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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가. 연구의 필요성 11

나. 연구목적 13

2. 용어정의 14

II. 연구절차 15

1. 연구내용과 범위 15

2. 연구절차 16

III. 특수학교 설립 관련 문헌연구 18

1. 특수학교 설립 18

가. 특수학교 설립과 관련한 선행연구 18

나. 특수학교 설립 관련 법령 26

다. 교육부 추진 특수학교 설립 계획 35

라. 국외 사례 39

2. 기피시설에 대한 인식 42

가. 기피시설 개념 42

나. 특수학교에 대한 인식 43

다. 지역사회와의 갈등 44

라. 지역사회에서의 갈등 해결 45

마. 선호시설 47

3. 학교시설복합화에 대한 요구 49

가. 학교시설복합화 요구 49

나. 시설복합화의 공간관련 50

IV. 지역사회 특성을 고려한 특수학교 설립 및 운영에 대한 실태 및 의견 수렴을 위한 설문조사 52

1. 설문조사의 연구 절차 및 방법 53

가. 조사 대상 53

나. 설문 문항 개발 59

다. 전문가의 내용 타당도 검증 60

라. 최종 설문지 구성 60

마. 설문조사 실시 61

바. 자료 분석 63

2. 설문조사 분석 결과 63

가. 지역사회 내 특수학교 인식 63

나. 지역사회와 특수학교 69

다. 특수학교의 변화 및 특성화 방향 81

3. 설문지 분석 결과 종합 및 제언 91

V. 지역사회 특성을 고려한 특수학교 설립 및 운영 방안 제시를 위한 면담조사 93

1. 면담 조사의 연구절차 및 방법 93

가. 연구참여자 93

나. 면담 질문지 개발 및 타당도 검증 95

다. 면담 자료 수집 98

2. 특수학교 설립 및 운영 관련 현장 전문가들의 인식 및 요구에 대한 면담 분석 결과 100

가.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장벽 100

나. 특수학교 설립을 위한 다양한 노력 104

다. 특수학교의 변화에 대한 요구 107

라. 지역사회 기반의 특수학교 설립을 위한 개선 방안 110

VI. 지역사회 특성을 고려한 특수학교 설립 및 운영 방안 116

1. 지역사회 특성을 반영한 특수학교 설립의 기반 확립 117

가. 장애 및 특수학교에 대한 인식 개선 117

나. 특수학교 설립 및 운영 관련 법령 정비 119

다. 특수학교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예산 확보 121

2. 사회적 지지 확보 123

가.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당위성 확보 123

나. 특수학교 설립 관련 지역주민 대상 홍보 및 정보 공유 강화 125

다. 특수학교 설립을 위한 지자체 협력 기반 조성 127

라. 지역주민과의 Win-win 129

3. 수요 기반 특수학교 설립 132

가. 학교설계를 위한 수요조사 132

나. 소규모 학교 설계 135

다. 지역사회 특성을 고려한 학교환경과 시설 복합화 138

4. 지역 연계 학교운영 141

가. 지속적 교류를 통한 지역사회 인식 개선 141

나. 특수학교-지역사회 연계 강화 144

다. 지속 가능한 운영을 위한 특수학교의 변화 및 특성화 147

참고문헌 150

부록 153

판권기 186

표목차

〈표 III-1〉 설립 및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현황 38

〈표 III-2〉 학교형태별 운영 특성 39

〈표 IV-1〉 특수교사 응답자의 기본 배경 정보 (N=2,829) 53

〈표 IV-2〉 특수교사 응답자의 소속기관 유형 및 담당 학교급 정보(N=2,829) 55

〈표 IV-3〉 특수교육대상학생 부모 응답자의 기본 배경 정보(N=1,637) 56

〈표 IV-4〉 특수교육대상학생 부모 응답자의 자녀정보(N=1,637) 57

〈표 IV-5〉 지역사회주민 응답자의 기본 배경 정보(N=1,236) 58

〈표 IV-6〉 응답자 집단별 최종 설문지 문항 구성 및 수 61

〈표 IV-7〉 지역사회에 개방되는 특수학교의 시설 관련 기타 의견 73

〈표 IV-8〉 학교시설 개방 시 어려움에 대한 집단별 기타 의견 75

〈표 V-1〉 면담 참여자 정보 : 특수교육 교사 94

〈표 V-2〉 면담 참여자 정보 : 학교관리자 및 장학사 94

〈표 V-3〉 면담 참여자 정보 : 시·도교육청 행정 담당자 95

〈표 V-4〉 면담 참여대상별 심층면담 문항의 대주제 및 하위 주제 96

〈표 V-5〉 자료 분석 결과에 따른 주제 100

〈표 V-6〉 특수학교 설립 관련 장벽에 대한 주제와 하위주제 101

〈표 V-7〉 특수학교 설립을 위한 다양한 노력에 대한 주제와 하위주제 104

〈표 V-8〉 특수학교의 변화에 대한 요구 관련 주제와 하위 주제 107

〈표 V-9〉 지역사회 기반의 특수학교 설립을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주제와 하위 주제 111

그림목차

[그림 II-1] 연구절차 17

[그림 IV-1] 지역사회 특성을 고려한 특수학교 설립 및 운영에 대한 설문지 개발 절차 52

[그림 IV-2] 온라인 설문시스템의 시작화면 62

[그림 IV-3] 특수교육기관에 대한 지역사회 내 인식 64

[그림 IV-4] 특수학교 신설 반대 여론 관련 이유에 대한 인식 66

[그림 IV-5]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정책 및 활동 67

[그림 IV-6]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인식의 긍정적 변화를 위해 필요한 노력 68

[그림 IV-7] 특수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교류 형태 70

[그림 IV-8] 특수학교와 지역사회 간 연계 활동 72

[그림 IV-9] 특수학교 시설개방 및 공유 현황에 대한 인식 73

[그림 IV-10] 특수학교 시설개방 및 자원 공유의 어려움 74

[그림 IV-11] 효과적인 연계 및 교류 활동 76

[그림 IV-12] 효과적인 시설 개방 및 자원 공유 77

[그림 IV-13] 적절한 특수학교 개방 시간 79

[그림 IV-14] 학교시설복합화 시 운영 주체 80

[그림 IV-15] 진로 및 직업교육 특성화 시 고려 사항 81

[그림 IV-16] 진로 및 직업교육 다양화를 위한 분야 82

[그림 IV-17] 특수학교의 학교급별 특성화 방안 84

[그림 IV-18] 기타 특수학교 특성화에 대한 제안 85

[그림 IV-19] 적절한 특수학교 내 학급 규모에 대한 인식 86

[그림 IV-20] 특수학교 소규모화 시 예상되는 어려움 87

[그림 IV-21] 특수학교 소규모화 시 예상되는 혜택 88

[그림 IV-22] 특수학교 소규모화에 대한 지역사회 주민의 인식 89

[그림 IV-23] 특수학교 규모에 대한 변화 및 특성화를 위한 제반사항 90

[그림 VI-1] 지역사회 특성을 고려한 특수학교 설립 및 운영 모델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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