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5
가. 연구 필요성 25
나. 연구 목적 25
2. 연구 내용 26
가. 학교도서관 장서관리 실태 및 정책 조사 26
나. 학생 독서실태 및 학교도서관 장서 활용 연계 조사 26
다.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 개발 27
3. 연구 방법 27
가. 문헌 및 사례 분석 27
나. 실태 분석 및 설문조사 28
다. 전문가 협의회 및 세미나 운영 31
라. 포커스 집단 면담 34
4. 선행연구 35
가. 선행연구 분석 35
나. 시사점 38
1. 국제기구 및 전문단체 수준 45
가. 국제 수준의 기구(IFLA) 45
나. 국제 수준의 단체(IASL) 48
2. 국가 수준 50
가. 한국 50
나. 미국 56
다. 영국 62
라. 호주 65
마. 일본 69
3. 각국 정부의 교육부서 79
가. 한국 79
나. 미국 85
4. 단위학교 수준 92
가. 한국 92
나. 미국 97
5. 장서관리 정책의 최신 이슈 분석 101
가. 제한적 사용정책 102
나. 소셜미디어 정책 104
다. 정보단말기 사용 정책 105
6. 국내외 지침의 분석결과 및 의의 107
가. 분석결과 종합 107
나. 이의제기와 재심절차 114
다. 장서개발 정책과 절차의 구성 요소 116
1. 학교도서관 장서 현황 121
가. 자료유형 및 증가율 현황 121
나. 주제별 현황 127
2. 장서 이용 현황 131
가. 장서 이용률 131
나. 장서 회전율 133
다. 장서 폐기율 135
3. 장서관리 체제 현황 138
가. 자료수집 절차 138
나. 장서관리 정책 140
다.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143
4. DLS 시스템을 이용한 장서관리 현황 148
가. DLS 시스템 사용현황 148
나. DLS 문제점 조사 152
1. 독서환경 179
가. 학생들의 하루 평균 독서시간 179
나. 연간 독서량 181
2. 독서 목적 및 동기 193
가. 독서 목적 193
나. 독서 동기 195
3. 학교도서관 이용 197
가. 학교도서관 이용 목적 197
나. 학교도서관 대출 권수 199
4. 독서자료와 선정 201
가. 독서분야 선호도 201
나. 독서자료의 종류 선호도 202
다. 독서자료 선택시 도움을 받는 인물과 매체 203
라. 독서자료 선정시 선호하는 이용도구 및 방법 205
5. DLS 이용 경험과 DLS 만족도 206
가. DLS 이용 경험 206
나. DLS 만족도 207
6. 학교도서관 환경에 따른 독서실태의 차이 209
7. 학생들의 독서 활동의 특징과 장서관리 측면에 주는 시사점 211
가. 학생들의 독서 활동의 특징 211
나. 장서관리 측면에 주는 시사점 215
1. 국가수준의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 219
가. 일반원칙 220
나. 장서관리지침 220
2. 시·도 교육청 수준의 장서관리지침 222
가. 일반원칙 222
나. 장서관리지침 223
3. 단위학교 수준의 장서관리지침 230
가. 일반원칙 231
나. 장서관리지침 232
4. 자료 선정 기준 247
가. 일반 기준 247
나. 자료 유형별 기준 248
5. 효율적인 장서관리 및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DLS 시스템 개선 방안 260
가. 장서관리 측면의 개선 방안 260
나. 학생들의 독서교육 측면에서의 개선 방안 268
1. 연구의 요약 273
가. 학교도서관의 장서관리 정책 분석 273
나. 학교도서관 장서 현황과 관리 실태 275
다. 학생 독서실태 279
라.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안) 및 DLS 기능 개선 방안 282
2.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285
3. 제언 286
표목차〈표 I-1〉 문헌 연구 및 사례 분석의 범위와 대상 27
〈표 I-2〉 학교도서관 장서 현황 및 관리 실태 분석을 위한 설문 참여 인력 현황 29
〈표 I-3〉 독서실태 설문에 참여한 학생의 학교 급별 현황 30
〈표 I-4〉 독서실태 설문에 참여한 학생의 시·도교육청별 현황 31
〈표 I-5〉 전문가 협의회 구성 현황과 의견 수렴 및 반영 결과 31
〈표 I-6〉 세미나 운영 계획 33
〈표 I-7〉 세미나 의견 수렴 및 반영 결과 34
〈표 II-1〉 분석대상 장서관리정책 문서 42
〈표 II-2〉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제2판) 46
〈표 II-3〉 IASL의 정책선언문 49
〈표 II-4〉 도서관법과 도서관법 시행령 50
〈표 II-5〉 학교도서관진흥법과 학교도서관진흥법시행령 51
〈표 II-6〉 교육부의 「제2차 학교도서관진흥기본계획」 52
〈표 II-7〉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의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53
〈표 II-8〉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 기준 54
〈표 II-9〉 미국 AASL의 학교도서관 경영기준 56
〈표 II-10〉 ALA의 학교도서관 선정정책 작성을 위한 워크북 58
〈표 II-11〉 영국 CILIP의 초등학교도서관 지침 62
〈표 II-12〉 영국 SLA의 중등학교도서관 기준 65
〈표 II-13〉 호주 ASLA의 정책선언문-학교도서관 권리장전 66
〈표 II-14〉 호주 ASLA의 학교도서관 자료제공 선언문 66
〈표 II-15〉 호주 ALSA의 학교도서관 정책과 절차 개발 매뉴얼 68
〈표 II-16〉 일본의 학교도서관법 69
〈표 II-17〉 일본의 학교도서관도서 기준 70
〈표 II-18〉 일본 전국학교도서관협의회의 학교도서관 매체기준 72
〈표 II-19〉 일본 전국학교도서관협의회의 도서 선정기준 75
〈표 II-20〉 일본 전국학교도서관협의회의 그림책 선정기준 76
〈표 II-21〉 일본 전국학교도서관협의회의 도서 폐기기준 77
〈표 II-22〉 서울특별시교육청의「학교도서관 시설 및 자료에 관한 기준」 79
〈표 II-23〉 경기도교육청의「학교도서관 시설 및 자료기준」 81
〈표 II-24〉 서울특별시교육청의「2016학년도 학교도서관 진흥 시행계획」 82
〈표 II-25〉 경남교육청의 「2016 학교도서관 진흥 시행계획」 84
〈표 II-26〉 미국 Montana State Library의 학교도서관 장서개발 정책 지침 85
〈표 II-27〉 미국 South Carolina주의 학교도서관 장서개발 정책 지침 87
〈표 II-28〉 미국 South Carolina주의 장서폐기 지침 88
〈표 II-29〉 미국 Baltimore카운티의 교수매체 평가와 선정 90
〈표 II-30〉 관교중학교의 장서개발 정책서 92
〈표 II-31〉 대천리중학교의 장서개발 정책서 94
〈표 II-32〉 교육부의 학교도서관 자료(도서) 선정 및 구입 개선방안 96
〈표 II-33〉 미국 Iola-Scandinavia고등학교의 장서선정 지침 98
〈표 II-34〉 미국 Westwood초등학교의 장서개발 정책 99
〈표 II-35〉 미국 Haverford중학교의 제한적 사용정책 102
〈표 II-36〉 미국 Cornwall-Lebanon학교구의 소셜미디어 정책 104
〈표 II-37〉 미국 Whitman중학교의 IPad 사용 신청서 106
〈표 II-38〉 국내외 장서관리지침의 분석결과 108
〈표 II-39〉 장서개발 정책과 절차의 구성 요소 117
〈표 III-1〉 자료유형별 소장현황(2015년) 122
〈표 III-2〉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 기준의 자료구성 기준 123
〈표 III-3〉 단행본 증가현황(2013년~2015년) 125
〈표 III-4〉 주제별 입수자료 현황(2013년~2015년) 127
〈표 III-5〉 학교도서관 기준의 주제별 구성 비율 128
〈표 III-6〉 대출현황 분석(2013년~2015년) 131
〈표 III-7〉 미 대출 자료현황(2013년~2015년) 134
〈표 III-8〉 장서폐기 실시현황(2013년~2015년) 136
〈표 III-9〉 단행본 폐기비율(2013년~2015년) 137
〈표 III-10〉 장서폐기 실시학교의 단행본 폐기비율(2015년) 137
〈표 III-11〉 교육부의 자료구입 표준절차 138
〈표 III-12〉 자료구입 표준절차 이행현황 139
〈표 III-13〉 장서관리 정책서의 보유여부 140
〈표 III-14〉 장서관리 정책서의 공식화 여부 141
〈표 III-15〉 장서관리 정책서의 반영내용 141
〈표 III-16〉 장서점검 및 평가 실시현황 142
〈표 III-17〉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구성여부 및 방식 143
〈표 III-18〉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운영 횟수 144
〈표 III-19〉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사례-대화와 소통의 장으로서 운영위원회 145
〈표 III-20〉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사례-장서개발을 지원하는 운영위원회 145
〈표 III-21〉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사례-학교도서관 운영과 홍보를 지원하는 운영위원회 146
〈표 III-22〉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 사례-시설개선 과정에서 운영위원회 147
〈표 III-23〉 학교도서관업무지원시스템 (DLS) 자료관리 기능개선 요청 사항 및 개선 현황 152
〈표 III-24〉 자료 선정 및 수서의 문제점 155
〈표 III-25〉 목록의 문제점 161
〈표 III-26〉 대출/반납의 문제점 166
〈표 III-27〉 장서점검/폐기의 문제점 168
〈표 III-28〉 통계 및 보고서의 문제점 170
〈표 III-29〉 이용자 검색의 문제점 172
〈표 IV-1〉 시·도교육청별 사례수 177
〈표 IV-2〉 학교 급별 사례수 177
〈표 IV-3〉 성별 사례수 178
〈표 IV-4〉 학교도서관 담당 인력 유형에 따른 사례수 178
〈표 IV-5〉 학생들의 하루 평균 독서 시간 179
〈표 IV-6〉 학생들의 하루 평균 독서시간의 차이 180
〈표 IV-7〉 사서교사 유무에 따른 학생들의 하루 평균 독서시간의 차이 180
〈표 IV-8〉 학생들의 종이책 독서량 181
〈표 IV-9〉 학생들의 전자책 독서량 182
〈표 IV-10〉 학생들의 독서 장소 183
〈표 IV-11〉 사서교사 유무에 따라 학교도서관을 독서 장소로 선택한 차이 184
〈표 IV-12〉 학생들의 독서 장소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185
〈표 IV-13〉 가정 보유 책 수 186
〈표 IV-14〉 독서관련 사교육 여부 187
〈표 IV-15〉 성별에 따른 독서관련 사교육 차이 188
〈표 IV-16〉 개별 독서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경험 188
〈표 IV-17〉 사서교사 유무에 따른 독서 프로그램 참여 경험의 차이 189
〈표 IV-18〉 사서교사 유무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독서 프로그램 참여 경험의 차이 191
〈표 IV-19〉 사서교사 유무에 따른 수업 경험의 차이 192
〈표 IV-20〉 학생들이 책을 읽는 이유 193
〈표 IV-21〉 학생들의 독서 목적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194
〈표 IV-22〉 학생들의 독서 동기의 차이 195
〈표 IV-23〉 학생들의 독서 동기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196
〈표 IV-24〉 학생들이 학교도서관을 이용하는 목적 197
〈표 IV-25〉 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목적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198
〈표 IV-26〉 학교도서관 대출 권수 199
〈표 IV-27〉 성별에 따른 학교도서관 대출권수의 차이 200
〈표 IV-28〉 사서교사 유무에 따른 학교 급별 대출권수의 차이 200
〈표 IV-29〉 초등학생들이 선호하는 독서 분야 201
〈표 IV-30〉 중·고등학생들이 선호하는 독서 분야 202
〈표 IV-31〉 선호하는 독서자료의 종류 202
〈표 IV-32〉 독서자료 선택시 도움을 받는 인물과 매체 203
〈표 IV-33〉 사서교사의 유무에 따른 읽을 책 선정시 도움을 받는 비율의 차이 204
〈표 IV-34〉 독서자료 선정시 선호하는 이용도구 및 방법 205
〈표 IV-35〉 DLS 이용 경험 206
〈표 IV-36〉 사서교사의 유무에 따른 DLS 이용 경험의 차이 207
〈표 IV-37〉 DLS 만족도 207
〈표 IV-38〉 사서교사 유무에 따른 DLS 만족도의 차이 208
〈표 IV-39〉 독서 측정치에 대한 다층모형 209
〈표 V-1〉 국가 수준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의 내용 요소(안) 219
〈표 V-2〉 시·도교육청 수준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의 내용 요소(안) 222
〈표 V-3〉 단위학교 수준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의 내용 요소(안) 230
〈표 V-4〉 학교도서관 자료 선정의 일반 기준 247
〈표 V-5〉 도서자료 선정기준 249
〈표 V-6〉 좋은 그림책의 조건 251
〈표 V-7〉 좋은 정보 그림책의 조건 252
〈표 V-8〉 연속간행물 선택을 위한 평가표 254
〈표 V-9〉 시청각자료의 선택기준 255
〈표 V-10〉 매체 특성을 고려한 전자자료 평가표 257
〈표 V-11〉 학교도서관의 자료 구입 절차 259
〈표 V-12〉 영역별 DLS 기능 개선 방안 270
〈표 VI-1〉 장서관리 측면에서 DLS 시스템의 문제점 278
〈표 VI-2〉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의 수준별 내용 구성(안) 283
〈표 VI-3〉 장서관리 효율화를 위한 DLS 기능개선 방안 284
〈표 VI-4〉 학교도서관 관련 법령의 개정(안) 286
〈표 VI-5〉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학교도서관의 역할 명문화 방안 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