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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스 팔의 전대미문의 모험/ 엘레오노라/ 페스트 왕/ 아른하임 영지/ 랜더의 집/ 모노스와 우나의 대담/ 그림자/ 침묵/ 폰 켐펠렌과 그의 발견/ 타원형 초상화/ 요정의 섬/ 말의 힘/ 열기구 사기/ 최면의 계시
해설/ 에드거 앨런 포 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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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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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근대문학의 기원 에드거 앨런 포
사후 170주년 기념 특별 전집
국내 유일의 ‘에드거 앨런 포 전집 완전판’
추리소설의 창시자, 공포소설의 완성자, 풍자소설의 대가,
공상과학소설의 선구자, 새로운 문학 이론의 정초자…
시대를 앞서간 가장 독창적인 작가 에드거 앨런 포의 모든 것

67편의 소설과 56편의 시 전편, 초역의 작법 에세이까지
에드거 앨런 포의 전 작품을 담은 ‘에드거 앨런 포 전집 완전판’

19세기 가장 독창적이고 선구적인 작가 에드거 앨런 포의 작품 세계를 망라한 ‘에드거 앨런 포 전집’이 시공사에서 출간됐다. 2019년 포의 사후 17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전집이자, 소설과 시 전작은 물론 그간 소개된 적 없는 글쓰기에 관한 에세이까지 포함한 국내 유일의 ‘에드거 앨런 포 전집 완전판’이다.
1809년 미국에서 태어나 1849년 마흔 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기까지 20년이 채 안 되는 시간 동안 포가 남긴 문학적 유산은 실로 방대하다. 추리소설이라는 장르를 처음 만들고 공포소설의 차원을 높였으며 ‘단편 쓰기’의 기초를 정립하고 새로운 시 이론을 개척하는 등, 포의 업적은 비단 미국 문학에만 머물지 않고 세계 문학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영국의 소설가 아서 코넌 도일이 포를 동경하여 ‘셜록 홈스’를 탄생시켰고, 프랑스 SF소설의 선구자 쥘 베른이 포의 작품에 대한 후속편을 썼으며, 일본 추리소설의 대가 에도가와 란포가 자신의 필명을 ‘에드거 앨런 포’에서 따왔다는 것은 익히 잘 알려진 사실이다. 여기에 화가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 음악가 라흐마니노프의 교향곡, 록밴드 알란 파슨스 프로젝트의 앨범까지, 포에게서 영감을 받은 예술가들은 현대 문화 전반에 걸쳐 있다. 매년 미국에서 뛰어난 추리소설에 주어지는 ‘에드거 상’ 역시 ‘미국 문학의 아버지’ 에드거 앨런 포를 기리는 상임은 말할 것도 없다.
포의 사후 170주년을 기념해 출간되는 ‘시공 에드거 앨런 포 전집 완전판’은 이렇듯 문학사적으로나 대중적으로나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포의 작품 세계를 온전히 접할 수 있도록, 소설 67편과 56편의 시, 국내 초역으로 선보이는 글쓰기에 관한 에세이까지 포의 전 작품을 빠짐없이 구성했다. 그간 ‘단편 전집’으로만 그쳐 아쉬웠던 독자들에게 포의 진면목을 만날 수 있는 최초의 기회가 될 것이다.

에드거 앨런 포의 까다로운 문장을 온전히 살려낸
전공자에 의한 정본 완역

〈검은 고양이〉로 대표되는 친숙한 이야기들로 인해 포의 작품은 쉬울 거라는 인상이 있지만, 포는 19세기 어느 작가보다 번역하기 까다로운 작가 중 하나이다. 포의 폭넓은 명성에도 불구하고 국내에 제대로 된 전집이 없었다는 점 역시 이를 반증하는 예라고 할 수 있다. “단편 〈어셔가의 몰락〉은 산문으로 쓴 시이고, 시 〈까마귀〉는 운문으로 쓴 소설이다”라는 말처럼 포의 문장들은 치밀하고 정교하다. 실제로 포는 자신의 에세이 〈작법의 철학〉을 통해, 작가란 “섬세한 격정”이나 “모종의 황홀한 직관”이 아닌 “수학 문제를 푸는 것 같은 정확성”으로 작품을 써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고전어를 전공할 만큼 그리스 로마 문헌에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던 포는 자신의 작품에 고전을 수시로 인용함으로써 작품의 함의를 풍부히 하고 있다. 포의 작품들이 나온 지 2세기가 되어감에도 오늘날까지 다양하게 연구, 해석되며 대중문화에 끊임없이 영감을 주는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시공 에드거 앨런 포 전집 완전판’에서는 포의 이런 까다롭고 복잡한 문장을 오롯이 살릴 수 있는 역자를 선정하고, 믿을 만한 판본을 엄선해 임의로 누락되는 부분이 없도록 번역에 심혈을 기울였다. 포의 모든 소설은 영미 소설 전공자인 권진아 역자가 맡아 2년에 걸쳐 군더더기 없는 우리말 문장으로 완역했으며, 포의 시 전편과 작법 에세이는 영미 시 전공자인 손나리 역자가 맡아 꼼꼼하게 번역했다. 그간 번역의 한계로 인해 작품을 제대로 즐길 수 없던 독자들에게 더없이 반가운 소식이 될 것이다.

에드거 앨런 포가 말하는 창작의 비밀
작법 에세이 《글쓰기의 철학》 국내 초역

에드거 앨런 포는 국내에 시인이자 소설가로 잘 알려졌지만, 당대 여러 매체에 활발하게 자신의 글쓰기 이론과 철학을 밝혔던 이론가이자 평론가이기도 했다(평론가로서의 포는 ‘토마호크맨’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신랄한 비평을 쓰기로 유명했는데, ‘토마호크’는 북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사용하던 도끼를 일컫는 말이었다). 이번 ‘에드거 앨런 포 전집 완전판’에서는 포의 작법 에세이 7편이 담긴 《글쓰기의 철학》을 국내 최초로 소개함으로써 새로운 시 이론과 단편 쓰기에 관한 방법론을 정초한, 시대를 앞서간 선구적인 이론가로서의 포의 모습을 조명했다. 포가 자신의 창작 과장을 밝힌 가장 유명한 작법 에세이 〈작법의 철학〉을 포함해 〈이야기 쓰기〉 〈상상력에 대하여〉 〈B씨에게 보내는 편지〉 등 글쓰기에 관한 에세이 7편을 선별한 《글쓰기의 철학》은 포의 시와 소설을 보다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안내서이자, 오늘날 작가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글쓰기 지침서가 될 것이다.

《한스 팔의 전대미문의 모험》(전집 3권_환상·비행 단편선) 소개
추리·공포소설 못지않게 에드거 앨런 포라는 이름을 대중에게 깊이 각인시킨 장르가 있다. 바로 환상·비행소설이다. 현대 공상과학소설의 기틀을 마련함은 물론, 후대 작가들인 쥘 베른, H. G. 웰스, 아이작 아시모프 등 걸출한 공상과학 소설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 환상·비행소설 전편을 소개한다. 본권의 대표작인 〈한스 팔의 전대미문의 모험〉을 포함하여 ‘포의 장르’라 불리는 환상문학의 진수를 보여주는 〈타원형 초상화〉, 〈요정의 섬〉, 〈침묵〉 등 14편의 중단편을 수록했다.

풍자·판타지와 혼용되던
공상과학소설의 새 지평을 열다

추리·공포소설과 더불어 포가 창시자로 거론되는 또 다른 장르인 환상·비행소설은 현대 공상과학소설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더욱 특별하다. 표제작 〈한스 팔의 전대미문의 모험〉은 주인공 한스 팔이 자신이 직접 만든 열기구를 타고 달나라를 여행하는 모험기를 담은 포의 대표 환상·비행소설이다. 기상천외한 한스 팔의 주장에 웃음이 터지다가도 열기구를 만드는 과정이나 하늘에 떠다니는 이야기를 읽다 보면 포 특유의 신뢰할 만하고 개연성 있는 문체에 그만 납득당하고 만다. 작품 마지막 부분에서 포가 “과학적 원리를 통한 이야기의 핍진성”을 강조함으로써 이전까지 모호했던 공상과학소설과 풍자·판타지를 구분하는 핵심 지점을 짚어주었는데, 이는 19세기 문학사에 큰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현대 공상과학소설의 시작을 알리는 유의미한 시도였다. 포의 문학은 이후의 걸출한 공상과학 소설가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다. 현대 공상과학소설의 선구자로 불리는 쥘 베른이 〈한스 팔의 전대미문의 모험〉에서 영감을 받아 《지구에서 달까지》(1865)를 쓰기도 했다. 포의 환상·비행소설들이 현대 공상과학소설을 상당 수준까지 높이는 데 일조했음은 물론, 150년이 훌쩍 넘은 지금도 독자들은 환상적인 그의 문체가 집약된 〈한스 팔의 전대미문의 모험〉 〈열기구 사기〉와 같은 여행기에 푹 빠지게 될 것이다.

‘포의 장르’
오감을 일깨우는 환상문학을 파헤치다

흔히들 포의 소설들을 ‘환상적’이라고 표현한다. 기괴하고 때로는 공포스러우며 병적으로 광기에 휩싸인 인간을 그리지만 결국 그 끝은 환상적으로 귀결된다. 자신의 아내를 초상화 속에 가둬버린 집착 어린 화가의 이야기를 담은 〈타원형 초상화〉, 무덤 그늘 밑에서 악마가 들려주는 우화 〈침묵〉, 죽음과 사후 세계, 무의식을 넘나드는 〈모노스와 우나의 대담〉 〈최면의 계시〉 등 그의 소설을 읽다 보면 독자들은 포를 오감은 물론, 인간의 모든 상상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게 하는 환상문학의 대가라고 인정할 수밖에 없다. 이는 쥘 베른, 아서 코넌 도일, 프란츠 카프카, 보르헤스, 르네 마그리트, 라흐마니노프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수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자신의 독특한 취향과 철학을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대중문화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었던 것 역시 포가 구축해낸 위대한 업적이라 하겠다.

책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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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25-26] 이제 두 분께 제 여행의 목적을 설명드릴 때가 되었군요. 두 분께서는 제가 로테르담에서 겪은 힘든 상황으로 인해 결국 자살을 결심했던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하지만 저는 사는 것 자체에 염증을 느낀 것은 아니었고, 제 삶에 끊이지 않는 우연한 불행이 견딜 수 없이 괴로웠던 것입니다. (…) 그래서 저는 결국 마음을 정했습니다. 떠나기는 하지만 살기로, 세상을 벗어나되 계속해서 존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한 마디로 말해, 수수께끼들을 풀기 위해 저는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나든 할 수 있는 한, 달까지 가보겠다고 결심했던 것입니다. _〈한스 팔의 전대미문의 모험〉 중에서
[P. 64] 자, 이렇게 엄청난 불안과 전례 없는 위험과 전대미문의 탈출을 연달아 겪은 끝에 마침내 저는 로테르담에서 출발한 지 19일째 되는 날 지구상의 그 누구도 해내거나 시도하거나 상상한 적 없는 단연코 가장 놀랍고 중대한 여행을 무사히 마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들려드릴 모험담이 많습니다. 그리고 사실 두 분께서 짐작하시겠지만, 그 자체의 특징만으로도 아주 흥미로울 뿐 아니라 위성으로서 인간 세상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기에 더욱 흥미로운 천체인 달에서 5년을 거주했으니 국립 천문대학교 관계자분들께 직접 전달할 정보가 있을 수도 있겠지요. 이처럼 다행스럽게 끝난 여정이 제아무리 놀랍다 하더라도 일개 여행 이야기와는 비교도 안 되는 정보가 말입니다. _〈한스 팔의 전대미문의 모험〉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