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식용유 시장 요약 9

제1장 식용유 시장 조사 개요 14

제1절 조사 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조사 대상 및 방법 16

1. 조사 대상 16

2. 조사 방법 16

제3절 식용유 시장 정의 18

1. 식용유의 정의 18

2. 식용유의 종류 및 특징 19

3. 식용유 추가적인 분류 특징 23

4. 식용유 주요 제품 25

제2장 원료 현황 28

제1절 주요 원료 현황 29

1. 대두유 원료 29

2. 옥수수유 원료 32

3. 카놀라유(채종유) 원료 35

4. 대두유 및 카놀라유(채종유) 국제 가격 36

제3장 생산 및 수출입 현황 38

제1절 가공기준 및 제조공정 39

1. 식용유의 가공기준 및 성분규격 39

2. 식용유의 제조공정 40

제2절 생산 및 출하 현황 44

1. 식용유 생산 및 출하 현황 44

2. 주요 생산 업체 48

3. 식용유 주요 제조사 현황 49

제3절 수출입 현황 51

1. 식용유 수출입 현황 52

2. 수출 현황 53

3. 수입 현황 55

제4장 유통 및 판매 현황 58

제1절 유통구조 59

제2절 소매시장 규모 61

1. 식용유 소매시장 규모 61

2. 소매채널 판매 현황 63

제3절 소비자물가지수 추이 67

제5장 소비 특성 68

제1절 소비시장 특성 69

1. 식용유 시장 특성 69

2. 식용유 빅데이터 분석 73

제2절 소비자 특성 75

1. 식용유 소비 특성 75

2. 식용유 구입 특성 78

3. 식용유 대체 제품 이용 특성 79

4. 식용유에 대한 인식 및 이용 특성 81

제6장 해외 시장 동향 82

제1절 세계 식용유 시장 규모 83

1. 세계 시장 규모 83

2. 품목별 세계 시장 규모 84

제2절 글로벌 트렌드 86

1. 건강유의 인기 86

2. 유기농 식용유 시장의 확대 88

3. 원산지에 대한 관심 증대 88

4. 혼합유의 인기 89

제3절 국가별 동향 90

1. 중국의 식용유 시장 90

2. 인도의 식용유 시장 95

3. 미국의 식용유 시장 99

4. 말레이시아 103

[부록] 소비자 조사 결과 108

1. 소비자 조사 분석 결과 109

2. 소비자 조사 설문지 126

판권기 130

표목차

[표 1-1] 소비자 조사 개요 17

[표 1-2] 식용유의 정의 18

[표 1-3] 식용유의 종류 20

[표 1-4] 식용유 종류별 특징 21

[표 1-5] 요오드가에 따른 식용유 분류 23

[표 1-6] 일반 시장에서의 식용유 분류 24

[표 1-7] 식용유 주요 제품 25

[표 2-1] 대두 수입 현황(채유 및 탈지대두박용) 29

[표 2-2] 국가별 대두(채유 및 탈지대두박용) 수입 현황 30

[표 2-3] 대두유(조유-식품용) 수입 현황 31

[표 2-4] 국가별 대두유(조유-식품용) 수입 현황 32

[표 2-5] 옥수수(종자용, 사료용, 팝콘용 이외 기타) 수입 현황 33

[표 2-6] 국가별 옥수수(종자용, 사료용, 팝콘용 이외 기타) 수입 현황 33

[표 2-7] 옥수수(조유) 수입 현황 34

[표 2-8] 국가별 옥수수(조유) 수입 현황 35

[표 2-9] 카놀라유(조유) 수입 현황 35

[표 2-10] 국가별 카놀라유(조유) 수입 현황 36

[표 3-1] 식용유(식물성 유지류)의 제조ㆍ가공기준 39

[표 3-2] 식용유의 규격 39

[표 3-3] 식용유 생산 및 출하실적 44

[표 3-4] 식용유 품목별 출하 실적 47

[표 3-5] 식용유지류 상위 20개사 국내 출하액 현황 (2015년 기준) 48

[표 3-6] 식용유 주요 제조사 현황 49

[표 3-7] 식용유 수출입 HS코드 51

[표 3-8] 주요 식용유 수출입 현황 52

[표 3-9] 품목별 식용유 수출 현황 54

[표 3-10] 주요 국가별 식용유 수출 현황 55

[표 3-11] 품목별 식용유 수입 현황 56

[표 3-12] 주요 국가별 식용유 수입 현황 57

[표 4-1] 품목별 소매시장 규모 63

[표 4-2] 가정용 식용유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65

[표 4-3] 가정용 식용유 제조사별 소매시장 규모 66

[표 5-1] 인기 식용유 품목의 변화 71

[표 5-2] 언급량(Buzz) 추이 및 언급채널 비중 73

[표 5-3] 식용유 연관어 74

[표 5-4] 현재 사용 중인 식용유 75

[표 5-5] 여러 가지 제품을 구입하여 먹는 이유 76

[표 5-6] 가장 자주 사용하는 식용유 77

[표 5-7] 선물용 식용유 구입 제품 78

[표 5-8] 선물용 구입 시 선호하는 구성 79

[표 5-9] 식용유 대신 사용하는 대체 제품 80

[표 5-10] 식용유 대체 제품 사용 이유 81

[표 5-11] 식용유의 종류별 맛과 향의 차이 인식 여부 81

[표 6-1] 세계 식용유 시장 규모 83

[표 6-2] 세계 식용유 시장 분류 및 정의 84

[표 6-3] 식용유 품목별 세계 시장 규모 84

[표 6-4] 식용유 시장 규모 상위 5개국 85

[표 6-5] 중국 식용유 시장 규모 90

[표 6-6] 중국 식용유 품목별 시장 규모 91

[표 6-7] 중국에서 판매중인 식용유 92

[표 6-8] 중국 비유전자변형 식용유 94

[표 6-9] 인도 식용유 시장 규모 95

[표 6-10] 인도 식용유 품목별 시장 규모 96

[표 6-11] 인도에서 판매중인 식용유 97

[표 6-12] 미국 식용유 시장 규모 99

[표 6-13] 미국 식용유 품목별 시장 규모 99

[표 6-14] 미국에서 판매중인 식용유 101

[표 6-15] 말레이시아 식용유 시장 규모 103

[표 6-16] 말레이시아 식용유 품목별 시장 규모 104

[표 6-17] 말레이시아에서 판매중인 식용유 105

그림목차

[그림 1-1] 조사 대상 16

[그림 1-2] 본 보고서의 식용유 범위 19

[그림 2-1] 대두유 및 카놀라유 국제 가격 추이 37

[그림 3-1] 압착유의 제조공정 41

[그림 3-2] 정제유의 제조공정 42

[그림 3-3] 수입유의 제조 공정 43

[그림 3-4]/[그림 3-3] 식용유 종류별 국내 출하액 변화 추이 46

[그림 4-1] 식용유 유통구조 60

[그림 4-2] 식용유 소매시장 규모 61

[그림 4-3] 분기별 판매 현황 62

[그림 4-4] 명절 및 평소 식용유 종류별 판매 비중 비교(2016년 매출액 기준) 64

[그림 4-5] 식용유 월별 소비자물가지수 추이 67

[그림 5-1] 금액대별 설 선물세트 판매동향 변화 70

[그림 5-2] 현재 사용 중인 식용유 및 가장 자주 사용하는 식용유 비교 78

이용현황보기

(2017)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 식용유 시장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29934 338.4766436 -17-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29935 338.4766436 -17-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