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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 과업의 개요 5
1. 과업의 목적 5
2. 과업의 내용 6
3. 과업의 추진 방향 7
4. 과업 추진 일정 12
5. 과업 기대 효과 13
6. 제안 사항 14
Ⅱ. 〈2014년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첫걸음 다국어판 개발ㆍ제작〉을 위한 기초 연구 17
1. 언어권별 발음 오류 조사 및 분석 17
2. 언어권별 문화 특징 조사 및 분석 18
3. 동영상 강의 분석의 근거 19
4. 기존 교재 조사 및 분석 22
5. 2014년도 교재 개발의 방향 24
Ⅲ. 2014년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첫걸음 다국어판 개발의 실제 27
1. 교재의 구성 27
2. 교재의 개요 33
3. 교재의 내용 39
4. 교재의 배포 방안 94
참고문헌 107
판권기 113
〈그림 1〉 교재 연습 활동 예시 9
〈그림 2〉 아나운서, 성우와의 연습 예시 9
〈그림 3〉 대화편 8단원 모범 대화문(목표 기능: 아픈 증상 말하기) 10
〈그림 4〉 '도움말'ㆍ'꼭 기억하세요' 예시 11
〈그림 5〉 문화 상대주의적 활동 예시 11
〈그림 6〉 교육 항목의 배열 및 제시 방법 예시 34
〈그림 7〉 발음편 자음1 단원의 도입 장면 예시 34
〈그림 8〉 시청자를 위한 연습 예시 34
〈그림 9〉 학습자 오류를 고려한 설명 방법 예시 35
〈그림 10〉 '도움말' 예시 35
〈그림 11〉 조음도 예시 35
〈그림 12〉 '꼭 기억하세요'ㆍ연습 문제 예시 36
〈그림 13〉 대화편 도입 예시 36
〈그림 14〉 실제적인 대화 연습 제시: 시청자가 여자 역할을 하여 말하기 연습 37
〈그림 15〉 목표 항목 제시 예시 37
〈그림 16〉 목표 항목 설명 예시 38
〈그림 17〉 성우와의 대화 연습 예시 38
〈그림 18〉 단원의 주제와 목표 기능을 고려한 문화 주제 선정의 예시 38
〈그림 19〉 베트남 출신 응답자의 인터넷 접속 방법 96
〈그림 20〉 베트남 출신 응답자의 일일 인터넷 사용 시간 97
〈그림 21〉 베트남 출신 응답자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 여부 97
〈그림 22〉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이 있는 베트남 출신 학습자의 1회 한국어 학습 시간 98
〈그림 23〉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이 있는 베트남 출신 학습자가 1회에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습 시간 98
〈그림 24〉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이 없는 베트남 출신 학습자가 1회에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습 시간 99
〈그림 25〉 일본 출신 응답자의 인터넷 접속 방법 101
〈그림 26〉 일본 출신 응답자의 일일 인터넷 사용 시간 101
〈그림 27〉 일본 출신 응답자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 여부 102
〈그림 28〉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이 없는 일본 출신 학습자가 1회에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습 시간 103
〈그림 29〉 필리핀 출신 응답자의 인터넷 접속 방법 104
〈그림 30〉 필리핀 출신 응답자의 일일 인터넷 사용 시간 104
〈그림 31〉 필리핀 출신 응답자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 여부 105
〈그림 32〉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이 없는 필리핀 출신 학습자가 1회에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습 시간 106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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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039145 | 411.8 -15-4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0002039146 | 411.8 -15-4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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