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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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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5
제1장 서론 16
1. 배경 및 필요성 17
2. 연구목적 20
3. 추진체계 및 방향 22
제2장 국내/외 이야기산업 현황 24
1. 이야기산업의 정의 및 구분 25
가. 이야기산업의 정의 25
나. 이야기산업의 구분 26
2. 국내 이야기산업의 현황 32
가. 이야기산업 시장현황 분석 32
나. 이야기산업의 정책추진 현황 54
다. 국내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분석 58
3. 국외 이야기산업의 현황 66
가. 미국 66
나. 영국 77
다. 일본 83
4. 국내/외 이야기산업 현황 시사점 90
가. 국내 이야기산업 현황 종합분석 90
나. 국외 이야기산업 현황 종합분석 94
다. 국내/외 이야기산업 현황 비교 98
제3장 국내/외 이야기 에이전시산업 현황 100
1. 에이전시의 개념 및 산업별 역할 101
가. 에이전시의 개념 및 정의 101
나. 타 산업 분야에서의 에이전시 역할 102
2. 국내 이야기산업에서의 에이전시 현황 112
가. 분야 별 가치사슬 112
나. 인터뷰를 통한 현황분석 116
다. 분야별 에이전시 활동 현황 122
라. 이야기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에이전시 역할 다양화 132
3. 국외 에이전시산업 현황 136
가. 미국 136
나. 영국 140
다. 일본 141
4. 국내/외 이야기 에이전시산업 시사점 146
가. 타 산업 분야에서의 에이전시 역할 종합 147
나. 국내 이야기산업에서의 에이전시 현황 종합 148
다. 국외 에이전시산업 현황 종합 151
제4장 국내 이야기산업에서의 에이전시 정의, 역할 및 역량 153
1. 에이전시 필요성 및 역할 도출을 위한 분석 155
가. 국내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결과 분석(에이전시의 필요성 및 역할) 155
나. 국내/외 이야기산업 전문가 심층인터뷰(에이전시의 필요성 및 역할) 160
2. 에이전시 역량 및 육성방안 도출을 위한 분석 166
가. 국내 이야기산업 전문가 심층인터뷰(에이전시의 역량 및 육성방안) 166
나. 국외 이야기산업 전문가 심층인터뷰(에이전시의 역량 및 육성방안) 171
3.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한 추가 분석 173
가. 그룹 A 174
나. 그룹 B 177
4. 국내 이야기산업 에이전시 정의, 역할 및 역량 183
가. 국내 이야기산업 에이전시의 정의 및 역할 정립 183
나. 국내 이야기산업 에이전시의 필요역량 정립 187
제5장 이야기 에이전시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 및 방안 190
1. 이야기산업 에이전시의 역량강화 196
가. 이야기 에이전시산업 육성을 위한 전문 인력 양성 196
나. 국내/외 인적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지원 198
2. 에이전시산업 기반구축 200
가. 이야기 에이전시에 대한 재정지원 200
나. 법ㆍ제도 차원의 정비/지원 202
다. 정보제공 강화 208
라. 시장경쟁력 강화 210
제6장 결론 212
참고문헌 220
판권기 225
〈그림 1-1〉 이야기산업 육성 정책 및 에이전시 필요성 18
〈그림 1-2〉 연구의 추진체계 및 방향 22
〈그림 2-1〉 이야기산업 가치사슬 27
〈그림 2-2〉 세분화된 이야기산업의 가치사슬 27
〈그림 2-3〉 산업 활동 범주와 가치사슬 관련 연관성 30
〈그림 2-4〉 콘텐츠 유형별 모바일 트래픽 추이 33
〈그림 2-5〉 넷플릭스의 국내 드라마 장르별 비중 및 계약금액 37
〈그림 2-6〉 MCN(Multi-Channel Network)의 개념 39
〈그림 2-7〉 (좌)다이아티비/(우)트레져헌터 41
〈그림 2-8〉 만화(웹툰) 기본 구조 45
〈그림 2-9〉 전통적 출판산업 가치사슬 46
〈그림 2-10〉 디지털 출판산업 가치사슬 47
〈그림 2-11〉 집단 창작 시스템 예시 : 「귀신 보는 형사, 처용」 49
〈그림 2-12〉 CJ E&M 해외진출 사례 53
〈그림 2-13〉 (좌)영화 '반지의 제왕'/(우)소설 '반지의 제왕' 67
〈그림 2-14〉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관계도 68
〈그림 2-15〉 (좌)영화 '아바타'/(우)영화 '아바타'의 배경을 다루는 스크랩북 69
〈그림 2-16〉 (좌) '높은 성의 사나이'/(우) '모차르트 인 더 정글' 71
〈그림 2-17〉 (좌)한국판 「굿 닥터」/(우)미국판 「The Good Doctor」 72
〈그림 2-18〉 미국 만화산업의 비즈니스 구조 76
〈그림 2-19〉 미국 출판 유통 구조 77
〈그림 2-20〉 영국 국가 전반의 이야기 인프라 구축 79
〈그림 2-21〉 (좌)오사카 포켓몬센터/(우)포켓몬 빵 84
〈그림 2-22〉 포켓몬스터 OSMU 사례 85
〈그림 2-23〉 일본 만화산업의 산업 구조 88
〈그림 2-24〉 일본 방송산업의 산업 구조 89
〈그림 2-25〉 국내 이야기산업 시사점 92
〈그림 2-26〉 각 국 이야기산업 현황 비교 98
〈그림 3-1〉 프로스포츠 분야의 에이전트/에이전시 활동 106
〈그림 3-2〉 캐릭터 분야의 에이전트/에이전시 활동 108
〈그림 3-3〉 공연예술(클래식)분야의 에이전트/에이전시 활동 109
〈그림 3-4〉 전통적 서적출판 분야의 가치사슬 112
〈그림 3-5〉 POD(Publish On Demand) 113
〈그림 3-6〉 만화/웹툰 분야의 가치사슬 113
〈그림 3-7〉 방송 분야의 가치사슬 114
〈그림 3-8〉 방송 분야의 가치사슬 구조 변화 114
〈그림 3-9〉 영화 분야 가치사슬 115
〈그림 3-10〉 콘텐츠 창작 및 제작, 유통 구조 다변화 132
〈그림 3-11〉 (좌)한국판 「꽃보다 할배」/(우)미국판 「Better Late Than Never」 137
〈그림 3-12〉 일본 방송사 영화 수입에서의 에이전시 역할 143
〈그림 3-13〉 일본 방송국 TV 프로그램 수입에서의 에이전시 역할 144
〈그림 3-14〉 일본 방송국 TV 프로그램 수출에서의 에이전시 역할 145
〈그림 3-15〉 국내/외 에이전시산업 현황 및 역할범위 146
〈그림 3-16〉 분야별 가치사슬 149
〈그림 3-17〉 국외 에이전시산업현황 및 역할범위 152
〈그림 4-1〉 이야기산업 에이전시의 역할 및 역량 도출을 위한 방안 155
〈그림 4-2〉 국내 심층인터뷰를 통한 주요 키워드 도출 162
〈그림 4-3〉 세분화된 이야기산업의 가치사슬 163
〈그림 4-4〉 국외 심층인터뷰를 통한 주요 키워드 도출 165
〈그림 4-5〉 국내 심층인터뷰를 통한 주요 키워드 도출 168
〈그림 4-6〉 국외 심층인터뷰를 통한 주요 키워드 도출 172
〈그림 4-7〉 국내 이야기산업 전문가 대상 FGI 주요 키워드(그룹 A_에이전시/제작사) 182
〈그림 4-8〉 국내 이야기산업 전문가 대상 FGI 주요 키워드(그룹 B_창작자) 182
〈그림 4-9〉 이야기산업 가치사슬 단계별 에이전시 역할 정립 183
〈그림 4-10〉 에이전시의 필요역량 187
〈그림 5-1〉 이야기 에이전시산업 육성을 위한 추진목표ㆍ전략ㆍ세부과제 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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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589321 | 338.4779 -19-20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0002589322 | 338.4779 -19-20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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