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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 김준한

연구진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13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5

1. 연구 배경 15

2. 연구 목적 16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17

1. 연구 범위 17

2. 연구 방법 17

3. 연구 수행과정 18

제2장 일반 및 시내버스 현황 19

제1절 일반 및 도시 현황 21

1. 위치와 면적 21

2. 인구 및 세대수 23

3.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 26

4. 자동차등록대수 30

제2절 시내버스 운행 및 이용현황 33

1. 시내버스 운행 현황 33

2. 시내버스 이용 현황 39

3. 시내버스 서비스 수준 41

4 시내버스 재정지원금과 표준운송원가 43

5. 달성군 시내버스 운행 및 이용 현황 44

제3장 관련 계획 및 사례 분석 49

제1절 DRT 정의 51

1. 개념 51

2. 운행방식 51

제2절 관련 법률과 계획 검토 52

1. 관련 법률 52

2. 관련 계획 56

제3절 국내외 사례 분석 66

1. 국내 사례 분석 66

2. 국외 사례 분석 77

3. 사례분석 시사점 80

제4장 DRT 도입방안 83

제1절 DRT 시범노선 및 지역 선정 85

1. DRT 시범노선 및 지역 선정 기준 85

2. 달성군 오지노선 및 신규노선 필요지역 분석 86

3. DRT 시범 노선 및 지역 선정 94

제2절 대구 DRT 도입 목표와 기본방향 98

1. 대중교통 여건 변화 98

2. 도입 목표와 기본방향 99

제3절 달성군 주민설문조사 100

1. 조사 개요 100

2. 조사 결과 101

제4절 DRT 이용 수요 추정 110

1. 달성군 시내버스 분담률 적용 110

2. DRT 도입 후 외출횟수 변화 적용 112

제5절 DRT 도입방안 114

1. DRT 차량 및 운행 기·종점 114

2. 이용 요금 및 요금징수 116

3. 예약방안과 운송사업자 선정 117

제5장 DRT 도입효과 분석 119

제1절 DRT 소요비용 추정 121

1. 택시 DRT 121

2. 버스 DRT 128

3. 택시와 버스의 소요비용 비교 131

제2절 최적 도입방안 선정 132

1. 달성4(현풍·구지) 지역 132

2. 가창2(우록 방면) 지역 133

제3절 DRT 도입 효과분석 135

1. 운행비용 절감 135

2. 주민 편의성 향상 135

제4절 DRT 시범사업 소요비용 137

제5절 법·제도 정비방안 138

1. 중앙정부 138

2. 지방정부 143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47

제1절 결론 149

제2절 정책제언 152

부록 155

1. 달성군 주민설문조사 설문지 157

2. 시·군별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체계 지원 조례 159

참고문헌 163

표목차

〈표 2-1〉 대구광역시 행정구역 현황 22

〈표 2-2〉 대구광역시 인구 및 세대수 추이 23

〈표 2-3〉 대구광역시 구·군별 인구추이 24

〈표 2-4〉 대구광역시 구·군별 인구 및 세대수 24

〈표 2-5〉 달성군 읍·면별 인구 및 세대수 25

〈표 2-6〉 대구광역시 사업체 수 추이 26

〈표 2-7〉 대구광역시 구·군별 사업체 수 현황 27

〈표 2-8〉 대구광역시 구·군별 종사자 수 현황 28

〈표 2-9〉 달성군 읍·면별 사업체 및 종사자수 현황 29

〈표 2-10〉 대구광역시 자동차등록대수 추이 31

〈표 2-11〉 대구광역시 구·군별 자동차등록대수 추이 31

〈표 2-12〉 대구광역시 구·군별 자동차등록대수 현황 32

〈표 2-13〉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운행 정보 33

〈표 2-14〉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운행 현황 35

〈표 2-15〉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운행 현황(계속) 36

〈표 2-16〉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운행 현황(계속) 37

〈표 2-17〉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운행 현황(계속) 38

〈표 2-18〉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운행 현황(계속 39

〈표 2-19〉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이용승객 추이 39

〈표 2-20〉 시내버스 일일 승차인원 현황 40

〈표 2-21〉 서비스평가 평가항목 41

〈표 2-22〉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연도별 재정지원금 현황 43

〈표 2-23〉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1일 대당 표준운송원가(2012년 기준) 44

〈표 2-24〉 달성군 시내버스 유형별 운행 노선 수 44

〈표 2-25〉 달성군 읍·면별 시내버스 운행 및 이용현황 47

〈표 2-26〉 달성군 읍·면별 버스정류소와 통과 노선수 47

〈표 3-1〉 DRT 운행방식 51

〈표 3-2〉 세부 계획지표 60

〈표 3-3〉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교통카드 이용건수 62

〈표 3-4〉 탑승종류별 교통카드 이용건수 62

〈표 3-5〉 권종별 교통카드 이용건수 63

〈표 3-6〉 시간대별 교통카드 이용건수 63

〈표 3-7〉 교통카드 이용건수 상위 20개 노선 64

〈표 3-8〉 교통카드 이용건수 상위 20개 버스정류소 64

〈표 3-9〉 구·군별 대중교통 O/D 매트릭스 65

〈표 3-10〉 농촌형 교통모델 운영형태별 선정 결과 67

〈표 3-11〉 사업 시행 효과 67

〈표 3-12〉 지역수요맞춤 지원사업 중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지원 사업 68

〈표 3-13〉 국내버스형 DRT 운영 특징(아산시, 양평군) 70

〈표 3-14〉 국내버스형 DRT 운영 특징(예천군, 울진군) 71

〈표 3-15〉 국내 택시형 DRT 운영 특징(아산시, 양평군) 72

〈표 3-16〉 국내 택시형 DRT 운영 특징(예천군, 성주군) 73

〈표 3-17〉 버스형 DRT와 택시형 DRT의 특징 74

〈표 3-18〉 지역별·유형별 도입 현황 75

〈표 3-19〉 운행 구간 75

〈표 3-20〉 이용 요금 76

〈표 3-21〉 운영 주체 76

〈표 3-22〉 운행 차량 76

〈표 3-23〉 운행횟수 지정방식 77

〈표 3-24〉 예산 부담 77

〈표 3-25〉 호주 DRT 특징 77

〈표 3-26〉 미국 DRT 운영 현황 78

〈표 3-27〉 일본 Demand Bus 운영 현황 79

〈표 3-28〉 일본의 DRT 운영방법 및 도입지역 80

〈표 4-1〉 대구광역시 오지노선 대당 평균승객수 86

〈표 4-2〉 노선별·시간대별 승객수 89

〈표 4-3〉 가창2 정류소별 승하차 승객수 90

〈표 4-4〉 달성1 정류소별 승하차 승객수 90

〈표 4-5〉 달성2 정류소별 승하차 승객수 90

〈표 4-6〉 달성3 정류소별 승하차 승객수 90

〈표 4-7〉 달성4 정류소별 승하차 승객수 90

〈표 4-8〉 달성5 정류소별 승하차 승객수 91

〈표 4-9〉 달성6 정류소별 승하차 승객수 91

〈표 4-10〉 달성7 정류소별 승하차 승객수 91

〈표 4-11〉 달성8,8-1 정류소별 승하차 승객수 91

〈표 4-12〉 성서2 정류소별 승하차 승객수 91

〈표 4-13〉 성서3 정류소별 승하차 승객수 91

〈표 4-14〉 달성군 시내버스 미운행지역(인구와 세대수) 92

〈표 4-15〉 달성군 기존 오지노선 평가 94

〈표 4-16〉 달성군 주민설문조사 개요 100

〈표 4-17〉 성별 분포 101

〈표 4-18〉 연령별 분포 101

〈표 4-19〉 시내버스 이용일수 102

〈표 4-20〉 시내버스 이용목적(중복응답) 103

〈표 4-21〉 시내버스 이용 시간대(일주일 간) 103

〈표 4-22〉 DRT 도입 찬반 여부 104

〈표 4-23〉 DRT 도입 찬성 이유 105

〈표 4-24〉 DRT 도입 반대 이유 105

〈표 4-25〉 희망 DRT 형태 106

〈표 4-26〉 DRT 도착지 106

〈표 4-27〉 시내버스와 DRT 환승 여부 107

〈표 4-28〉 DRT 이용요금(시내버스와 동일) 107

〈표 4-29〉 DRT 예약방법 108

〈표 4-30〉 DRT 사전 예약 가능시간 108

〈표 4-31〉 DRT 도입 후 외출횟수 증가 여부 109

〈표 4-32〉 DRT 도입 시 행정리별 외출횟수 변화 109

〈표 4-33〉 달성군 읍·면별 수단통행량과 수단 분담률 110

〈표 4-34〉 달성군 읍·면별 수단통행량과 수단 분담률(계속) 111

〈표 4-35〉 시내버스 분담률을 적용한 DRT 이용수요 추정 111

〈표 4-36〉 DRT 도입에 따른 외출일수의 변화 112

〈표 4-37〉 외출횟수 변화(설문결과)를 적용한 DRT 이용수요 추정 113

〈표 4-38〉 승합자동차 제원 114

〈표 4-39〉 택시운송사업의 차량 구분 115

〈표 4-40〉 DRT 차량별 장단점 및 지원근거(사례분석 및 인터뷰 결과) 115

〈표 4-41〉 달성군 읍·면별 개인택시 면허대수 117

〈표 5-1〉 달성4 지역 기·종점 간 거리 및 소요시간 121

〈표 5-2〉 달성4 지역 기·종점 간 거리 및 소요시간(2) 122

〈표 5-3〉 마을중심지-면사무소 이동거리(달성4) 122

〈표 5-4〉 가창2 지역 기·종점 간 거리 및 소요시간 123

〈표 5-5〉 마을중심지-면사무소(버스정류소) 평균 이동거리(가창2) 123

〈표 5-6〉 택시 DRT 도입에 따른 일평균 소요비용 127

〈표 5-7〉 아산시 마중버스 운송원가(직접비, 2013년) 128

〈표 5-8〉 아산시 마중버스 운송원가(직접비, 2014년) 128

〈표 5-9〉 용인시 시내버스 차량별 대당 운송비용 비교 129

〈표 5-10〉 대구광역시 시내버스(일반, CNG) 1일 대당 표준운송원가(2012년) 129

〈표 5-11〉 버스 DRT 도입에 따른 일평균 소요비용 130

〈표 5-12〉 택시 DRT와 버스 DRT 연간소요비용 비교(승차 시 1,100원 지불) 131

〈표 5-13〉 운행비용 135

〈표 5-14〉 운행횟수 136

〈표 5-15〉 배차간격 136

〈표 5-16〉 이용횟수 136

〈표 5-17〉 대구 DRT 시범사업 소요비용(추정) 137

〈표 5-18〉 일본 생활교통의 최소서비스 설정 기준 및 근거 139

〈표 5-19〉 영국 Staffordshire의 주거인구 대비 최소 교통서비스 제공 기준 139

〈표 5-20〉 일본 자가용 복지 유상운송 종류 141

〈표 5-21〉 일본 생활교통의 최소서비스 설정 기준 및 근거 143

그림목차

〈그림 1-1〉 연구의 공간적 범위 17

〈그림 1-2〉 연구 수행과정 18

〈그림 2-1〉 대구광역시 위치도 21

〈그림 2-2〉 대구광역시 행정구역 면적 현황 22

〈그림 2-3〉 대구광역시 인구 및 세대수 추이 23

〈그림 2-4〉 달성군 인구 및 세대수 25

〈그림 2-5〉 달성군 읍·면별 사업체 및 종사자수 현황(2013년) 30

〈그림 2-6〉 대구광역시 구·군별 자동차등록대수 현황(2014년) 32

〈그림 2-7〉 대구광역시 버스 유형별 평균왕복운행거리 33

〈그림 2-8〉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노선도(2015.8.1 시행) 34

〈그림 2-9〉 대구광역시 버스통행 발생밀도 40

〈그림 2-10〉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서비스개선 항목 분류 42

〈그림 2-11〉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와 재정지원금 43

〈그림 2-12〉 달성군 시내버스 노선도(가창 방면) 45

〈그림 2-13〉 달성군 시내버스 노선도(다사 방면) 45

〈그림 2-14〉 달성군 시내버스 노선도(서재 방면) 46

〈그림 2-15〉 달성 군 시내버스 노선도(화원·옥포 방면) 46

〈그림 3-1〉제2차 대중교통기본계획의 비전 및 정책목표 57

〈그림 3-2〉 대구광역시 제2차 대중교통기본계획의 기본방향 58

〈그림 3-3〉 대구광역시 대중교통 노선체계 개편 목적 61

〈그림 3-4〉 시간대별 교통카드 이용건수 63

〈그림 3-5〉 대구광역시 대중교통 O/D 분포 65

〈그림 3-6〉 YP서종행복버스(양평군) 71

〈그림 3-7〉 마중버스(아산시) 71

〈그림 3-8〉 별고울택시(성주군) 73

〈그림 3-9〉 마중택시(아산시) 73

〈그림 4-1〉 대구광역시 DRT 시범노선 및 지역 선정단계와 선정기준 85

〈그림 4-2〉 달성군 오지노선도(달성1~8, 달성8-1) 87

〈그림 4-3〉 달성군 오지노선도(가창2, 성서2,3) 88

〈그림 4-5〉 달성군 오지노선 시간대별 승객 분포 89

〈그림 4-6〉 달성군 시내버스 미운행지역 93

〈그림 4-7〉 DRT 시범노선 및 지역(1차 선정) : 달성4(현풍·구지) 95

〈그림 4-8〉 DRT 시범노선 및 지역(1차 선정) : 가창2(가창) 96

〈그림 4-9〉 DRT 도입 주민 찬성률 97

〈그림 4-10〉 대중교통 여건 변화 98

〈그림 4-11〉 대구 DRT 도입 목표와 기본방향 99

〈그림 4-12〉 성별 분포 101

〈그림 4-13〉 연령별 분포 101

〈그림 4-14〉 시내버스 이용일수 102

〈그림 4-15〉 DRT 도입 찬반 여부 104

〈그림 4-16〉 희망 DRT 형태 106

〈그림 4-17〉 DRT 도착지 106

〈그림 4-18〉 시내버스와 DRT 환승 여부 107

〈그림 4-19〉 DRT 이용요금(시내버스 통일) 107

〈그림 4-20〉 DRT 예약방법 108

〈그림 4-21〉 DRT 사전 예약 가능시간 108

〈그림 4-22〉 외출횟수 변화(설문결과)를 적용한 DRT 이용수요 113

〈그림 5-1〉 달성4 : 마을중심지-구지면사무소 이동거리 124

〈그림 5-2〉 달성4 : 마을중심지-현풍면사무소 이동거리 125

〈그림 5-3〉 가창2 : 마을중심지-면사무소(버스정류소) 이동거리 126

〈그림 5-4〉 달성4 기·종점 간 평균이동거리 127

〈그림 5-5〉 가창2 기·종점 간 평균이동거리 127

〈그림 5-6〉 DRT 시범사업 운행 대상지역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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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체계(DRT) 도입 연구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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