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5
3. 연구 내용 및 범위 15
4. 연구 방법 17
5. 연구결과 활용방안 19
Ⅱ. 문헌연구 22
1. 국가 수준에서의 이러닝 수준 측정 22
2. 국가 수준에서의 ICT 정책 및 ICT 인프라 수준 측정 32
3. 시사점 35
Ⅲ. 연구방법 37
1. 연구 설계 37
2. 연구 절차 37
3. 측정 도구 46
Ⅳ. 아세안 고등교육 이러닝 수준 분석 결과 48
1. 아세안 10개국 고등교육 이러닝 수준 측정 결과 48
2. 아세안 10개국 비교분석 결과 81
Ⅴ. 주요국 고등교육 이러닝 수준 현지 조사 87
1. 개요 87
2. 인도네시아 100
3. 태국 103
4. 베트남 108
5. 현지 조사 시사점 113
Ⅵ. 결론 및 제언 116
1. 요약 및 결론 116
2. 제언 121
ABSTRACT 122
참고문헌 126
[부록1] 아세안 고등교육 이러닝 수준 진단 설문지 129
[부록 1-1] 교육부 대상 설문지 130
[부록 1-2] 온라인 대학 대상 설문지 137
[부록 1-3] 오프라인 대학 대상 설문지 138
판권기 139
〈표 Ⅱ-1〉 교육정보화 국제지표(송기상 외, 2009) 23
〈표 Ⅱ-2〉 국제기구 공동 교육정보화 국제지표(손병길 외, 2013) 27
〈표 Ⅱ-3〉 연도별 ICT4ED 지표 구성 변화(2009~2012) 29
〈표 Ⅱ-4〉 개도국 교육정보화 수준 진단 목록(김자미, 2015) 31
〈표 Ⅱ-5〉 국가 수준 ICT 정책평가 프레임워크(World Bank, 2016) 33
〈표 Ⅱ-6〉 국가 수준 ICT 정책평가 프레임워크 비전 및 목표 영역(World Bank, 2016) 33
〈표 Ⅱ-7〉 ICT 발전지수 프레임워크(ITU, 2016) 35
〈표 Ⅲ-1〉 아세안 '고등교육 이러닝 수준 진단' 프레임워크(초안) 39
〈표 Ⅲ-2〉 아세안 '고등교육 이러닝 수준' 진단 프레임워크(최종안) 43
〈표 Ⅲ-3〉 프레임워크 영역, 세부영역, 지표에 따른 자료원천 46
〈표 Ⅳ-1〉 브루나이 인프라 수준 측정 결과 49
〈표 Ⅳ-2〉 브루나이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환경 수준 측정 결과 50
〈표 Ⅳ-3〉 캄보디아 인프라 수준 측정 결과 51
〈표 Ⅳ-4〉 캄보디아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환경 수준 측정 결과 53
〈표 Ⅳ-5〉 캄보디아 이러닝 활용 수준 측정 결과(ITC) 54
〈표 Ⅳ-6〉 인도네시아 인프라 수준 측정 결과 55
〈표 Ⅳ-7〉 인도네시아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환경 수준 측정 결과 56
〈표 Ⅳ-8〉 라오스 정책 수준 측정 결과 58
〈표 Ⅳ-9〉 라오스 인프라 수준 측정 결과 59
〈표 Ⅳ-10〉 라오스 학습자원 수준 측정 결과 60
〈표 Ⅳ-11〉 라오스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환경 수준 측정 결과 60
〈표 Ⅳ-12〉 말레이시아 인프라 수준 측정 결과 62
〈표 Ⅳ-13〉 말레이시아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환경 수준 측정 결과 64
〈표 Ⅳ-14〉 미얀마 인프라 수준 측정 결과 65
〈표 Ⅳ-15〉 미얀마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환경 수준 측정 결과 66
〈표 Ⅳ-16〉 미얀마 이러닝 활용 수준 측정 결과(UT) 67
〈표 Ⅳ-17〉 미얀마 이러닝 활용 수준 측정 결과(UIT) 68
〈표 Ⅳ-18〉 필리핀 인프라 수준 측정 결과 69
〈표 Ⅳ-19〉 필리핀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환경 수준 측정 결과 71
〈표 Ⅳ-20〉 싱가포르 인프라 수준 측정 결과 72
〈표 Ⅳ-21〉 싱가포르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환경 수준 측정 결과 73
〈표 Ⅳ-22〉 태국 인프라 수준 측정 결과 75
〈표 Ⅳ-23〉 태국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환경 수준 측정 결과 76
〈표 Ⅳ-24〉 베트남 인프라 수준 측정 결과 77
〈표 Ⅳ-25〉 베트남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환경 수준 측정 결과 78
〈표 Ⅳ-26〉 베트남 이러닝 활용 수준 측정 결과(HUST) 80
〈표 Ⅳ-27〉 아세안 10개국 인프라(ICT) 환경 비교(2017년) 84
〈표 Ⅳ-28〉 아세안 10개국 IDI 순위 추이 비교(2013년, 2017년) 85
〈표 Ⅳ-29〉 아세안 10개국 IDI 지수 값 추이 비교(2013년, 2017년) 86
[그림 Ⅲ-1] 연구 절차 38
[그림 Ⅳ-1] 브루나이 인프라 수준 변화(2016년, 2017년) 49
[그림 Ⅳ-2] 캄보디아 인프라 수준 변화(2016년, 2017년) 52
[그림 Ⅳ-3] 인도네시아 인프라 수준 변화(2016년, 2017년) 56
[그림 Ⅳ-4] 라오스 인프라 수준 변화(2016년, 2017년) 59
[그림 Ⅳ-5] 말레이시아 인프라 수준 변화(2016년, 2017년) 63
[그림 Ⅳ-6] 미얀마 인프라 수준 변화(2016년, 2017년) 66
[그림 Ⅳ-7] 필리핀 인프라 수준 변화(2016년, 2017년) 70
[그림 Ⅳ-8] 싱가포르 인프라 수준 변화(2016년, 2017년) 73
[그림 Ⅳ-9] 태국 인프라 수준 변화(2016년, 2017년) 75
[그림 Ⅳ-10] 베트남 인프라 수준 변화(2016년, 2017년) 78
[그림 Ⅳ-11] 아세안 국가 GNI, 고등교육기관 등록생 비교 82
[그림 Ⅳ-12] 아세안 국가 GNI, 고등교육기관 등록생 비교(인도네시아 제외) 83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