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제출문 / 김준한
연구진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13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5
1. 연구 배경 15
2. 연구 목적 16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17
1. 연구 범위 17
2. 연구 방법 17
3. 연구 수행과정 18
제2장 일반 및 시내버스 현황 19
제1절 일반 및 도시 현황 21
1. 위치와 면적 21
2. 인구 및 세대수 23
3.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 26
4. 자동차등록대수 30
제2절 시내버스 운행 및 이용현황 33
1. 시내버스 운행 현황 33
2. 시내버스 이용 현황 39
3. 시내버스 서비스 수준 41
4 시내버스 재정지원금과 표준운송원가 43
5. 달성군 시내버스 운행 및 이용 현황 44
제3장 관련 계획 및 사례 분석 49
제1절 DRT 정의 51
1. 개념 51
2. 운행방식 51
제2절 관련 법률과 계획 검토 52
1. 관련 법률 52
2. 관련 계획 56
제3절 국내외 사례 분석 66
1. 국내 사례 분석 66
2. 국외 사례 분석 77
3. 사례분석 시사점 80
제4장 DRT 도입방안 83
제1절 DRT 시범노선 및 지역 선정 85
1. DRT 시범노선 및 지역 선정 기준 85
2. 달성군 오지노선 및 신규노선 필요지역 분석 86
3. DRT 시범 노선 및 지역 선정 94
제2절 대구 DRT 도입 목표와 기본방향 98
1. 대중교통 여건 변화 98
2. 도입 목표와 기본방향 99
제3절 달성군 주민설문조사 100
1. 조사 개요 100
2. 조사 결과 101
제4절 DRT 이용 수요 추정 110
1. 달성군 시내버스 분담률 적용 110
2. DRT 도입 후 외출횟수 변화 적용 112
제5절 DRT 도입방안 114
1. DRT 차량 및 운행 기·종점 114
2. 이용 요금 및 요금징수 116
3. 예약방안과 운송사업자 선정 117
제5장 DRT 도입효과 분석 119
제1절 DRT 소요비용 추정 121
1. 택시 DRT 121
2. 버스 DRT 128
3. 택시와 버스의 소요비용 비교 131
제2절 최적 도입방안 선정 132
1. 달성4(현풍·구지) 지역 132
2. 가창2(우록 방면) 지역 133
제3절 DRT 도입 효과분석 135
1. 운행비용 절감 135
2. 주민 편의성 향상 135
제4절 DRT 시범사업 소요비용 137
제5절 법·제도 정비방안 138
1. 중앙정부 138
2. 지방정부 143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47
제1절 결론 149
제2절 정책제언 152
부록 155
1. 달성군 주민설문조사 설문지 157
2. 시·군별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체계 지원 조례 159
참고문헌 163
〈그림 1-1〉 연구의 공간적 범위 17
〈그림 1-2〉 연구 수행과정 18
〈그림 2-1〉 대구광역시 위치도 21
〈그림 2-2〉 대구광역시 행정구역 면적 현황 22
〈그림 2-3〉 대구광역시 인구 및 세대수 추이 23
〈그림 2-4〉 달성군 인구 및 세대수 25
〈그림 2-5〉 달성군 읍·면별 사업체 및 종사자수 현황(2013년) 30
〈그림 2-6〉 대구광역시 구·군별 자동차등록대수 현황(2014년) 32
〈그림 2-7〉 대구광역시 버스 유형별 평균왕복운행거리 33
〈그림 2-8〉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노선도(2015.8.1 시행) 34
〈그림 2-9〉 대구광역시 버스통행 발생밀도 40
〈그림 2-10〉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서비스개선 항목 분류 42
〈그림 2-11〉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와 재정지원금 43
〈그림 2-12〉 달성군 시내버스 노선도(가창 방면) 45
〈그림 2-13〉 달성군 시내버스 노선도(다사 방면) 45
〈그림 2-14〉 달성군 시내버스 노선도(서재 방면) 46
〈그림 2-15〉 달성 군 시내버스 노선도(화원·옥포 방면) 46
〈그림 3-1〉제2차 대중교통기본계획의 비전 및 정책목표 57
〈그림 3-2〉 대구광역시 제2차 대중교통기본계획의 기본방향 58
〈그림 3-3〉 대구광역시 대중교통 노선체계 개편 목적 61
〈그림 3-4〉 시간대별 교통카드 이용건수 63
〈그림 3-5〉 대구광역시 대중교통 O/D 분포 65
〈그림 3-6〉 YP서종행복버스(양평군) 71
〈그림 3-7〉 마중버스(아산시) 71
〈그림 3-8〉 별고울택시(성주군) 73
〈그림 3-9〉 마중택시(아산시) 73
〈그림 4-1〉 대구광역시 DRT 시범노선 및 지역 선정단계와 선정기준 85
〈그림 4-2〉 달성군 오지노선도(달성1~8, 달성8-1) 87
〈그림 4-3〉 달성군 오지노선도(가창2, 성서2,3) 88
〈그림 4-5〉 달성군 오지노선 시간대별 승객 분포 89
〈그림 4-6〉 달성군 시내버스 미운행지역 93
〈그림 4-7〉 DRT 시범노선 및 지역(1차 선정) : 달성4(현풍·구지) 95
〈그림 4-8〉 DRT 시범노선 및 지역(1차 선정) : 가창2(가창) 96
〈그림 4-9〉 DRT 도입 주민 찬성률 97
〈그림 4-10〉 대중교통 여건 변화 98
〈그림 4-11〉 대구 DRT 도입 목표와 기본방향 99
〈그림 4-12〉 성별 분포 101
〈그림 4-13〉 연령별 분포 101
〈그림 4-14〉 시내버스 이용일수 102
〈그림 4-15〉 DRT 도입 찬반 여부 104
〈그림 4-16〉 희망 DRT 형태 106
〈그림 4-17〉 DRT 도착지 106
〈그림 4-18〉 시내버스와 DRT 환승 여부 107
〈그림 4-19〉 DRT 이용요금(시내버스 통일) 107
〈그림 4-20〉 DRT 예약방법 108
〈그림 4-21〉 DRT 사전 예약 가능시간 108
〈그림 4-22〉 외출횟수 변화(설문결과)를 적용한 DRT 이용수요 113
〈그림 5-1〉 달성4 : 마을중심지-구지면사무소 이동거리 124
〈그림 5-2〉 달성4 : 마을중심지-현풍면사무소 이동거리 125
〈그림 5-3〉 가창2 : 마을중심지-면사무소(버스정류소) 이동거리 126
〈그림 5-4〉 달성4 기·종점 간 평균이동거리 127
〈그림 5-5〉 가창2 기·종점 간 평균이동거리 127
〈그림 5-6〉 DRT 시범사업 운행 대상지역 134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2178967 | 388.40951994 -16-1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0002178968 | 388.40951994 -16-1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