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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문제의 제기 5

제2장 현행 유통구조와 직거래 7

제1절 현행 유통구조 7

1. 현행 유통구조의 개요 7

2. 현행 유통구조의 문제점 8

3. 정부의 유통구조 개선 방안 9

제2절 직거래 유형 11

1. 분류의 기준 11

2. 로컬푸드(local food) 직매장 12

3. 농민시장(Farmers Market) 17

4. 꾸러미 17

5. 직거래 장터 18

제3절 직거래의 유용성 19

1. 신선한 농산물 구입 19

2. 농산물에 대한 신뢰 19

3. 가격결정에 당사자의 참여 20

4. 비규격품의 거래 20

5. 상호 커뮤니케이션 20

제4절 현행 직거래의 문제 21

1. 공간의 문제 21

2. 상품의 한계 22

3. 직거래 유형의 한계 22

4. 비상설적, 비주기적 개설 23

5. 의식의 문제 23

6. 불충분한 정보 24

7. 일회성 내지는 이벤트성 행사 25

8. 제도적 미비 25

제5절 정부의 직거래 정책 26

1. 정권별 직거래 추진 현황 26

2. 현 정부의 직거래 개선 방향 27

3. 직거래제도 개선의 기대효과 30

4. 평가 30

제6절 직거래 개선 기본방향 32

1. 적절한 가격수준의 형성 32

2. 수요와 공급의 조절 가능성 33

3. 일정한 규모화 33

4. 판매 품목의 규격화 33

5. 정부의 지원 34

제3장 외국의 직거래 운영 35

제1절 일본의 직거래 운영 35

1. 현황 35

2. 직거래 유형 35

3. 직거래 정책 35

제2절 미국의 직거래 운영 36

1. 현황 36

2. 직거래의 유형 36

3. 직거래 정책 36

제3절 유럽의 직거래 40

1. 프랑스의 직거래 40

2. 이탈리아의 직거래 41

제4장 직거래 활성화 방안 : 입법정책적 대안을 중심으로 43

제1절 서설 43

제2절 법안의 구성 43

1. 총론 43

2.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44

3. 다양한 유형의 직거래 규정 45

4.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 46

5. 직거래의 활성화 47

6. 직거래 홍보 및 교육 등 49

7. 재정지원 50

제5장 결론 51

〈참고〉 미국의 직거래 관련 법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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