편의시설 만족도(주차장 등) 121

[표 67] 제주시 5개 전통시장별 품질수준 만족도 122

[표 68] 제주시 5개 전통시장별 쇼핑만족도 수준 122

[표 69] 제주시 5개 전통시장별 주변관광지 접근성 만족도 123

[표 70] 제주시 5개 전통시장별 주변경관 만족도 124

[표 71] 시장 주요환경 개선 대상시설 135

[표 72] 전통시장 특화전략별 내용 165

[표 73] 전통시장의 각종 마케팅전략 방안 179

그림목차

[그림 1] 제주올레길 코스 38

[그림 2] 제주도 교통ㆍ물류계획 종합도 45

[그림 3] 서문공설시장 약도 및 전경 73

[그림 4] 서문공설시장 인근 올레길 74

[그림 5] 제주시 민속오일시장 안내도 81

[그림 6] 제주시 민속오일시장 인근 올레코스 82

[그림 7] 한림민속오일시장 인근 올레길 89

[그림 8] 세화민속오일시장의 약도와 전경 95

[그림 8-1] 세화민속오일시장의 항공사진 95

[그림 9] 세화민속오일시장의 올레길 코스 96

[그림 10] 함덕오일시장 약도 및 전경 103

[그림 11] 함덕오일시장 인근 올레길 코스 104

[그림 12] 싱가폴 야시장 전경 110

[그림 13] 제주시 5개 전통시장의 환경개선의 기본목표 134

[그림 14] 서문공설시장 사진 139

[그림 15] 함덕민속오일시장 사진 149

[그림 16] 제주도 명품 흑우 및 고기 152

[그림 17] 가족손님용 놀이시설 153

[그림 18] 자동차전용극장 대상부지 157

[그림 19] 골프연습장 대상지 및 관련사진 158

[그림 19-1] 골프연습장 대상지 및 각종 운동시설 159

[그림 20] 소규모 축제공간 사례(용인시장, 가락시장) 161

[그림 21] 주차장개발 사례(무인주차장 등) 161

[그림 22] 부대시설 활용 사례(태양광발전소 등) 162

[그림 23] 아케이드시설 및 여유공간 활용 대상지 164

[그림 24] 세화민속오일시장 미니해수욕장 개발 대상지 166

[그림 25] 수산물 먹거리장터 개설 사례 (안면도) 167

[그림 26] 예술시장 프리마켓 개설 사례 (홍대, 서귀포) 169

[그림 27] 삼양주말시장(직거래장터) 개설 대상지 및 주변지역 173

[그림 28] 조천오일시장개성 검토지역-조천읍 주변 174

[그림 29] 전통시장 판매품 원산지 표시 사례 177

[그림 30] 전통사장 판매품 소포장 사례 177

[그림 31] 전통사장 빈점포 활용 사례 178

[그림 32] 전통시장의 상징물 및 볼거리 사례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