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6

1. 연구 배경 26

2. 연구 목적 28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9

1. 연구 범위 29

2. 연구 방법 30

제3절 연구 한계 및 기대효과 31

1. 연구 한계 31

2. 연구 기대효과 31

제2장 관람형 스포츠관광 현황 32

제1절 관람형 스포츠관광의 개념 및 연구 동향 33

1. 관람형 스포츠관광의 개념 33

2. 기존연구 동향 37

3. 관람형 스포츠관광의 트렌드 변화 40

제2절 관람형 스포츠관광의 현황 47

1. 관람형 스포츠 기반시설 47

2. 관람형 스포츠 시장 현황 51

3. 관람형 스포츠관광 상품 57

4. 지원체계 61

제3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66

1. 종합분석 66

2. 시사점 68

제3장 관람형 스포츠관광 국외사례 69

제1절 사례선정 70

제2절 사례분석 71

1. 가치 부여된 유명 경기대회 71

2. 복합공간화 된 경기장 75

3. 지역과 연계된 스포츠관광 상품 사례 78

4. 지역의 독특한 스포츠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사례 81

제3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85

제4장 관람형 스포츠관광을 위한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 조사 86

제1절 이해관계자 심층인터뷰 87

1. 조사개요 87

2. 조사 결과 90

제2절 전문가 설문조사 96

1. 조사 개요 96

2. 조사 결과 99

제3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105

제5장 관람형 스포츠관광의 정책방향 107

제1절 기본방향 108

1. 기본전제 108

2. 추진전략 110

제2절 정책방향 및 추진과제 111

1. 관람형 스포츠관광 인프라 구축 111

2. 관람형 스포츠관광 상품 개발 119

3. 관람형 스포츠관광 진흥을 위한 지원체계 131

제3절 단계별 추진방향 140

1. 단계별 추진시기 설정 140

2. 단계별 추진방향 141

3. 단계적 추진 로드맵 145

제6장 결론 및 제언 146

제1절 결론 147

1. 관람형 스포츠관광 정책의 필요성 147

2. 관람형 스포츠관광의 현황 및 문제점 147

3. 관람형 스포츠관광의 정책 방향 148

제2절 정책적 제언 149

참고문헌 150

ABSTRACT 156

[부록] 전문가 설문지 159

판권기 167

표목차

〈표 1-1〉 스포츠관광의 연구 범위 29

〈표 2-1〉 관람형ㆍ참여형 스포츠관광활동 33

〈표 2-2〉 스포츠관광의 유형 34

〈표 2-3〉 관람형 스포츠관광의 요소 35

〈표 2-4〉 관람형 스포츠관광의 유형 36

〈표 2-5〉 국내 스포츠관광 연구동향 37

〈표 2-6〉 국외 스포츠관광 연구동향 38

〈표 2-7〉 국내 관람형 스포츠관광 연구동향 38

〈표 2-8〉 국외 관람형 스포츠관광 연구동향 39

〈표 2-9〉 전 세계 스포츠시장 입장수입 현황 40

〈표 2-10〉 북미 스포츠시장 입장수입 현황 41

〈표 2-11〉 시기별 트렌드 특징 및 전망 42

〈표 2-12〉 시ㆍ도별 경기장 설치 현황(2014년 말 기준) 47

〈표 2-13〉 미국ㆍ일본ㆍ한국의 프로스포츠(야구) 경기장 운영 비교 49

〈표 2-14〉 4대 종목별 경기 수 및 경기당 평균 관중 수 52

〈표 2-15〉 관람 스포츠 4대 이용 시장 53

〈표 2-16〉 2015 KPGA 코리안투어 현황 54

〈표 2-17〉 전통스포츠 특징 및 대회 56

〈표 2-18〉 2015 프레지던츠컵 관광상품 개요 58

〈표 2-19〉 2015 청주 스포츠 힐링투어 프로그램 60

〈표 2-20〉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관광 정책 62

〈표 2-21〉 광역시ㆍ도의 관광ㆍ체육행정기관 현황(2015년 기준) 65

〈표 3-1〉 스포츠관광 국외사례 선정 70

〈표 4-1〉 심층인터뷰 대상자 선정 88

〈표 4-2〉 이해관계자 심층인터뷰 조사 개요 89

〈표 4-3〉 심층인터뷰 조사대상자 구분 90

〈표 4-4〉 조사대상 직종별 그룹의 정의 96

〈표 4-5〉 설문응답률 및 유효표본률 99

〈표 4-6〉 참여형・관람형 스포츠관광 정책대상 비중 인식 99

〈표 4-7〉 종합가중치 및 우선순위 102

〈표 4-8〉 정책과제의 효과성, 실행가능성, 수용가능성 우선순위 104

〈표 4-9〉 정책과제의 효과성, 실행가능성, 수용가능성 1~3위 105

〈표 4-10〉 정책과제의 중요도 및 정책 효율성 순위 106

〈표 4-11〉 종합 평가 106

〈표 5-1〉 스포츠대회 지역특성화 가능(예시) 122

〈표 5-2〉 스포츠선수의 파워 셀러브리티 활용대상(안) 124

〈표 5-3〉 은퇴선수 해설가이드 대상(안) 124

〈표 5-4〉 프로축구 당일 경기관람상품 사례 125

〈표 5-5〉 관람형 스포츠관광 컨설팅단 구성(안)(예시) 136

〈표 5-6〉 단계별 관람형 스포츠관광 민ㆍ관 협의체 구축(안)(예시) 139

〈표 5-7〉 단계별 관람형 스포츠관광 추진과제 145

그림목차

[그림 1-1] 연구흐름도 30

[그림 2-1] 국가대표 관람형 스포츠관광(전통 스포츠) 44

[그림 2-2] 경기장의 자체의 투어 및 전시체험 기능 45

[그림 2-3] E-Sports의 관람형 스포츠관광 사례 46

[그림 2-4] 지역별ㆍ종목별 대표 스포츠대회(예시) 55

[그림 2-5] 체육부문 스포츠관광 관련 기관 64

[그림 3-1] 유명경기대회 사례 사진 74

[그림 3-2] 미국 메이저리그 야구장 사례 사진 77

[그림 3-3] 캄프누 경기장 사례 사진 80

[그림 3-4] 세비야 투우장 사례 사진 83

[그림 3-5] 지역의 스포츠문화를 활용한 이벤트 사례 사진 84

[그림 4-1] 관람형 스포츠관광 주요 이해관계자 87

[그림 4-2] 관람형 스포츠관광을 위한 정책방향과 과제 계층 97

[그림 4-3] 1계층의 정책방향 중요도 순위 100

[그림 4-4] 인프라 정비사업의 2계층 정책과제 중요도 순위 100

[그림 4-5] 상품개발사업의 2계층 정책과제 중요도 순위 101

[그림 4-6] 지원체계사업의 2계층 정책과제 중요도 순위 101

[그림 4-7] 정책평가 기준의 중요도 순위(종합) 103

[그림 5-1] 관람형 스포츠관광의 추진전략 110

[그림 5-2] 테일게이트파티 사례 사진 123

[그림 5-3] 관람형 스포츠관광 통합 플랫폼 구축(예시) 133

[그림 5-4] 우수 관람형 스포츠관광상품 인증제(예시) 134

[그림 5-5] 스포츠관광 활성화를 위한 단계적 추진방향 140

이용현황보기

스포츠관광의 현황과 정책방향 : 관람형 스포츠를 중심으로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140561 338.4791 -16-5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140562 338.4791 -16-5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