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4

EXECUTIVE SUMMARY 6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4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5

제2장 SNS와 기업/기관의 활용사례 16

제1절 SNS 16

1. SNS의 개념 16

2. SNS의 특징 17

3. SNS 채널과 특징 18

1) 페이스북 18

2) 인스타그램 19

3) 블로그 19

4) 유튜브 20

제2절 SNS 활용 사례 21

1. SNS활용 유형에 따른 사례 22

1) 모범우등형 보건복지부 22

2) 스타팬덤형 경찰청 23

3) 효율중시형 환경부 24

2. 대한민국 SNS대상 수상기관 사례 25

1) LG유플러스 (기업부문 종합대상 수상) 26

2) 한국관광공사 (공공부문 종합대상 수상) 29

제3절 대한치과의사협회 SNS 홍보현황 32

1. 페이스북 33

2. 블로그 34

3. 유튜브 35

제3장 치과이미지 개선 및 대국민 구강건강 캠페인 전략 39

제1절 전략 1부 40

1. 콘텐츠 주제 및 형식에 따른 전략 40

1) 건강보험 등 의료정책뉴스 41

2) 국민들에게 필요한 구강건강 정보 42

3) 자일리톨 버스 등 치협이 펼쳐가는 봉사활동 소개 43

4) 치과/의사 이미지 개선을 위한 홍보 44

5) 치과의사 인터뷰, 강연, 설명 등의 라이브방송 또는 동영상 44

6) 치과경영에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경영꿀팁 44

7) 다양한 이슈의 국민 참여형 이벤트 45

8) 협회 이미지 홍보 및 활동 소개 45

9) 단체장의 활동 소개 및 PI차원의 이미지 관리 45

10) 직업으로서의 치과의사소개; 치과의사가 되는 방법 45

11) 치과대학 소개 45

2. SNS 채널특성을 고려한 전략 45

1) 페이스북 45

2) 블로그 48

3) 유튜브 49

4) 인스타그램 50

3. 스페셜 이슈에 따른 전략 50

1) 예방의학 50

2) 정보제공을 통한 국민 구강건강 증진 53

4. 표현형식에 따른 전략 54

1) 카드뉴스 54

2) 사진 54

3) 동영상 55

4) 텍스트(Text) 55

5) 그래픽포스터 55

6) 라이브방송 56

7) 웹툰(Webtoon) 57

8) 링크(Link) 57

5. 중장기 캠페인 58

1) '1399하자' 캠페인 58

2) 이사랑데이: 데이마케팅 차원 캠페인 59

3) 효리 캠페인: '엄마 아~해보세요' 61

제2절 전략 2부 63

1. 전략안1: "심해지지 않게 필케어 하자"편 64

2. 전략안2: "소중한 이"편 84

3. 전략안3: "이상한 나라의 이야기"편 102

제4장 결론 및 제언 125

참고문헌 127

판권기 128

〈표 1〉 보건의약단체 SNS 운영현황(2019년 12월 현재) 38

〈표 2〉 SNS 홍보전략 기대효과 40

〈표 3〉 콘텐츠 주제 및 형식의 예 40

〈그림 1〉 SNS 이용률(2016~2019년 추이) 17

〈그림 2〉 SNS 서비스별 이용률, 점유율(2019년) 17

〈그림 3〉 보건복지부 활동유형그래프 23

〈그림 4〉 페이스북 라이브방송 따스아리 라이브 23

〈그림 5〉 경찰청의 활동유형 그래프 24

〈그림 6〉 경찰청 페이스북 폴인러브 24

〈그림 7〉 환경부의 활동유형 그래프 25

〈그림 8〉 환경부의 페이스북 25

〈그림 9〉 라이브로 진행되는 '쌩유' 26

〈그림 10〉 유플러스의 5G 홍보 27

〈그림 11〉 5G 이벤트 27

〈그림 12〉 U+로드 이벤트 28

〈그림 13〉 페이스북 스마트홈트 28

〈그림 14〉 '쌩유' 유튜브 라이브방송 29

〈그림 15〉 '대한민국 구석구석' 블로그 30

〈그림 16〉 '대한민국 구석구석' 페이스북 30

〈그림 17〉 '마이리얼 갭이어' 이벤트 31

〈그림 18〉 '여행가족' 가족여행 이벤트 31

〈그림 19〉 '여기가 어디지'퀴즈 이벤트 31

〈그림 20〉 여행코스 소개 '청와대 사랑채'편 32

〈그림 21〉 여행코스 홍보 'DMZ 평화의 길'편 32

〈그림 22〉 TV프로그램 촬영지 '경주'편 32

〈그림 23〉 서현정의 가족캠핑 입문기 32

〈그림 24〉 최지혜의 촬영기법소개 '곰손이어도 괜찮아' 32

〈그림 25〉 페이스북 카드뉴스의 예 33

〈그림 26〉 한국경제TV방송 영상링크 콘텐츠 34

〈그림 27〉 페이스북 이벤트 34

〈그림 28〉 치협의 네이버 블로그 35

〈그림 29〉 국회토론회 동영상 35

〈그림 30〉 치과세무상식 동영상 35

〈그림 31〉 건강한 치아토크 아~해보세요 36

〈그림 32〉 길용우의 구강건강 관리법 홍보 36

〈그림 33〉 닥터 자일리톨 버스가 간다 36

〈그림 34〉 아시아태평양치과의사연맹총회 발대식 동영상 36

〈그림 35〉 스케일링 정책을 카드뉴스로 소개 41

〈그림 36〉 구강건강 상식 카드뉴스 42

〈그림 37〉 닥터 자일리톨 버스 봉사활동 소개 카드뉴스 43

〈그림 38〉 치과경영 꿀팁 카드뉴스 44

〈그림 39〉 치과경영 꿀팁 '팀워크'편 45

〈그림 40〉 예방의학 차원의 캠페인 '양치질'편 50

〈그림 41〉 예방의학 차원의 캠페인 '치과비용의 비밀'편 51

〈그림 42〉 예방의학 차원의 캠페인 '스케일링'편 52

〈그림 43〉 예방의학 차원의 캠페인 '양치질과 건치'편 52

〈그림 44〉 구강건강 정보 '치주질환'편 53

〈그림 45〉 온라인 이미지렌탈 사이트 '이미지투데이'사의 예 56

〈그림 46〉 '1399'캠페인 그래픽 포스터 59

〈그림 47〉 '이사랑 캠페인'이벤트 안내 포스터 60

〈그림 48〉 '이사랑 캠페인'이벤트 홍보 콘텐츠 61

〈그림 49〉 효리캠페인 '엄마'편 62

〈그림 50〉 효리캠페인 '아빠'편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