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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언절구 _13
ㆍ홍경사를 지나면서 _15
ㆍ능소대 아래에서 피리소리를 들으며 _16
ㆍ새 집에 돌샘을 얻고 _17
ㆍ통판 양응우의 청계 병풍에 쓰다 _18
ㆍ사준 스님께 _19
ㆍ벗에게 _20
ㆍ양천유에게 _21
ㆍ윤이율에게 _22
ㆍ보림사를 지나면서 _23
ㆍ부춘 별장에서 _24
ㆍ김계수의 그림에다가 _25
ㆍ이백생의 계산 별장에서 _27
ㆍ소옥의 죽음을 곡하다 _28
ㆍ예양강 길가에서 술에 취해 _29
ㆍ매화 그림에 쓰다 _30
ㆍ쌍계원 _31
ㆍ술에 취해 김중호의 옷에다 쓰다 _32
ㆍ병을 앓고 나서 _33
ㆍ문순거에게 _34
ㆍ시냇가 서재에 비가 내린 뒤 _35
ㆍ태상 스님께 _36
ㆍ보림사 _37
ㆍ백련사 성원 스님 방에다 _38
ㆍ조경원을 찾아가다 _39
ㆍ가을밤 서재에서 _40
ㆍ죽음을 슬퍼하다 _41
ㆍ남쪽으로 돌아가는 벗에게 _42
ㆍ장성 가는 길에서 _43
ㆍ박무경에게 _44
ㆍ벗에게 _45
ㆍ정청원의 곡구당 _46
ㆍ꿈 속에서 학사 이여수에게 _47
ㆍ천유에게 _48
ㆍ숙직하는 계함에게 _49
ㆍ두륜산 북쪽 암자의 상산인에게 _50
ㆍ위이율에게 _51
ㆍ강가에서 _52
ㆍ중호의 집을 찾아왔다가 _53
ㆍ벗에게 _54
ㆍ헤어지면서 지어 주다 _55
ㆍ경원의 집에서 거문고 악사를 불러 _56
ㆍ김종덕이 찾아왔길래 _57
ㆍ해림사에서 석천 선생의 시에 차운하여 _58
ㆍ김사중의 강가 정자에 쓰다 _59
ㆍ임몽신을 그리워하며 _60
ㆍ어부에게 _61
ㆍ양응우와 헤어지며 _62
ㆍ윤성보와 헤어지며 _63
ㆍ서쪽 숲 _64
ㆍ고향으로 돌아가는 류제경에게 _65
ㆍ윤희굉의 정사에서 _66
ㆍ백련사 인사상인께 _67
ㆍ취한 뒤에 _68
ㆍ이암의 시에 삼가 차운하다 _69
칠언절구 _71
ㆍ진시황 _73
ㆍ당명황 _74
ㆍ고종 _75
ㆍ호호정 _76
ㆍ최고죽을 그리워하며 _77
ㆍ기생 호남월에게 지어 주다 _78
ㆍ두륜사 신견 스님의 시축에 쓰다 _79
ㆍ나무꾼의 노래 _80
ㆍ외진 곳에 살다 보니 _81
ㆍ청영정의 겨울 _82
ㆍ쌍계의 늙은이를 찾아서 _83
ㆍ행사 스님께 _84
ㆍ예양에서 취하다 _85
ㆍ탕춘대 _86
ㆍ금강나루 배 위에서 민서초와 헤어지며 _87
ㆍ시냇가 마을에 비가 내려 _88
ㆍ월계 사또의 시에 차운하여 양중명에게 지어 주다 _89
ㆍ의중의 강가 정자에서 _90
ㆍ지는 매화를 읊다 _91
ㆍ서하당에 쓰다 _92
ㆍ양천유에게 지어 부치다 _93
ㆍ서울에서 가을을 맞으며 _94
ㆍ서군수의 집에서 _95
ㆍ고향 가는 길에서 _96
ㆍ용호에서 _97
ㆍ정 사또와 헤어지는 금아를 대신하여 _99
ㆍ배 타고 서울로 떠나는 천감 스님께 _100
ㆍ소쇄원 _101
ㆍ망포정 팔경 _102
ㆍ문순거가 찾아와 _104
ㆍ사준 스님께 _105
ㆍ한천탄 _106
ㆍ봄이 지나간 뒤에 _107
ㆍ봄날 헤어지면서 _108
ㆍ홍농군에서 _109
ㆍ개성에서 느낀 바를 사신의 운에 차운해 짓다 _110
ㆍ부여에서 _111
ㆍ해남 사또 김문보에게 _112
ㆍ환벽당 _113
ㆍ설순 스님께 _114
ㆍ하포 별업에서 정경수에게 _115
ㆍ즉흥시를 지어 지문 스님에게 드리다 _116
ㆍ집을 떠나며 _117
ㆍ봉은사 운수 스님에게 지어 주다 _118
ㆍ초봄에 양봉래 부사의 편지를 받고서 _119
ㆍ낙산으로 가는 스님 편에 관찰사 정철에게 부치다 _120
ㆍ부질없이 흥겨워 _121
오언율시 _123
ㆍ나루에 밤배를 대고 _125
ㆍ화분의 난초를 읊어 청련 선생께 바치다 _126
ㆍ부질없이 _127
ㆍ부질없이 시흥에 겨워 _128
ㆍ고죽을 그리워하며 _129
ㆍ북진사 설준 스님의 두루마리에다 _130
ㆍ벼슬에서 떠나 고향으로 돌아가는 나중부에게 _131
ㆍ오대산 옛 처소로 돌아가는 편운 스님을 보내며 _132
ㆍ춘천으로 부임하는 심공직에게 _133
ㆍ산으로 돌아가는 우계와 헤어지며 _134
칠언율시 _137
ㆍ죽애 서군수에게 _139
ㆍ광한루에서 임제의 시에 차운하여 _140
ㆍ봉은사 정자에서 교리 이백생이 보여준 시에 차운하다 _142
오언고시 _143
ㆍ양응우에게 _145
ㆍ서재에 머물며 최경창에게 부침 _147
칠언고시 _149
ㆍ용강에서 남편을 기다리며 _151
ㆍ달량성 _154
부록 _159
ㆍ옥봉 백광훈의 시와 시인의 삶/ 고운기 _161
ㆍ『옥봉집』 서문/ 이정구 _172
ㆍ작가연보 _175
ㆍ原詩題目 찾아보기 _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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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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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봉 백광훈의 시를 읽고 있으면, 마치 수채화를 보는 것처럼 담박한 분위기가 느껴진다. 물론 다른 시인들의 경우에도 그러한 시들이 많지만, 백광훈의 경우에는 특히 더욱 그러하다.
조선 초기까지도 시인들은 송나라의 시인인 소동파와 황산곡의 시를 배웠는데, 이주(李胄)와 김정(金淨) 이후로는 특히 최경창ㆍ백광훈ㆍ이달의 삼당시인이 나와서 성당(盛唐)의 시를 열심히 배워 아름다운 시들을 지었다. 이백이나 두보의 시처럼 골격이 완전하지는 못하지만, 그 이전의 시에 견주어서 아름다워진 것은 사실이다. 최경창의 시가 굳세다면, 백광훈의 시는 맑다. 특히 스무 자의 쉬운 글자로 엮어진 그의 5언절구는 마치 물속을 들여다보는 것처럼 투명하다.
투명한 시를 부정적으로 평한다면 시세계가 깊지 못한 것이 되겠지만, 자신의 정감 어린 삶을 목소리 높이지 않고 담담하게 보여 주는 것이 바로 그의 시가 지닌 특질이기도 하다. 그의 시는 손곡 이달의 시에서 보이는 것만큼이나 이별을 주제로 한 시들이 많다.
사대부들이 유유자적하게 자연을 읊은 음풍농월의 시나 성리학자들이 인간 본연의 성정을 노래한 시들과는 달리, 또 사회비판의 의식을 가진 시들과도 달리, 그의 시는 여린 서정이 주조를 이루고 있다. - 머리말 중에서