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음악의 구조 Ⅰ. 리듬 A. 리듬의 기능 B. 리듬에 대한 반응 C. 리듬 사용의 실제 Ⅱ. 선율 A. 선율의 소재 B. 선율의 양식 1. 모노포니(monophony) 2. 폴리포니(polyphony) 3. 호모포니(homophony) C. 선율의 지각 Ⅲ. 화성 A. 화성의 짜임새 1. 모노디 양식(monodic style) 2. 엄격화음양식(strict chordal style) 3. 자유 화음양식(free chordal style) B. 화음의 구성 C. 화성의 기능 Ⅳ. 형식 A. 형식의 구조 B. 형식의 종류 1. 부분형식 2. 복합 3부 형식 3. 론도형식 4. 변주곡형식 a) 바소 오스티나토(basso ostinato) b) 샤콘느(chaconne) c) 파사칼리아(passacaglia) d) 주제에 의한 변주곡 5. 소나타형식 a) 소나타형식 b) 소나타구조 6. 대위법적 형식 a) 푸가형식 b) 콘체르토 그로소 c) 모테트와 마드리갈 d) 코랄 프렐류드 Ⅴ. 음색 A. 인성의 구분과 연주형태 B. 악기의 구분과 연주형태 1. 오케스트라의 편성에 따른 악기의 분류 및 종류 a) 고대인의 악기 분류법 b) 중국과 한국의 악기 분류법 c) 혼보스텔과 작스에 의한 분류 d) 서양의 악기 분류법 2. 기악의 연주형태 a) 실내악 b) 오케스트라의 악기 편성
제2장 음악의 유형들 Ⅰ. 기독교음악 A. 그레고리오 성가 B. 오르가눔 C. 모테트(motet) D. 미사곡(missa music) E. 코랄(choral) F. 오라토리오(oratorio) G. 칸타타(cantata) H. 레퀴엠(requiem) Ⅱ. 세속음악 A. 음유시인-고대부터 중세까지- 1. 고대 서사시의 발생과 음유시인 2. 고대 그리스의 합창대와 음유시인 3. 중세 음유시인의 기원 4. 투르바두르(troubadour)와 투르베르(trouver) 5. 민네징어 6. 유럽 세속음악의 일반 B. 가곡(Lied)과 아리아(Aria) C. 오페라(opera) 1.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 2. 오페라 부파(Opera buffa) 3. 비극 오페라(Tragedy Opera) 4. 그랜드 오페라(Grand Opera) 5. 오페라 코믹(Opera Comique) 6. 오페라 부프(Opera bouffe) 7. 징슈필(Singspiel) 8. 음악극(Music Drama) 9. 오페라 마스크(Opera masque) 10. 오페레타(Operetta) D. 기악 1. 무곡(dance music) 2. 행진곡(march) 3. 즉흥 환상곡 4. 녹턴(nocturne) 5. 발라드(ballade) 6. 랩소디(rhapsody) 7. 카프리치오(capriccio) 8. 교향시(symphonic poem) 9. 조곡(suite) 10. 소나타(sonata) 11. 실내악곡(chamber music) l2. 교향곡(symphony) 13. 협주곡(concerto) 14. 서곡(overture) 15. 전주곡(prelude) 16. 간주곡(intermezzo) 17. 연습곡(eftude) 18. 기타 제3장 음악양식과 작곡가 Ⅰ. 바로크음악과 음악가 A. 장 바티스트 륄리(Giovanni Battista Lulli, 1632~1687) B. 비발디(Antonio Lucio Vivaldi, 1678~1741) C. 헨델(Handel, Georg Friedrich, 1685~1759) D.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F. 파리넬리(Farinelli, 1705~1782) Ⅱ. 고전주의 음악과 음악가 A.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B.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 C. 메윌(?tienne Nicolas M?hul, 1763~1817) D.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E. 살리에리(Antonio Salieri, 1750~1825) F. 루제 드 릴(Claude-Joseph Rouget de Lisle, 1760~1836) G.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Ⅲ. 낭만주의 음악과 음악가 A. 슈베르트(Schubert, Franz, 1797~1828) B. 파가니니(Niccol Paganini, 1782~1840) C. 마이어베어(Giacomo Meyerbeer, 1791~1864) D. 멘델스존(Felix Mendelssohn, 1809~1847) E. 쇼팽(Chopin, Frederic Francois, 1810~1849) F.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 G. 베를리오즈(Hector Berlioz, 1803 ~ 1869) H. 바그너(Wagner, Wilhelm Richard, 1813~1883) I.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1819~1880) J. 브람스(Brahms Johannes, 1833~1897) K. 주세페 베르디(Giuseppe Fortunino Francesco Verdi, 1813~1901) L. 비제(Bizet, Georges, 1838~1875) M. 스메타나(Bed?ich Smetana, 1824~1884) N. 말러(Gustav Mahler, 1860~1911) O. 에드워드 엘가(Edward Elga 1857~1934) P. 얀 시벨리우스(Jean Siblius, 1865~1957) Q. 구스타프 홀스트(Gustav Holst, 1874~1934) Ⅳ. 근· 현대의 음악과 음악가 A. 20세기 음악양식과-ism 1. 인상주의(impressionism) 2. 표현주의(expressionism) 3. 원시주의(primitivism) 4. 미래주의(futurism) 5.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6. 12음주의(dodecaphonism) 7. 타악기주의(percussionism) 8. 미분음 음악(microtone music) 9. 구체 음악(musique concrete) 10. 전자음악(Electronische Music) 11. 우연 음악(aleatory) 12. 음군을 이용한 음악(Gruppenkomposition) 13. 공간 음악(Raummusik) 14. 컴퓨터음악(computer music) 15. 인터미디어(intermedia) 16. 톤 클러스터(tone clusters) 17. 집단 즉흥 연주(collective improvisation) B. 근· 현대 음악가 1. 라흐마니노프(Sergey Rachmaninoff, 1873~1943) 2. 스크랴빈(Aleksandr Nikolaevich Skryabin 1872~1915) 3. 쇼스타코비치(Dmitrii Dmitrievich Shostakovich, 1906 ~ 1975) 4. 리하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Georg Strauss, 1862~1949) 5. 아놀드 쇤베르크(Arnold Sch?nberg, 1874~1951) 6. 벨라 바르톡(B?la Bart?k, 1881~1945) 7.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 8. 파울 힌데미트(Paul Hindemith, 1895~1963) 9. 한스 아이슬러(Hanns Eisler, 1898~1962) 10. 쿠르트 바일(Kurt Weill, 1900~1950) 11. 크셰넥(Ernst Krenek, 1900~1991) 12. 안톤 베베른(Anton Webern, 1883~1945) 13. 푸르트벵글러(Wilhelm Furtw?ngler, 1866~1954) 14. 카라얀(Herbert von Karajan, 1908~1989) 15. 카를 뵘(B?hm Karl, 1894~1981) 16. 헨체 한스 베르너(Hans Werner Henze, 1926~2012) 17. 루이지 노노(Luigi Nono, 1924~1990) 18. 슈톡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 1928~2007) 19. 조지 리게티(Gy?rgy Ligeti, 1923~2006) 20. 올리비에 메시앙(Olivier Messiaen, 1908~1992) 참고문헌
이용현황보기
(개정) 클래식 음악의 이해 = Understanding of classical music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29026
780.15 -17-1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29027
780.15 -17-1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제 1장은 음악의 기본 요소가 되는 리듬, 선율, 화성, 음색, 형식 등에 대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개론(槪論)하였으며, 제 2자은 기독교음악과 그 종류를 통해 서양 클래식 음악의 발생 배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개론하였다. 또한, 제 2장의 세속음악은 고대 로마 시대의 음유시인(호메로스)에서부터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음악 장르의 특징에 대하여 개론하였다. 제 3장은 제 1장과 제 2장의 보완적 성격의 내용으로, 음악가들을 시대별로 분배하여 그들을 통해 서양 고전음악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개론하였다. 특히 작곡가들의 삶과 사상을 피력한 작품들을 통해, 음악이 사회에서 어떤 기능적인 역할을 했는지, 혁명과 전쟁에서 음악은 어떤 역할을 하였고, 어떤 결과를 가져 왔는지, 사회주의 리얼리즘 음악은 사회주의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19세기에 등장한 민족주의 이념에 음악은 어떤 기능을 담당하였는지 등을 엿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