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PART 01. 서론 6

1. 매뉴얼의 필요성 및 목적 7

2. 매뉴얼 개발 과정 8

3. 매뉴얼 내용 구성 10

PART 02.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이해 14

1.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개념 15

2.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유형 16

3.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운영 방법 22

4. 일반고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해설 22

PART 03.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ㆍ학습지도안 개발 모형 27

1. 분석단계 29

가) 교과 특성 분석 29

나) 학생 특성 분석 30

다) 학교 특성 분석 31

2. 설계단계 35

가) 학습목표 진술 35

나) 교수ㆍ학습 방법 선택 36

다) 평가도구 설계 41

3. 개발단계 44

가) 교수ㆍ학습 매체 개발 44

나) 교수ㆍ학습지도안 개발 45

4. 실행단계 47

가) 수업의 실제 47

나) 학생 참여 증진 49

5. 평가와 수정단계 50

가) 평가 설계 50

나) 교수ㆍ학습 방법, 매체, 자료의 평가 및 수정 50

6. 학생부 기록단계 51

가) 교과연계 진로교육 관련 교과세부특기사항 작성 요령 51

나) 교과연계 진로교육 관련 교과세부특기사항의 상ㆍ중ㆍ하 구분 목적 및 기준 52

다) 작성 예시 53

7. 교수ㆍ학습지도안 활용 시 참고자료 63

참고문헌 69

PART 04.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ㆍ학습지도안 70

국어 71

고1 국어: 말하기 71

고1 국어: 읽기 81

영어 87

고1 영어: Job Market 87

고1 영어: Visiting places you are interested in 93

수학 99

고1 수학: 함수 99

고1 수학: 명제 103

확률과 통계 115

사회 127

한국지리 127

세계지리 144

여행지리 158

과학 173

생명과학Ⅰ 173

생명과학Ⅱ 185

PART 05.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효과 200

1. 학생 201

2. 교사 204

가) 수업 전 204

나) 수업 중 206

다) 수업 후 207

판권기 211

표목차

〈표 Ⅰ-1〉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ㆍ학습지도안의 내용 구성 11

〈표 Ⅱ-1〉 진로교육 성취기준별 연계 유형(주제/방법) 18

〈표 Ⅱ-2〉 2015 학교 진로교육 성취기준(일반고)의 대영역, 중영역, 세부목표 및 성취기준 23

〈표 Ⅲ-1〉 교수ㆍ학습 방법별 특징 37

〈표 Ⅲ-2〉 교과연계 진로교육 관련 교과세부특기사항의 상ㆍ중ㆍ하 구분 기준 52

〈표 Ⅴ-1〉 과목별 파일럿테스트 실시 현황 201

〈표 Ⅴ-2〉 설문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02

〈표 Ⅴ-3〉 과목별 수업만족도 수준 203

〈표 Ⅴ-4〉 과목별 성취기준 달성 수준 203

그림목차

[그림 Ⅰ-1] 고등학교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ㆍ학습 매뉴얼 개발 과정 8

[그림 Ⅰ-2] 고등학교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ㆍ학습 매뉴얼(국ㆍ영ㆍ수ㆍ사ㆍ과)의 구성 내용 10

[그림 Ⅱ-1]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유형 16

[그림 Ⅱ-2]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유형(과목별) 17

[그림 Ⅲ-1]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ㆍ학습지도안 개발 모형 28

[그림 Ⅲ-2] 만다라트 발상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