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1. 본 연구의 목적과 연구 문제 19
2. 본 연구의 차별성 20
제2절 연구 내용 20
1. 디지털 시민성 개념 연구 20
2. 디지털 시민성의 영역과 내용에 대한 학습자 실태 21
3. 디지털 시민성 교육 현황 탐색 22
4. 디지털 시민성 교육 방안 제시 23
제3절 연구 방법 23
1. 개념 분석 23
2. 문헌 연구 25
3. 초점그룹 면담 26
4. 전문가 자문 및 정책협의회 26
제2장 디지털 시민성 관련 개념 논의 27
제1절 디지털 시민성 및 유사 개념 간 관계 탐색 28
1. 디지털 역량과 디지털 리터러시 28
2. 미디어 리터러시와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 29
3. 디지털 시민성과 유사 개념 간의 관계 33
제2절 시민성과 디지털 시민성 37
제3절 소결 39
제3장 디지털 시민성 개념 연구 41
제1절 조사 개요 42
제2절 디지털 시민성 개념적 정의: 선행요인 43
1. 1기(1997년-2000년대 중반)에 강조된 디지털 시민성 내용 44
2. 2기(2000년대 중반-2010년대 중반)에 강조된 디지털 시민성 내용 45
3. 3기(2010년대 중반-현재)에 강조된 디지털 시민성 내용 48
4. 디지털 시민성 선행요인 및 내용: 시기별 공통점과 차이점 48
제3절 디지털 시민성 영역 및 내용 49
1. 인지적 영역 및 내용 50
2. 정의적 영역 및 내용 53
3. 행동 영역 56
제4절 소결: 디지털 시민성 개념 59
제4장 디지털 시민성 관련 학습자 실태 및 경험 61
제1절 청소년의 디지털 기기 접근성 및 디지털 시민성 실태 62
1. 개요 62
2. 한국청소년의 디지털 시민성 현황 65
제2절 디지털 시민성 관련 학습자 경험 75
1. 개요 75
2. 디지털 시민성과 학습자 경험 76
3. 소결 82
제5장 디지털 시민성 지원을 위한 교육 현황 86
제1절 교육 과정 분석 87
1. 개요 87
2. 교육과정 분석이 시사하는 바 132
제2절 국내교육 사례 분석 135
1.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교육 지원 135
2. '디지털 시대 시민되기' 138
3. 페이스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안 141
4. 디지털 시민성 관련 교과교육 자료 145
5. 교육사례 분석이 시사하는 바 150
제3절 교육정책 분석 152
1. 디지털 시민성 영역 관련 정책 152
2. 교육정책 분석이 시사하는 바 159
제6장 디지털 시민성 교육 방안 162
제1절 디지털 시민성 개념을 토대로 한 교육 163
1. 왜, 지금 디지털 시민성과 디지털 시민성 교육을 고민해야 하는가? 163
2. 진화하는 개념으로서 '디지털 시민성' 164
3. 디지털 시민성 개념 165
제2절 학습자의 디지털 시민성 경험을 고려한 교육 166
제3절 디지털 시민성 교육 방안 168
1. 디지털 시민성 교육의 목표 168
2. 디지털 시민성 교육의 방향 169
3. 디지털 시민성 교육 접근법 173
4. 디지털 시민성 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선 방향 174
제4절 디지털 시민성 교육 지원을 위한 제언 176
1. 교사 연수 지원 및 홍보 176
2. 자료 개발 및 공유 177
3. 디지털 시민성 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중장기 로드맵 필요 177
4. 디지털 시민성 교육 주무 부서에 대한 논의 필요 178
참고문헌 179
[부록 1] 연구 참여자용 설명서 185
[부록 2] 언론 보도 분석 대상 189
[부록 3] 선행연구 목록 192
판권기 193
[그림 2-1] 디지털 역량의 6가지 요소(JISC, 2019, 1쪽) 29
[그림 2-2]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 영역도(UNESCO, 2014, 2쪽) 30
[그림 2-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핵심 역량, 기초 학습 요소 및 수행 목표의 관계도(정현선 외, 2015, 69쪽) 32
[그림 2-4] 디지털 리터러시와 유사 개념들의 관계도(Ala-Mutka, 2011. 30쪽) 33
[그림 2-5] 디지털 시민성 역량 틀(한유경, 2018, 59쪽) 35
[그림 3-1] 디지털 시민성 개념도 59
[그림 4-1] 매체를 통한 청소년들의 정치 사회적 참여 현황 69
[그림 4-2] 매체를 통한 청소년들의 정치 사회적 참여 현황 70
[그림 4-3] 인터넷과 SNS를 통한 시민참여 71
[그림 4-4] ICCS 2016 시민지식 수준 단계별 분포 72
[그림 4-5] ICCS 2016 공공신뢰수준 73
[그림 4-6] 인터넷과 SNS를 통한 시민참여 현황 74
[그림 5-1]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프레임워크 136
[그림 5-2] 중ㆍ고등학생을 위한 '디지털 시대 시민되기' 목차 139
[그림 5-3] 수업의 흐름과 활동 안내 140
[그림 5-4] 페이스북 디지털 리터러시 라이브러리 누리집 141
[그림 5-5] 페이스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활동 예시 145
[그림 5-6] 정보통신 윤리교육에서 강조하는 핵심 역량 146
[그림 5-7] 중학교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과서의 미디어 단원 사례 149
[그림 5-8] 고등학교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과서의 미디어 단원 사례 150
[그림 6-1] '디지털'의 의미와 디지털 시민성 강조점의 변화 164
[그림 6-2] 디지털 시민성의 영역과 내용 165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