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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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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1. 연구의 배경 18
(1) 조사 배경 18
(2) 최근 아랍 현지의 정치ㆍ문화적 상황 19
(3) 중동 애니메이션 시장의 특성 20
(4) 한국 애니메이션의 중동시장 진출의 기회 요인 21
2. 연구의 목적 22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3
1. 연구의 내용 23
(1) 내용적 범위 23
(2) 조사대상 국가의 선정 24
(3) 주요 조사대상 국가 개요 26
가. 아랍에미리트 26
나. 이집트 27
다. 이란 28
2. 연구의 방법 29
(1) 문헌조사 29
(2) 국내외 전문가 인터뷰 30
가. 국내 전문가 인터뷰 30
나. 해외 전문가 인터뷰 30
(3) 연구 수행 절차 31
제2장 중동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2
제1절 중동ㆍ아프리카 콘텐츠산업 개요 33
제2절 중동ㆍ아프리카 애니메이션시장 개요 35
제3절 중동ㆍ아프리카 분야별 애니메이션시장 38
1. 영화 애니메이션 38
2. 방송 애니메이션 40
3. 홈비디오 애니메이션 41
4.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 42
제3장 중동 애니메이션 유통 구조 43
제1절 TV 플랫폼 분석 44
1. TV 플랫폼 분석(지상파/케이블/위성) 44
(1) 아랍에미리트 44
가. 지상파 방송 사업자 현황 46
나. 케이블 방송 사업자 현황 47
다. 위성 방송 사업자 현황 47
(2) 이집트 49
가. 지상파 방송 사업자 현황 51
나. 케이블 방송 사업자 현황 52
다. 위성 방송 사업자 현황 52
(3) 이란 52
가. 지상파 방송 사업자 현황 54
나. 국제 방송과 위성 방송 55
2. 애니메이션 편성 현황 56
(1) 알자지라 Children TV(JCC) 56
(2) MBC3 61
(3) 카툰 네트워크 아라비아 63
(4) 스페이스튠 64
(5) Pooya TV 65
제2절 극장 플랫폼 분석 68
1. 국가별 영화산업 현황 69
(1) 아랍에미리트 69
(2) 이집트 70
(3) 이란 72
2. 국가별 극장 개봉 애니메이션 현황 73
(1) 아랍에미리트 73
(2) 이집트 75
제3절 뉴미디어 플랫폼 분석 77
1. IPTV 시장 현황 77
(1) 아랍에미리트 77
(2) 이집트 78
(3) 이란 79
2. 모바일TV 시장 현황 80
(1) 아랍에미리트 80
(2) 이집트 82
(3) 이란 84
3. 기타 온라인 등 디지털 플랫폼 분석 85
(1) 아랍에미리트 85
가. 인터넷 서비스 85
나. 스마트 4G 88
(2) 이집트 89
가. 스마트 4G 89
(3) 이란 91
가. 인터넷 서비스 91
나. 스마트 4G 93
제4절 각 플랫폼별 애니메이션 수급 현황 분석 95
1. 중동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현황 95
(1) 아랍에미리트 95
가. 람타라 픽처스(Lammtara Pictures) 95
나. 파나 프로덕션(Panar Production) 95
다. 바라준 엔터테인먼트(Barajoun Entertainment) 96
라. 카툰 네트워크 스튜디오 아라비아(Cartoon Network Studios Arabia) 96
(2) 이집트 97
가. 이집트 미디어 프로덕션 시티(Egyptian Media Production City. MPC) 97
(3) 이란 98
가. IRIB와 사바 센터(Saba Cemter) 98
나. 카눈(Kanoon) 98
(4) 요르단 99
가. 테시킬 미디어 그룹(Teshkeel Media Group) 99
나. 루비콘 그룹 홀딩(Rubicon Group Holding. RGH) 100
2. 중동 라이선싱 에이전시 현황 100
(1) 아랍에미리트 101
가. GNAM(Global New Age Media) 101
나. 터너 브로드캐스팅 시스템(Turner Broadcasting System) 102
(2) 요르단 103
가. 루비콘 그룹 홀딩(Rubicon Group Holding. RGH) 103
나. 미디어 마케팅 & 프로덕션(Media Marketing & Production Est) 104
제4장 중동 내 애니메이션 소비문화 및 소비행태 105
제1절 중동 캐릭터 상품 소비자 동향 106
1. 중동 캐릭터 라이선싱 시장의 특성 106
2. 애니메이션 시리즈 캐릭터 상품 소비자 동향 108
(1) 미디어 캐릭터 상품 108
(2) 소매와 유통 110
3. 테마 파크 등 기타 캐릭터 관련 산업 현황 112
(1) IMG 테마파크와 카툰 네트워크 캐릭터 112
(2) 키자니아(Kidzania) 113
(3) SEGA 리퍼블릭(SEGA Republic) 115
제2절 중동 지역 애니메이션 이용 문화 116
1. 종교적 콘텐츠 이용 특성 116
(1) 인샬라의 정명론 116
(2) 할랄푸드와 정체성(아랍인들의 음식 문화) 117
2. 문화적 콘텐츠 이용 특성 119
(1) 샤라프(명예)와 자존심 119
(2) 칼람의 관계중심주의 120
(3) 니깝의 가부장적 권위주의 121
(4) 움마의 집단중심주의 122
(5) 싸이프의 물리력 중심주의 123
(6) 타지르의 상업중심주의 124
(7) 아크다르(아랍인들의 색, 초록색) 125
제5장 중동 애니메이션 규제 및 진흥 법제도 126
제1절 애니메이션 규제 법제도 현황 127
1. 아랍에미리트 127
(1) 콘텐츠 규제 129
(2) 방송 규제 129
2. 이집트 130
(1) 이집트 방송법 - Anas al-Fikki 초안 130
3. 이란 132
(1) 방송 규제 133
(2) 위성 방송 수신 금지 133
(3) 이란이슬람공화국방송(IRIB)의 방송 독점 134
4. 범아랍 위성 채널 134
(1) JCC 134
가. 민감한 이슈의 처리 134
나. 수용 불가능한 콘텐츠 135
제2절 애니메이션 진흥 법제도 현황 136
1. 아랍에미리트 136
(1) 아부다비 필름 커미션(Abu Dhabi Film Commission) : 30% 세금 환급(Tax Rebate) 137
(2) SANAD Fund 139
(3) 두바이 필름 & TV 커미션(Dudai Film and TV Commission) 140
(4) 두바이 기술ㆍ미디어 자유지대 141
(5) 푸자이라 문화정보진흥기관(Fujairah Culture and Media Authority & Fujairah Creative Media City) 142
(6) 푸자이라 크리에이티브 시티(Fujairah Creative City) 142
2. 이집트 143
3. 이란 145
제6장 애니메이션 중동 진출 사례 분석 147
제1절 중동 지역 내 해외공동제작 사례 148
1. 〈살라딘〉 148
2. 〈The 99〉 150
3. 〈프리즈(Freej)〉 152
4. 〈벤 앤 이지〉 154
제2절 해외 기업 및 애니메이션/캐릭터의 중동 진출 사례 158
1. 해외 기업의 중동 진출 사례 160
(1) 카툰 네트워크 160
(2) 폭스 인터내셔널 : 베이비 TV 162
(3) HIT 엔터테인먼트 163
2. 해외 애니메이션/캐릭터의 중동 진출 사례 167
(1) 〈벤 10〉 167
(2) 〈포켓몬〉 171
(3) '바비' 173
제3절 국내 기업/애니메이션 및 한류 콘텐츠의 중동 진출 사례 178
1. 국내 기업/애니메이션의 중동 진출 사례 178
(1) 부즈 178
(2) 시너지미디어 179
(3) 오콘 180
2. 애니메이션 외 한류 콘텐츠의 중동 진출 사례 183
(1) 아랍에미리트 184
가. 드라마 184
나. 영화 185
다. 음악 187
라. 게임 187
(2) 이집트 187
가. 드라마 188
나. 영화 189
다. 음악 189
라. 게임 189
(3) 이란 190
가. 드라마 190
나. 영화 191
다. 음악 192
제7장 국내 애니메이션의 중동 진출 방안 193
제1절 중동 애니메이션 시장 진출을 위한 고려 사항 194
1. 중동 애니메이션 시장의 특징 194
(1) 방송 애니메이션 시장 194
(2) 극장용 애니메이션 시장 195
(3) 종교ㆍ문화적 특성과 심의 195
2. 조사대상 국가별 애니메이션 시장 특징 199
(1) 아랍에미리트 199
가. 방송 애니메이션 199
나. 극장용 애니메이션 199
다. 애니메이션 제작 인프라 200
(2) 이집트 201
가. 방송 애니메이션 201
나. 극장용 애니메이션 201
다. 애니메이션 제작 인프라 202
(3) 이란 203
가. 방송 애니메이션 203
나. 극장용 애니메이션 204
다. 애니메이션 제작 인프라 204
3. 중동지역과의 비즈니스 추진 시 문화적 유의점 205
(1) 아랍에미리트 205
가. 바이어 특성 205
나. 비즈니스 관행 206
다. 비즈니스 일정 잡기 208
(2) 이집트 210
가. 바이어 특성 210
나. 비즈니스 관행 210
다. 비즈니스 일정 잡기 211
(3) 이란 213
가. 바이어 특성 213
나. 비즈니스 관행 214
다. 비즈니스 일정 잡기 215
제2절 한국 애니메이션의 라이선싱 방안 217
1. 중동지역 애니메이션 주요 판매 네트워크 217
(1) 범아랍 위성방송 네트워크 219
가. Al Jazeera 219
나. MBC 220
다. 카툰 네트워크 아라비아 220
라. 스페이스튠 220
(2) 국가별 유력 방송사 네트워크 221
가. 아랍에미리트 221
나. 이집트 222
다. 이란 223
(3) 국가별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224
가. 아랍에미리트 224
나. 이집트 226
다. 이란 227
2. 중동 애니메이션 바이어 네트워크 확대를 위한 방안 228
(1) 국제 견본시 228
가. MIPTV 228
나. MIP Junior 230
다. 브랜드 라이선싱 유럽(Brand Licensing Europe) 231
라. 라이선싱 인터내셔널 엑스포(Licensing International Expo) 233
(2) 중동 지역 견본시 235
가. 두바이 국제 캐릭터 & 라이선싱 페어(Dubai International Character & Licensing Fair) 235
나. 테헤란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Tehran International Animation Festival) 236
제3절 중동 지역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방안 238
1. 국제공동제작 개요 238
2. 중동 지역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사례 및 시사점 243
3. 중동지역 국가들과의 국제공동제작 전략 244
(1) 애니메이션 공동제작의 국가별 인프라를 고려한 접근 244
가. 아랍에미리트 244
나. 이집트 245
다. 이란 246
라. 요르단 246
마. 카타르 247
(2) 대등한 국제공동제작을 위한 국내 기업 간 컨소시엄 구성 248
(3) 파트너십 체결(조인트 벤처) 248
(4) 지역 문화를 고려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개발 249
제4절 중동 애니메이션 시장의 단계별 진출 전략 252
1. 판권 판매 확대 전략 252
(1) 차별화된 판매 가격 전략 252
(2) 범아랍 위성 판매와 단일 국가 시장 개별 계약 병행 253
2. 공동제작 추진 전략 255
3. 디지털 플랫폼 진출 전략 256
4. 연관 콘텐츠와의 병행 진출 전략 258
5. 광고 임베디드 진출 전략 260
제5절 중동 지역 애니메이션 진출을 위한 정책 사업 제안 262
1. 현지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신흥시장 개척 사업 추진 262
(1) 중동지역 바이어 비즈매칭(국제 견본시) 262
(2) 현지 견본시 투자로드쇼 진행 263
(3) 국내 콘텐츠 견본시 초청 264
2. 니치마켓 시장 진출을 위한 애니메이션 파일럿 개발 및 공동제작 지원 265
참고문헌 268
[부록] 273
판권기 336
[표 Ⅰ-1] 중동 주요국가 지표 25
[표 Ⅰ-2] 1차 인터뷰 해외 전문가 구성 30
[표 Ⅰ-3] 2차 인터뷰 해외 전문가 구성 31
[표 Ⅱ-1] 2007~2016년 중동ㆍ아프리카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33
[표 Ⅱ-2] 2008~2017년 전 세계 권역별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35
[표 Ⅱ-3] 2008~2017년 중동ㆍ아프리카 분야별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36
[표 Ⅲ-1] UAE 방송 플랫폼별 주요 사업자 44
[표 Ⅲ-2] UAE 방송 Value Chain 내 주요 업체 45
[표 Ⅲ-3] UAE 주요 지상파 TV 사업자 46
[표 Ⅲ-4] UAE 주요 케이블 TV 사업자 47
[표 Ⅲ-5] MBC 그룹의 주요 서비스 현황(2013.11) 48
[표 Ⅲ-6] Spacetoon의 주요 서비스 현황 49
[표 Ⅲ-7] 이집트 방송 플랫폼별 주요 사업자 49
[표 Ⅲ-8] 이집트 방송 Value Chain 내 주요 업체 50
[표 Ⅲ-9] ERTU의 주요 채널 현황(2013.11) 51
[표 Ⅲ-10] 이란 방송 플랫폼별 주요 사업자 52
[표 Ⅲ-11] 이란 방송 Value Chain 내 주요 업체 54
[표 Ⅲ-12] IRIB의 주요 채널 현황(2013.11) 55
[표 Ⅲ-13] Baraen TV 요일별 애니메이션 편성 비율(기간 : 2014.8.10~16) 57
[표 Ⅲ-14] Baraen TV 국가별 애니메이션 편성 비율 58
[표 Ⅲ-15] Jeem TV 요일별 애니메이션 편성 비율(기간 : 2014.8.10~16) 59
[표 Ⅲ-16] Jeem TV 국가별 애니메이션 편성 비율 60
[표 Ⅲ-17] Jeem TV의 공동제작 애니메이션 편성 비율 60
[표 Ⅲ-18] MBC3 요일별 애니메이션 편성 비율(기간 : 2014.8.10~16) 62
[표 Ⅲ-19] MBC3 국가별 애니메이션 편성 비율 62
[표 Ⅲ-20] Spacetoon 국가별 애니메이션 편성 비율(기간 : 2014.8.10~16) 65
[표 Ⅲ-21] Pooya TV 요일별 애니메이션 편성 비율(기간 : 2014.8.16~22) 66
[표 Ⅲ-22] Pooya TV 국가별 애니메이션 편성 비율 67
[표 Ⅲ-23] 아랍에미리트 Top 5 애니메이션 박스오피스 시장점유율 73
[표 Ⅲ-24] 2012~2014년 아랍에미리트 Top 5 애니메이션 박스오피스 74
[표 Ⅲ-25] 이집트 Top 5 애니메이션 박스오피스 시장점유율 75
[표 Ⅲ-26] 2012~2014년 이집트 Top 5 애니메이션 박스오피스 76
[표 Ⅲ-27] 아랍에미리트 IPTV 사업자 현황(2013.07) 77
[표 Ⅲ-28] 이집트 IPTV 사업자 현황 79
[표 Ⅲ-29] 이란 IPTV 사업자 현황(2013.07) 80
[표 Ⅲ-30] 아랍에미리트 모바일 TV 사업자 현황(2013.07) 81
[표 Ⅲ-31] 이집트 모바일 TV 사업자 현황 83
[표 Ⅲ-32] 이란 모바일 TV 사업자 현황(2013.07) 84
[표 Ⅳ-1] 키자니아의 글로벌 진출 현황 114
[표 Ⅴ-1] 아부다비 필름 커미션 세금 환급 조건 137
[표 Ⅴ-2] 아부다비 필름 커미션 ADQPE 기준 138
[표 Ⅴ-3] 아부다비 필름 커미션 인센티브 장르별 환급 기준 139
[표 Ⅴ-4] SANAD 펀드 개요 140
[표 Ⅵ-1] 〈The 99〉 시즌 1, 시즌 2 에피소드 목록 151
[표 Ⅵ-2] 〈벤 앤 이지〉 시즌 1(2008) 에피소드 목록 157
[표 Ⅵ-3] 장르별 〈벤 10〉 제작 현황 168
[표 Ⅵ-4] 중동지역 내 금지된 게임 목록 173
[표 Ⅵ-5] 국내 애니메이션 중동 수출 사례 181
[표 Ⅵ-6] 아랍에미리트 방영 한류 드라마 185
[표 Ⅵ-7] 아랍에미리트 내 상영 한국 영화 186
[표 Ⅵ-8] 이집트 방영 한류 드라마 및 채널 188
[표 Ⅵ-9] 이집트 내 상영 한국 영화 189
[표 Ⅵ-10] 이란 방영 한류 드라마 191
[표 Ⅵ-11] 이란 내 상영 한국 영화 191
[표 Ⅶ-1] 2014년도 아랍에미리트 공휴일 208
[표 Ⅶ-2] 2014년도 이집트 공휴일 212
[표 Ⅶ-3] 2013년도 이란 공휴일 216
[표 Ⅶ-4] 중동지역 내 인기 애니메이션들의 인기 요소 218
[표 Ⅶ-5] 중동지역 내 주요 키즈 채널 219
[표 Ⅶ-6] 아랍에미리트 내 주요 애니메이션 방영 채널 221
[표 Ⅶ-7] Abu Dhabi Emarat TV 국가별 애니메이션 편성 비율(기간 : 2014.8.10~16) 222
[표 Ⅶ-8] 이집트 내 주요 애니메이션 방영 채널 223
[표 Ⅶ-9] 이란 내 주요 애니메이션 방영 채널 223
[표 Ⅶ-10] 아랍에미리트 내 주요 애니메이션 & VFX 스튜디오 225
[표 Ⅶ-11] 이집트 내 주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226
[표 Ⅶ-12] 이란 내 주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227
[표 Ⅶ-13] 공동제작의 분류 238
[표 Ⅶ-14] 이란 내 주요 애니메이션 방영 채널 편성 분석 253
[표 Ⅶ-15] 국내 영상물 콘텐츠의 해외 VOD 서비스 계약 방식 256
[표 Ⅶ-16] 중동 진출 국내 게임사 현황 258
[그림 Ⅱ-1] 2012년 vs. 2017년 중동ㆍ아프리카 애니메이션 분야별 시장점유율 36
[그림 Ⅱ-2] 2008~2017년 중동ㆍ아프리카 영화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39
[그림 Ⅱ-3] 2008~2017년 중동ㆍ아프리카 방송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40
[그림 Ⅱ-4] 2008~2017년 중동ㆍ아프리카 홈비디오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41
[그림 Ⅱ-5] 2008~2017년 중동ㆍ아프리카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42
[그림 Ⅲ-1] 2006~2010년 지역별 디지털 3D 스크린 수 68
[그림 Ⅲ-2] UAE 인터넷 보급률 추이 85
[그림 Ⅲ-3] 이란 인터넷 보급률 추이 91
[그림 Ⅴ-1] 아랍에미리트 미디어 관련 규제기관 조직도 128
[그림 Ⅴ-2] 아랍에미리트 미디어 관련 정부기관 136
[그림 Ⅶ-1] 이란 애니메이션 스타일 예시 197
[그림 Ⅶ-2] MIPTV 애니메이션 마켓 규모 및 수출실적 추이 229
[그림 Ⅶ-3] Brand Liscensing Europe 캐릭터 마켓 규모 및 수출실적 추이 232
[그림 Ⅶ-4] Liscensing International Expo 캐릭터 마켓 규모 및 수출실적 추이 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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