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2. 연구내용 23
가. 초·중학교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이론 및 관련 선행 연구 탐색 23
나. 주요국의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결과 기재 방식 및 활용 현황 비교·분석 23
다. 우리나라 과정중심 평가 및 나이스 성적처리 현황 분석 23
라. 나이스 연계 기재 방식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23
마. 나이스 연계 기록 농반 제안 23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 연구 24
나. 설문 조사 연구 24
다. 면담 27
라. 전문가 협의회 운영 27
마. 전문가 포커스 그룹 아이디어 탐색 28
4. 연구 추진 일정 30
II. 초·중학교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이론 및 관련 선행 연구 탐색 32
1. 과정중심 평가 이론 분석 34
2.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선행연구 분석 36
3. 과정중심 평가 정책 분석 37
III. 주요국의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결과 기재 방식 및 활용 현황 비교·분석 80
1. 학생평가 정책의 동향 분석 82
2.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활용 현황 분석 96
3. 평가결과 기재 방식 활용 현황 분석 104
4.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기재방식 활용 현황의 국제 비교 123
5. 종합 및 시사점 128
IV. 우리나라 과정중심 평가 및 나이스 성적처리 현황 분석 136
1. 평가 현황 138
가. 평가 현황 및 문제점 138
나. 문제점 개선 의견 141
다. 이해관계자 반응 및 요구 152
라. 개선 방안 의견 156
2. 성적처리 현황 162
가. 초등학교 162
나. 중학교 171
3. 종합 및 시사점 180
가. 종합 180
나. 시사점 180
V. 나이스 연계 기재 방식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182
1. 조사 개요 184
가. 조사 목적 184
나. 조사 대상 184
다. 조사 내용 186
라. 조사 방법 189
2. 요구 분석 결과 190
3. 종합 및 시사점 251
VI. 나이스 시스템과 연계한 과정중심 평가 결과 기록 개선 방안 254
1. 기본 방향 256
2. 초등학교 262
가. 평가선행작업 262
나. 기록방식 264
다. 결과 통지 266
3. 중학교 268
가. 선행 작업 268
나. 기록 방식 270
다. 결과 통지 272
4. 단·중·장기적 방안의 향후 과제 273
VII. 요약 및 결론 294
1. 요약 296
가. 이론적 배경 296
나. 주요국의 과정중심 평가 비교·분석 297
다. 성적처리 현황 298
라. 요구조사 결과 300
마. 방안 301
2. 결론 및 제언 303
ABSTRACT 306
참고문헌 312
부록 320
1. 표집계획 322
2. 면담지 324
3. 설문 문항 체계표 및 설문지 327
4. 성적처리(중학교) 세부화면 설명 346
5. 우리나라 학생 성적통지표 서식(중학교, 초등학교 예시) 358
판권기 362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29
[그림 II-1]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39
[그림 II-2] 평가 방식의 변화 40
[그림 II-3] 과정중심 평가 의미 41
[그림 II-4] 4가지 평가 특성을 포괄하는 수행평가 42
[그림 II-5] 수행평가의 6가지 특징 43
[그림 II-6] 고덕초등학교의 S.M.I.L.E. 과정중심 평가 모델 63
[그림 II-7] 충청북도교육청의 평가 운영 기본 계획 73
[그림 III-1] 대학과 직업 준비도평가 협의체(PARCC)의 평가체제 구성요소 84
[그림 III-2] 미국 조지아주 M중학교 성적표 예시 107
[그림 III-3] 영국 East Oxford 초등학교의 수학교과 성적표 예시 109
[그림 III-4] 영국 Gordano School의 중학교(11세) 수학교과 성적표 예시 110
[그림 III-5] 독일 초등학교 성적표 예시 112
[그림 III-6] 독일 중등학교 성적표 예시 113
[그림 III-7] 핀란드 초등학교 학생 성적표 예시 115
[그림 III-8] 핀란드 Ressu Comprehensive School 8학년 학생 성적표 예시 116
[그림 III-9] 호주 공립학교 공통 성적표 예시 118
[그림 III-10] 일본의 교과학습 기록 양식과 내용 121
[그림 IV-1] 5학년 1반 실과 및 미술과 수행평가 기준안 및 결과표 147
[그림 IV-2] 5학년 1반 도덕과 및 국어과 수행평가 기준안 및 결과표 148
[그림 IV-3] 초등학교 평가영역 등록 162
[그림 IV-4] 초등학교 평가기준 등록 163
[그림 IV-5] 초등학교 교과평가 입력 164
[그림 IV-6] 초등학교 학기말종합의견 입력 165
[그림 IV-7] 초등학교 교과학습발달상황 입력 166
[그림 IV-8] 초등학교 통지표 등록 167
[그림 IV-9] 초등학교 통지표 자료반영 및 마감관리 168
[그림 IV-10] 초등학교 통지표 및 종합일람표 출력 169
[그림 IV-11] 초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자료반영 및 자료검증 170
[그림 IV-12] 중학교 수행평가영역 등록 172
[그림 IV-13] 중학교 수행평가성적 입력 172
[그림 IV-14] 중학교 수행평가영역 입력 173
[그림 IV-15] 중학교 수행평가성적 마감 174
[그림 IV-16] 중학교 성적산출 대상 관리 175
[그림 IV-17] 중학교 과목별 성적산출 176
[그림 IV-18] 중학교 성적통지표 관리 176
[그림 IV-19] 중학교 성적통지표 예시(1면) 178
[그림 IV-20] 중학교 성적통지표 예시(2면) 179
[그림 V-1] 교원 평가 전문성: 문항/과제 개발 전반 199
[그림 V-2] 교원 평가 전문성: 시험 및 채점 전반 199
[그림 V-3] 교원 평가 전문성: 결과통지 포함 피드백 전반 200
[그림 V-4] 교원 평가 전문성: 과정중심 평가 이해 200
[그림 V-5] 교원 평가 전문성: 과정중심 평가 적용 201
[그림 V-6] 자기 평가 전문성: 문항/과제 개발 전반 202
[그림 V-7] 자기 평가 전문성: 시험 및 채점 전반 203
[그림 V-8] 자기 평가 전문성: 결과통지 포함 피드백 전반 203
[그림 V-9] 자기 평가 전문성: 과정중심 평가 이해 204
[그림 V-10] 자기 평가 전문성: 과정중심 평가 적용 204
[그림 V-11] 과정중심 평가 교과 도입 선호 206
[그림 V-12] 과정중심 평가 학년 도입 선호 207
[그림 V-13] 과정중심 평가 실시 후 어려움 정도: 평가계획 및 문항/ 과제출제 관련 부담 209
[그림 V-14] 과정중심 평가 실시 후 어려움 정도: 채점 관련 어려움 210
[그림 V-15] 과정중심 평가 실시 후 어려움 정도: 평가 결과 기록 관련 어려움 210
[그림 V-16] 과정중심 평가 실시 후 어려움 정도: 평가 결과 활용 시 어려움 211
[그림 V-17] 과정중심 평가 실시 후 어려움 정도: 평가 전반에 대한 객관성, 공정성, 신뢰성 등의 문제 211
[그림 V-18] 과정중심 평가 실시 후 어려움 정도: 학부모 및 학생 민원 부담 212
[그림 V-19] 과정중심 평가 실시 후 어려움 정도: 제도 및 여건 부족 212
[그림 V-20] 과정중심 평가 실시를 통한 개선 정도: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214
[그림 V-21] 과정중심 평가 실시를 통한 개선 정도: 학생(학급)의 수준에 맞는 수업 및 평가 215
[그림 V-22] 과정중심 평가 실시를 통한 개선 정도: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 215
[그림 V-23] 과정중심 평가 실시를 통한 개선 정도: 창의적 사고를 함양하는 수업 216
[그림 V-24] 과정중심 평가 실시를 통한 개선 정도: 경쟁, 결과 중심 평가지양 216
[그림 V-25] 과정중심 평가 실시를 통한 개선 정도: 교사 전문성, 자율성, 책임감, 신뢰도 확보 217
[그림 V-26] 과정중심 평가 실시를 통한 개선 정도: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평가에 대한 인식 217
[그림 V-27] 과정중심 평가 실시를 통한 개선 정도: 교권 회복, 공교육 활성화 및 사교육 감소 218
[그림 V-28] 과정중심 평가 안착을 위한 방안: 과정중심 평가 개념 확립 220
[그림 V-29] 과정중심 평가 안착을 위한 방안: 교육과정 중심 업무 체계 개편 220
[그림 V-30] 과정중심 평가 안착을 위한 방안: 교사 연수 및 교육 강화 221
[그림 V-31] 과정중심 평가 안착을 위한 방안: 학부모 연수 및 교육 강화 221
[그림 V-32] 과정중심 평가 안착을 위한 방안: 교과(학년)협의회 시간의 의무적 확보 222
[그림 V-33] 과정중심 평가 안착을 위한 방안: 과정중심 평가 관련 규정 개정 222
[그림 V-34] 과정중심 평가 안착을 위한 방안: NEIS에 LMS(학습관리시스템) 기능 추가 223
[그림 V-35] NEIS 연계 평가 및 기록 부분:... 225
[그림 V-36] NEIS 연계 평가 및 기록 부분: 교과기록 및 행동발달상황 기재 시 다양한 평가 방식 225
[그림 V-37] NEIS 연계 평가 및 기록 부분:... 226
[그림 V-38] NEIS 연계 평가 및 기록 부분:... 226
[그림 V-39] 시스템 개선 부분: 학기 초 수립한 평가계획에 대하여 학기 중 수정 용이 228
[그림 V-40] 시스템 개선 부분: 한글파일 등과의 연동 용이 및 서버용량 증대를 통한 처리 속도 개선 228
[그림 V-41] 시스템 개선 부분: 객관적 자료와의 연동 용이 229
[그림 V-42] 시스템 개선 부분: 오타 수정 등의 편이성 기능 추가 229
[그림 V-43] 시스템 개선 부분: 자동 저장 기능 추가 230
[그림 V-44] 시스템 개선 부분: 모바일 입력 가능 230
[그림 V-45] 시스템 개선 부분: 평가기록을 위한 template 제공 231
[그림 V-46] 학부모와의 소통 부분:... 232
[그림 V-47] 학부모와의 소통 부분:... 232
[그림 V-48]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과목 전체 성적에 대한 등급으로 기록 234
[그림 V-49]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과목 전체 성적에 대한 서술형 기록 235
[그림 V-50]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과목 전체 성적에 대한 등급 + 서술형 기록 235
[그림 V-51]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236
[그림 V-52]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236
[그림 V-53]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237
[그림 V-54]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통합 교과에 대한 서술형 기록 237
[그림 V-55]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통합 교과에 대한 등급 + 서술형 기록 238
[그림 V-56]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개별 교사의 재량에 맡겨야 238
[그림 V-57] 과정중심 평가에서 NEIS에 기록할 때 적절한 분량과 횟수 240
[그림 VI-1]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나이스 연계 원리 256
[그림 VI-2] 나이스 연계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정책의 개념도 257
[그림 VI-3] 초등학교 평가 선행작업 263
[그림 VI-4] 초등학교 기록 방식 264
[그림 VI-5] 초등학교 결과 통지 266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2498548 | 371.26 -19-9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