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연구 개요 10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0
1.2. 연구 목적 15
2. 연구 범위와 방향 16
2.1. 연구 범위 16
2.2. 연구 방향 16
3. 연구내용 및 방법 17
3.1. 연구 내용 17
3.2. 연구 방법 20
4. 용어의 정의 21
5. 연구의 의의 및 기대효과 24
II. 선행연구 개관 25
1.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개발 25
2. 전문사서 및 직무 개발 30
3. 독서전문가 교육과정 및 양성방안 34
III. 국내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및 양성체계 현황 분석 41
1. 국내 민간단체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및 양성체계 현황 41
1.1. 국내 독서치유 관련 민간자격증 운영 현황 41
1.2. 민간자격증별 교육과정 및 양성체계 현황 46
1.3. 민간단체 독서치유 관련 자격증 운영 시사점 77
2. 국내 교육기관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현황 79
2.1. 문헌정보학과 독서 및 독서치유 관련 교과목 운영 현황 79
2.2. 대학원 독서 및 독서치유 관련 교과목 운영 현황 81
2.3. 국내 교육기관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시사점 88
3. 국내 연수기관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현황 90
3.1. 국립중앙도서관 사서 교육연수 90
3.2. 남산도서관 사서 직무연수 92
3.3. 기타 교육연수원 교사 직무연수 93
3.4. 국내 연수기관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시사점 95
4. 국내 유사 전문자격 교육과정 및 양성방안 현황 96
4.1. 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사 96
4.2. 여성가족부 성폭력상담원 100
4.3. 교육부 진로교사 103
4.4. 교육부 상담교사 109
4.5. 보건복지부 정신보건전문요원 110
IV. 국외 문헌정보학 및 독서치유 관련 교육과정 및 양성체계 현황 분석 129
1. 미국 전문사서 및 독서관련 전문가 교육과정 129
1.1. 전문사서 자격제도 129
1.2. 독서관련 전문가 교육과정 132
1.3. 미국 독서 전문가 양성 교육기관 시사점 155
2. 일본 전문사서 및 독서관련 전문가 교육과정 156
2.1. 전문사서 자격제도 156
2.2. 독서관련 전문가 교육과정 161
2.3. 일본 독서 전문가 양성 교육기관 시사점 176
3. 기타 국외 전문사서 및 독서관련 전문가 교육과정 177
3.1. 영국 177
3.2. 핀란드 179
3.3. 기타 국외 독서 전문가 양성 교육기관 시사점 180
V. (가칭)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 개발 및 양성방안 182
1. (가칭) 독서치유 전문사서 운영 및 양성체계 182
1.1. (가칭)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정의 및 직무 182
1.2.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운영 및 양성체계 186
2.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 개발 192
2.1.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 개발방향 192
2.2. (가칭)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안) 195
2.3. 독서치유 전문사서 교육과정(안)의 검증 : 델파이 조사 202
3.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제도화 방안 212
3.1. 독서치유 전문사서의 제도적 특성 212
3.2. 독서치유 전문사서 제도화 방안 213
VI. 결론 및 제언 215
1. 결론 215
2. 제언 217
참고문헌 219
부록 224
1. 델파이 조사(1차) 224
2. 델파이 조사서(2차) 236
연구진 249
판권기 249
[그림 1-1] OECD 국가 자살률 통계 10
[그림 1-2] OECD 주요국 청소년 행복지수 순위 11
[그림 3-1] 청소년상담사 1급 접수자 및 합격자 98
[그림 3-2] 청소년상담사 2급 접수자 및 합격자 99
[그림 3-3] 청소년상담사 3급 접수자 및 합격자 99
[그림 4-1] 미국 전문사서 취득과정 130
[그림 4-2] 일본의 사서 및 사서보 취득순서 및 과정 157
[그림 4-3] 학교도서관 스태프의 업무(문부과학성 제공) 165
[그림 4-4] 그림책 코칭의 범위 169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2340559 | 020.7155 -17-4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0002340560 | 020.7155 -17-4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