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6

제1장 서론 2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

1. 연구의 필요성 29

2. 연구의 목적 30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1

1. 연구의 내용 31

2. 연구의 방법 32

3. 제한점 34

4. 연구 진행 흐름도 35

제3절 연구결과 활용 방안 36

제2장 이론적 의미(선행연구 분석) 37

제1절 한국교육개발원(KEDI) 선행연구 분석 38

1. 표준교육비 개념 38

2. 표준교육비 산출의의 40

3. 연도별 추이 분석 41

4. 교ㆍ급ㆍ학생당 표준경비 46

5. 표준교육비 규모 48

6. KEDI 연구와 경기도교육청 산정기준 비교 52

제2절 시ㆍ도교육청 선행연구 분석 54

1. 서울특별시교육청 연구(2010;2013) 54

2.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연구(2013) 60

3. 전라북도교육청 연구(2012) 68

4. 강원도교육청 연구(2010) 72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76

1. KEDI 연구의 표준교육비 76

2. 시ㆍ도교육청 선행연구 79

제3장 경기도교육청 학교기본운영비 83

제1절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 84

1. 2014학년도 학교기본운영비 산전기준 84

2. 연도별 변천 과정 92

3. 학교운영비 지원 중기계획 102

제2절 학교회계 결산 분석 103

1. 학교회계 세입결산 109

2. 학교회계 세출결산 115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123

제4장 전국 시ㆍ도교육청 학교기본운영비 126

제1절 전국 시ㆍ도교육청 학교기본운영비 127

1. 학교회계 예산 구조 및 기본방향 127

2.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 132

제2절 학교기본운영비 증액 조정 138

1. 건물유지비 지원 138

2. 냉난방 및 전기요금 지원 142

3. 신설학교 개교경비 지원 144

4. 기자재 지원 147

제3절 학교기본운영비 감액 조정 148

1. BTL 학교 지원 조정 148

2. 순세계잉여금 과다 반영 151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53

제5장 학교회계에 대한 인식 분석 155

제1절 설문 방법 및 내용 156

1. 설문지 개발 156

2. 설문 조사 시행 159

제2절 설문 조사 결과 분석 161

1. 측정 문항별 빈도 및 기술통계 분석 결과 161

2. 인식의 차이 분석 172

3. 집단 간 인식의 차이 분석 301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309

제6장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 모형 311

제1절 모형 산출 312

1. 분석 자료 312

2. 분석 모형 및 변수 313

3. 분석 결과 317

제2절 요약 및 새 모형의 특징 328

제7장 요약 및 제언 331

제1절 요약 332

제2절 제언 333

1. 예산 확보: 학교기본운영비 지원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road map) 333

2. 데이터 관리: 신뢰할 수 있는 패널 데이터 축적 334

3. 협력체계 구축 335

4. 기준재정수입액 반영 확대 337

참고문헌 338

[부록 1] 설문지 340

[부록 2] 전국 시ㆍ도교육청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 346

[부록 3] 전국 시ㆍ도교육청 총액배분 사업 373

판권기 375

표목차

〈표 2-1〉 한국교육개발원의 표준교육비 구성 및 산정공식 39

〈표 2-2〉 1995년 표준교육비 영역별 및 경비지출 단위별 구성 43

〈표 2-3〉 2000, 2005년 표준교육비 영역별 및 경비지출 단위별 구성 44

〈표 2-4〉 2011년 표준교육비 산출연구 영역별 및 경비지출 단위별 구성 45

〈표 2-5〉 표준교육비 산출을 위한 기본전제 및 제한점 46

〈표 2-6〉 학교단위별 표준경비 47

〈표 2-7〉 학급ㆍ학생 및 교원단위 표준경비 47

〈표 2-8〉 초등학교 표준교육비 비교 - 24학급 규모 48

〈표 2-9〉 2011 표준교육비 학교급별ㆍ규모별ㆍ학급ㆍ학생단위 표준경비 49

〈표 2-10〉 2011 학교급별ㆍ경비지출단위별 표준교육비 수준 50

〈표 2-11〉 학교급별ㆍ규모별 표준교육비의 경비지출 단위별 구성 51

〈표 2-12〉 학교급별 학생1인당 표준교육비의 규모 비교 52

〈표 2-13〉 학교급별 학생1인당 표준교육비의 규모 순위 53

〈표 2-14〉 2013학년도 학교회계 세입ㆍ세출 결산 현황 - 학생 1인당 금액 53

〈표 2-15〉 교육비결정함수의 학교급별 회귀계수 및 결정계수(2010년 연구) 57

〈표 2-16〉 2010년 배분 모형과 2013년 연구 배분모형 비교 59

〈표 2-17〉 세종특별자치시 학교운영비 구성 항목 63

〈표 2-18〉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학교급별 교당 경비 64

〈표 2-19〉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학교급별 급당/학생당 경비 66

〈표 2-20〉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학교급별 스마트교육 지원비 단가 67

〈표 2-21〉 학교급별 배분기준 및 단가 산출액(점증형) 70

〈표 2-22〉 학교급별 배분기준 및 단가 산출액(확장형) 70

〈표 2-23〉 학교급별 배분기준 및 단가 산출액(규범형) 71

〈표 2-24〉 강원도교육청 학교급별 교당, 급당, 학생당 경비 74

〈표 3-1〉 교당 경비 - 유치원 85

〈표 3-2〉 교ㆍ급당 경비 - 초ㆍ중학교 86

〈표 3-3〉 교ㆍ급당 경비 - 고ㆍ특수학교 86

〈표 3-4〉 학생당 경비 지원 단가 87

〈표 3-5〉 건물유지비 산정단가 88

〈표 3-6〉 소규모 초등학교 및 중학교 급당 추가지원 기준 88

〈표 3-7〉 목적사업비 중 학교운영비로 전환하여 학교로 전출하는 사업 내역 89

〈표 3-8〉 기본경비 조정 91

〈표 3-9〉 2014학년도 ○○고등학교 총예산규모 산정 실제 예 92

〈표 3-10〉 학교기본운영비 산정 93

〈표 3-11〉 연도별 총액배분 사업 99

〈표 3-12〉 연도별 기본경비조정 101

〈표 3-13〉 연도별 특수학급경비지원 102

〈표 3-14〉 학교운영비지원 중기계획 102

〈표 3-15〉 학교회계 세입구조 104

〈표 3-16〉 학교회계 세출구조 - 정책사업별 105

〈표 3-17〉 학교회계 세출구조 - 목별 106

〈표 3-18〉 경기도교육청 공립 현황 107

〈표 3-19〉 교육비특별회계 대비 학교기본운영비 본예산 비율 108

〈표 3-20〉 학교회계 세입ㆍ세출 결산 - 학생 1인당 금액 108

〈표 3-21〉 학교회계 세입결산 110

〈표 3-22〉 학교회계 세입결산 - 이전수입 111

〈표 3-23〉 학교회계 세입결산 - 교육비특별회계전입금수입 112

〈표 3-24〉 학생1인당 학교기본운영비 규모 113

〈표 3-25〉 경기도교육청 공립 세입 - 자체수입 현황 114

〈표 3-26〉 학교회계 세입결산 - 기타수입 114

〈표 3-27〉 학교회계 세출결산 - 정책사업별 116

〈표 3-28〉 학교회계 세출결산 - 목그룹별 117

〈표 3-29〉 학교회계 세출결산(목그룹별) - 인건비 118

〈표 3-30〉 학교회계 세출결산(목그룹별) - 운영비 118

〈표 3-31〉 학교회계 세출결산(목그룹별) - 학교운영비 119

〈표 3-32〉 학교회계 세출결산(목그룹별) - 일반운영비 120

〈표 3-33〉 학교회계 세출결산(목그룹별) - 교육운영비 121

〈표 3-34〉 학교회계 세출결산(목그룹별) - 자산취득비 122

〈표 4-1〉 전국 시ㆍ도별 예산 기본방향 127

〈표 4-2〉 전국 시ㆍ도별 재정 구조 130

〈표 4-3〉 전국 시ㆍ도 비교 - 유치원 단설 6학급(급당 19명 총 114명) 134

〈표 4-4〉 전국 시ㆍ도 비교 - 유치원 병설 3학급(급당 19명 총 57명) 134

〈표 4-5〉 전국 시ㆍ도 비교 - 초등학교 6학급(급당 26명 총 156명) 135

〈표 4-6〉 전국 시ㆍ도 비교 - 초등학교 24학급(급당 26명 총 624명) 136

〈표 4-7〉 전국 시ㆍ도 비교 - 중학교 24학급(급당 34명 총 814명) 137

〈표 4-8〉 전국 시ㆍ도 비교 - 일반고 24학급(급당 35명 총 840명) 137

〈표 4-9〉 전국 시ㆍ도별 건물유지비 지원 139

〈표 4-10〉 전국 시ㆍ도별 냉난방 및 전기요금 지원 142

〈표 4-11〉 전국 시ㆍ도별 신설학교 개교경비 지원 144

〈표 4-12〉 전국 시ㆍ도별 기자재 지원 147

〈표 4-13〉 전국 시ㆍ도별 BTL 학교 지원 조정 149

〈표 4-14〉 전국 시ㆍ도별 순세계잉여금 과다 반영 151

〈표 5-1〉 학교기본운영비 인식 및 개선 필요성 157

〈표 5-2〉 학교회계에 관한 전반적인 인식 157

〈표 5-3〉 세출 예산편성 선행 요인 및 문제점에 관한 문항 158

〈표 5-4〉 새로운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에 관한 의견 158

〈표 5-5〉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 관련 설문조사 참여 현황 159

〈표 5-6〉 학교기본운영비 인식 및 개선 필요성 163

〈표 5-7〉 학교회계의 관한 전반적인 인식 163

〈표 5-8〉 세출예산 편성의 우선순위 167

〈표 5-9〉 예산편성 및 집행 의견 제시자 167

〈표 5-10〉 불용약(순세계잉여금)의 주된 원인 168

〈표 5-11〉 교ㆍ급ㆍ학생당 경비 이외에 학교기본운영비의 규모를 가장 좌우하는 항목 168

〈표 5-12〉 학교 규모(학급ㆍ학생ㆍ교직원수 등)를 고려한 학교기본운영비 규모 정도 169

〈표 5-13〉 학교기본운영비 중 교부 규모 큰 항목 169

〈표 5-14〉 학교기본운영비의 부족을 발생시키는 항목 170

〈표 5-15〉 예산편성 및 집행 시 어려운 점 170

〈표 5-16〉 새로운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의 수용 범위 171

〈표 5-17〉 경기도형 학교기본운영비 반영 기준 171

〈표 5-18〉 향후 학교기본운영비 산전기준에 우선 반영되어야 할 사항 172

〈표 5-19〉 기본경비조정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 173

〈표 5-20〉 2014학년도 학교회계 예상편성 기본지침에 대한 인식 174

〈표 5-21〉 단위학교 현장 실정 반영 정도 175

〈표 5-22〉 불용약(순세계잉여금)이 과다 반영(감액 필요성) 177

〈표 5-23〉 인적자원운용(교직원복지 및 역량강화)에 관한 인식 178

〈표 5-24〉 학생복지/교육격차해소(급식관리, 보건관리 등) 179

〈표 5-25〉 기본적 교육활동(교과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등) 181

〈표 5-26〉 선택적 교육활동(방과후학교운영 등) 182

〈표 5-27〉 교육활동지원(교무업무 운영, 학습지원실 운영 등) 183

〈표 5-28〉 학교 일반운영(부서기본운영) 185

〈표 5-29〉 학교 일반운영(시설장비유지 - 공공요금 및 제세공과금, 연료비, 시설일반관리 등) 186

〈표 5-30〉 학교 일반운영(행정지원인력운영, 학교운영협력, 학부모 지원) 187

〈표 5-31〉 학교시설 확충(교실증개축, 조경공사, 방수공사등) 189

〈표 5-32〉 예산의 사업계획 반영 정도 190

〈표 5-33〉 예산관련 연수 확대의 필요성 191

〈표 5-34〉 학교 예산의 적정 분배 정도 193

〈표 5-35〉 학교 예산의 풍족성에 관한 인식 194

〈표 5-36〉 학교 예산 부담 정도 195

〈표 5-37〉 학생복지/교육격차 해소 197

〈표 5-38〉 기본적 교육활동(교과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등) 198

〈표 5-39〉 선택적 교육활동(방과후학교운영 등) 199

〈표 5-40〉 교육활동지원 200

〈표 5-41〉 학교 일반운영(부서기본운영, 시설장비유지, 행정지원인력운용, 학부모지원 등) 202

〈표 5-42〉 학교시설 확충(교실증개축, 조경공사, 방수공사 등) 203

〈표 5-43〉 예산편성 및 집행의 중요 역할 204

〈표 5-44〉 소요비용의 증가 항목 205

〈표 5-45〉 학교기본운영비 규모 207

〈표 5-46〉 부족 원인 208

〈표 5-47〉 예산편성 및 집행 시 가장 어려운 점 209

〈표 5-48〉 새로운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의 수용 범위 210

〈표 5-49〉 경기도형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의 중요 사항 212

〈표 5-50〉 새로운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에 반영할 사항 213

〈표 5-51〉 2014학년도 학교회계 예산편성 기본지침에 대한 인식-교사 215

〈표 5-52〉 단위학교 현장 실정 반영 정도-교사 216

〈표 5-53〉 불용액(순세계잉여금) 과다 반영(감액 필요성)-교사 217

〈표 5-54〉 인적자원운용(교직원복지 및 역량강화)에 관한 인식-교사 219

〈표 5-55〉 학생복지/교육격차해소(급식관리, 보건관리 등)-교사 220

〈표 5-56〉 기본적 교육활동(교과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등)-교사 221

〈표 5-57〉 선택적 교육활동(방과후학교운영 등)-교사 223

〈표 5-58〉 교육활동지원(교무업무 운영, 학습지원실 운영 등)-교사 224

〈표 5-59〉 학교 일반운영(부서기본운영)-교사 225

〈표 5-60〉 학교 일반운영(시설장비유지 - 공공요금 및 제세공과금, 연료비, 시설일반관리 등)-교사 226

〈표 5-61〉 학교 일반운영(행정지원인력운용, 학교운영협력, 학부모 지원)-교사 228

〈표 5-62〉 학교시설 확충(교실증개축, 조경공사, 방수공사 등)-교수 229

〈표 5-63〉 예산의 사업계획 반영 정도-교사 230

〈표 5-64〉 예산관련 연수 확대의 필요성-교사 232

〈표 5-65〉 학교 예산의 적정 분배 정도-교사 233

〈표 5-66〉 학교 예산의 풍족성에 관한 인식-교사 234

〈표 5-67〉 학교 예산 부담 정도-교사 236

〈표 5-68〉 학생복지/교육격차 해소-교사 237

〈표 5-69〉 기본적 교육활동(교과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등)-교사 238

〈표 5-70〉 선택적 교육활동(방과후학교운영 등)-교사 240

〈표 5-71〉 교육활동지원-교사 241

〈표 5-72〉 학교 일반운영(부서기본운영, 시설장비유지, 행정지원인력운용 학부모지원 등)-교사 242

〈표 5-73〉 학교시설 확충(교실증개축, 조경공사, 방수공사 등)-교사 244

〈표 5-74〉 예산편성 및 진행시 중요 역할-교사 245

〈표 5-75〉 소요비용의 증가 항목-교사 246

〈표 5-76〉 학교기본운영비 규모-교사 248

〈표 5-77〉 부족 원인-교사 249

〈표 5-78〉 예산편성 및 집행 시 어련운 점-교사 250

〈표 5-79〉 새로운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의 수용 범위-교사 252

〈표 5-80〉 경기도형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의 중요 사항-교사 253

〈표 5-81〉 새로운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에 반영할 사항-교사 254

〈표 5-82〉 2014학년도 학교회계 예상편성 기본지침에 대한 인식-행정 256

〈표 5-83〉 단위학교 현장 실정 반영 정도-행정 257

〈표 5-84〉 불용액(순세계잉여금) 과다 반영(감액 필요성)-행정 259

〈표 5-85〉 인적자원운용(교직원복지 및 역량강화)에 관한 인식-행정 260

〈표 5-86〉 학생복지/교육격차해소(급식관리, 보건관리 등)-행정 262

〈표 5-87〉 기본적 교육활동(교과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등)-행정 263

〈표 5-88〉 선택적 교육활동(방과후학교운영 등)-행정 264

〈표 5-89〉 교육활동지원(교무업무 운영, 학습지원실 운영 등)-행정 266

〈표 5-90〉 학교 일반운영(부서기본운영)-행정 267

〈표 5-91〉 학교 일반운영(시설장비유지 - 공공요금 및 제세공과금, 연료비, 시설일반관리 등)-행정 268

〈표 5-92〉 학교 일반운영(행정지원인력운용, 학교운영협력, 학부모 지원)-행정 270

〈표 5-93〉 학교시설 확충(교실증개축, 조경공사, 방수공사 등)-행정 271

〈표 5-94〉 예산의 사업계획 반영 정도-행정 272

〈표 5-95〉 예산관련 연수 확대의 필요성-행정 274

〈표 5-96〉 학교 예산의 적정 분배 정도-행정 275

〈표 5-97〉 학교 예산의 풍족성에 관한 인식-행정 276

〈표 5-98〉 학교 예산 부담 정도-행정 278

〈표 5-99〉 학생복지/교육격차 해소-행정 279

〈표 5-100〉 기본적 교육활동(교과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등)-행정 280

〈표 5-101〉 선택적 교육활동(방과후학교운영 등)-행정 281

〈표 5-102〉 교육활동지원-행정 283

〈표 5-103〉 학교 일반운영(부서기본운영, 시설장비유지, 행정지원인력운용, 학부모지원 등)-행정 284

〈표 5-104〉 학교시설 확충(교실증개축, 조경공사, 방수공사 등)-행정 285

〈표 5-105〉 예산편성 및 집행의 중요 역할-행정 287

〈표 5-106〉 소요비용의 증가 항목-행정 288

〈표 5-107〉 학교기본운영비 규모-행정 289

〈표 5-108〉 부족 원인-행정 290

〈표 5-109〉 예산편성 및 집행 시 가장 어려운 점-행정 292

〈표 5-110〉 새로운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의 수용 범위-행정 293

〈표 5-111〉 경기도형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에 반영할 사항-행정 294

〈표 5-112〉 새로운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에 반영할 사랑-행정 296

〈표 5-113〉 학교급별 학교기본운영비에 대한 인식 297

〈표 5-114〉 근무지역 학교기본운영비에 대한 인식 298

〈표 5-115〉 근무경력 학교기본운영비에 대한 인식 299

〈표 5-116〉 직군에 따른 학교기본운영비에 대한 인식 300

〈표 5-117〉 행정직원의 학교급별 학교기본운영비에 대한 인식 301

〈표 5-118〉 교사의 학교급별 학교기본운영비에 대한 인식 302

〈표 5-119〉 행정직원의 근무지역별 학교기본운영비에 대한 인식 303

〈표 5-120〉 교사의 근무지역별 학교기본운영비에 대한 인식 304

〈표 5-121〉 행정직원의 근무경력별 학교기본운영비에 대한 인식 305

〈표 5-122〉 교사의 근무경력별 학교기본운영비에 대한 인식 306

〈표 5-123〉 행정직원 직급별 학교기본운영비에 대한 인식 307

〈표 5-124〉 교사 직급별 학교기본운영비에 대한 인식 308

〈표 6-1〉 연도별ㆍ학교급별 분석대상 학교수 313

〈표 6-2〉 경기도교육청 학교운영비 배분 모형 비교(2014년 기준) 314

〈표 6-3〉 총액교부사업의 조정(안) 315

〈표 6-4〉 경기도 학교운영비 배분 기준 316

〈표 6-5〉 학교급별 독립변인 요약 317

〈표 6-6〉 모형에 포함된 변수의 기술통계량 318

〈표 6-7〉 유치원 학교기본운영비 결정함수 318

〈표 6-8〉 모형배분액 대비 실제배분액 비율별 포함 학교수 및 비율(유치원) 319

〈표 6-9〉 모형에 포함된 변수의 기술통계량 320

〈표 6-10〉 초등학교 학교기본운영비 결정함수 320

〈표 6-11〉 모형배분액 대비 실제배분액 비율별 포함 학교수 및 비율(초등학교) 321

〈표 6-12〉 모형에 포함된 변수의 기술통계량 321

〈표 6-13〉 중학교 학교기본운영비 결정함수 322

〈표 6-14〉 모형배분액 대비 실제배분액 비율별 포함 학교수 및 비율(중학교) 322

〈표 6-15〉 모형에 포함된 변수의 기술통계량 323

〈표 6-16〉 일반계고 학교기본운영비 결정함수 323

〈표 6-17〉 모형배분액 대비 실제배분액 비율별 포함 학교수 및 비율(일반계고) 324

〈표 6-18〉 모형에 포함된 변수의 기술통계량 324

〈표 6-19〉 특수목적고 학교기본운영비 결정함수 325

〈표 6-20〉 모형배분액 대비 실제배분액 비율별 포함 학교수 및 비율(특수목적고) 325

〈표 6-21〉 모형에 포함된 변수의 기술통계량 326

〈표 6-22〉 특성화고(종합고 포함) 학교기본운영비 결정함수 326

〈표 6-23〉 모형배분액 대비 실제배분액 비율별 포함 학교수 및 비율(특성화고) 327

〈표 6-24〉 모형에 포함된 변수의 기술통계량 327

〈표 6-25〉 특수학교 학교기본운영비 결정함수 328

〈표 6-26〉 모형배분액 대비 실제배분액 비율별 포함 학교수 및 비율(특수학교) 328

〈표 6-27〉 학교기본운영비 결정 함수에 의한 배분 모형 329

그림목차

[그림 2-1] 연도별 산출과정 43

[그림 2-2] 교육비특별회계전입금 교부의 기본구조 54

[그림 2-3] 서울특별시교육청 2011년 이후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의 변화 55

[그림 2-4] 2013년 서울특별시교육청 초등학교 학교기본운영비 배분 모형 56

[그림 2-5]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비특별회계와 학교회계 예산 구조 61

[그림 2-6]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학교운영비 배분 모형 도출원리 62

[그림 2-7]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학교기본운영비 교부액 결정 구조 64

[그림 2-8] 전라북도교육청 학교기본운영비 교부액 결정 구조 68

[그림 2-9] 강원도교육청 학교기본운영비 교부액 결정 구조 72

[그림 2-10] 강원도교육청 경상운영비 산정 기준 73

[그림 2-11] 강원도교육청 학교교육비 배분 모형 75

[그림 2-12] 학교당ㆍ학급당ㆍ학생당 경비 변천 77

[그림 2-13] 초등학교 표준교육비 변천 - 24학급 규모(꺽은선 그래프) 78

[그림 3-1] 경기도교육청 학교기본운영비 구성 123

이용현황보기

경기도교육청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 개선 방안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13519 379.122 -15-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13520 379.122 -15-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