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제1부 도서관 경영의 기초

제1장 도서관 경영의 이해와 체계
1. 도서관 경영의 범주 및 체계
2. 비영리기관으로서 도서관의 특징
3. 도서관의 주요 기능 및 역할
제2장 도서관 경영관리이론의 발전
1. 도서관의 조직적 특징
2. 경영관리기능의 기본적 요소
3. 도서관 경영관리이론의 발전과정
제3장 도서관 환경변화와 사상적 기반
1. 도서관 경영환경의 변화
2. 도서관 경영의 사상·철학적 기반

제2부 도서관 경영과정론

제4장 도서관 경영기획과 의사결정
1. 경영기획의 의의와 본질
2. 도서관의 사명과 비전의 수립 및 절차
3. 비영리조직과 의사결정
제5장 도서관 경영조직관리
1. 경영조직의 형성과 관리
2. 경영조직관리의 기본원리
3. 조직구조의 유형과 특성
제6장 도서관 경영지휘와 리더십
1. 경영관리상의 지휘기능
2. 도서관 경영관리자의 리더십
3. 도서관 사서의 동기부여
4. 도서관 구성원의 의사소통
제7장 도서관 경영 조정·통제·평가
1. 경영관리상의 조정기능
2. 경영관리상의 통제기능
3. 도서관 경영평가와 평가요소

제3부 도서관 경영자원론

제8장_도서관 인적자원관리
1. 인적자원관리의 본질
2. 인적자원의 계획과 모집 및 선발
3. 교육훈련과 경력개발
4. 업적평가와 보상관리
5. 노사관계관리
제9장 도서관 마케팅과 홍보전략
1. 경영관리상의 마케팅관리
2. 전반적인 마케팅관리론과 마케팅믹스
3. 도서관 마케팅개념, 필요성, 전략
4. 도서관 홍보의 개념, 필요성, 전략
제10장 도서관 예산 및 결산
1. 예산의 성격과 원칙
2. 예산의 편성과 절차
3. 예산편성 방법과 유형
4. 도서관의 예산편성과 결산
제11장 도서관 건축설계와 설비
1. 일반 건축의 개념과 구성요소
2. 도서관 건축의 단계별 추진업무
3. 도서관 건축의 비품과 가구

제4부 도서관 경영의 현대화

제12장 도서관 경영의 변화와 미래전략
1. 도서관 관련 정책의 변화 추이
2. 도서관 경영환경의 변화와 특징
3. 도서관의 미래와 발전전략

이용현황보기

도서관정보센터 경영론 = Library and information center management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686824 025.1 -20-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686825 025.1 -20-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본서의 특징】
인류가 고대에서 현대로 오는 동안 도서관은 인류와 함께 성장하였다. 고대 사회에서 지배층의 밀실이었던 도서관은 현대 사회에서 민중의 광장이 되었다. 도서관의 기능은 비밀과 기억을 보존하는 역할에서 지식과 지혜를 공유하는 역할로 바뀌었다. 고대에서는 도서관을 운영하는 사람이 문자해독능력과 학식을 갖춘 ‘학자사서’였다. 현대에서는 도서관을 관리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은 대학 교육과 문헌정보학 교육을 받은 전문직 사서이다.
현대 사회에서 도서관의 역할은 사람들의 책읽기, 정보찾기, 생활, 경력개발, 일, 여가 등에서 점차 강화되고, 도서관은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인 기관이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서관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에 대해서는 전문직 사서와 사서 지망생도 체계적인 지식과 역량을 갖추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이에 필자들은 도서관 경영의 개념과 이론을 비롯하여 제반 영역의 지식, 기법, 전략을 체계화할 필요성을 느꼈다. 또한 현대 도서관을 둘러싼 내·외부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도서관 경영에 대한 지식을 알기 쉽게 서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도서관은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의 정보·교육·문화의 공유 공간이자 필수적인 사회적 기관으로서 갈수록 중요시되고 있다. 또한 도서관은 비영리조직(Non-Profit Organization)으로서 그 운영에서 영리조직과는 차원이 다른 방식이 필요하다. 특히, 도서관 경영에서는 도서관의 가치와 혜택을 지키고 키우며 공유하는 방식이 필요하다. 한편으로는 도서관 경영에서도 회사와 같은 영리조직의 경영에 적용되는 이론 및 경영기법도 활용될 수 있다.
본서 「도서관정보센터 경영론」은 도서관 및 정보센터 경영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 도서관경영을 담당하는 관리자 및 사서, 도서관 경영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 도서관 운영에 관심을 가지는 일반인을 위하여 집필되었다.
본서는 크게 4단계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제1부(도서관 경영의 기초)에서는 제1장 도서관 경영의 이해와 체계, 제2장 도서관 경영관리이론의 발전, 제3장 도서관 환경변화와 사상적 기반을 다루었다. 제2부(도서관 경영과정론)에서는 제4장 도서관 경영기획과 의사결정, 제5장 도서관 경영조직관리, 제6장 도서관 경영지휘와 리더십, 제7장 도서관경영 조정·통제·평가를 다루었다. 제3부(도서관 경영자원론)에서는 제8장 도서관 인적자원관리, 제9장 도서관 마케팅과 홍보전략, 제10장 도서관 예산 및 결산, 제11장 도서관 건축설계와 설비를 기술하였다. 제4부(도서관 경영의 현대화)에서는 제12장 도서관 경영의 변화와 미래전략에 대해 서술하였다.
본서는 특히 문헌정보학의 국내 도입과 성격을 규명하고 비영리조직으로서의 도서관의 성격을 분명히 하였고, 도서관봉사의 공공성에 대하여 강조하였다. 또한 도서관 경영 관련 각종 이론을 알기 쉽게 서술하였으며, 랑가나단의 ‘도서관학 5법칙’을 도서관 운영의 공공성의 차원에서 조명하였다. 본서에서는 도서관 경영기획과 의사결정에서 중요한 개념인 전략적 계획에 대해 분명하게 제시하고, 도서관 경영에서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용어인 사명, 비전, 목적, 목표, 실행계획에 대해서 알기 쉽게 약술하고 개념적 차이와 상관관계를 제시하였다. 나아가 도서관의 역사적·사회적 존립기반과 가치를 지키고 비영리조직인 도서관의 경영전략을 개발하는 차원에서 현대 도서관 경영에서 점차 부각되는 ‘도서관마케팅’에 대해 기초개념을 밝혀 서술하였다.
본서에서는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도서관 경영의 각종 개념, 기법, 이론 등을 간결하고 쉽게 서술하고자 노력하였으나, 아직 여러 가지 면에서 미흡한 점이 많을 것으로 본다. 전공 연구자와 독자들의 아낌없는 비판과 지적을 바란다. 향후 본서가 도서관 현장과 도서관 경영 교육에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