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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1 이론적 이해: 이론과 담론의 재편성chapter 01 열린 평생학습사회와 교육체제의 변화3Ⅰ. 서론 4Ⅱ. 학습사회가 상정하는 교육체제의 지형 변화 61. 평생학습과 교육체제 변화 의미 62. 학습사회 안에서 재구성되는 교육체제와 변화 83. 공교육 체제의 유연성 확보와 연계 강화 11Ⅲ. 교육체제 재구조화를 위한 조건과 방향성 151. 교육 영토를 둘러싼 새로운 기획 152. 교사, 학습자, 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교육체제 통합 163. 평생학습사회의 통합적 교육과정 184. 학교-사회-삶의 경계 넘기 24Ⅳ. 결론 및 시사점 26chapter 02 평생학습 담론과 다문화교육의 조우: 의미와 맥락33Ⅰ. 서론 34Ⅱ. 평생학습에서의 다문화 담론: 이론적 고찰 391. 성인교육 논의에서 살펴본 평생학습과 다문화주의 지형 392. 경계선을 넘나드는 다문화적 학습 담론 42Ⅲ. 학습사회의 관계와 소통 다원성: 시민사회와 참여적 시민 45Ⅳ. 다문화주의에 기반한 평생교육 논의의 새로운 방향 49Ⅴ. 결론 및 시사점 52Part 02 다문화사회, 변화하는 평생교육 정책과 실제chapter 01 외국 출신 이주민을 포용하는 평생교육 정책과 쟁점63Ⅰ. 서론 64Ⅱ. 이주민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동향 분석 661. 이주민 평생교육의 이념과 지향성에 대한 논의 662. 이주민 평생교육의 법적 기반과 준거에 대한 비판적 고찰 71Ⅲ. 주요 부처별 이주민 대상 평생교육의 실제 751. 여성가족부의 추진 현황 762. 고용노동부 추진 현황 783. 안전행정부 추진 현황 804. 문화체육관광부 추진 현황 82Ⅳ. 이주민 대상의 평생교육 쟁점과 논의 841. 평생학습 관점의 누락과 칸막이 구획화 842. 다문화의 딜레마와 평생교육 대상의 제약 863. 교육사업과 단위 프로그램의 내용적 한정 884. 이주민 대상 평생교육 통합방식의 모호성과 상호작용 부재 90Ⅴ. 결론 및 시사점 92chapter 02 국제결혼이주여성과 이주여성노동자의 교육 참여 현실99Ⅰ. 서론 100Ⅱ. 이론적 배경 1021. 이주의 여성화와 이주여성문제에 대한 비판적 이해 1022. 이주여성의 교육과 사회 적응에 대한 논의와 실천 105Ⅲ. 연구방법 109Ⅳ. 분석결과 및 논의 1121. 교육 참여의 현실과 한계 1122. 평생교육의 역할과 과제 120Ⅴ. 결론 및 시사점 126chapter 03 지역사회 이주노동자 지원센터와 다문화학습131Ⅰ. 서론 132Ⅱ. 평생교육담론과 다문화주의 논의: 이론적 고찰 140Ⅲ. 평생학습의 다문화주의 맥락: 실제 탐색 1441. 학습의 맥락: 타자화, 갈등 그리고 다문화적 학습 역동 1442. 학습의 구성 양식과 학습 내용: 다원성을 통한 경험의 재구조화 1503. 현상학적 해석: 존재, 관계, 그리고 다문화적 경험을 통한 성장 159Ⅳ. 결론 및 시사점 163Part 03 해외 다문화국가의 평생교육 현장과 사례chapter 01 다문화주의를 둘러싼 서구 유럽의 갈등과 평생교육173Ⅰ. 서론 174Ⅱ.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 1761. 이주, 다문화주의, 그리고 다문화교육 1762. 통치 담론으로서의 다문화주의: 다문화주의 갈등을 이해하는 렌즈 178Ⅲ. 다문화주의를 둘러싼 해외의 갈등 담론과 이슈 고찰 1801. 주요 국가별 다문화주의를 둘러싼 갈등 담론 1822. 해외의 다문화주의 관련 갈등과 소요 1883. 호주의 난민 폭력 시위와 다문화주의를 둘러싼 긴장 195Ⅳ. 한국의 다문화 갈등 상황과 다문화교육의 방향 1981. 다문화주의 갈등의 일면: 외국인에 대한 목욕탕 차별 1982. 한국의 다문화 갈등과 다문화교육 성찰 201Ⅴ. 결론 및 시사점 203chapter 02 영국의 중도입국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체계213Ⅰ. 서론 214Ⅱ. 영국의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교육 기조와 방향 2161. 영국 다문화배경 학습자 지원을 위한 교육복지 기조 2162. 영국의 중도입국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217Ⅲ.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교육지원체제 2211. 중도입국 다문화 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과 그 특징 2212. 다문화배경을 가진 학생을 위한 학교 지원 방안 2303. 교육지원체제 성공 사례 237Ⅳ. 결론 및 시사점 242chapter 03 캐나다의 이주민 정착 지원을 위한 교육 실제253Ⅰ. 서론 254Ⅱ. 이론적 배경 254Ⅲ. 연구방법 258Ⅳ. 연구결과 2591. 캐나다의 이주민 교육지원정책 특성:다문화주의 모형과 간문화적 접근 2592. 캐나다 연방정부의 이주민 지원과 커뮤니티 기반 교육적 접근 2613. 캐나다 지방정부의 이주민 교육내용 및 프로그램:프린스 에드위드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2644. 이주민 교육의 주체, 수혜자 및 학습자: 교육 초점과 특성 266Ⅴ. 결론 및 시사점 273chapter 04 캐나다와 호주 전문대학의 성인 이주민을 위한 교육 실제281Ⅰ. 서론 282Ⅱ. 이론적 배경 283Ⅲ. 캐나다 전문대학의 이주민교육 현황 분석 2861. 캐나다의 이주민 유입상황 및 실태 2862. 캐나다의 이주민교육 정책 2873. 이주민교육기관으로서의 캐나다 전문대학 역할 2884. 캐나다 전문대학의 이주민교육 사례 289Ⅳ. 호주 전문대학의 이주민교육 현황과 특성 2921. 호주의 이주민 유입상황 및 실태 2922. 호주의 이주민교육 정책 2933. 이주민교육기관으로서의 호주 전문대학 역할 2944. 호주 전문대학의 이주민교육 사례 295Ⅴ. 결론 및 시사점 297chapter 05 호주의 국제난민을 둘러싼 다문화담론과 이주민 교육307Ⅰ. 서론 308Ⅱ. 다문화담론과 평생교육 논의 308Ⅲ. 난민 이주민을 둘러싼 다문화담론의 양면성:인도주의와 통치성 3131. 인도주의적 이념(humanitarian ideology)으로서의 다문화주의 3142. 국민국가의 통치성(governmanality)으로서의 다문화주의 317Ⅳ. 난민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그 전개 3201. 이주민을 위한 성인 영어교육 서비스: 정부의 공적 지원 3202. 지역사회의 시민 의식 함양 프로그램: 시민사회의 다문화학습 저변 3223. 정부-시민단체-학계의 연계 협력 움직임 3254. 제한된 교육 접근성과 다문화담론의 실천 괴리: 한계와 과제 326Ⅴ. 결론 및 시사점330chapter 06 호주의 국제난민 정착과 난민 이주민의 학습활동 실제339Ⅰ. 서론 340Ⅱ. 초국경 이주와 평생학습 논의 343Ⅲ. 연구방법 349Ⅳ. 분석결과 3511. 학습 맥락 및 과정: 분절을 통한 학습 역동 3512. 학습 영역 및 내용: 소외, 성찰, 전환 358Ⅴ. 결론 및 시사점 366찾아보기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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