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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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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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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내 만화산업 동향
만화산업 이용자 동향
해외 만화산업 동향
목차
제1부 국내 만화산업 이슈 14
제1장 2017년 및 2018년 상반기 만화산업 주요 트렌드 15
제1절 국내 웹툰의 해외 진출 현황 및 성과 15
제2절 웹툰 비즈니스의 토탈 엔터테인먼트화 26
제3절 만화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35
제2장 2017년 및 2018년 상반기 만화산업 심층 이슈 44
제1절 웹툰 공정·상생 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 44
제2절 불법 웹툰 유통 현황 및 대응 52
제2부 만화 이용자 동향 62
제1장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63
제1절 조사 목적 63
제2절 조사 체계 64
제2장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69
제1절 응답자 일반 현황 69
제2절 만화 이용 현황 72
제3절 디지털 만화 이용 실태 76
제4절 종이 만화 이용 실태 100
제5절 만화 관련 인식 115
제6절 만화 콘텐츠 소비 가능 수준 120
제3부 국내 만화산업 동향 122
제1장 만화산업 통계조사 123
제1절 조사 체계 123
제2절 만화산업 총괄 125
제3절 만화산업 사업체 수 현황 127
제4절 만화산업 매출액 현황 130
제5절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33
제6절 만화산업 수출입액 현황 134
제7절 만화산업 종사자 현황 137
제4부 해외 만화산업 동향 146
제1장 세계 만화산업 규모 및 동향 147
제1절 세계 만화산업 규모 및 현황 147
제2절 세계 만화산업 동향 152
제2장 주요 국가·권역별 만화산업 규모 및 동향 163
부록 188
제1절 국내 만화산업 지원 동향 : 한국콘텐츠진흥원 및 한국만화영상진흥원 189
제2절 국내 만화산업 관련 단체 및 기관 현황 201
제3절 국내 만화 관련 교육기관 현황 203
제4질 해외 주요 만화 행사 및 전시회 205
판권기 207
[표 1-1-1] 레진엔터테인먼트의 트랜스미디어 전략(OSMU와의 차이점) 31
[표 1-1-2] 만화산업 관련 법의 현황 38
[표 1-1-3] 연도별 최저임금 42
[표 1-1-4] 지역별 간담회 일정 47
[표 1-1-5] 주요 시정 내용(공정거래위원회, 2018.3.27) 50
[표 1-1-6] 한국 웹툰산업 주요 현황(2019.1. 기준) 52
[표 1-1-7] 주요 플랫폼 운영 현황(2017) 53
[표 1-1-8] 정보통신망법에 의한 사이트 접속 차단 등 57
[표 1-1-9] 검색 과정의 예 61
[표 2-1-1] 2018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설계 64
[표 2-1-2] 전년대비 주요 변경 사항 66
[표 2-1-3] 2018 만화 이용 형태 조사 설문 구성 66
[표 2-2-1] 응답자 인구학적 특성 69
[표 2-2-2] 만화 이용 빈도(2018) 71
[표 2-2-3] 만화 형태별 이용 경험(2018) 73
[표 2-2-4] 만화 형태별 이용 경험(세부 유형별)(2018) 74
[표 2-2-5] 만화 관련 정보취득 경로(2018) 75
[표 2-2-6] 디지털 만화 이용 빈도(2018) 77
[표 2-2-7] 디지털 만화 감상 시간대(주중)(2018) 78
[표 2-2-8] 디지털 만화 감상 시간대(주일)(2018) 79
[표 2-2-9] 디지털 만화 주 이용 장소(2018) 80
[표 2-2-10] 디지털 만화 주 이용 기기(2018) 81
[표 2-2-11] 디지털 만화 주 이용 서비스(2016, 2017, 2018) 83
[표 2-2-12] 즐겨보는 디지털 만화 유무(2018) 84
[표 2-2-13] 즐겨보는 디지털 만화 작품(2018) 85
[표 2-2-14] 디지털 만화 선택 시 고려 기준(2018) 86
[표 2-2-15] 즐겨보는 디지털 만화 장르(2018) 87
[표 2-2-16] 디지털 만화 유료 이용 경험(2018) 88
[표 2-2-17] 디지털 만화 유료 이용 빈도(2018) 89
[표 2-2-18] 디지털 만화 유료 구매 시 주 결제 방식(2018) 90
[표 2-2-19]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구매 시 월평균 지출 비용(2018) 91
[표 2-2-20]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무료 이용 시 주 이용 방법(2018) 93
[표 2-2-21] 향후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구매 의향(2018) 94
[표 2-2-22]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구매 시 월평균 소비 가능 금액(2018) 95
[표 2-2-23]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구매 경험(2018) 96
[표 2-2-24] 디지털 만화 오프리인 단행본 구매 이유(2018) 97
[표 2-2-25] 향후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구매 의향(2018) 98
[표 2-2-26] 디지털 만화 등장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2018) 99
[표 2-2-27] 종이 만화 이용 빈도(2018) 101
[표 2-2-28] 종이 만화 주 감상 장소(2018) 102
[표 2-2-29] 평소 즐겨보는 종이 만화 유무(2018) 103
[표 2-2-30] 즐겨보는 종이 만화 작품(2018) 104
[표 2-2-31] 종이 만화 선택 시 고려 기준(2018) 105
[표 2-2-32] 즐겨보는 종이 만화 장르(2018) 106
[표 2-2-33] 종이 만화 이용 중 교육/학습 목적 비중(2018) 107
[표 2-2-34] 종이 만화 구매 경험 여부(2018) 108
[표 2-2-35] 종이 만화 구매 주기(2018) 109
[표 2-2-36] 종이 만화 월평균 지출 비용(2018) 110
[표 2-2-37] 종이 만화 대여/열람 경험 여부(2018) 111
[표 2-2-38] 종이 만화 대여/열람 주기(2018) 112
[표 2-2-39] 종이 만화 대여/열람 방법(2018) 113
[표 2-2-40] 종이 만화 대여/열람 시 월평균 지출 비용(2018) 114
[표 2-2-41] 디지털 만화 이용 방식 관련 불법성 인식(2018) 116
[표 2-2-42] 디지덜 만화 저작권 침해 및 불법감상 심각성(2018) 117
[표 2-2-43]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경험 여부(2018) 118
[표 2-2-44]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빈도(2018) 119
[표 2-2-45] 만화 감상 시 월평균 소비 가능 금액(2018) 121
[표 3-1-1] 조사 설계 124
[표 3-1-2] 만화산업 총괄 125
[표 3-1-3] 만화산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매출액 현황(2017) 126
[표 3-1-4] 만화산업 업종별·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27
[표 3-1-5] 만화산업 지역별·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2017) 128
[표 3-1-6] 만화산업 지역별·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29
[표 3-1-7] 만화산업 업종별·연도열 매출액 현황 130
[표 3-1-8] 만화산업 지역별·업종별 매출액 현황(2017) 131
[표 3-1-9] 만화산업 지역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32
[표 3-1-10]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7) 133
[표 3-1-11] 만화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33
[표 3-1-12] 만화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34
[표 3-1-13] 만화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34
[표 3-1-14] 만화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35
[표 3-1-15] 만화산업 해외 수출 방법 135
[표 3-1-16] 만화산업 해외 진출 형태 136
[표 3-1-17] 만화산업 업종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37
[표 3-1-18] 만화산업 지역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38
[표 3-1-19] 만화산업 지역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39
[표 3-1-20] 만화산업 고용형태별·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40
[표 3-1-21] 만화산업 고용형태별·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41
[표 3-1-22] 만화산업 직무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41
[표 3-1-23] 만화산업 직무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42
[표 3-1-24] 만화산업 학력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42
[표 3-1-25] 만화산업 학력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43
[표 3-1-26] 만화산업 연령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43
[표 3-1-27] 만화산업 연령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44
[표 4-1-1] 세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48
[표 4-1-2] 국가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50
[표 4-1-3] 마블 언리미티드 멤버십 비교 159
[표 4-2-1] 일본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63
[표 4-2-2] 2017년 북미 지역 만화 판매 수익 순위 상위 6개 출판사 166
[표 4-2-3] 미국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68
[표 4-2-4] 중국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73
[표 4-2-5] 동남아시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78
[표 4-2-6] 동남아시아 국가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78
[표 4-2-7] 남미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83
[표 4-2-8] 남미 국가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84
[그림 1-1-1] 세계 디지털 만화시장 규모와 성장률(2012~2021) 16
[그림 1-1-2] 2013~2017 중국 만화 독자 수 추이 전망 20
[그림 1-1-3] 출판만화 3사로 불리는 대원씨아이, 학산문화사, 서울미디어코믹스 26
[그림 1-2-1] '문화예술 불공정 관행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2017.6.12.) 46
[그림 1-2-2] '공정한 웹툰 생태계 조성을 위한 토론회'(2018.1.30.) 46
[그림 1-2-3] 지역별 간담회 현장 47
[그림 1-2-4] 문화체육관광부-지자체 업무협약 체결 48
[그림 1-2-5] '웹툰공정상생협의체 출범식 및 1차 회의 전경'(2018.2.12.) 49
[그림 1-2-6] 네이버 웹툰의 단속 전후 PV 변화 추이 55
[그림 1-2-7] 해외 저작권 침해 정보 접속 차단 58
[그림 1-2-8] 저작권보호원의 신고 사이트 화면 59
[그림 2-2-1] 만화 이용 빈도 70
[그림 2-2-2] 만화 형태별 이용 경험 72
[그림 2-2-3] 만화 형태별 이용 경험(세부 유형별) 73
[그림 2-2-4] 만화 관련 정보취득 경로 75
[그림 2-2-5] 디지털 만화 이용 빈도 76
[그림 2-2-6] 디지털 만화 감상 시간대(주중/주말) 77
[그림 2-2-7] 디지털 만화 주 이용 장소 79
[그림 2-2-8] 디지털 만화 주 이용 기기 81
[그림 2-2-9] 디지털 만화 이용 서비스 82
[그림 2-2-10] 즐겨보는 디지털 만화 유무 83
[그림 2-2-11] 즐겨보는 디지털 만화 작품 84
[그림 2-2-12] 디지털 만화 선택 시 고려 기준 85
[그림 2-2-13] 즐겨보는 디지털 만화 장르 87
{그림 2-2-14] 디지털 만화 유료 이용 경험 88
[그림 2-2-15] 디지털 만화 유료 이용 빈도 89
[그림 2-2-16] 디지털 만화 유료 구매 시 주 결제 방식 90
[그림 2-2-17]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구매 시 월평균 지출 비용 91
[그림 2-2-18]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무료 이용 시 주 이용 방법 92
{그림 2-2-19] 향후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구매 의향 93
[그림 2-2-20]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구매 시 월평균 소비 가능 금액 94
[그림 2-2-21]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구매 경험 95
[그림 2-2-22]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구매 이유 96
[그림 2-2-23] 향후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구매 의향 97
[그림 2-2-24] 디지털 만화 등장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 99
[그림 2-2-25] 종이 만화 이용 빈도 100
[그림 2-2-26] 종이 만화 주 감상 장소 101
[그림 2-2-27] 평소 즐겨보는 종이 만화 유무 102
[그림 2-2-28] 즐겨보는 종이 만화 작품 103
[그림 2-2-29] 종이 만화 선택 시 고려 기준 104
[그림 2-2-30] 즐겨보는 종이 만화 장르 106
[그림 2-2-31] 종이 만화 이용 중 교육/학습 목적 비중 107
[그림 2-2-32] 종이 만화 구매 경험 여부 108
[그림 2-2-33] 종이 만화 구매 주기 109
[그림 2-2-34] 종이 만화 월평균 지출 비용 110
[그림 2-2-35] 종이 만화 대여/열람 경험 여부 111
[그림 2-2-36] 종이 만화 대여/열람 주기 112
[그림 2-2-37] 종이 만화 대여/열람 방법 113
[그림 2-2-38] 종이 만화 대여/열람 시 월평균 지출 비용 114
[그림 2-2-39] 디지털 만화 이용 방식 관련 불법성 인식 115
[그림 2-2-40] 디지털 만화 저작권 침해 및 불법감상 심각성 116
[그림 2-2-41]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경험 여부 117
[그림 2-2-42]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빈도 118
[그림 2-2-43] 만화 감상 시 월평균 소비 가능 금액 120
[그림 4-1-1] 세계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48
[그림 4-1-2] 세계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149
[그림 4-2-1] 일본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64
[그림 4-2-2] 일본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165
[그림 4-2-3] 미국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69
[그림 4-2-4] 미국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169
[그림 4-2-5] 중국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74
[그림 4-2-6] 중국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175
[그림 4-2-7] 동남아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79
[그림 4-2-8] 동남아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179
[그림 4-2-9] 남미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84
[그림 4-2-10] 남미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185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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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566425 | R 741.5 ㅁ327ㅁ | 2018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정기간행물실(524호)) | 이용가능 |
0002566426 | R 741.5 ㅁ327ㅁ | 2018 |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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