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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편 - 한국어 말하기 교육
1. 말하기 교육
1.1. 말하기 교육의 목표
1.2. 말하기의 특성과 교육 내용
1.3. 언어교수이론과 말하기 교수법
1.3.1. 교수법
1.3.2. 말하기 수업 운영
1.4. 교실에서의 한국어 말하기
1.5. 교재를 통해 알아본 말하기 교육의 발전 방향
2. 교실에서의 한국어 말하기
2.1. 학습자의 특성
2.1.1.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
2.1.2. 학습자의 인지적 요인
2.1.3. 학습자의 상위인지적 요인
2.2. 교수 환경
2.3. 교육 자료
2.3.1. 교육 자료의 종류
2.3.2. 교육 자료의 활용

2.4. 교수 활동
2.4.1. 교사의 역할
2.4.2. 말하기 수업 운영
2.4.3. 짝활동과 모둠활동
2.4.4. 교사의 피드백
3. 한국어 교육에서의 말하기 활동 유형
3.1. 말하기 활동 유형의 분류
3.1.1. 교수학습 활동의 특성을 고려한 말하기 활동 분류
3.1.2. 활동 수행 방식에 따른 말하기 활동 유형 분류
3.2. 한국어 수업에서의 말하기 활동 유형
3.3. 말하기 활동의 유형별 특징과 활용
3.3.1. 형태 학습 중심의 말하기 활동
3.3.2. 의미 구성 중심의 말하기 활동
3.3.3. 기능 수행 중심 말하기 활동
3.3.4. 과제 기반 말하기 활동
참고문헌

실제편 - 한국어 말하기 활동의 실제
1장 형태 학습 중심의 말하기 활동
1. 반복하기
형태 ① 노래를 활용해 모음 연습하기
형태 ② 단어 카드를 활용해 경음 연습하기
형태 ③ 억양 따라하기
형태 ④ 영화 대사 따라하기
2. 대체하기
형태 ⑤ 직업 맞히기 게임
형태 ⑥ 사다리 타기 게임을 활용해 목적지 말하기
형태 ⑦ 카드 게임을 활용해 날짜 묻고 답하기
형태 ⑧ 달력을 활용해 한 일 말하기
형태 ⑨ 가위바위보를 활용해 부탁하기
형태 ⑩ 그림 카드를 활용해 수식어 말하기
3. 변환하기
형태 ⑪ 그림 보고 대조해 말하기
형태 ⑫ 주사위를 던져 ‘ㄹ’ 불규칙 연습하기
형태 ⑬ 제스처 게임을 활용해 동시 동작 말하기
형태 ⑭ 그림 보며 상태 설명하기
4. 완성하기
형태 ⑮ 그림 보며 세계 날씨 이야기하기
형태 16 그림 보며 높임말 연습하기
형태 17 상황에 맞는 표현을 골라 ‘-다가’ 연습하기
형태 18 카드를 활용해 약속 말하기
형태 19 주어진 표현을 활용해 ‘-자마자’ 연습하기
형태 20 그림 보고 이유 말하기
형태 21 그림 자료를 활용해 인과 관계 말하기

2장 의미 구성 중심의 말하기 활동
1. 조건화된 제시어를 활용한 말하기 활동
의미 ① ‘V-거나’를 활용해 조건에 맞게 답하기
의미 ② ‘-(으)면 -(으)ㄹ수록’을 활용한 수수께끼 게임
의미 ③ ‘-더니’로 문장 완성하여 말하기
의미 ④ 카드를 활용해 증상의 원인 말하기

2. 이미지를 활용한 말하기 활동
의미 ⑤ 그림을 보고 할 줄 아는 일에 대해 말하기
의미 ⑥ 그림 보고 정보 추측하여 말하기
의미 ⑦ 그림 보고 달라진 점 말하기
의미 ⑧ 그래프 보고 결과 말하기
의미 ⑨ 광고 보고 자기 의견 말하기
의미 ⑩ 사진 자료를 보고 용도 말하기
3. 속담 및 격언을 활용한 말하기 활동
의미 ⑪ 속담 및 격언을 활용해 말하기 ‘-다더니’ 연습하기
의미 ⑫ 속담 및 격언을 활용해 격려하기
의미 ⑬ 속담 및 격언을 활용해 좌우명 말하기
4. 상황 중심 말하기 활동
의미 ⑭ ‘-다가’를 활용해 문제 상황의 원인 말하기
의미 ⑮ 주어진 상황에 맞게 조언하기
의미 16 주어진 상황 보고 해결 방법 말해 주기
의미 17 카드를 보고 상황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기
5. 주제 중심 말하기 활동
의미 18 고향의 명소 추천하기
의미 19 여행지 소개하기
의미 20 환경에 대해 부정적인 결과 예상하여 말하기

3장 기능 수행 중심의 말하기 활동
1. 발표에 필요한 기능
기능 ① 비교하기
기능 ② 묘사하기
기능 ③ 순서 설명하기
기능 ④ 예를 들어 설명하기
기능 ⑤ 분류하기
기능 ⑥ 요약하기
2. 토의·토론에 필요한 기능
기능 ⑦ 의견 말하기
기능 ⑧ 근거 들기
기능 ⑨ 동의하기
기능 ⑩ 반박하기
기능 ⑪ 확인하기
기능 ⑫ 평가하기
3. 대인관계에 필요한 기능
기능 ⑬ 감사하기
기능 ⑭ 칭찬하기
기능 ⑮ 사과하기
기능 16 거절하기
기능 17 위로하기
기능 18 요청하기

4장 과제 기반 말하기 활동
1. 역할극을 활용한 과제 활동
과제 ① 주문하기
과제 ② 약국에서 증상 설명하기
과제 ③ 교환, 환불하기
과제 ④ 잃어버린 물건 설명하기
2. 학습자 간 정보 차이를 이용하는 과제 활동
과제 ⑤ 길 설명하기
과제 ⑥ 여행 정보 찾기
과제 ⑦ 유물의 위치 정보 찾기
3. 의사 결정에 이르는 과제 활동
과제 ⑧ 약속 정하기
과제 ⑨ 하우스 메이트 규칙 정하기
과제 ⑩ 벼룩시장 준비하기
과제 ⑪ 기부금 활용 방법
4. 활동 그 자체가 목적인 과제 활동
과제 ⑫ 연극 Ⅰ (거울)
과제 ⑬ 연극 Ⅱ (흥부 놀부)
과제 ⑭ 발표 Ⅰ (잊지 못할 경험)
과제 ⑮ 발표 Ⅱ (우리나라의 논란거리)
과제 16 발표 Ⅲ (자유 주제 발표)
과제 17 토론 Ⅰ (노키즈존 운영)
과제 18 토론 Ⅱ (수준별 수업)
과제 19 토론 Ⅲ (싱글세 도입)
과제 20 토론 Ⅳ (동물원 폐지)
과제 21 토론 Ⅴ (동물 실험)
과제 22 토론 Ⅵ (토론 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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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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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말하기 수업은 다양한 말하기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말하기 활동의 역할은 학습자들의 말하기 수행을 유도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것으로 말하기 수업의 전 과정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자료집에서는 한국어 수업에서 길러 주어야 할 말하기 능력을 ‘학습한 표현을 의사소통 상황과 목적에 적절하게 활용하여 말하기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보고 언어 항목의 사용 능력 및 과제 수행 능력의 향상을 말하기 수업의 목표로 삼고자 한다.

- 본문 중에서

저/역자 소개

김민애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박사 수료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교육센터 대우교수

김수영
한국외국어대학교 프랑스어학 박사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교육센터 대우교수

이정덕
이화여자대학교 한국학(한국어교육) 박사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교육센터 대우전임강사

김정현
경희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석사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교육센터 대우전임강사

책속에서

알라딘제공
1. 말하기 교육

의사소통 중심의 언어교육에서 말하기는 쓰기와 함께 표현 교육으로 이해된다. 한 언어를 사용하여 ‘말을 한다’는 것은 그 언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나눌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생각한 것은 말의 내용이 되며 이는 단방향의 전달 상황에서 화자가 구상하기도 하고 쌍방향의 대화 상황에서 화자와 청자, 그리고 상황, 관계, 정보 등을 고려하면서 즉각적으로 바로바로 생성되기도 한다. 이처럼 언어 교육 차원에서 말하기는 내용으로 생각이 형상화되고 지체 없이 표출되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주지하듯이 근대화 시기 이후로부터 지금까지 발전해 온 한국어 교육은 2000년대 초 급격한 성장기를 거치며 많은 변화와 성장을 이뤘다. 1959년 연세어학당, 1969년 서울대어학연구소가 중점이 되어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지던 성장 초기에 한국어 말하기 교육은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에 초점이 맞춰지기는 하였으나 의사소통의 중점이 된다고 할 수 있는 유창성보다는 정확성을 우위에 두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1980년대와 90년대를 거치면서 의사소통식 교육이 본격적으로 자리 잡기 시작하고 2000년대 초반기에 이르러 여러 연구 성과에 힘입어 과제 기반 중심의 교수법이 광범위하게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정확성보다 학습자의 유창성을 우위에 두고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양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제 한국어 교육에서 말하기 교육은 정확하고 유창하게 한국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서울대 한국어 교육의 경우 장르별 기본 담화 구조 안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을 우위에 두고 정확성 향상을 기르기 위한 교수학습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1. 말하기 교육의 목표

말하기는 학습자 자신이 의도하는 바를 한국어의 음성과 조음 특성에 맞게 발화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듣기를 포함하는 통합적 기능 측면에서 성취되어야 하는 의사소통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총체적인 목표는 한국어를 사용하여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다. 한국어 말하기의 총체적인 목표로써 의사소통을 할 때 필요한 능력을 Canale & Swain(1980)에서 언급한 4개의 능력에 준하여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문법적 능력
발음, 어휘, 문장구조 등 언어적인 기호를 상황에 맞게 사용하여 적절하고 적합한 발화를 생성하는 능력을 말한다.

(2) 사회언어학적 능력
담화가 이루어지는 사회언어학적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여 상황에 맞는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3) 담화적 능력
형태/기능적인 응집성(coherence)과 의미적인 긴밀성을 지닌 발화를 이해하고 생산하며 담화를 지속해 나아가는 능력을 말한다.

(4) 전략적 능력
의사소통의 장애를 극복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언어적, 비언어적 전략을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과정(2018)’에서는 한국어 말하기 목표를 다음처럼 설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