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도서
수학교육에서 수학적 과정 및 교과 역량 : 한국수학교육학회 2017년 연보 = Mathematical competences and capabilities in Korea math education :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yearbook 2017
1장 수학적 과정 및 역량에 대한 개관 및 논쟁 1. 들어가는 글 2. 수학적 과정 및 교과 역량의 선정 3. 수학 교과 핵심 역량과 관련된 논쟁점들 4. 나오는 글
2장 수학적 문제해결 역량 1. 들어가는 글 2. 수학적 문제해결 역량 3. 수학적 문재해결 역량 문항의 예 4. 나오는 글
3장 수학적 추론 역량 1. 들어가는 글 2. 수학적 추론 역량 3. 수학적 추론 역량 문항의 예 4. 나오는 글
4장 수학적 융합 역략 1. 들어가는 글 2. 수학적 융합 역량 3. 연결성 유형에 근거한 수학적 융합 역량의 하위 요소 4. 수학적 융합 연락 문항의 예 5. 나오는 글
5장 수학적 의사소통 역량 1. 들어가는 글 2. 수학적 인사소통 역량 3. 수학적 의사소통 역량 함양을 위한 방안 4. 수학적 의사소통 역량 문항의 예 5. 나오는글
6장 수학적 표현 역량 1. 들어가는 글 2. 수학적 표현 역량 3. 수학적 표현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법 4. 수학적 표현 역량 문항의 예 5. 나오는 글
7장 수학적 모델링 역량 1. 들어가는 글 2. 수학적 모델링 역량 3. 수학적 모델링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안 4. 수학적 모델링 역량 문항의 예 5. 나오는 글
8장 수학적 도구 사용 역량 1. 들어가는 글 2. 수학적 도구 사용 역량의 개념과 도구의 역할 3. 수학적 도구 사용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방법 4. 수학적 도구 사용 역량 문항의 예 5. 나오는 글
9장 수학적 창의 역량 1. 들어가는 글 2. 수학적 창의 역량 3. 수학적 창의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전략 4. 수학적 창의 역량 문항의 예 5. 나오는 글
10장 수학적 정보 처리 역량 1. 들어가는 글 2. 수학적 정보 처리 역량의 개념 3. 수학적 정보 처리 역량의 함양을 위한 수업 방법 4. 수학적 정보 처리 역량 문항의 예 5. 나오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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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에서 수학적 과정 및 교과 역량 : 한국수학교육학회 2017년 연보 = Mathematical competences and capabilities in Korea math education :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yearbook 2017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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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우리나라 수학교육과정을 보면,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은 ‘수학적 과정’이라는 개념을 통해 역량을 강조하였다. 수학교육자들이 제시한 수학적 과정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수학적 과정은 수와 연산, 도형 등의 내용 영역에서 다루는 수학적 주제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에서, 그리고 그러한 수학적 주제를 활용하여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소통하는 데에서 활성화되어야 할 능력이다. 다시 말해, 학생들 주변의 다양한 현상을 수학과 연결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때 활성화되어야 하는 수학의 과정적 기능을 의미하고, 하위요소로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추론, 수학적 의사소통이 있다.’
이와 같은 2009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수학적 과정의 정의와 수학적 과정의 하위요소인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추론, 수학적 의사소통은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과 역량의 개념 및 이의 구성요소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이렇게 볼 때, 최근의 교육과정은 수학적 과정 및 교과 역량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으로 귀결될 수 있으며 향후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가장 큰 방향을 설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2017년도 연보의 주제로 ‘수학교육에서 수학적 과정 및 교과 역량’으로 설정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보에서의 수학적 과정 및 교과 역량에 대한 논의를 통해 향후 수학교육의 방향을 살펴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 서문 中
자세한 내용 1장 : 구체적인 교과 역량에 대한 소개에 앞서 다양한 단체와 국가에서 강조하고 있는 교과 역량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우리나라 수학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9개의 교과 역량 및 수학적 과정을 선정할 것이다. 또한 최근 제시되고 있는 수학 교과 역량과 관련된 몇 가지 쟁점에 대해 다루게 된다. 이러한 고찰을 기반으로 2장부터 10장에서는 각 교과 역량에 대해서 개관해 보도록 한다. 2장 : 수학교과의 핵심역량 중 어느 시대에서건 그 중요성이 가장 먼저 언급되었던 문제해결 역량에 대해 역사적 변천과정을 고찰해보고, 수학교육에서 창의성과 문제해결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바 이들의 관계성을 살펴보며, 오늘날 절대평가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문제해결 역량에 대한 평가방안에 관해 미래 방향성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3장 : 중학교의 수와 연산 영역, 기하 영역, 고등학교의 해석 영역, 확률과 통계 영역에서 추론 역량을 계발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였고, 각 문제들에 대해 추론 역량과 관련된 특징을 기술하고, 교수 ? 학습의 관점에서 각 문제의 교수학적인 특징을 논의할 것이다. 4장 : 본 장에서는 수학적 융합 역량을 연결성의 하위 요소인 수학 내적 연결성 및 수학 외적 연결성과 유사하게 수학 자체의 연결 ? 융합을 의미하는 내적 융합 역량과 수학 외적 요소와의 연결 ? 융합을 의미하는 외적 융합 역량으로 구분지어 정의하고자 하였다. 5장 : 최근 수학교육연구에서 보고되는 수학적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핵심 역량 중 수학적 의사소통 역량의 의미와 그 하위 요소들을 분석한다. 또한 수학적 의사소통 역량을 발달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한 연구 결과 및 수학적 의사소통 역량을 평가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 결과를정리하고, 하위 역량에 대한 예시 문항을 제시한다. 6장 : 수학적 표현 역량의 개념에 대하여 문헌을 토대로 고찰함으로써 학교교육에서 수학적 표현 역량을 강조하고, 수학적 표현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 ? 학습 방안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또한 수학적 표현 역량의 향상과 더불어 학교에서의 교수 ? 학습과 평가를 돕기 위한 예시 문항을 추출하여 제시해 보고자 한다. 7장 : 수학적 모델링/수학적 모델링 역량의 개념, 수학적 모델링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 ? 학습 방안, 수학적 모델링 접근법에 따른 문항 예시 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8장 : 이론 중심에서 활동중심으로, 문장 중심에서 맥락 중심으로, 논리 중심에서 직관 중심으로 옮겨져 가는 사고 패턴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수학적 도구 사용은 매우 중요한 역량임에 틀림이 없어 보인다. 본 장에서는 이러한 수학적 도구 사용 역량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9장 : 일방적으로 제시되는 지식과 문제에 대해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지식을 받아들이는 수학수업에서 창의성을 기대하기 어렵다. 학교교육을 통해 수학적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결과물을 기대하기에 앞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과 표현 또는 발표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 수업으로의 개선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면서 수학적 창의 역량 및 수학적 창의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10장 : 수학 교과 역량으로서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정보 처리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