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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4

2. 연구 목표 및 추진 방향 17

2.1. 연구 목표 17

2.2. 추진 방향 18

3. 연구 추진 체계 및 추진 전략 20

3.1. 연구 추진 체계 20

3.2. 연구 추진 전략 21

제2장 국내외 연구 동향 22

1. 기술 동향 22

1.1. 개요 22

1.2. 국내 ANC 방음벽 기술 동향 22

1.3. 국외 ANC 방음벽 기술 동향 23

2. 특허 동향 26

2.1. 능동형 소음 저감 기술 주요 시장국 기술 개발 활동 현황 26

2.2. 국내 및 미국 특허 등록 현황 28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 30

1. 소음 저감 알고리즘 현장 적용 검증 및 분석 30

1.1. 개요 30

1.2. 알고리즘의 현장 적용 및 검증 분석 31

2. 도로 소음 저감용 능동 소음 제어 시스템 개발 38

2.1. 신호처리 제어기 제작 38

2.2. 신호처리 제어기 프로그램 개발 42

3. 능동 소음 제어 시스템 방음벽 연계 현장 실험 44

3.1. 개요 44

3.2. 실험 조건 44

3.3. 실험 결과 46

제4장 연구 추진실적 및 목표 달성도 50

1. 연구 추진 실적 50

1.1. 정량적 추진 실적 50

2. 대표 성과물 51

제5장 기대효과 및 차년도 연구 계획 52

1. 기대효과 52

2. 차년도 연구 계획 53

제6장 결론 54

참고문헌 56

부록 : 1. Annual Report를 위한 Brief 58

서지자료 64

Bibliographic Data 65

판권기 66

표목차

표 1.1. 교통소음 피해 노출 인구 14

표 1.2. 연차별 연구목표 및 세부연구내용 18

표 1.3. 당해연도 연구 목표 및 세부 연구내용 18

표 2.1. 해외의 저소음 관련 소음 저감 지표 25

표 3.1. 알고리즘 연구내용 30

표 3.2. 일반 국도 FxLMS 및 CLMS 알고리즘의 노이즈 감소 효과 분석 33

표 3.3. 고속도로 FxLMS 및 CLMS 알고리즘의 노이즈 감소 효과 분석 35

표 3.4. 고속도로 FxLMS 및 CLMS 알고리즘의 노이즈 감소 효과 분석 37

표 4.1. 4차년도 연구 추진실적 50

표 4.2. 4차년도 대표 성과 51

표 5.1. 차년도 연구 계획 53

그림목차

그림 1.1. 국내 소음 및 진동 민원 발생 추이 15

그림 1.2. 투명 방음벽의 한계 15

그림 1.3. 능동형 소음 저감 시스템 16

그림 1.4. 연구 목표 17

그림 1.5. 세세부별 연구 관계도 19

그림 1.6. 연차별 각 세세부별 로드맵 19

그림 1.7. 2세세부 연구 로드맵 20

그림 1.8. 연구 추진 체계 21

그림 1.9. 연구 추진 전략 21

그림 2.1. 능동형 소음 저감 방음벽 23

그림 2.2. 실외 실험 환경 23

그림 2.3. 능동형 소음 저감 방음벽의 실험 장비 및 결과 24

그림 2.4. ASE Barrier 시작품 도면 24

그림 2.5. 네덜란드의 ANC 방음벽 스피커 및 마이크 위치 및 배열도 25

그림 2.6. 세계 기술 위치 포트폴리오 27

그림 2.7. 능동형 소음 저감 기술 국내 특허 등록 소유자 현황 28

그림 2.8. 능동형 소음 저감 기술 국내 특허 IPC 현황 28

그림 2.9. 능동형 소음 저감 기술 미국 특허 등록 소유자 현황 29

그림 2.10. 능동형 소음 저감 기술 미국의 국제 특허 IPC 현황 29

그림 3.1. ANC H/W 블록 다이어그램 31

그림 3.2. 실험 배치도 31

그림 3.3. 실험 전경 32

그림 3.4. CCS의 처리에 의한 ANC 출력 부분 타임도메인... 32

그림 3.5. 고속도로 1차 실험의 배치도 34

그림 3.6. 고속도로 3가지 알고리즘 분석의 배치도 36

그림 3.7. 도로소음 저감용 능동소음제어 시스템 구성도 38

그림 3.8. HS OMAP-L138 모듈 내부 구성도 39

그림 3.9. HS DSP 보드 실제 모습 39

그림 3.10. 출력 장치 구성도 40

그림 3.11. 파워앰프 및 스위칭 파워의 상세 구성도 40

그림 3.12. 파워앰프 및 스위칭 파워의 상세 구성도 41

그림 3.13. 이동식 통합 연동 시스템 설계 41

그림 3.14. 완성된 제어기 및 이동형 통합관리시스템 42

그림 3.15. 신호처리 제어기 SW 구성도 43

그림 3.16. 신호처리 제어기 운용 프로그램 Flow Chart 43

그림 3.17. Test Bed 위치 및 전경 44

그림 3.18. 마이크로폰 및 출력 스피커 배치 45

그림 3.19. 실험 전경 46

그림 3.20. 1.5m 알고리즘별 실험 결과 46

그림 3.21. 2m 알고리즘별 실험 결과 47

그림 3.22. 2.5m 알고리즘별 실험 결과 47

그림 3.23. 3m 알고리즘별 실험 결과 48

그림 5.1. 기대효과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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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식 도로교통 소음 저감 기술 개발 [전자자료] : 도로의 환경개선을 위한 소음과 분진저감 기술 개발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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