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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정책연구자료를 발간하며 / 박완수
목차
1. 우리나라 교통사고 발생특성 6
1.1 우리나라 교통사고 수준 6
가. OECD 회원국내 우리나라 수준 6
나. 우리나라 교통사고 발생현황 7
나. 교통안전수준의 하위권 고착화 원인 8
1.2 우리나라 교통사고 특성 10
가. 보행자 교통사고 특성 10
나. 고속도로 2차 교통사고 특성 12
1.3 소결 16
2. 개인안전장비 비치 및 필요성 의식조사 18
2.1 2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개인안전장비 실태조사 18
가. 2차 교통사고 관련 법적 근거 및 실태 18
나. 실태조사 개요 18
다. 조사 결과 20
라. 소결 27
2.2 보행자 안전을 위한 개인안전의복 인식 및 실태조사 28
가. 개요 28
나. 조사결과 29
다. 소결 37
3. 개인안전의복의 효과 실험 및 사례 38
3.1 개인안전의복 국내외 연구 사례 38
3.2 개인안전의복 효과검증 실험 42
가. 배경 및 목적 42
나. 실험 개요 42
다. 실험 결과 44
3.3 반사안전조끼 관련 해외 규정 45
3.4 소결 47
4. 개인안전의복 제도화 방안 48
4.1 관련 규정 검토 48
가. 반사안전조끼의 성능 및 기준에 관한 규정 48
나. 보호장구 등에 관한 규정 49
다. 소결 53
4.2 제도화 방안 54
가. 현황 및 추진 방향 54
나. 도로교통법 개정 방안 55
다. 자동차관리법 개정 방안 58
〈그림 1-1〉OECD회원국의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6
〈그림 1-2〉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발생추이 7
〈그림 1-3〉인구 10만명당 보행중 교통사고 사망자수 8
〈그림 1-4〉인구 10만명당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수 9
〈그림 1-5〉인구 10만명당 이륜차 승차중 교통사고 사망자수 9
〈그림 1-6〉최근 3년간 시간대별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특성 10
〈그림 1-7〉최근 3년간 시간대별 보행자 교통사고 치사율 11
〈그림 1-8〉최근 3년간 시간대별 고속도로 2차 교통사고 발생특성 13
〈그림 1-9〉최근 3년간 시간대별 고령자 교통사고 발생특성 14
〈그림 1-10〉최근 3년간 시간대별 고령자 교통사고 치사율 15
〈그림 1-11〉최근 3년간 시간대별 이륜차 교통사고 발생특성 15
〈그림 1-12〉최근 3년간 시간대별 이륜차 교통사고 치사율 16
〈그림 2-1〉2차사고 실태조사 대상 안전장비 19
〈그림 2-2〉차량내 비치하고 있는 안전용품(중복응답) 21
〈그림 2-3〉비상상황 발생시 취하지 않은 행동(중복응답) 22
〈그림 2-4〉반사안전조끼 필요성 조사결과 25
〈그림 2-5〉반사안전조끼 의무화 필요성 조사결과 26
〈그림 2-6〉개인안전의복 착용 예시 29
〈그림 2-7〉개인안전의복 착용 및 보유현황 32
〈그림 2-8〉응답자 유형별 개인안전의복 효과 신뢰도 32
〈그림 2-9〉연령대별 개인안전의복 효과 신뢰도 33
〈그림 2-10〉개인안전의복 착용 의향 및 착용하고 싶지 않은 이유 35
〈그림 2-11〉응답자 유형별 개인안전의복 의무화 또는 권장 의견 35
〈그림 2-12〉응답자 유형별 개인안전의복 의무화 또는 권장 대상 36
〈그림 3-1〉개인안전의복 종류에 따른 가시성 효과 실험결과(이현영, 2010) 39
〈그림 3-2〉의복종류에 따른 가시성 효과 실험결과(Mewes et al., 2014) 40
〈그림 3-3〉의복종류 및 연령에 따른 시인성효과 실험결과(Wood et. al., 2010) 41
〈그림 3-4〉의복종류 및 기준 준수여부에 따른 시인성효과 실험결과 44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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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02525503 | 328.3456 -19-37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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