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2. 연구내용 23

가. 초·중학교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이론 및 관련 선행 연구 탐색 23

나. 주요국의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결과 기재 방식 및 활용 현황 비교·분석 23

다. 우리나라 과정중심 평가 및 나이스 성적처리 현황 분석 23

라. 나이스 연계 기재 방식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23

마. 나이스 연계 기록 농반 제안 23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 연구 24

나. 설문 조사 연구 24

다. 면담 27

라. 전문가 협의회 운영 27

마. 전문가 포커스 그룹 아이디어 탐색 28

4. 연구 추진 일정 30

II. 초·중학교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이론 및 관련 선행 연구 탐색 32

1. 과정중심 평가 이론 분석 34

2.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선행연구 분석 36

3. 과정중심 평가 정책 분석 37

III. 주요국의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결과 기재 방식 및 활용 현황 비교·분석 80

1. 학생평가 정책의 동향 분석 82

2.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활용 현황 분석 96

3. 평가결과 기재 방식 활용 현황 분석 104

4.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기재방식 활용 현황의 국제 비교 123

5. 종합 및 시사점 128

IV. 우리나라 과정중심 평가 및 나이스 성적처리 현황 분석 136

1. 평가 현황 138

가. 평가 현황 및 문제점 138

나. 문제점 개선 의견 141

다. 이해관계자 반응 및 요구 152

라. 개선 방안 의견 156

2. 성적처리 현황 162

가. 초등학교 162

나. 중학교 171

3. 종합 및 시사점 180

가. 종합 180

나. 시사점 180

V. 나이스 연계 기재 방식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182

1. 조사 개요 184

가. 조사 목적 184

나. 조사 대상 184

다. 조사 내용 186

라. 조사 방법 189

2. 요구 분석 결과 190

3. 종합 및 시사점 251

VI. 나이스 시스템과 연계한 과정중심 평가 결과 기록 개선 방안 254

1. 기본 방향 256

2. 초등학교 262

가. 평가선행작업 262

나. 기록방식 264

다. 결과 통지 266

3. 중학교 268

가. 선행 작업 268

나. 기록 방식 270

다. 결과 통지 272

4. 단·중·장기적 방안의 향후 과제 273

VII. 요약 및 결론 294

1. 요약 296

가. 이론적 배경 296

나. 주요국의 과정중심 평가 비교·분석 297

다. 성적처리 현황 298

라. 요구조사 결과 300

마. 방안 301

2. 결론 및 제언 303

ABSTRACT 306

참고문헌 312

부록 320

1. 표집계획 322

2. 면담지 324

3. 설문 문항 체계표 및 설문지 327

4. 성적처리(중학교) 세부화면 설명 346

5. 우리나라 학생 성적통지표 서식(중학교, 초등학교 예시) 358

판권기 362

표목차

〈표 I-1〉 초·중·교육청 모집단수 24

〈표 I-2〉 교원과 전문직 표집 25

〈표 I-3〉 교원 및 전문직 설문조사 일정 26

〈표 I-4〉 학생평가 관계자 면담 일정 27

〈표 II-1〉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과정중심 평가'관련 내용 37

〈표 II-2〉 평가 계획 자체 점검표 44

〈표 II-3〉 서울특별시교육청의 과정중심 질적평가 내실화 상세 내용 45

〈표 II-4〉 2018년 상도중학교 과학과 수행평가 계획 49

〈표 II-5〉 실험평가 1(광물의 특성과 암석의 분류)의 성취기준 - 10점 50

〈표 II-6〉 실험평가 2(물체의 무게 측정)의 성취 기준 - 10점 51

〈표 II-7〉 실험평가 3(에탄올의 가열 중 온도변화)의 성취 기준 52

〈표 II-8〉 실험평가 4(블록 거울과 오목 거울에 의한 상)의 성취 기준 52

〈표 II-9〉 프로젝트 평가의 성취 기준 - 10점(학기별 1회) 53

〈표 II-10〉 포트폴리오 성취 수준 - 10점(학기별 1회) 54

〈표 II-11〉 과정평가(참여도, 수업태도) 성취 수준 - 10점 54

〈표 II-12〉 고덕초등학교의 S.M.I.L.E. 단계별 세부내용 63

〈표 II-13〉 S.M.I.L.E. 과정중심 평가모델을 통한 미래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세부 실천과제 64

〈표 II-14〉 평가 내용의 재구성 방향 65

〈표 II-15〉 경기도교육청의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운영 내용 68

〈표 II-16〉 경기도교육청의 성장 중심 평가 운영 내용 69

〈표 II-17〉 함현중학교의 연구 목적 71

〈표 II-18〉 과정중심 수행평가의 유형 및 특징 76

〈표 II-19〉 솔밭초등학교의 설문분석 결과 도출한 연구과제 78

〈표 III-1〉 영국 국가교육과정 핵심단계별 평가방식 88

〈표 III-2〉 미국 LA통합학교구의 초등학교 종합평가프로그램의 평가계획 96

〈표 III-3〉 미국 LA통합학교구의 중등학교 종합평가프로그램의 평가계획 98

〈표 III-4〉 미국 뉴욕주 초등학교 성적표 예시 106

〈표 III-5〉 일본 초등학교 및 특별지원학교 초등부 지도요록 기재사항 120

〈표 III-6〉 일본의 초등학교 학생 성적표 예시 122

〈표 III-7〉 국가수준 학생평가 정책의 국제 비교 123

〈표 III-8〉 학교수준 과정중심 평가 정책의 국제 비교 124

〈표 III-9〉 초등학교 과정중심 평가 활용 현황의 국제 비교 125

〈표 III-10〉 중학교 과정중심 평가 활용 현황의 국제 비교 126

〈표 III-11〉 성적보고체제와 평가지원 시스템의 국제 비교 127

〈표 III-12〉 성적표 활용 현황의 국제 비교 128

〈표 V-1〉 모집단 학교 및 표집 학교 수 185

〈표 V-2〉 모집단 학교 수 및 학교 표본수, 모집단 교원 수 185

〈표 V-3〉 설문 문항 체계표 186

〈표 V-4〉 설문지 회수율 189

〈표 V-5〉 개인 특성 영역 문항 190

〈표 V-6〉 초등학교 설립 유형 문항 190

〈표 V-7〉 초등교원 개인 특성 문항 191

〈표 V-8〉 중학교 설립 유형 문항 193

〈표 V-9〉 교육전문직 개인 특성 문항 195

〈표 V-10〉 평가 문항/과제 출제 주체 197

〈표 V-11〉 동료교사의 평가 전문성 정도 197

〈표 V-12〉 설문자의 평가 전문성 정도 201

〈표 V-13〉 과정중심 평가 교과 도입에 대한 선호 205

〈표 V-14〉 과정중심 평가 학년 도입에 대한 선호 206

〈표 V-15〉 과정중심 평가 실시 후 어려움 정도 208

〈표 V-16〉 과정중심 평가 실시를 통한 개선 정도 213

〈표 V-17〉 과정중심 평가 안착을 위한 방안 218

〈표 V-18〉 NEIS 연계 평가 및 기록 부분 223

〈표 V-19〉 시스템 개선 부분 227

〈표 V-20〉 학부모와의 소통 부분 231

〈표 V-21〉 NEIS 기록 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233

〈표 V-22〉 과정중심 평가에서 NEIS에 기록할 때 적절한 분량과 횟수 239

〈표 V-23〉 교사에 대한 평가 전문성 정도 240

〈표 V-24〉 설문자의 평가 전문성 정도 241

〈표 V-25〉 과정중심 평가 교과 도입에 대한 선호 242

〈표 V-26〉 과정중심 평가 학년 도입에 대한 선호 242

〈표 V-27〉 과정중심 실시 후 교원 어려움 정도 243

〈표 V-28〉 과정중심 실시를 통한 교원 개선 정도 244

〈표 V-29〉 과정중심 평가 안착을 위한 방안 245

〈표 V-30〉 NEIS 연계 평가 및 기록 부분 246

〈표 V-31〉 시스템 개선 부분 247

〈표 V-32〉 학부모와의 소통 부분 248

〈표 V-33〉 NEIS 기록 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249

〈표 V-34〉 과정중심 평가에서 NEIS 기록할 때 적절한 분량과 횟수 250

〈표 VI-1〉 초등학교 과정중심 평가 나이스 연계 현황 및 개선 방안 260

〈표 VI-2〉 중학교 과정중심 평가 나이스 연계 현황 및 개선 방안 종합 262

〈표 VI-3〉 초등학교 평가 선행작업 현황 및 개선방안 263

〈표 VI-4〉 초등학교 기록방식 현황 및 개선방안 265

〈표 VI-5〉 초등학교 결과통지 현황 및 개선방안 267

〈표 VI-6〉 중학교 평가 선행작업 현황 및 개선방안 268

〈표 VI-7〉 중학교 기록 방식 현황 및 개선방안 270

〈표 VI-8〉 중학교 성적 처리 현황 및 개선방안 271

〈표 VI-9〉 중학교 결과 통지 현황 및 개선방안 272

〈표 VI-10〉 성취도 향상도 인식 포함 제시방안 274

〈표 VI-11〉 성취기준별 향상도 포함 제시방안 275

〈표 VI-12〉 교과역량 성취도 및 향상도 포함 제시방안 275

〈표 VI-13〉 단·중·장기 방안 종합 비교 276

〈표 VI-14〉 미국 오하이오주 콜럼부스시 더블린시 리버사이드 초등학교 사례(예시1) 277

〈표 VI-15〉 미국 오하이오주 콜럼부스시 더블린시 리버사이드 초등학교 사례(예시2) 284

그림목차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29

[그림 II-1]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39

[그림 II-2] 평가 방식의 변화 40

[그림 II-3] 과정중심 평가 의미 41

[그림 II-4] 4가지 평가 특성을 포괄하는 수행평가 42

[그림 II-5] 수행평가의 6가지 특징 43

[그림 II-6] 고덕초등학교의 S.M.I.L.E. 과정중심 평가 모델 63

[그림 II-7] 충청북도교육청의 평가 운영 기본 계획 73

[그림 III-1] 대학과 직업 준비도평가 협의체(PARCC)의 평가체제 구성요소 84

[그림 III-2] 미국 조지아주 M중학교 성적표 예시 107

[그림 III-3] 영국 East Oxford 초등학교의 수학교과 성적표 예시 109

[그림 III-4] 영국 Gordano School의 중학교(11세) 수학교과 성적표 예시 110

[그림 III-5] 독일 초등학교 성적표 예시 112

[그림 III-6] 독일 중등학교 성적표 예시 113

[그림 III-7] 핀란드 초등학교 학생 성적표 예시 115

[그림 III-8] 핀란드 Ressu Comprehensive School 8학년 학생 성적표 예시 116

[그림 III-9] 호주 공립학교 공통 성적표 예시 118

[그림 III-10] 일본의 교과학습 기록 양식과 내용 121

[그림 IV-1] 5학년 1반 실과 및 미술과 수행평가 기준안 및 결과표 147

[그림 IV-2] 5학년 1반 도덕과 및 국어과 수행평가 기준안 및 결과표 148

[그림 IV-3] 초등학교 평가영역 등록 162

[그림 IV-4] 초등학교 평가기준 등록 163

[그림 IV-5] 초등학교 교과평가 입력 164

[그림 IV-6] 초등학교 학기말종합의견 입력 165

[그림 IV-7] 초등학교 교과학습발달상황 입력 166

[그림 IV-8] 초등학교 통지표 등록 167

[그림 IV-9] 초등학교 통지표 자료반영 및 마감관리 168

[그림 IV-10] 초등학교 통지표 및 종합일람표 출력 169

[그림 IV-11] 초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자료반영 및 자료검증 170

[그림 IV-12] 중학교 수행평가영역 등록 172

[그림 IV-13] 중학교 수행평가성적 입력 172

[그림 IV-14] 중학교 수행평가영역 입력 173

[그림 IV-15] 중학교 수행평가성적 마감 174

[그림 IV-16] 중학교 성적산출 대상 관리 175

[그림 IV-17] 중학교 과목별 성적산출 176

[그림 IV-18] 중학교 성적통지표 관리 176

[그림 IV-19] 중학교 성적통지표 예시(1면) 178

[그림 IV-20] 중학교 성적통지표 예시(2면) 179

[그림 V-1] 교원 평가 전문성: 문항/과제 개발 전반 199

[그림 V-2] 교원 평가 전문성: 시험 및 채점 전반 199

[그림 V-3] 교원 평가 전문성: 결과통지 포함 피드백 전반 200

[그림 V-4] 교원 평가 전문성: 과정중심 평가 이해 200

[그림 V-5] 교원 평가 전문성: 과정중심 평가 적용 201

[그림 V-6] 자기 평가 전문성: 문항/과제 개발 전반 202

[그림 V-7] 자기 평가 전문성: 시험 및 채점 전반 203

[그림 V-8] 자기 평가 전문성: 결과통지 포함 피드백 전반 203

[그림 V-9] 자기 평가 전문성: 과정중심 평가 이해 204

[그림 V-10] 자기 평가 전문성: 과정중심 평가 적용 204

[그림 V-11] 과정중심 평가 교과 도입 선호 206

[그림 V-12] 과정중심 평가 학년 도입 선호 207

[그림 V-13] 과정중심 평가 실시 후 어려움 정도: 평가계획 및 문항/ 과제출제 관련 부담 209

[그림 V-14] 과정중심 평가 실시 후 어려움 정도: 채점 관련 어려움 210

[그림 V-15] 과정중심 평가 실시 후 어려움 정도: 평가 결과 기록 관련 어려움 210

[그림 V-16] 과정중심 평가 실시 후 어려움 정도: 평가 결과 활용 시 어려움 211

[그림 V-17] 과정중심 평가 실시 후 어려움 정도: 평가 전반에 대한 객관성, 공정성, 신뢰성 등의 문제 211

[그림 V-18] 과정중심 평가 실시 후 어려움 정도: 학부모 및 학생 민원 부담 212

[그림 V-19] 과정중심 평가 실시 후 어려움 정도: 제도 및 여건 부족 212

[그림 V-20] 과정중심 평가 실시를 통한 개선 정도: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214

[그림 V-21] 과정중심 평가 실시를 통한 개선 정도: 학생(학급)의 수준에 맞는 수업 및 평가 215

[그림 V-22] 과정중심 평가 실시를 통한 개선 정도: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 215

[그림 V-23] 과정중심 평가 실시를 통한 개선 정도: 창의적 사고를 함양하는 수업 216

[그림 V-24] 과정중심 평가 실시를 통한 개선 정도: 경쟁, 결과 중심 평가지양 216

[그림 V-25] 과정중심 평가 실시를 통한 개선 정도: 교사 전문성, 자율성, 책임감, 신뢰도 확보 217

[그림 V-26] 과정중심 평가 실시를 통한 개선 정도: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평가에 대한 인식 217

[그림 V-27] 과정중심 평가 실시를 통한 개선 정도: 교권 회복, 공교육 활성화 및 사교육 감소 218

[그림 V-28] 과정중심 평가 안착을 위한 방안: 과정중심 평가 개념 확립 220

[그림 V-29] 과정중심 평가 안착을 위한 방안: 교육과정 중심 업무 체계 개편 220

[그림 V-30] 과정중심 평가 안착을 위한 방안: 교사 연수 및 교육 강화 221

[그림 V-31] 과정중심 평가 안착을 위한 방안: 학부모 연수 및 교육 강화 221

[그림 V-32] 과정중심 평가 안착을 위한 방안: 교과(학년)협의회 시간의 의무적 확보 222

[그림 V-33] 과정중심 평가 안착을 위한 방안: 과정중심 평가 관련 규정 개정 222

[그림 V-34] 과정중심 평가 안착을 위한 방안: NEIS에 LMS(학습관리시스템) 기능 추가 223

[그림 V-35] NEIS 연계 평가 및 기록 부분:... 225

[그림 V-36] NEIS 연계 평가 및 기록 부분: 교과기록 및 행동발달상황 기재 시 다양한 평가 방식 225

[그림 V-37] NEIS 연계 평가 및 기록 부분:... 226

[그림 V-38] NEIS 연계 평가 및 기록 부분:... 226

[그림 V-39] 시스템 개선 부분: 학기 초 수립한 평가계획에 대하여 학기 중 수정 용이 228

[그림 V-40] 시스템 개선 부분: 한글파일 등과의 연동 용이 및 서버용량 증대를 통한 처리 속도 개선 228

[그림 V-41] 시스템 개선 부분: 객관적 자료와의 연동 용이 229

[그림 V-42] 시스템 개선 부분: 오타 수정 등의 편이성 기능 추가 229

[그림 V-43] 시스템 개선 부분: 자동 저장 기능 추가 230

[그림 V-44] 시스템 개선 부분: 모바일 입력 가능 230

[그림 V-45] 시스템 개선 부분: 평가기록을 위한 template 제공 231

[그림 V-46] 학부모와의 소통 부분:... 232

[그림 V-47] 학부모와의 소통 부분:... 232

[그림 V-48]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과목 전체 성적에 대한 등급으로 기록 234

[그림 V-49]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과목 전체 성적에 대한 서술형 기록 235

[그림 V-50]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과목 전체 성적에 대한 등급 + 서술형 기록 235

[그림 V-51]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236

[그림 V-52]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236

[그림 V-53]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237

[그림 V-54]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통합 교과에 대한 서술형 기록 237

[그림 V-55]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통합 교과에 대한 등급 + 서술형 기록 238

[그림 V-56] NEIS 기록방식의 과정중심 평가 적절성 부분: 개별 교사의 재량에 맡겨야 238

[그림 V-57] 과정중심 평가에서 NEIS에 기록할 때 적절한 분량과 횟수 240

[그림 VI-1] 과정중심 학생평가의 나이스 연계 원리 256

[그림 VI-2] 나이스 연계 교사별 과정중심 학생평가 정책의 개념도 257

[그림 VI-3] 초등학교 평가 선행작업 263

[그림 VI-4] 초등학교 기록 방식 264

[그림 VI-5] 초등학교 결과 통지 266

이용현황보기

나이스 시스템과 연계한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결과 기록방안 연구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98548 371.26 -19-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