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Ⅰ. 연구의 개요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6

3. 연구의 방법 16

가. 문헌분석 16

나. 영어·창의마을 개혁 관련 사례 분석 17

다. 서울시민 및 영어·창의마을 참가자 질문조사 분석 18

라. 권역별 관련 전문가 대상의 FGI 실시 18

마. 델파이 조사·분석 19

Ⅱ. 서울 영어·창의마을 현황 및 성과분석 20

1. 서울 영어·창의마을 현황분석 20

가. 풍납 창의마을 현황 20

나. 수유 영어마을 현황 24

다. 관악 영어마을 현황 27

2. 서울 영어·창의마을 운영 성과분석 31

가. 풍납 창의마을 운영성과 분석 31

나. 수유 영어마을 운영성과 분석 34

다. 관악 영어마을 운영성과 분석 39

3. 논의 및 시사점 42

가. 논의 42

나. 시사점 45

Ⅲ. 서울 영어·창의마을 환경분석 47

1. 서울 영어·창의마을 관련 국내의 사례분석 47

가. 영어마을 관련 국내의 동항 47

2. 서울 영어·창의마을 관련 외국의 사례분석 51

가. 캐나다의 Village English 51

나. 스페인의 Vaughan Town 52

다. 일본의 영어마을 53

라. 중국의 Gateway Language Village 58

마. 평가 59

3. 서울 영어·창의마을 관련 서울시 권역별 환경분석 60

가. 서울시 권역별 특성 60

나. 풍납 창의마을 관련 동남권 환경 특성 64

다. 수유 영어마을 관련 동북권 환경 특성 74

라. 관악 영어마을 관련 서남권 환경 특성 91

Ⅳ. 서울 영어·창의마을 필요성 진단 및 요구분석 106

1. 설문조사 개요 106

가. 조사 대상 106

나. 조사 내용 106

다. 응답자 특성분석 107

2. 설문조사의 결과 분석 110

가.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에 대한 인지 정도 110

나.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112

다.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이 자녀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이유 115

라.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이 자녀교육에 있어서 중요하지 않은 이유 116

마. 서울시 영어·창의마을 이용실태 119

바.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과정 운영 요구 146

아.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기관 활성화 노력 158

자. 서울시 영어·창의마을 활성화를 위한 중요 요인 160

차. 서울시 영어·창의마을 활성화를 위한 우선 투자 교육분야 162

카. 서울시 영어·창의마을 활성화를 위한 우선 투자 분야 164

타.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기능 전환 시 필요한 교육시설 166

하. 서울시 영어·창의마을 활성화를 위한 운영방식 168

Ⅴ. 서울 영어·창의마을 발전방안 관련 전문가 의견분석 170

1. 전문가 의견분석 방법 개요 170

가. 3개 캠프 권역별 FGI를 통한 전문가 의견분석 170

나. 전문가 집단 대상의 의견조사 분석 172

2. 전문가 의견분석 결과 및 특성 173

가. 전문가 의견분석의 결과 173

나. 전문가 의견분석 결과의 특성 184

Ⅵ. 서울 영어·창의마을의 발전방안 185

1. 서울 영어·창의마을 발전의 기본 방향 185

가. 서울 영어·창의마을 발전방안의 기본 원칙 185

나. 서울 영어·창의마을의 기능전환을 촉진하는 사회적 배경 186

2. 발전의 구체적 방안 188

가. 서울 영어·창의마을 기능전환의 기본 방향 188

나. 서울 영어·창의마을 기능전환의 구체적 방향 191

다. 3개 캠프별 시설 배치 및 운영 활성화 방안 195

라. 3개 캠프의 시설 운영방안 199

마. 초·중등학생에 대한 영어체험기회 제공방안 200

참고문헌 202

첨부 211

첨부 1. 의견조사 설문지 211

첨부 2. 전문가 의견조사지 218

판권기 231

표목차

〈표Ⅱ-1〉 풍납 창의마을 시설 현황 20

〈표Ⅱ-2〉 풍납 창의마을 프로그램 구성 현황 22

〈표Ⅱ-3〉 풍납 창의융합 프로그램 예시 23

〈표Ⅱ-4〉 수유 영어마을 시설 현황 24

〈표Ⅱ-5〉 수유 영어마을 프로그램 구성 현황 26

〈표Ⅱ-6〉 수유 영어마을 4박 5일 정규프로그램 27

〈표Ⅱ-7〉 관악 영어마을 시설 현황 28

〈표Ⅱ-8〉 관악 영어마을 프로그램 구성 현황 29

〈표Ⅱ-9〉 관악 영어마을 2018 방학 프로그램(5박 6일) 30

〈표Ⅱ-10〉 풍납 창의마을 연도별 이용자 변화 현황 31

〈표Ⅱ-11〉 풍납 창의마을 프로그램별 이용자 수 32

〈표Ⅱ-12〉 풍납 창의마을 연도별 손익 현황 32

〈표Ⅱ-13〉 풍납 창의마을 연도별 프로그램 만족도 변화 33

〈표Ⅱ-14〉 수유 영어마을 연도별 이용자 변화 현황 34

〈표Ⅱ-15〉 수유 영어마을 연도별 이용 대상자 변화 35

〈표Ⅱ-16〉 수유 영어마을 프로그램별 이용자 수 36

〈표Ⅱ-17〉 수유 영어마을 연도별 손익 현황 37

〈표Ⅱ-18〉 서울시 영어·창의마을 교육 효과성 및 기능 전환 평가 38

〈표Ⅱ-19〉 관악 영어마을 연도별 이용자 변화 현황 39

〈표Ⅱ-20〉 관악 영어마을 연도별 이용 대상자 변화 40

〈표Ⅱ-21〉 관악 영어마을 프로그램별 이용자 수 40

〈표Ⅱ-22〉 관악 영어마을 연도별 손익 현황 41

〈표Ⅱ-23〉 서울시 영어·창의마을 연도별 이용대상자 변화 43

〈표Ⅲ-1〉 전국 지자체 설치 영어마을 운영 현황 48

〈표Ⅲ-2〉 시·도 교육청 운영 영어체험프로그램 현황 49

〈표Ⅲ-3〉 가평영어교육원 현황 50

〈표Ⅲ-4〉 서울시 생활권 개념 60

〈표Ⅲ-5〉 서울시 권역별 자치구 분포도 61

〈표Ⅲ-6〉 3대 도심 특성 62

〈표Ⅲ-7〉 7대 광역중심의 특성 63

〈표Ⅲ-8〉 12대 지역중심의 특성 63

〈표Ⅲ-9〉 동남권 자치구 인구현황(2018년 기준) 65

〈표Ⅲ-10〉 서초구 공공시설 현황 67

〈표Ⅲ-11〉 강남구 공공시설 현황 68

〈표Ⅲ-12〉 송파구 공공시설 현황 70

〈표Ⅲ-13〉 강동구 공공시설 현황 72

〈표Ⅲ-14〉 동북권 자치구 인구현황(2018년 기준) 76

〈표Ⅲ-15〉 도봉구 공공시설 현황 77

〈표Ⅲ-16〉 강북구 공공시설 현황 80

〈표Ⅲ-17〉 성북구 공공시설 현황 81

〈표Ⅲ-18〉 동대문구 공공시설 현황 83

〈표Ⅲ-19〉 성동구 공공시설 현황 85

〈표Ⅲ-20〉 노원구 공공시설 현황 86

〈표Ⅲ-21〉 중랑구 공공시설 현황 88

〈표Ⅲ-22〉 광진구 공공시설 현황 90

〈표Ⅲ-23〉 서남권 자치구 인구현황(2018년 기준) 93

〈표Ⅲ-24〉 강서구 공공시설 현황 94

〈표Ⅲ-25〉 양천구 공공시설 현황 96

〈표Ⅲ-26〉 구로구 공공시설 현황 98

〈표Ⅲ-27〉 영등포구 공공시설 현황 100

〈표Ⅲ-28〉 동작구 공공시설 현황 101

〈표Ⅲ-29〉 관악구 공공시설 현황 103

〈표Ⅲ-30〉 금천구 공공시설 편황 104

〈표Ⅳ-1〉 서울 영어·창의마을 필요성 진단 및 발전방안 요구조사 설계 106

〈표Ⅳ-2〉 설문 항목의 구성 107

〈표Ⅳ-3〉 영어·창의 마을 필요성 진단 및 발전방안 요구조사 응답자 분포 - 일반시민 108

〈표Ⅳ-4〉 영어·창의마을 필요성 진단 및 발전방안 요구조사 응답자 분포 - 학습참여자 109

〈표Ⅳ-5〉 영어창의마을 교육실시 인식정도 110

〈표Ⅳ-6〉 자녀의 학교급별 부모의 영어·창의마을 인지정도 110

〈표Ⅳ-7〉 응답집단별 영어창의마을 교육실시 인식정도 - 복수응답 111

〈표Ⅳ-8〉 영어창의마을의 중요성에 대한 인지정도 112

〈표Ⅳ-9〉 자녀의 학교급별 부모의 영어·창의마을 인지정도 112

〈표Ⅳ-10〉 응답집단별 영어창의마을 교육실시 인식정도 - 일반시민 113

〈표Ⅳ-11〉 응답집단별 영어창의마을 교육실시 인식정도 - 학습참여자 114

〈표Ⅳ-12〉 영어창의마을이 자녀교육에 있어서의 중요한 이유 115

〈표Ⅳ-13〉 응답자의 연령별 영어·창의마을의 중요성 이유 115

〈표Ⅳ-14〉 영어창의마을이 자녀교육에 있어서의 중요하지 않은 이유 116

〈표Ⅳ-15〉 응답자 권역별 영어·창의마을이 중요하지 않은 이유 116

〈표Ⅳ-16〉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이 자녀교육에 있어서 중요하지 않은 이유-일반시민 117

〈표Ⅳ-17〉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이 자녀교육에 있어서 중요하지 않은 이유-학습참여자 118

〈표Ⅳ-18〉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참여 경험시의 신분 119

〈표Ⅳ-19〉 응답자 연령별 영어·창의마을 참여시의 신분 119

〈표Ⅳ-20〉 응답자 집단별 영어·창의마을 참여시의 신분 - 일반시민 120

〈표Ⅳ-21〉 응답자 집단별 영어·창의마을 참여시의 신분 - 학습참여자 121

〈표Ⅳ-22〉 서울시 영어·창의마을교육 참여 목적 122

〈표Ⅳ-23〉 서울시 영어·창의마을교육 참여 목적 - 일반시민 123

〈표Ⅳ-24〉 서울시 영어·창의마을교육 참여 목적 - 학습참여자 124

〈표Ⅳ-25〉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 분야 125

〈표Ⅳ-26〉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 분야 - 일반시민 126

〈표Ⅳ-27〉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 분야 - 학습참여자 127

〈표Ⅳ-28〉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시 정보원천 128

〈표Ⅳ-29〉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시 정보원천 - 일반시민 129

〈표Ⅳ-30〉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시 정보원천 - 학습참여자 130

〈표Ⅳ-31〉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시 참여기준 131

〈표Ⅳ-32〉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시 참여기준 - 일반시민 132

〈표Ⅳ-33〉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시 참여기준 - 학습참여자 133

〈표Ⅳ-34〉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결과 만족정도 134

〈표Ⅳ-35〉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결과 만족정도 - 일반시민 135

〈표Ⅳ-36〉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결과 만족정도 - 학습참여자 136

〈표Ⅳ-37〉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관련 만족이유 137

〈표Ⅳ-38〉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관련 만족이유 - 일반시민 138

〈표Ⅳ-39〉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관련 만족이유 - 학습참여자 139

〈표Ⅳ-40〉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관련 불만족 이유 140

〈표Ⅳ-41〉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관련 불만족 이유 - 일반시민 140

〈표Ⅳ-42〉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참여관련 불만족 이유-학습참여자 141

〈표Ⅳ-43〉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불참여 이유 143

〈표Ⅳ-44〉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불참여 이유 - 일반시민 144

〈표Ⅳ-45〉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 불참여 이유 - 학습참여자 145

〈표Ⅳ-46〉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참여 의향 정도 146

〈표Ⅳ-47〉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참여 의향 정도 - 일반시민 147

〈표Ⅳ-48〉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참여 의향 정도 - 학습참여자 148

〈표Ⅳ-49〉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참여 결정시 중요 요인 149

〈표Ⅳ-50〉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참여 결정시 중요 요인 - 일반시민 150

〈표Ⅳ-51〉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참여 결정시 중요 요인 - 학습참여자 151

〈표Ⅳ-52〉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참여 희망 분야 152

〈표Ⅳ-53〉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참여 희망 분야 - 일반시민 152

〈표Ⅳ-54〉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참여 희망 분야 - 학습참여자 154

〈표Ⅳ-55〉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참여 상의 애로사항 155

〈표Ⅳ-56〉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참여 상의 애로사항 - 일반시민 156

〈표Ⅳ-57〉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교육참여 상의 애로사항 - 학습참여자 157

〈표Ⅳ-58〉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시설 활성화 노력 158

〈표Ⅳ-59〉 집단별 영어·창의마을의 시설 활성화 노력 159

〈표Ⅳ-60〉 서울시 영어·창의마을 활성화를 위한 중요 요인 160

〈표Ⅳ-61〉 권역별 서울시 영어·창의마을 활성화를 위한 중요 요인 161

〈표Ⅳ-62〉 서울시 영어·창의마을 활성화를 위한 우선 투자 교육분야 162

〈표Ⅳ-63〉 집단별 영어·창의마을 활성화를 위한 우선 투자 교육분야 163

〈표Ⅳ-64〉 서울시 영어·창의마을 활성화를 위한 우선 투자 분야 164

〈표Ⅳ-65〉 집단별 영어·창의마을 활성화를 위한 우선 투자 분야 165

〈표Ⅳ-66〉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기능 전환시 필요한 교육시설 166

〈표Ⅳ-67〉 집단별 영어·창의마을의 기능 전환시 필요한 교육시설 167

〈표Ⅳ-68〉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운영방식 168

〈표Ⅳ-69〉 서울시 영어·창의마을의 운영방식 169

〈표Ⅴ-1〉 3개 캠프별 FGI 참석자 현황 170

〈표Ⅴ-2〉 각 캠프별 FGI 결과 정리 171

〈표Ⅴ-3〉 3개 캠프별 전문가 의견조사 설계 172

〈표Ⅴ-4〉 현 운영기관의 노력 정도 173

〈표Ⅴ-5〉 우선투자 분야 174

〈표Ⅴ-6〉 명칭변경 방안 175

〈표Ⅴ-7〉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교육분야 176

〈표Ⅴ-8〉 수유캠프의 기능전환 시 필요한 시설 178

〈표Ⅴ-9〉 관악캠프의 기능전환 시 필요한 시설 180

〈표Ⅴ-10〉 풍납캠프의 기능전환 시 필요한 시설 182

〈표Ⅴ-11〉 수유캠프 운영방식에 대한 의견 183

〈표Ⅴ-12〉 관악캠프 운영방식에 대한 의견 183

〈표Ⅴ-13〉 풍납캠프 운영방식에 대한 의견 183

〈표Ⅵ-1〉 수유캠프의 시설 재배치(안) 195

〈표Ⅵ-2〉 관악캠프의 시설 재배치(안) 197

〈표Ⅵ-3〉 풍납캠프의 시설 재배치(안) 198

그림목차

[그림Ⅰ-1] 본 용역의 과업범위 및 과업내용 16

[그림Ⅱ-1] 풍납 창의마을 시설배치도 21

[그림Ⅱ-2] 수유 영어마을 시설배치도 25

[그림Ⅲ-1] 생활권 구분(5개 권역) 61

[그림Ⅲ-2] 2030 서울시 도시기본계획 중심지 체계 62

[그림Ⅲ-3] 동남권 발전구상 65

[그림Ⅲ-4] 동남권 공공시설 설치 현황 66

[그림Ⅲ-5] 서초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68

[그림Ⅲ-6] 강남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70

[그림Ⅲ-7] 송파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72

[그림Ⅲ-8] 강동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74

[그림Ⅲ-9] 동북권 발전구상 75

[그림Ⅲ-10] 동북권 공공시설 설치 현황 77

[그림Ⅲ-11] 도봉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79

[그림Ⅲ-12] 강북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81

[그림Ⅲ-13] 성북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83

[그림Ⅲ-14] 동대문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84

[그림Ⅲ-15] 성동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86

[그림Ⅲ-16] 노원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88

[그림Ⅲ-17] 중랑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89

[그림Ⅲ-18] 광진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91

[그림Ⅲ-19] 서남권 발전구상 92

[그림Ⅲ-20] 서남권 공공시설 설치 현황 94

[그림Ⅲ-21] 강서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96

[그림Ⅲ-22] 양천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98

[그림Ⅲ-23] 구로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99

[그림Ⅲ-24] 영등포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101

[그림Ⅲ-25] 동작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103

[그림Ⅲ-26] 관악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104

[그림Ⅲ-27] 금천구 공공시설 위치 현황 105

[그림Ⅵ-1] 서울 영어·창의마을의 발전방향 189

[그림Ⅵ-2] 서울 영어·창의마을의 발전방향 189

[그림Ⅵ-3] 서울 영어·창의마을의 복합커뮤니티 시설화에 따른 역할개념도 192

[그림Ⅵ-4] 인생문화회관의 시설운영 모형 192

[그림Ⅵ-5] 복합커뮤니티 센터의 조성 목적 193

[그림Ⅵ-6] 생애단계별 인생설계과정 운영 내용 193

[그림Ⅵ-7] 생애단계별 인생설계과정 교육운영 체계의 흐름도 194

[그림Ⅵ-8] 생애단계별 인생설계과정 운영모형 194

[그림Ⅵ-9] 수유캠프의 시설배치도 196

[그림Ⅵ-10] 관악캠프의 시설배치도 197

[그림Ⅵ-11] 풍납캠프의 시설배치도 199

이용현황보기

서울영어·창의마을 필요성 진단 및 발전방안 연구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74377 352.14095191 -19-3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74378 352.14095191 -19-38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